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문화와교육 3학년)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함께 배우기란1) 관계를 통한 학습과 개발2) 상황학습3) 실행공동체2.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1)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관계망 형성2) 개발지원관계망3) 지역학습공동체의 구축4)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학습공동체5) 온라인 학습공동체6) 마을교육공동체3.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사례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함께 배우기는 ‘함께’와 ‘배우기’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으로, 여기서 ‘함께’는 조직, 집단, 공동체 등과 같은 너와 나의 관계를 기반으로 ‘우리’로서 하나 됨을 의미한다. ‘배우기’에 있어 배움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자기 성찰 과정’으로 인간 본성에 내재되어 있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함께 배우기는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적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체 속에서 학습을 하며, 동시에 각자의 고유한 배움의 과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직 학습은 개인의 학습이 공동체 안에서 공유되고 통합되며, 이것이 하나의 구조와 절차로 자리 잡으며 조직 자체가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 학습은 개인 학습의 합 이상으로, 개인의 학습은 조직의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될 수 없다. 또한 조직 학습에서 획득되고 분배되는 지식은 조직이라는 공동체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 지식은 공동체 안에 있는 것이고, 공동체 속에 참여함으로써 습득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은 함께 배우는 공동체 학습을 통해 공유되고 재통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해 보겠다.강대기(2001).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서울: 아카넷.곽상욱(2013). 학교 밖 학교. 서울: 인디.문이슬(2014). 학습동아리의 성장과정에 나타난 집단역동에 관한 사례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병찬 외(2013). 학습도시의 평생학습네트워크 실천 사례분석. 평생교육학 연구...

2022.10.20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학습스터디, 학습스터디 문화, 발전, 방향, 학습공동체, 마을교육, (문화와교육 3학년

im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3학년) 본인이 원하는 평생교육 대상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우리사회에 필요한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전업주부란2. 중년기 전업주부의 특징3. 중년기 전업주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1) 프로그램의 목적2) 프로그램의 실행3) 프로그램의 내용(1) 1차시(2) 2차시(3) 3차시(4) 4차시, 5차시, 6차시(5) 7차시(6) 8차시4)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교육기회 확대로 인해, 현대사회에서는 여성들 역시 가정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적극 참여하여 활동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속에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년기 여성들은 전통적 유교문화 속에서 결혼을 하면 아내는 집안일을 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던 시기를 살아왔다. 또한 결혼이라는 생애사건으로 가사와 육아를 병행해야하는 현실 속에서 가정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여성 스스로 전업주부로 머무는 경향이 많다. 가정의 평안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가정에서의 어머니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그러한 중년 여성들은 결혼 후 양육부담, 경제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간다. 이로 인해 느끼는 소외감, 우울감, 무력감과 공허함 등으로 중년의 전업주부들은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겪으며 건강한 삶으로의 영위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중년기 전업주부들은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기보다 외부에서 주어지는 요구에 맞춰 삶에 대한 계획을 변경하고 사회적 배제를 중층적으로 경험하게 됨으로써 좌절감, 혼란에 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중년기전업주부의 평생교육 참여는 중년기 삶의 문제 해결뿐 아니라 노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평생교육 대상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우리사회에 필요한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겠다.김종서 외 3인, 『평생교육개론』, 경기 : 교육과학사, 2011.권두승, 조아미(2004). 성인학습 및 상담. 서울:교육과학사.김진화 외(2010).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연구. 평생교육학연구.박혜미(2012). 직장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10.2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년여성, 전업주부, 미술, 평생교육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개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4장 행동중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2.10.17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1. 여성교육의 필요성1) 교육의 본질과 현실① 교육의 본질적 목적- 모든 인간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키도록 하여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것-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원리② 우리 교육의 현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적 성장을 위한 학습을 등한시하면서 수동적인 인간에 머무르고 있음2) 성차별적 문화와 교육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제도로서 문화의 영향을 받음②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하여 형성되고 변형되며 이는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드러내며 인간에 의해 재현되는 세계는 언어의 독특한 구조에 종속됨을 의미함③ 교육에서 키우고자 하는 인간상은 남성을 전제함3) 사회의 변화와 여성성의 부상① 지식정보화, 세계화, 네트워크화와 여성성에 대한 요구 증대② 국제사회의 여권신장 노력③ 우리나라의 여성지위와 성차별적 문화의 극복4) 여성에 대한 교육적 논의의 필요성① 생물학적 성을 하나의 규범으로 간주할 경우, 성에 따른 분업화 방식 문제를 극복할 수 없음② 인류의 역사는 귀속적 특성에 의한 차별을 타파하고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에서의 평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함③ 여성은 참정권을 가진 시민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민사회 공론의 영역에서 동등한 지위 획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④ 여성교육은 여성이 남성과 다른 사회문화적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필요함 - 중략 -

2022.10.17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방통대여성교육론, 방송대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시험, 여성교육론요약, 여성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개념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2) 원격교육의 다양성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2. 원격교육의 필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2022.10.17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요약, 원격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방식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4) ‘의미’의 의미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특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② 우리가 각각의 사물을 구별하고, 그 각각에 다른 이름을 붙이며, 다시 그 사물들의 특성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은 모든 언어적 행위는 그 사물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중략 -

2022.10.17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시험, 교육철학요약, 교육철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한국고용정보원의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에 회원가입 후,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1. 실시한 2개 검사의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설명 (분량: 30~40줄, 배점: 5점)-워크넷의 검사소개를 그대로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요약정리할 것.2. 각 검사를 선택한 이유 (분량: 10~20줄, 배점: 5점) -강의를 토대로 검사대상의 특성과 필요, 검사실시 목적에 부합하는 검사를 선택할 것.3. 검사결과지 2개의 “검사명”, “본인 이름”, “검사실시일” 화면 (분량: 1장 이내, 배점: 10점)-2022년 9월 이후, 본인 실명(ID, 닉네임 불가)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지의 검사명, 본인이름, 검사실시일 부분을 화면캡처하여 포함할 것. 필수사항이며 식별가능해야 함.4. 검사결과 설명 (분량: 60~80줄 내외, 배점: 5점)-구체적인 결과 수치와 주요 내용을 포함하되, 워크넷 검사결과지를 그대로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것.5. 검사 실시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과 향후 계획 (분량: 30~40줄, 배점: 5점)-자기이해, 대인관계, 진로 측면에서 작성할 것.-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직업가치관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2. 직업심리검사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hwp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hwp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hwp4. 검사결과.hwp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일의 세계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직업을 구하지 않으면 안 될 처지에 놓여 있다고 해서 누구나 원하는 직업을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직업상담자들은 내담자가 과거의 직무경험이나 훈련을 통해 어떤 기술들을 습득하였으며, 또한 그러한 기술들이 어떤 직무들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파악하여야 한다. 워크넷의 직업심리검사(www.work.go.kr/jobMain.do)는 개인의 진로특성(적성, 흥미, 가치관 등)에 따른 직업 예측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워크넷의 다양한 직업정보자료와 연계해 청소년 및 성인 구직자들이 효율적으로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한다.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 및 성인 구직자의 진로인식을 높여 올바른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됐다.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려면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아울러 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매칭시켜 적합한 직업분야를 제시해주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직업심리검사 실시를 위한 메인 화면에는 실시대상, 실시기간, 결과예시(각 검사별 결과에 제시되는 내용의 예시화면) 등의 추가정보가 제공되며, 검사안내를 클릭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검사마다 다른 내용으로 구성돼 있지만 대개 해당검사가 측정한 특성에 대한 개인의 점수,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직업추천 목록, 희망직업과의 비교 등의 내용이 제시된다. 이는 워크넷의 직업정보와 연계돼 있어 직업 및 학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 이 레포트는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직업가치관과 직업심리검사로 선택하여 실시한 후 그 결과 등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직업가치관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1) 검사일시 : 2022년 10월 12일 19:00(2) 검사장소 : 자택(3) 검사대상자(본인) 소개본인은 IT관련 제조업을 하는 중소기업의 과장으로 재직중이다. 연령은 30대 후반이며, 결혼하여 1남을 두고 있다. 조직 내 중간관리자는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기업가의 기업가 정신을 제일선에서 실천하는 이들이다. 또한 최고경영층이 정한 업무의 기본방침을 좀 더 구체화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조직의 중간 위치에서 팀워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과 경력개발역량 향상은 곧 한 조직의 성과 확대를 통한 발전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직구조면에서 중간관리자는 최하급 실무자의 직속상관으로부터 최고결정자의 직속 부하직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022년 10월 본인 실명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지의 검사명, 본인이름, 검사실시일 부분을 화면캡처하여 포함할 것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실시한 검사명은 직업가치관 검사이다. 본 검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 즉 지적 및 정의적 특성중 진로지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진로적성, 직업흥미, 직업가치관 및 진로의식의 발달 정도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다양한 종류의 직업들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의 직업만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직업을 통한 자아실현을 성취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중략 -

2022.10.1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과제물, 심리검사및측정과제, 심리검사및측정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프로그램개발 주제2. 프로그램 명3. 프로그램의 필요성4. 프로그램 대상5. 프로그램 개발과정6.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7. 홍보 및 마케팅8. 프로그램 평가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평생교육은 “모든 개인은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관점이 포함되어 있고 또한 “학습사회 건설의 초석이며 미래의 교육을 이끌어 갈 중요한 패러다임”이 함축되어 있다. 즉 가정교육, 학교교육, 산업교육(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사이버교육 등을 포함화고 있다.우리나라에서는 헌법 제29조 5항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한다.”는 내용이 포함됨으로써 국가정책의 정책기조가 되었다. 『사회교육법』제정되면서 우리나라에 평생교육이 뿌리내리기 시작했으며, 이후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평생교육과 프로그램개발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는 현대인에게 과거에 습득했던 정보와 지식에 안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새로운 변화에 끊임없이 적응해 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평생교육이 정규교육보다 국가발전과 번영에 더 많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생교육의 프로그램개발은 소외된 계층에 대한 교육과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개인으로 능력과 지식을 함양시킨다. 현대인이 잃어버리기 쉬운 여유와 교양 및 취미 ․ 오락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대사회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와 환경파괴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물질만능주의로 흐르기 쉬운 현대사회에서 이간성회복과 전인교육 차원에서 평생교육을 조망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65세 노인으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II. 본 론1. 프로그램개발 주제프로그램개발 주제는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이다. 인간의 수명연장과 함께 노인인구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노인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노인의 비건강수명 증가는 건강관련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삶의 질이란, ‘각 개인이 주관적으로 평가한 건강상태’로 노인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구·사회·경제학적 요인, 질병관련 요인, 심리·사회적요인, 일상생활수행능력 요인 등이 보고되고 있다.- 중략 -

2022.10.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문화와교육3) 교육의 맥락에서 문화를 소재로 하여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하시오0k교육학과 문화와교육3 교육의 맥락에서 문화를 소재로 하여 더 나은 문화의 형성에 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하시오. (배점 :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학습스터디의 의미와 특징 및 필요성2. 학습스터디의 효용과 가치1) 학습의 지속 가능성을 높임?2)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얻게됨?3) 학습 성취도에 대한 피드백 가능 4) 서로의 강점 윈윈함5) 나와 다른 생각 관점 경청함6) 사회성을 기르고 인맥을 넓힐 계기가 됨3. 학습스터디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요즘 대학가에는 대다수 학습스터디 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어 같은 학문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시험의 공통과목을 연구하면서 학문의 진전 발전을 이루고 있다. 요즘은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취업스터디,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영어회화 스터디, 취미활동의 독서토론 스터디 등 각기 서로 다른 목표를 지닌 스터디 그릅이 활성화 되고 있다.실지로 취업스터디, 영어 스터디, 독서토론 스터디, 역사 스터디 등 다양한 스터디그룹을 운영, 참여를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도움을 받을 수 있다.현대 지식 산업 사회에서는 단순 지식과 정보 전달의 교수학습법만으로는 효과적인 교육과 인재 양성에 어려움이 있다. 더구나 개방형 온라인 강좌(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등을 이용하여 누구나 원하는 전문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빠르게 조성되고 있어 지식의 전문성과 이에 대한 교육 개념의 발상 전환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실 내부에서 수동적으로 전달되는 정보와 지식은 빠르게 급변하는 현대 지식 산업 사회에서는 무용지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역설적으로 정보와 지식이 고도화된 지금의 환경에서 교수학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지식의 양과 질 보다는 교육의 본질, 즉 배움에 대한 동기 부여다. 단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배움에 대한 의미를 찾고 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습된 지식을 본인만의 새로운 정보와 지식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현대 지식 산업 사회의 전문인이 되는 지름길이다. 무엇보다도 진리를 탐구하는 능동적인 학습의필요성이 제기되어 학습스터디의 조직이 요구된다. 학습스터디의 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를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장에서는 문화와교육3) 교육의 맥락에서 문화를 소재로 하여 더 나은 문화의 형성에 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하기로 하자.-공용, 청소년지도방법론, 소년동아리 활동지도방법, 2018-김진화,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2006.-남정걸, 평생교육경영학, 교육과학사, 2002.-유은숙, 평생학습동아리 참여활동과 지속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022.10.09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육3, 교육맥락문화소재, 학습스터디 문화, 더발전시키기위해, 무엇어떻게하는것이좋은지, 학습스터디, 동아리활동, 문화와교육3) 교육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 1. 연계의 개념과 필요성1) 연계의 개념① 연계는 어떤 일이나 사람과 관련하여 관계를 맺는 일 또는 그 관계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역을 하나의 평생학습체제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자원들 간의 연계가 필요함② 지역의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해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생교육현장에서 연계가 지속성을 가지고 뿌리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③ 평생학습 현장에서 연계는 다양한 의미를 지님2) 연계의 필요성① 지역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그 한정된 자원도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아니 임② 현대인들은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소 있으며 연계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듣는 비용과 시간이 줄어들면 얻은 정보의 질도 우수하게 됨③ 지역의 한정된 자원을 더 많이 가지기 위해 경쟁하지 않고 연계한다면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음④ 국가차원의 획일화된 교육이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드러나고 있음 ⑤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해서는 연계를 통해 지역 평생학습의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전문지도자 육성 및 전문역량 강화로 평생학습기회를 확대할 수 있음 2. 연계의 구조와 방식1) 연계 주체① 연계는 모든 생명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유형임② 지역마다 평생학습관, 도서관, 주민자치센터, 행복학습센터, 여성회관, 문화원, 사회복지관 등과 같은 공공기관이 평생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중략 -

2022.04.1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시험,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4장 수퍼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수퍼이론1. 배경1) 수퍼이론의 배경수퍼는 진로선택과 발달에 충분한 지식을 토대로 이들의 이론을 포괄적이고 발전적으로 정립시켜 진로발달에서 전생애적 관점을 제시하였음 2. 수퍼의 발달 이론 개관1) 자기개념① 수퍼의 명제들을 기초하는 여러 가정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발달이 하나의 과정이라는 것임② ‘나는 이런사람이다’와 관련되는 것으로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 사회적 역할, 타인의 반응에 대한 평가가 조합된 것임2) 발달단계① 성장기(4~14세)② 탐색기(14세~24세)③ 확립기(25~44세)④ 유지기(45~46세)⑤ 쇠퇴기(65세이후)3) 생애역할이론① 생애주기 이론-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② 생애 공간 이론 - 일생을 통해 수행하는 여러 역할3. 적용의 실제 1) 진로발달 평가와 상담(C-DAC모형① 생애 역할구조와 주요 직업역할② 진로발달 수준과 자원③ 가치, 흥미, 능력을 포함한 직업적 정체성④ 직업적 자기개념과 생애주제2) 여성의 진로유형① 안정적인 가사 진로유형② 전통적인 진로유형③ 안정적인 직업 진로유형④ 복선 진로 유형⑤ 간혈적 진로유형⑥ 불안정한 진로유형- 중략 -

2022.04.1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시험,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2.04.18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2022.04.18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2.04.18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2.04.18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