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타일러, 브루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6 / 2021.04.27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 1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3 만 3세에서 만5세 유아 일화기록, 4 교과의 구조, 포트폴리오 평가
- [교육행정] 서울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 [2021 교육과정][기말시험]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목차
-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과정의 유형
2. 타일러의 교육과정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hwp
2.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hwp
3.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hwp
4.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 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계획자가 밟아야 할 단계는 미리 계열화되어 있고, 계획은 과정(또는 수단)뿐만 아니라 처음과 끝이 있으며, 처음은 끝으로 나아간다. 교육과정은 사람과 제 과정을 다루기 위한 체제, 혹은 그 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인원과 절차를 조직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체제는 직선적일 수도 있고 비 직선적일 수도 있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단-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다-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그러나 비 직선적 체제는 교육과정 전문가가 융통성을 가지고 모형의 다양한 지점으로 들어가 몇몇 구성 요소나 부분을 생략하고 순서를 반대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며, 하나 이상의 구성 요소를 동시에 다룰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은 그 자체의 연구, 이론, 원리와 이러한 지식을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기초와 지식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연구 분야’로 정의된다.
우리는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형성될 습관과 태도 그리고 학교가 아동. 학생에게 주는 온갖 영향을 전부 파악하기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광의의 교육과정의 개념으로 인하여, 명백히 계획되고 조직된 내용을 ‘공식적 교육과정’ 이라고 하고, 그 외의 것을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즉, 문서화, 자료화하여 용이하게 표현할 수 있는 교육경험을 표면에 나타나는 공식적 교육과정이라 부른다면, 문서화나 자료화가 곤란한 부분의 교육의도, 즉 고등 정신기능, 가치관, 태도, 흥미 등의 교육 및 학습에 직결된 학습경험, 학습 상황을 포괄해서 감추어진 혹은 잠재된 교육과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에서는 철학적 교육 목표를 선택하는 데 작용하는 다섯 가지 기준 중 하나로 제시되어 있다. 철학과 또 다른 기준들은, 학습자에 대한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 전문가의 제언, 학습심리학 등이다. 브루너의 ‘지식론’에 나타난 생각은 교과교육의 문제는 오직 지식의 본질에 대한 관점에 비추어 해결될 수 있다. 지식은 경험에 비친 규칙적 현상을 해석하여 구조를 부여하는 모형이다. 어떤 지식체계에 관한 조직적인 생각은 경험한 바를 경제적이고 관련성 있게 조직하는 구안이다.
이 레포트는 교육과정의 유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과 교육과정론,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을 중심으로 주어진 과제 지침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육과정의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교과서, 교수학습자료를 이야기한다.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이다.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가 담겨있다. 예를들어 수학과목에서 도형을 몇 학년부터 가르쳐야하는가?, 수학을 일주일에 몇 번? 등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농업유전학(공통) - 멘델의법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세요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와인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 요약정리)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장애인복지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장애인정책 이슈 (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장애인복지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사업 참여하는 자원봉사자위한 교육을 계획중이다 잔여적실천측면 제도적실천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0
- 2024년 1학기 나눔의예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멀티미디어 강의 1강 ~ 8강 요약)
- 뉴미디어기술과사이버사회_미디어 결정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디어 결정론의 입장에서 문자의 발명, 금속 활자의 발명,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등장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한 후 모바일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노인무료급식 사업)
- 청소년활동론3 학교교육 현장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개념 운영방식에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 youth work개념과 특징 설명하시오0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2학년)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