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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2.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hwp2.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주민참여는 행정업무 수행과정에서 직접적으로 민주행정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는 논리이다. 주민주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참여의 활성화가 필히 요구되고 있다. 주민참여를 통해 각종 아이디어가 개발될 수도 있고, 참된 민주주민의 양성이라는 교육기능이 발휘될 수도 있으며, 행정과 주민간의 거리감을 대폭 축소시킬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주민참여가 논의되는 것은,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정치의식이라든가 참여의식이 높아가고 있는 데 반하여 행정인들의 행정능력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데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체의식은 일반적으로 ‘어떤 집단이나 조직,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들의 소속감과 상호의존성,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할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 한 상호헌신을 인식하는 것’으로, 공동체 유지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참여를 추측할 수 있는 실천적 개념이다. 즉, 공동체의식은 다양한 참여를 촉진시키고, 타인과의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 정체성 강화와 소속감 증대를 촉진한다. 공동체의식은 지리적 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체 생활에서의 개인적 경험에서부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같이 지내고 있고 지녀야 할 정서, 가치관, 의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까지 다양하다. 특히 민주주민 의식의 구성요소 중에서 공공질서의 영역에 공동체의식을 구분하고 주민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의 하나이다. 주민참여는 개인화 경향을 차단하고 극단적으로 소외된 주민에게 활력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공동체정신과 협력의식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민참여는 사회적 교육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주민참여는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주민참여는 정부공무원과 그들의 대표자 및 그들의 사업계획을 지지하고 조언하는 데 머물고 있다고 생각된다.이 레포트는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서울시 문래창작촌으로 선정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1) 주민 예술 공동체문화의 주체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는 서울시 문래창작촌이다. 문래동의 철공소지역에 예술가들이 저렴한 임대료, 넓은 작업장을 찾아 모여들기 시작하여 축제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곳으로 현재 200여명의 예술가들이 창작실을 운영하고 있는 자생적인 창작촌이다 .주민 예술 공동체라는 것은 국가나 지역 공동체에 귀속되지 않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자생적으로 생겨난 사회적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집단은 일반주민들의 자기 개발과 사회적 유대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시 말해서, 주민 예술 공동체가 추구하는 것은 예술을 발전시키는데 있다기보다는 일반 주민들이 속해 있는 공동체 문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가치 질서 체계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인식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주민예술 공동체 형성 원칙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발성과 자생성이라고 할 수 있다. 주민 예술 공동체의 활동은 지역 공동체의 결속, 지역의 자부심과 정체성 확립, 지역 공동체의 건강과 복지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지역예술문화 주도방식에는 정부주도형과 민간주도형으로 구분된다. 민간주도형은 정부 및 전문가의 개입 요소가 포함되는 것이 있지만 일방적 정부 주도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이나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와 같이 공동체적 경제 사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주민이 주도하는 문화예술 활동이 갖는 효과는 개인의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과제물, 지역사회교육론과제,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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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2. 학습자의 평생교육 전략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hwp2.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hwp3. 학습장애요인 대처할 수 있는 교육방법.hwp4. 학습장애요인 분석.hwp5.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1.hwp6.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hwp7.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hwpI. 서 론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던 때부터 교육이라는 개념에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이 있었고, 이들이 사용한 용어가 평생학습이다. 평생학습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중심으로 발상을 전환한다는 목적과 이념이 강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뜻하는 문화적인 용어일 뿐 그 자체가 제도적, 법률적 용어는 아니다. 그렇지만 개인이 평생학습을 지속하는 데 있어서 독학이나 사적 노력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개인의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할 제도적 측면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평생교육이 될 것이다.페다고지는 주로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법들을 말한다. 반면 엔드라고지는 성인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가정과 방법들을 의미한다. 이는 엔드라고지가 페다고지의 가정을 포함한 하나의 체계로 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엔드라고지에서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학습자의 경험은 역할을 수행하는 동안 얻어진 것이다. 학습의 전체 과정에 유용한 자원이 되며, 교육방법에서 실험・문제해결 등에 경험을 이용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되고, 학습의 진행단계가 정해진다. 학습자의 현재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 성과지향적이 된다.이 레포트는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였다.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1) 페다고지페다고지는 그리스어인 paid(아동)와 agogos(지도하다)에서 나온 용어로‘아동을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가진다. 페다고지는 준비교육을 본연으로 하는 학교교육을 위한 교수학이었다 이미나, 이해주,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8, p.7.. 따라서 페다고지 모델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습득시킬 것인가 그렇게 해서 정선된 사항을 어떻게 해서 단원으로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커리큘럼을 편성할 것인가 최종적으로는 커리큘럼에 조성된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할 것인가가 과제가 된다. 게다가 교육의 제측면에 대한 결정권과 책임은 교사에게 귀속된다. 페다고지 모델은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에 있어 교사들에게 완전한 책임을 지운다. 이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교사의 교수에 따라 복종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교사 중심 교육이다. 학습자는 시험에 합격하거나 진급하기 위해서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그들이 학습한 내용이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알 필요가 없다.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의 개념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아개념은 결과적으로 의존적 성격의 개념이 된다.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거의 가치가 없다. 학습자원에 포함되는 경험은 교사, 교재집필자, 시청각 보조물 제작자의 경험이다. 따라서 강의나 할당된 책읽기와 같은 전달식 기법이 페다고지 모델의 기본이 된다.학습자는 합격과 진급을 위해서 교사가 그들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학습에 대하여 교과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을 교재내용 습득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경험들은 교재내용의 논리에 따라 조직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과제, 평생교육방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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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평생교육법」 제정 과정2.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긍정적인 점.hwp2. 부정적인 점.hwp3.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평생교육이란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이라고 말함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틈샘 없는 교육으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평생교육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어떤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생애주기별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우리의 삶에서 필수 불가결한 물과 공기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기본법이 처음 제정된 것은 1982년의 사회교육법 제정 시기이다. 헌법에 평생교육 관련 조항이 들어가게 됨에 따라 사회교육법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사회교육법은 그 역사적인 의의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고 그 개정에 대한 필요성이 학계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되었다. 그 후 1990년대 말 국가적인 차원에서 사회교육법의 개정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평생교육의 개념 차원에서 이러한 변화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관계법 상의 위상 변화와 관계없이 ‘사회교육법’의 명칭이 사라지고 대신 ‘평생교육법’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그런데 ‘사회교육법’의 명칭은 처음부터 ‘평생교육법’으로 변경되었던 것이 아니라 ‘평생학습법’의 시안을 거쳐 ‘평생교육법’으로 전환되었다.평생교육법은 법치행정에 근거하여 한국 평생교육 정책과 실행의 총체적 준거로 작동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법제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2007년 이전 평생교육법 개정과는 달리 2007년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에서는 지역평생교육 활성화에 방점을 찍고 특히 일반행정 자치단체의 책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평생교육추진체제를 변동하였다. 이 레포트는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II. 본 론1. 「평생교육법」 제정 과정1) 제정 과정평생교육법이 평생교육에 관한 기본법으로서 실질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평생교육정책의 수립 및 추진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부 개정하려는 것임을 밝혔다. 그리고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의 정의와 이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직 및 기관의 설치 등 의견을 제시하였다.평생교육의 영역으로 성인 기초교육 및 문해교육, 시민교육, 직업능력개발교육, 문화예술교육, 지역사회교육 등을 나열하고 각 영역별 교육에 관한 세부 사항을 대통령령에 위임하여 규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동 법안에서 규정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의 정의와 평생교육의 영역, 평생교육기관의 구체적인 형태에 관한 각각의 내용이 상호 연계가 부족하고 체계화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으며, 평생교육의 영역과 관련하여 각 분야를 소관으로 하고 있는 문화관광부와 노동부로부터 이견이 제시되었다.또한 평생교육진흥원을 별도의 법인으로 설립하도록 규정하면서 업무와 기능을 대폭 확대하고 관계기관들의 통폐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각종 평생교육 관련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설치·운영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어 각 기관들 사이의 기능 및 업무 조정을 통한 통폐합 또는 연계체제구축을 강화하려는 취지로 보았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부설되어 있는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 및 방통고센터의 경우에는 동 법안에 따라 통합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송통신대학교와 그 소속하에 있는 독학학위검정원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으로 지정된 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와 문화관광부 소관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의 경우에는 그 기능의 조정 및 통폐합이 용이하지 않다고 하였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과제물, 평생교육론과제, 평생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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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 4학년)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복지 개념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3.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4.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1) 문화사업을 중심으로 한 소통2) 동반자로서의 연대모색3) 지역주민과의 네트워크4) 수평적 관계형성5) 지역주민의 자율성에 기초6) 능동성과 주체성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삶과 배움의 연계는 현재와 다가올 미래 사회의 중요한 화두이다. Dewey(1938)는 장차의 목적을 위해서 준비하는 교육이 아니라 교육이 삶의 과정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삶과 배움의 연계는 학습자의 주도성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학습자의 주도성이 높아질수록 자신의 삶에 기반하여 학습 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의 삶의 터전인 마을에서 학습자원과 학습방법을 구할 것이며 학습의 결과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반추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학습자의 주도성, 삶과 배움의 연계를 구현하는 새로운 교육의 흐름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배움의 장을 학교로부터 지역사회와 마을까지 확장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마을 주민이나 마을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배우고 실천하면서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마을의 주체로 성장하며 마을을 학습생태계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김용련(2019).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일반단행본. 서울.김인희(2010). 교육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과제. 한국사회정책.김인희 외(2014). 학교 내 대안교실 발전방안 연구. 교육부 정책과제.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주민, 참여, 사례, 연계, 주민참여, 활성화, (지역사회교육론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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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론 1학년)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2.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3.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부정적인 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평생교육 개념 연구와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정책을 연구한 부분을 분석하는 데 시대적 구분이 필요하다. 이는 시대적 상황과 환경이 개념 연구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평생교육개념과 정책 연구에 관련된 시기구분을 1973년, 1980년, 1995년, 2000년으로 할 수 있다. 이는 1973년에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춘천에서 평생교육발전세미나를 개최하여 최초로 공식적인 평생교육개념 소개를 하였고, 1980년에 헌법에 평생교육진흥이 명시되었으며, 1995년 정보화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이론적 주장을 기반으로 평생교육이 교육개혁의 쟁점으로 부각되었고, 2000년에는 IMF 사태로 강제된 사회적 환경과 상황이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기 때문이다. 이들 시기는 각각의 독특한 상황과 환경으로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고, 영향을 미친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교육부(2008). 2008 평생교육법 시행령 규칙 해설자료.김창엽(2016). 지역사회와 시민교육. 서울: 청목출판사.양병찬.전광수(2012). 평생교육조례를 통해서 본 개정 평생교육법의 실효성분석. 교육종합연구...

2023.04.24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론, 제정과정, 개정, 긍정, 부정, (평생교육론 1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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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 초기중기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기술하십시오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공통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자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분석1) 인지적 차원2) 신체적 차원3) 심리적 차원2.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1) 인지적 차원2) 신체적 차원3) 심리적 차원3. 성년후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14.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25. 시사점6.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사람들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성인후기인 노년기에는 인생에 대한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을 다양하게 봐 평생교육의 깊이가느껴질 것이다. 즉, 교육에 있어 질적인 면에서 더욱 깊이있는 교육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공통 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공용,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 2019-이해주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2023.04.24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1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중기후기, 평생교육, 특정집단의 학습자선정, 성년후기, 노년기,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평생교육방법론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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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1) 페다고지2) 엔드라고지3) 차이점 분석과 기술2.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 기술3. 자신의 견해 제시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 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엔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기로 하자-공용,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방법,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특징,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파울루 프레이리 저, 남경태 역(2012). 페다고지. 그린비.-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2023.04.24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 Pedagogy, 엔드라고지, Andragogy, 차이점 분석, 성인교육교육방법상특징원리기술,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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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3.04.21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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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3.04.21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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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3.04.21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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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3.04.21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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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3.04.21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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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3.04.2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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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 작성방법: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작성방법, 절차에 맞춰 그리시오.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첨부해도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려도 됩니다. 그림과 내용이 식별가능하도록 선명하게 제시하십시오.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모두 기술하시오. 3-1) 내 진로 이야기에서 반복되거나 공통적인 부분, 특징은 무엇인가?3-2)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이고, 그로부터 내가 받은 영향은 무엇인가?3-3)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3-4) 내 진로 이야기에 단어나 문장으로 제목을 붙여 보시오.3-5) 커리어-오-그램 활동을 하면서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거나 느낀 점은 무엇인가?-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hwp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hwp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hwp4.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hwp5.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진로이론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진로관련 이론들은 특성요인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매칭해주는 개인-환경 적합성 모델에 근거한 패러다임이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진로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일의 세계를 매칭해주는 특성요인이론으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청소년들이나 성인기 개인에게 적절할 수 있다. 반면 성인 직장인들의 경우 다양한 경력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나 관심분야의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성요인이론 접근은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전생애 진로발달이론을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및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합한 이론이다. 개인이 진로발달의 주체로서 개인적 맥락에 따른 주관적 의미를 이끌어내어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진로구성인터뷰라는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자신과 일에 관한 진로 경험담을 내러티브 방식으로 재구성하며 생애진로주제를 찾는다.커리어오그램(Career-O-Gram)은 진로발달과정에 환경적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발된 도구이다. 연령에 따라 개인의 진로목표가 어떻게 변화하고, 시기별 진로목표 형성이 어떠한 지지와 방해를 받으며, 개인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떠한 진로관이 형성되는지를 포착할 수 있는 도구이다. 때문에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조력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많은 데이터가 축적될 경우, 발달단계별, 국가별, 유사한 사회문화권별 공통적인 진로발달상의 어려움을 포착하고, 조력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리포트는 구성주의 진로 이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작성하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설명하였다.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급변하는 직업 세계와 진로 개념의 전환이 생기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보다는 실제의 진로상황에 좀 더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진로상담에서의 구성주의 관점이 부상하게 되었다. 많은 이론가들이 전통적이고 규범적 관점의 진로발달에서 포스트모던 관점의 진로 발달로 방향의 전환이 일어났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이론이 구성주의 진로이론이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사회구성주의를 메타이론으로 삼아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을 현대 시대에 맞게 통합하고 재개념화한 이론이다. Super의 개인 구성 요인에 대한 발달 이론과 이야기 진로상담을 결합하였고, 자아개념과 진로적응성의 개념을 확장하여 개인의 진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구성주의는 학습이론의 한 유형으로 개인이 실생활 경험에서 의미를 찾으려 할 때 자신이나 타인, 세계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설명해준다. 즉, 지식은 사람들에 의해 구성되며 실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며 현실은 현실을 구성한 사람들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지식이론에서는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고, 인식하는 사람과 분리된 것으로 간주하는데 반해 구성주의에서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과 사건의 관계에 대해 관점을 창조하고 구성하기 때문에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 내적과정을 통해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의 목표는 개인의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 개인을 전체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도록 도와야 한다. 직업의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자신과 직업세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이 자인식을 발견하는 새로운 구조를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의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이 이론에서 발달은 내적 구조의 성숙보다는 환경과의 적응 과정을 중요시하며 환경이 개인을 형성하지만 개인도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입장을 갖기 때문에 발달의 가소성 및 발달의 주체로서의 개인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상담의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중략 -

2023.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과제물, 직업진로설계과제, 직업진로설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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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를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0교육학과 지역사회교육론4공통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지역평생학습에 의미와 목적2. 지역평생학습 중요성3. 지역평생학습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1) 지역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2) 다양한 교육과정 프로그램 제공3) 전문가 초청4) 지역사회와의 연계5) 정보제공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 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지금은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지역주민들도 평생교육에 대한 열의로 인하여 많은 지역주민들이 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댄스교육, 장고, 난타, 노래교실 등 몸으로 움직이고 흥을 돋구는 분야의 평생교육은 최고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공용, 2021, 열린사회와21세기,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시민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정책 및 활동-곽현근, 2008, 현대지역공동체의 의의와 형성전략, 대전대학교-김용련(2014),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토론회자료집, 새로운학교경기네트워크.-김영선이경란(2014), 《마을로 간 인문학: 도시마을 배움의 공동체를 꿈꾸다》, 당대.-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

2023.04.19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주민주체적참여연계하는사례, 지역평생학습, 주민참여를 활성화방안, 평생교육, 평생학습, 지역사회교육론4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