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과제: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노년교육의 필요성과 의의2.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의 취지 및 목적3. 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4.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대상5. 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교육방법6.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보완 방안 1)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에 대한 파악 2)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태에 대한 파악 3)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촉진 4) 기관 및 프로그램간의 협력 5)다양한 노인교육방법의 개발7.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한국은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세미나” 이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의 노인교육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그 후 헌법(1980년)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헌법 제 29조 제 5항)”고 명시되고, 교육법(제 31조)에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노인의 모습은 경로당이나 노인정에 모여 흘러간 가요를 배운다거나 바둑이나 장기를 두고 있는 모습을 그리기 쉽다. 예전보다 쇠퇴한 체력이나 연약한 심리상태로 인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기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습득하는 것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해서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보다 취미생활측면으로만 접근을 하고, 사회적인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로서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늙게 되어있고,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우리도 미래에 경험하게 될 노인교육에 대해 더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까지 노인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산업 사회 이후 대두되는 노인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즉 노인은 조기 정년 및 소득보장제도의 미비로 빈곤의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신체적 약화로 인한 질병 문제 및 가족의 결속력 감소에 따른 고독과 소외감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 상실로 할 일이 없는 무위(無爲)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고독, 무위의 4중고라 한다.그러나 최근 노인이 갖는 문제보다는 적응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성공적 노화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노인 연구에서는 연령대에 따른 접근이 매우 중요한데 노인층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한 노령기의 인구도 증가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노인 인구가 경제적 신체적 측면에서 이전 보다이질적이고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노인층은 향상된 교육수준과 젊은 세대와의 격차 감소로 자신의 노후를 안락하고 풍요롭게 가꾸고 싶어하는 욕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성공적 노화란 이러한 측면에서 노인 자신이 노화나 질병과 관련된 무능력의 수준을 낮추고 높은 인지적 신체적 가능성을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생활에 참여할 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성공적 노화의 기준은 생활 중 몇 가지 일에 열중하고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의미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며 행복하다는 감정을 갖는 것이다. 노인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고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려는 의도에서 개발 및 진행되고 있다. 성공적 노화의 관점과 더불어 태교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평생교육적 관점에서도 노인 교육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현재 우리 사회는 빠른 변화로 인해 생애 일정 기간의 교육만으로는 원하는 삶의 질에 도달하기 어려우므로 평생에 걸친 교육 특히 노인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측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본부의 평생교육전문가 회의에 제출된 토의자료를 통해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관계 문헌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된 원리로 요약된다. 즉 전체성, 통합, 유연성, 민주화, 기회와 동기부여, 교육 가능성, 조작적 양상, 생활의 질과 학습 등이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과제: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기로 하자. -공용(2017) 노인정책,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고종태정미경김혜선(2008). 평생교육 참여유무에 따른 중년기 여성의 생의 의미인식 및 죽음불안태도와의 관계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4(2),pp.61-86.-김동배정규형이은진(2012). 노인평생교육 참여가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과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32(3), pp.801-817.-김오차(2008). 한국노인교육정책론. 서울: 집문당.-김정엽이재모(2010). 노인교육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48, pp.7-30.-나항진(2010). 노년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의론적 탐색: J. Rawls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4). pp. 1045-1058.-류종훈(2006),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문사.-민인식․최필선(2009), STATA 패널분석데이터 분석, 한국STATA학회.-박성정(2009). 고령여성의 직업교육훈련 요구 분석. 직업교육연구, 28(1),pp.115-133.-박응희(2009). 노인교육 시장분석을 위한 노인학습자 연구-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5(3), 137-158.-손양민(2010). 밥돈자유: 베이비붐 세대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21세기북스.-신재주(2002). 노인교육의 활성화 방안-사회복지적 측면-. 한국지역복지정책연구회, 16. pp.137-157.-엄인숙(2006). 중년 여성의 우울과 고독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가활동유형, 복지행정논총, 16(2). pp.149-167.-우석진(2013), 경제분석을 위한 STATA, 서울: ㈜지필미디어.-이경희(2004). 노인학습자들의 교육 참여 실태조사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0(2), pp.49-77.

2021.10.1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필요한 대상, 본인이 임의로 선정, 노인교육, 노인평생교육,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필요한내용선택, 독창적인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img

제4장 평생교육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4장 평생교육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1. 한국의 평생 교육적 선(先) 사유 1)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사유① 사회교육 개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구한말 이후 한국의 사회 교육실천가들은 평민 지향적, 공동체 지향적, 사회변화 지향적 사회교육 원리 구현을 위해 노력했음② 한국의 사회교육실천가들이 주장했던 사회교육, 평생교육 원리- 사회교육실천가들은 사회교육-평생교육 개념 간 관계를 유기적으로 잘 정립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대체로 사회교육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변화 가능성에 비판적 낙관론 입장을 피력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교육대상과 교육내용 면에서 교육 평등을 중시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학습자자 존중을 매우 중시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교육과정에서 공동체적 학습을 강조함2) 사회교육 제도화를 위한 사회교육사상의 시사점① 사회교육사상가들은 대체로 사회교육, 평생교육 제도화 필요성에 비판적 수용의 입장을 취했음- 사회교육 제도화를 위한 국가의 역할 강화 - 제도화 과정에서의 국가권력과 자본의 위협에 대한 경계- 공익성과 형평성에 입각한 사회교육 법제화 구현② 한국 사회교육실천가들은 공통적으로 뚜렷한 사회 교육적 가치관을 갖고 민중, 주민, 빈민, 시민 등으로 표현되는 평범한 사람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였음2. 한국의 평생 교육적 실천1) 한국 사회교육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실천 활동① 사회교육의 일반적 발달단계는 사회교육의 위상, 기능에 따라 분류- (학교 교육 이전의 삶 속의) 원형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 (학교 교육 참여기회를 얻지 못한 계층을 위한) 소외계층 중심 사회교육 시기- (학교 교육을 초월한 평생학습 차원에서) 현대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로 구분됨 ② 한국사의 일반적 시대구분- 고대사회-조선 시대의 일반적인 시대- 근대 이후 구한말 개화기- 일제강점기-국가 재건기(1945~1960)- 경제발전·민주화 운동기(1961~1987)- 시민사회 형성기(1988~1977)- 복지·세계화 병행기(1998~현재)③ 종합적으로 - 원형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 고대사회-개화기 전 근대적 의미의 학교 교육 보급 전- 소외계층 중심 사회교육 시기: 구한말 개화기-일제강점기-국가 재건기-경제발전, 민주화 운동기 시대- 중략 -

2021.05.2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요약, 평생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각 강별 주요 내용 1개 이상씩(총 4개)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각의 내용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2.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한 후, 두 장애의 차이에 대해 구분해서 정리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강의 정리 및 이유와 생각1) 1강 이상심리의 기초2) 3강 불안장애3) 7강 우울장애4) 7강 양극성 장애2.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1) 광장공포증의 특징2) 사회불안장애의 특징3) 두 장애의 차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광장공포증 원인과 치료.hwp2. 광장공포증 증상과 특징.hwp3. 광장공포증.hwp4. 사회불안장애1.hwp5. 사회불안장애2.hwpI. 서 론인간이 나타내는 이상행동은 매우 다양하다. 인간은 누구나 삶의 여정에서 고통스럽고 불행하게 느껴지는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된다.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받은 학대나 차별, 사업의 실패나 경제적 곤란 등 수없이 많은 부정적 사건들이 우리의 삶을 고통스럽고 불행하게 만든다. 이러한 불행한 사건들은 우리의 인생에서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삶의 일부분이다. 사람마다 이러한 부정적 사건을 경험하는 시기와 불행한 사건의 내용 및 심각도가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과정 속에서 이처럼 고통스럽고 불행한 경험을 하게 된다.상당수의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건을 경험하면서 지우기 힘든 마음의 상처를 입거나 심리적 고통과 갈등 속에서 불행한 삶을 살아가기도 한다. 이러한 심리적 상처와 갈등이 너무 깊어 오래도록 지속될 경우, 인간은 여러 가지 비정상적 행동이나 부적응적인 심리장애를 나타낼 수 있다. 삶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불행한 경험들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이 레포트는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각 강별 주요 내용 1개 이상씩(총 4개) 선택해 정리하고, 각각의 내용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였다. 또한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한 후, 두 장애의 차이에 대해 구분해서 정리하였다.II. 본 론1. 강의 정리 및 이유와 생각1) 1강 이상심리의 기초(1) 강의 정리이상행동은 객관적인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개인의 부적응적인 심리적 특성을 의미하며, 정신장애는 특정한 이상행동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프로이드는 다양한 임상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마음의 구조와 기능을 새롭게 분류할 필요를 느끼게 되면서 인간의 정신현상이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세 가지 심리적 구조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성격의 삼원구조이론을 제안하였다.- 중략 -

2021.04.2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과제물, 이상심리학과제,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 대해 다음을 설명하시오.1-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1-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1-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 3-1) 내 진로 이야기의 공통점과 특징3-2) 영향을 준 사람과 내가 받은 영향3-3) 나를 설레게 하는 것, 하고 싶은 것, 해야 하는 것3-4) 내 진로 이야기의 제목3-5) 커리어-오-그램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았거나 느낀 점-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hwp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hwp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hwp4.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hwp5.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진로이론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진로관련 이론들은 특성요인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매칭해주는 개인-환경 적합성 모델에 근거한 패러다임이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진로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일의 세계를 매칭해주는 특성요인이론으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청소년들이나 성인기 개인에게 적절할 수 있다. 반면 성인 직장인들의 경우 다양한 경력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나 관심분야의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성요인이론 접근은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전생애 진로발달이론을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및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합한 이론이다. 개인이 진로발달의 주체로서 개인적 맥락에 따른 주관적 의미를 이끌어내어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진로구성인터뷰라는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자신과 일에 관한 진로 경험담을 내러티브 방식으로 재구성하며 생애진로주제를 찾는다.커리어오그램(Career-O-Gram)은 진로발달과정에 환경적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발된 도구이다. 연령에 따라 개인의 진로목표가 어떻게 변화하고, 시기별 진로목표 형성이 어떠한 지지와 방해를 받으며, 개인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떠한 진로관이 형성되는지를 포착할 수 있는 도구이다. 때문에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조력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많은 데이터가 축적될 경우, 발달단계별, 국가별, 유사한 사회문화권별 공통적인 진로발달상의 어려움을 포착하고, 조력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리포트는 구성주의 진로 이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작성하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설명하였다.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1-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급변하는 직업 세계와 진로 개념의 전환이 생기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보다는 실제의 진로상황에 좀 더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진로상담에서의 구성주의 관점이 부상하게 되었다. - 중략 -

2021.04.2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과제물, 직업진로설계과제, 직업진로설계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교육과정의 유형2. 타일러의 교육과정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hwp2.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hwp3.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hwp4.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 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계획자가 밟아야 할 단계는 미리 계열화되어 있고, 계획은 과정(또는 수단)뿐만 아니라 처음과 끝이 있으며, 처음은 끝으로 나아간다. 교육과정은 사람과 제 과정을 다루기 위한 체제, 혹은 그 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인원과 절차를 조직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체제는 직선적일 수도 있고 비 직선적일 수도 있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단-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다-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그러나 비 직선적 체제는 교육과정 전문가가 융통성을 가지고 모형의 다양한 지점으로 들어가 몇몇 구성 요소나 부분을 생략하고 순서를 반대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며, 하나 이상의 구성 요소를 동시에 다룰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은 그 자체의 연구, 이론, 원리와 이러한 지식을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기초와 지식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연구 분야’로 정의된다. 우리는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형성될 습관과 태도 그리고 학교가 아동. 학생에게 주는 온갖 영향을 전부 파악하기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광의의 교육과정의 개념으로 인하여, 명백히 계획되고 조직된 내용을‘공식적 교육과정’ 이라고 하고, 그 외의 것을‘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즉, 문서화, 자료화하여 용이하게 표현할 수 있는 교육경험을 표면에 나타나는 공식적 교육과정이라 부른다면, 문서화나 자료화가 곤란한 부분의 교육의도, 즉 고등 정신기능, 가치관, 태도, 흥미 등의 교육 및 학습에 직결된 학습경험, 학습 상황을 포괄해서 감추어진 혹은 잠재된 교육과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에서는 철학적 교육 목표를 선택하는 데 작용하는 다섯 가지 기준 중 하나로 제시되어 있다. 철학과 또 다른 기준들은, 학습자에 대한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 전문가의 제언, 학습심리학 등이다. 브루너의 ‘지식론’에 나타난 생각은 교과교육의 문제는 오직 지식의 본질에 대한 관점에 비추어 해결될 수 있다. 지식은 경험에 비친 규칙적 현상을 해석하여 구조를 부여하는 모형이다. 어떤 지식체계에 관한 조직적인 생각은 경험한 바를 경제적이고 관련성 있게 조직하는 구안이다.이 레포트는 교육과정의 유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과 교육과정론,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을 중심으로 주어진 과제 지침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교육과정의 유형1) 공식적 교육과정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교과서, 교수학습자료를 이야기한다.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이다.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가 담겨있다. 예를들어 수학과목에서 도형을 몇 학년부터 가르쳐야하는가?, 수학을 일주일에 몇 번? 등이다.-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과제물, 교육과정및평가과제,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청소년교육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징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이유와 청소년교육자로서의 자기중심성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5점)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청소년교육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1)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2)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3)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청소년교육의 관련성2.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징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이유와 청소년교육자로서의 자기중심성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5점)1)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의 개념과 2개의 하위유형(1)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의 개념(2) 2개의 하위유형가. 상상속의 청중나. 개인적 우화2) 이러한 현상이 청소년시기에 나타나는 이유3) 청소년교육자로서의 자기중심성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청소년기 주요 발달 특징들을 보면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하는 전환 단계로서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정서적인 변화로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두뇌성장에도 불균형이 일어나고 무엇보다 인지적으로 미성숙한 시기이기에, 가치관을 재정립해 가는 과정에서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발달상의 특징은 청소년기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는 적절한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으며. 개인적 우화와 같은 발달 특징은 감각 추구 경험과 위험행동에의 몰입과 정적 상관이 있어 공격성, 충동조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과도할 경우 자살 상념이나 우울증으로 진행을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청소년교육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 2.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징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이유와 청소년교육자로서의 자기중심성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최명구, 김누리(2007). 청소년의 이해. 서울: 학지사.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6.오윤선.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서울: 예영 B&P, 2006.서경현(2012).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기대와 주관적 웰빙 : 일반성인과의 비교연구. 한국청소년학회 : 청소년학연구, 19(12), 137-158.김인경, 장근영(1992). 청소년기 자아중심성과 관련 변인들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5(1), 143-156.장휘숙(2010). 청년기 발달과업 성취가 청소년의 5요인 성격특성과 자기존중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3(2), 1-17.박재현. “청소년 시기의 자아정체성과 불안에 대한 연구 및 목회상담적 방법론 제안.”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10.

2021.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기, 발달과업, 청소년교육, 자기중심성, 대응방안, [청소년교육개론 1

img

교육과정 및 평가 2학년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1) 공식적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 4) 차이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2)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1) 교육평가의 목적(2) 교육평가의 주체(4) 교육평가의 방법3)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한계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1) 지식의 구조2) 나선형 교육과정3) 탐구학습(1) 탐구의 자극 (2) 탐구의 유지 (3) 탐구의 방향성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며 해석되어 한 마디로 정의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시대에 따라 교육과정 개념이 변화하고 각 개인마다 교육에 관한 시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초창기에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할 내용을 열거한 교수요목(course ofstudy)을 의미했지만 그 후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그 개념이 확장되었다. 그리하여 학습 그 자체의 의미 뿐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경험까지 포괄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학적 사고가 발전함에 따라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이 없는, 또는 상반되는 학습결과에 주목하게 되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과의 범위를 벗어난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학교의 계획과 의도와는 관계없이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들이 허다하며 이러한 경험들은 학교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모두 관련되어 있음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 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해 보겠다.김신일(2012).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백종현(2010), 교원평가의 교육학적 논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선영(2011). 국가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 자율권의 의미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박순경(2008). 교육과정 분권화의 출발점과 방향 타진을 위한 시론. 교육과정 연구.손승희(2009). 교육과정 실행 형태의 제 변이(變異)에 관한 연구 : 초등과학과 탐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박순용(2010). 교육현장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 국제이해교육연구.Jerome Bruner저/강현석이자현 역, 「브루너 교육의 문화」, 교육과학사, 2005.

2021.04.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타일러, 브루너, 탐구학습, [교육과정 및 평가

img

교육의 이해 1학년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1) 홀리스틱의 교육2) John Dewey의 교육 3) R. S. Peters의 교육4) P. H. Hirst의 교육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 주체2) 객체3) 매개체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교육의 목적은 국가가 지향하는 인간상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교육이념아래 어떤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을 기르고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을 기르며 문화적 소양과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을 길러서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해 보겠다.조용기(2005), 『교육의 쓸모, 교육과학사.정영근(2000). 인간이해와 교육학. 서울: 문음사.송민영 (2006). 홀리스틱 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이용남(2004). 교육학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강다윤(2012), 교육의 내재적 목적의 실천적 의미 고찰,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04.25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 교육적 존재, 인간, 교육의 3요소, 교육 요소, [교육의 이해 1학

img

이상심리학3)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하시오0k교육 이상심리학31.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각 강별 주요 내용 1개 이상씩(총 4개)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각의 내용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2.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한 후, 두 장애의 차이에 대해 구분해서 정리하시오(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각 강별 주요 내용 1개 이상씩(총 4개)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각의 내용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1) 이상심리학의 개념과 의미2) 이상심리학의 이론모형(1) 의학적 모형(기질적 모형)(2) 정신분석적 모형(3) 행동주의(학습) 모형(4) 체계모형2) 이상심리의 분류와 진단 및 평가2.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한 후, 두 장애의 차이에 대해 구분해서 정리하시오1) 광장공포증(1) 증상(2) 원인(3) 치료2) 사회불안장애(1) 사회불안장애의 정의와 의미(2) 증상(3) 치료효과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보통 사람들은 보통 평범한 삶을 살기를 원하고 있다. 생로병사의 과정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으며, 그런 과정을 거치는 것이 인간의 정상적인 삶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으로 태어났다든지 보통사람과 다른 독특한 사고를 지니고 있으면 그들을 특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상한 아동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매우 강한다. 그에 따른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 이상심리학이다. 과거 1300년대부터 ‘계몽’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마법, 마술에 대한 두려움이 유럽에 많았다. 많은 사람들(주로 여성)이 악마와 거래를 한 것으로 간주되 천대시 하기도 하었다. 그중 일부는 정신장애가 있어서 이상한 행동을 했을 것 같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는 여성은 마법을 사용했다는 것을 자백할 때까지 물속에 반복적으로 쳐 넣었다고 한다.또한 과거 몇 백년전에는 여성이 정치에 참여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을뿐더러 선거권과 회사 경영권도 전혀 가질 수 없었다. 만약에 그러한 것에 관여한다면 그때 당시에는 정신이상자로 취급하여 사회에 매도당하기 쉬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도 정상인과 같은 삶을 살지 않는 이상한 행동을 하면 그들을 장애자로 보고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하고 있다. 즉, 일탈된 행동이 정상인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이러한 분야를 학문하는 것이 이상심리학인 것이다. 이상심리학에서는 공황장애(panic disorder), 기분장애(mood dosorder), 해리장애(dissociative disorder), 틱장애(tic disorder), 섬망(delirium), 전환장애(conversion disorder), 분열정동장애(schizoaffective disorder), 펀집성 성격장애(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분열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 해리성 둔주(dissociative fugue), 이인증 장애(depersonalization disorder), 허위성 장애(factitious disorder), 레트 장애(Retts disorder), 뚜렛 장애(Tourettes disorder)와 같은 것을 다루고 있다. 위 과제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필자는 이상심리학과 관련된 장애로 해리성 장애를 택하였다. 이러한 장애는 난지 시대적 상황, 사회적 상황에 따라 구분한 것으로 100프로 정답이라 할 수 없다. 즉,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이러한 구분과 가치기준이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이상심리학31.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각 강별 주요 내용 1개 이상씩(총 4개)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각의 내용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2.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한 후, 두 장애의 차이에 대해 구분해서 정리하기로 하자.-공용, 2020, 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 분류와 체계-곽효문, 사회복지법제론, 제일법규, 2000년.-국윤경?오세영,2016, 자립생활 관점에서 본 장애인활동지원제도 연구 , 대학원논문집 제49집, 원광대학교대학원,-나운환.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방향과 할당고용제도. 한국장애인재활협회. 2003-박송규,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03년.-최석범, 2018, 에이블 뉴스, 장애인 관련 법 개정안 5개 국회 본회의 통과2012. 5.-보건복지부, 2013년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안내, 2013-심세훈, 2018,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람 많은 곳에 가기 싫어요 - 사회불안장애와 ADHD

2021.04.2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3,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 광장공포증, , 사회불안장애, 이상심리학3) 학습

img

장학생의 만점 레포트, 체계적 구성과 내용의 충실도, 수없이 퇴고하며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 제 명 : 교재 1장에서 3장까지를 반복하여 읽고 각 강의 내용 요약과 학생이 읽은 소감을 한 장 당 A4 1-2쪽으로 작성하여 총 5-6매로 정리하여 제출하시오.깔끔한 요약 및 논리적 의견 전개로 만점받은 레포트입니다.Ⅰ. 서론Ⅱ. 본론 1-1. 1장 ‘삶과 문화와 교육’ 요약 1-2. 1장 ‘삶과 문화와 교육’ 소감 2-1. 2장 ‘문화와 교육의 관계’ 요약 2-2. 2장 ‘문화와 교육의 관계’ 소감 3-1. 3장 ‘문화의 형성공유변동’ 요약 3-2. 3장 ‘문화의 형성공유변동’ 소감Ⅲ. 결론※ 참고문헌 문화는 집단 내부적으로 보편성을 갖고 보편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이 확대된다. 반면에 집단 외부적으로는 특수성을 갖고 특수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이 축소된다.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유동적이며, 보편타당한 절대불변의 진리가 없으며, 집단의 크기에 따라 보편적인 문화라는 발상이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한쪽을 강조하면 다른 한쪽에 소외될 수 있어서 문화의 상대성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화는 환경의 산물이기에 살아가는 환경이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면 문화의 횡적인 혹은 수평적인 상대성 또한 인정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문화에는 장단점이 있어서 가급적 단점을 줄이고 장점을 취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것이 바로 교육의 종적 혹은 질적 상대성이다조용환윤여각이혁규(2006) 「문화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1-3장

2021.04.2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대, 문화와교육, 교육학과, 문화의상대성, 아비투스, [문화와교육] (만

img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과제물 지시사항- 서식 : 한글(HWP) 또는 MS-Word - 분량 : 본문 내용만 A4 용지 5쪽 내외- 글자크기 : 11pt- 줄간격 : 한글 160%, MS-Word 1줄행복하세요, Now!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1)공식적 교육과정2)잠재적 교육과정3)영 교육과정4)교육과정의 유형의 차이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1)개요2)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3)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1)지식의 구조 이론 개요2)핵심개념①지식의 구조②나선형 교육과정③탐구학습4. 참고문헌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육과정은 가시성과 공식화 정도에 따라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식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경험됨으로써 그 역할이 종료되고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에 의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1)공식적 교육과정공식적 교육과정(official curriculum)이란, 교육적 목적과 목표에 따라 명확히 의도되고 계획되어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교육지원청의 장학자료, 교과서 등의 수업교재,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교사의 수업계획, 실시된 수업, 특별활동, 조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좀 더 구체적인 예로는 학생에게 수학의 1차방정식을 가르친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그것은 공식적 교육과정이 된다. 공식적 교육과정은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학생을 평가하는 기반을 제공하며, 행정가에게는 교사를 감독하고, 실행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부여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그런데 공식 교육과정은 학생의 경험 과정에서 부수적인 학습을 낳는데,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 즉, 잠재적 교육과정과, 가르치지 않고 소홀히 다루거나 금기시 되는 교육과정 즉, 영 교육과정이 그것이다.이승은, 박양주, 이동주(2020). 교육과정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대현(2020). 교육과정의 이해(2판). 학지사.홍후조(2020).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학지사.오만록(2016). 교육과정론(제4판). 동문사.강현석, 주동법(2012).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조승제(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2021.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유형, 지식의구조이론, (방송통신대 교육과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 1. 연계의 개념과 필요성1) 연계의 개념① 연계는 어떤 일이나 사람과 관련하여 관계를 맺는 일 또는 그 관계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역을 하나의 평생학습체제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자원들 간의 연계가 필요함② 지역의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해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생교육현장에서 연계가 지속성을 가지고 뿌리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③ 평생학습 현장에서 연계는 다양한 의미를 지님2) 연계의 필요성① 지역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그 한정된 자원도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아니 임② 현대인들은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소 있으며 연계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듣는 비용과 시간이 줄어들면 얻은 정보의 질도 우수하게 됨③ 지역의 한정된 자원을 더 많이 가지기 위해 경쟁하지 않고 연계한다면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음④ 국가차원의 획일화된 교육이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드러나고 있음 ⑤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해서는 연계를 통해 지역 평생학습의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전문지도자 육성 및 전문역량 강화로 평생학습기회를 확대할 수 있음 2. 연계의 구조와 방식1) 연계 주체① 연계는 모든 생명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유형임② 지역마다 평생학습관, 도서관, 주민자치센터, 행복학습센터, 여성회관, 문화원, 사회복지관 등과 같은 공공기관이 평생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중략 -

2021.04.1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시험,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8228;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2021.04.16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1.04.16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1.04.16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