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1 / 2021.10.1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

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과제: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년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2.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의 취지 및 목적
3. 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

4.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대상
5. 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육방법
6.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보완 방안
1)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에 대한 파악
2)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태에 대한 파악
3)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촉진
4) 기관 및 프로그램간의 협력
5) 다양한 노인교육방법의 개발
7.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은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세미나” 이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의 노인교육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헌법(1980년)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헌법 제 29조 제 5항)”고 명시되고, 교육법(제 31조)에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 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노인의 모습은 경로당이나 노인정에 모여 흘러간 가요를 배운다거나 바둑이나 장기를 두고 있는 모습을 그리기 쉽다. 예전보다 쇠퇴한 체력이나 연약한 심리상태로 인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기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습득하는 것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해서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보다 취미생활측면으로만 접근을 하고, 사회적인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로서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늙게 되어있고,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우리도 미래에 경험하게 될 노인교육에 대해 더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까지 노인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산업 사회 이후 대두되는 노인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즉 노인은 조기 정년 및 소득보장제도의 미비로 빈곤의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신체적 약화로 인한 질병 문제 및 가족의 결속력 감소에 따른 고독과 소외감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 상실로 할 일이 없는 무위(無爲)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고독, 무위의 4중고라 한다.
그러나 최근 노인이 갖는 문제보다는 적응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성공적 노화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노인 연구에서는 연령대에 따른 접근이 매우 중요한데 노인층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한 노령기의 인구도 증가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노인 인구가 경제적 신체적 측면에서 이전 보다 이질적이고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노인층은 향상된 교육수준과 젊은 세대와의 격차 감소로 자신의 노후를 안락하고 풍요롭게 가꾸고 싶어하는 욕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성공적 노화란 이러한 측면에서 노인 자신이 노화나 질병과 관련된 무능력의 수준을 낮추고 높은 인지적 신체적 가능성을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생활에 참여할 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성공적 노화의 기준은 생활 중 몇 가지 일에 열중하고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의미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며 행복하다는 감정을 갖는 것이다. 노인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고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려는 의도에서 개발 및 진행되고 있다. 성공적 노화의 관점과 더불어 태교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평생교육적 관점에서도 노인 교육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빠른 변화로 인해 생애 일정 기간의 교육만으로는 원하는 삶의 질에 도달하기 어려우므로 평생에 걸친 교육 특히 노인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측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본부의 평생교육전문가 회의에 제출된 토의자료를 통해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관계 문헌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된 원리로 요약된다. 즉 전체성, 통합, 유연성, 민주화, 기회와 동기부여, 교육 가능성, 조작적 양상, 생활의 질과 학습 등이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과제: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7) 노인정책,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고종태·정미경·김혜선(2008). 평생교육 참여유무에 따른 중년기 여성의 생의 의미인식 및 죽음불안태도와의 관계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4(2),pp.61-86.
-김동배·정규형·이은진(2012). 노인평생교육 참여가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과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32(3), pp.801-817.
-김오차(2008). 한국노인교육정책론. 서울: 집문당.
-김정엽·이재모(2010). 노인교육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48, pp.7-30.
-나항진(2010). 노년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의론적 탐색: J. Rawls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4). pp. 1045-1058.
-류종훈(2006),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문사.
-민인식․최필선(2009), STATA 패널분석데이터 분석, 한국STATA학회.
-박성정(2009). 고령여성의 직업교육훈련 요구 분석. 직업교육연구, 28(1),pp.115-133.
-박응희(2009). 노인교육 시장분석을 위한 노인학습자 연구-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5(3), 137-158.
-손양민(2010). 밥·돈·자유: 베이비붐 세대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21세기북스.
-신재주(2002). 노인교육의 활성화 방안-사회복지적 측면-. 한국지역복지정책연구회, 16. pp.137-157.
-엄인숙(2006). 중년 여성의 우울과 고독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가활동유형, 복지행정논총, 16(2). pp.149-167.
-우석진(2013), 경제분석을 위한 STATA, 서울: ㈜지필미디어.
-이경희(2004). 노인학습자들의 교육 참여 실태조사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0(2), pp.4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가정학과(의상학) 평생교육방법론3공통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가정학과(의류)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형1)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을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소개하고 평생교육방법 채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 [대학원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대학원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잘 쓰는 방법
  • 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개 2백자 원고지 6매 정도의 분량이 가장 적합하다. A4용지로는 1장∼2장 정도가 적당하다.(2) 문장은 핵심 있게자기소개서는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틀에 맞추려고 애쓸 필요없이 한 가지의 테마 내지는 핵심을 잡아서 그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기술해 가는 것이 유리하다.(3)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 된다. 자칫하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대상보훈대상/보훈비대상3. 학력사항⑤년/월/일학 교 명학 과4. 경력사항⑥기간회 사 명부서직위/직급5. 개인능력⑦어 학TOEIC○○○점TOEFL○○○점일본어탁월함/잘함/보통/미흡기 타컴퓨터기본OA 탁월함/잘함/보통/미흡인터넷탁월함/잘함/보통/미흡기 타⑦개인능력요즘은 어학점수와 컴퓨터 활용 능력을 취업준비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공인된 어학점수와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재하면 된다.⑧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개발/신입)73. 자기소개서(마케팅/인사/경력)74. 자기소개서(쇼핑몰/웹기획/경력)75. 자기소개서(웹기획/콘덴츠제작/경력)76. 자기소개서(이벤트/기획/경력)77. 자기소개서(이벤트회사/커플매니저/이벤트기획)78. 자기소개서(화장품회사/마케팅/경력)79. 자기소개서(교육/미술교사/신입)80.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81. 자기소개서(교육/태권도사범/신입)82.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83.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84. 자기소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