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타일러, 브루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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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과정의 유형
2. 타일러의 교육과정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hwp
2.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hwp
3.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hwp
4.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 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계획자가 밟아야 할 단계는 미리 계열화되어 있고, 계획은 과정(또는 수단)뿐만 아니라 처음과 끝이 있으며, 처음은 끝으로 나아간다. 교육과정은 사람과 제 과정을 다루기 위한 체제, 혹은 그 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인원과 절차를 조직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체제는 직선적일 수도 있고 비 직선적일 수도 있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단-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다-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그러나 비 직선적 체제는 교육과정 전문가가 융통성을 가지고 모형의 다양한 지점으로 들어가 몇몇 구성 요소나 부분을 생략하고 순서를 반대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며, 하나 이상의 구성 요소를 동시에 다룰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은 그 자체의 연구, 이론, 원리와 이러한 지식을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기초와 지식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연구 분야’로 정의된다.
우리는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형성될 습관과 태도 그리고 학교가 아동. 학생에게 주는 온갖 영향을 전부 파악하기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광의의 교육과정의 개념으로 인하여, 명백히 계획되고 조직된 내용을 ‘공식적 교육과정’ 이라고 하고, 그 외의 것을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즉, 문서화, 자료화하여 용이하게 표현할 수 있는 교육경험을 표면에 나타나는 공식적 교육과정이라 부른다면, 문서화나 자료화가 곤란한 부분의 교육의도, 즉 고등 정신기능, 가치관, 태도, 흥미 등의 교육 및 학습에 직결된 학습경험, 학습 상황을 포괄해서 감추어진 혹은 잠재된 교육과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에서는 철학적 교육 목표를 선택하는 데 작용하는 다섯 가지 기준 중 하나로 제시되어 있다. 철학과 또 다른 기준들은, 학습자에 대한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 전문가의 제언, 학습심리학 등이다. 브루너의 ‘지식론’에 나타난 생각은 교과교육의 문제는 오직 지식의 본질에 대한 관점에 비추어 해결될 수 있다. 지식은 경험에 비친 규칙적 현상을 해석하여 구조를 부여하는 모형이다. 어떤 지식체계에 관한 조직적인 생각은 경험한 바를 경제적이고 관련성 있게 조직하는 구안이다.
이 레포트는 교육과정의 유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과 교육과정론,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을 중심으로 주어진 과제 지침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육과정의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교과서, 교수학습자료를 이야기한다.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이다.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가 담겨있다. 예를들어 수학과목에서 도형을 몇 학년부터 가르쳐야하는가?, 수학을 일주일에 몇 번? 등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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