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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 자료입니다.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2.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3. 각각의 교육 목표와 함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잔여주의2) 잔여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3) 자원봉사자를 위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와 그 계획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②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해③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대한 이해④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⑤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와 자원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2.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제도주의2) 제도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3) 자원봉사자를 위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와 그 계획①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②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해③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대한 이해④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⑤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와 자원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잔여주의잔여주의는 가난과 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 귀속시키고, 이에 따라 개인이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로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존하도록 보는 것을 의미한다. 잔여주의는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을 일부 국민에 한정하여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입장을 취하는데, 이는 사회복지 자원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비롯된 선택적인 접근 방식으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국민에게만 지원을 제공하고 나머지는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잔여주의의 주요 목표는 국민의 최소한의 생활 보장이며, 이는 근본적인 빈곤을 완전히 해소하는 것보다는 국민이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나타나는 접근 방식이다. 하지만 잔여주의는 사회적 불평등을 고려하지 않고,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무시를 초래할 수 있다.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만 의존하는 것은 사회적인 공정성과 평등에 대한 고려를 간과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2) 잔여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잔여주의적인 입장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는 최소한의 생활보장, 자립의 기반을 제공, 선택적 사회복지의 지원, 그리고 사회적 연대의 강화로 제시될 수 있다.우선 노인무료급식 사업은 노인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저소득층 노인은 종종 경제적으로 취약한 그룹에 속하는데, 이들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함으로써 최소한의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유범상, 정연정 (20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2019) 사회복지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권중돈 외 (2016) 노인복지론. 학지사엄명용 외 (201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권중돈 외. (2016) 사회복지개론. 학지사정명기 (2001) 노인급식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에 관한 연구 : 경기도내 무료경로식당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04.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노인무료급식 사업, 자원봉사자 교육, 잔여적 실천 측면, 제도적 실천 측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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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4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사업 참여하는 자원봉사자위한 교육을 계획중이다 잔여적실천측면 제도적실천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0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4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1번 문제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2번 문제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2.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제시1) 서비스 제공 및 조리 기술 강화2) 자원 활용과 효율성 강화3) 친환경적인 식사 서비스 운영4) 지속 가능한 농산물 및 식자재 구매5) 사회적 연대 및 소통 강화3.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1) 법적 규정 및 제도 이해 강화2) 건강 및 위생 규정 준수 교육3) 식사 서비스 표준 및 프로토콜 학습4) 급식 환경 및 시설 안전 교육5) 노인들과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교육6) 사회적 가치 및 서비스 의미 교육3. 나의 제언Ⅲ. 결 론 Ⅰ. 서 론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은 노인의 건강과 관련된 것이니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노인들이 영양식에 양질의 음식을 공급받으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여 질병없이 장수 할 수 있으나 이와 반대로 불량의 식자재 공급으로 인한 음식의 질이 낮으면 노인의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노인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영양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여야 할 것이다, 노인무료급식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은 노인들에게 맞춤형 식사를 제공하고, 사회적 참여와 연대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물 안전과 위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식품 안전 수칙을 학습한다. 식재료의 적절한 보관 및 조리 방법에 대해 교육하여 노인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사를 제공해야 한다. 노인들의 영양소 요구량과 영양 섭취 권고 사항을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워,영양 교육을 통해 노인들의 건강을 지원하고,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을 촉진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기로 하자-공용,2020, 급식경영학, 급식경영에 영향 미치는 환경요인 파악하고 각 요인에 따른 영향 최근에 일어나는 환경변화와 급식경영에서의 변화-김상효, 202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학교급식 분야의 농식품 소비변화 분석-나영선, 2007, 외식사업 창업과 경영, 백산출판사-양일선, 2008, 단체급식 한국대학식품영양관련교수협회 단체급식 교재 편찬위원회-『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행복계약을 맺은 사람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복지관 노인무료급식사업 참여, 자원봉사자위한교육계획중, 잔여적실천측면, 제도적실천측면, 교육목표제시,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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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강의 1강 ~ 8강까지를 수강한 후, 각 강별로 강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작성하시오.- 목차 -1. 1강. 나눔의 철학2. 2강. 시로 본 나눔과 권리3. 3강. 사진으로 본 나눔의 감정4. 4강. 그림으로 본 나눔의 역사5. 5강. 소설로 본 나눔과 인간6. 6강. 소설로 본 나눔과 노동자의 삶7. 7강. 클래식 음악으로 본 자기목소리와 시민권8. 8강. 춤으로 본 자기목소리와 저항참고문헌1. 1강. 나눔의 철학1) 요약예술을 아름다움(미)를 표현하는 활동내지는 작품으로 정의한다. 아름다운 광경을 볼 때, "정말 예술적이야."라고 한다. 이때 예술은 아름답다는 마음을 표현하는 보통명사가 된다. 나눔은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예술이다. 이런 점에서 나눔은 인간적인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서로의 것을 나누는 행위 예술이다. 문명을 만든 기초가 나눔이고 나눔 그 자체는 예술적이다.프레이리는 부자들의 자선을 허구적 관용으로 보았다. 진정한 사랑, 즉 진정한 나눔은 부당한 질서를 없애는 것이다. 프레이리에 따르면, 시민교육과 시민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부당한 질서를 자각해야 한다. 이것이 의식의 조직화이다. 의식의 조직화에 이어서 프레이리는 사람들을 조직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이 질서 속에 있는 사람들이 자각하여 연대해야 한다. 그리고 의식과 조직화에 기반해서 부당한 질서를 변화시켜야 한다. 변화된 사회에서 새로운 관계가 만들어질 것이다.어떤 나눔을 선택할 것인가는 정치적으로 결정된다. 오드리헵번형은 구조와 권력관계에 관심이 없는 반면, 헬렌켈러형은 불평등과 부당한 질서, 그리고 권력관계에 관심이 많다. 나눔은 철학이 있고, 철학을 현실로 관철하려는 정책이 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 정치의 삼각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는 자선형 나눔을 잔여주의로, 권리형 나눔을 제도주의로 이론화하고 있다. 어떤 철학의 사회복지를 선택할 것인지가 정치적으로 결정되고, 그런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것이 사회세력들 간의 갈등과 타협이라는 점에서 사회복지는 정치다.2)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잔여주의는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 클라이언트에 관심이 있다. 즉 상처의 치료에 관심이 많다. 이때 어려운지 아닌지를 자산조사를 하고, 의무부양가족이 있는지를 본다. 이 요건에 충족할 때,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한다. 즉 상처를 치료한다. 반면, 제도주의는 상처의 원인에 관심이 있다. 그래서 국가가 나서서 예방을 해야 한다고 본다. 오드리햅번형은 어렵게 된 사람이 정말 어려운지를 조사하고 나서 그런 사람들에게만 도움을 제공한다. 잔여적인 사람만을 도와서 잔여주의 복지라고도 한다. 헬렌 켈러형의 입장에서는 국가의 역할은 어려운 이웃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즉, 위험이 올 때 그 위험이 시민들에게 도달하기 전에 미리 막는 것이다.제도주의 복지는 문제가 있다. 국가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돈이 있어야 한다. 핵심은 불평등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것이다. 즉 소득이전을 통해 위험을 공적으로 막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제도적 복지는 돈은 더 많이 가진 사람이 더 내야 한다. 따라서 복지는 계급정치가 될 수밖에 없다. 어려운 이웃이 생기지 않는 나눔은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 사회복지는 재난불평등과 불평등에 맞서야 한다. 결론적으로 권리형 나눔의 사회복지는 정치일 수밖에 없다.2. 2강. 시로 본 나눔과 권리1) 요약시(詩)는 언어로 창작하는 것, 즉 현실생활이나 시인의 사상과 감정 그리고 정서를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짧지만 깊은 이야기를 담는 그릇인 것이 시이다. 배부를 권리는 없을지라도 배고프지 않을 권리가 있고 건강을 잃어도 다 잃지는 않아야 해 이 땅의 어떤 생명일지라도.시민이라면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도 배고프지 않아야 한다. 배고프지 않도록 하는 의무는 국가에 있다. 그리고 시민은 그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이것이 사회권이다. 따라서 이 시는 사회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송파에서 세 모녀의 자살 원인은 빈곤이다. 그 빈곤은 집안의 가장이 암으로 5년동안 치료를 하는 사이에 쌓인 빚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우리는 배부를 권리는 없을지라도 배고프지 않을 권리가 있고, 건강을 잃어도 다 잃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건강을 잃은 송파 가족은 모든 것을 다 잃었다. 빵보다 권리를! 권리는, 권력과 함께라야 살아 숨쉰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강자가 약자에게 시혜로써 주는 것이다. 이때 강자는 도덕적 교훈을 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문제는 소득이전이나 사회경제적 일자리 창출 등 파이를 나누어야 일자리가 생긴다. 그런데 소득이전을 요구하면 이것은 물고기, 물고기 잡는 방법을 준 이와 맞서는 행위가 된다. 그래서 결국 나눔은 가치를 나누는 정치 행위인 것이다. 그래서 빵을 권리로 얻어야 하고, 이 권리를 관철하기 위해서는 권력이 있어야 한다. 시에서 “빵보다 권리를, 권리는 권력과 함께 라야 살아 숨 쉰다."로 표현했다. 그렇다면 권력은 벗들과 연대하여 조직을 만들 때 가능하다. 권력은 사회적 우정과 공동체에서 만들어진다.- 중략 -

2024.04.2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나눔의예술, 방통대나눔의예술, 방송대나눔의예술, 나눔의예술과제물, 나눔의예술과제, 나눔의예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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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2.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2.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장애개념에 대한 나의 의견.hwp2. 장애개념에 대한 사회적 모델.hwp3.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hwp4.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hwp5. 장애인정책 이슈 중 하나를 선택 현황 및 쟁점, 본인의 생각.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의료적 모델은 전문가와 장애인의 관계를 전문적 관계로 보면서 전문가의 권위를 강조하는 반면 장애인은 전문가의 처방과 지시에 순종하는 역할을 요구받게 된다. 전문가가 제시한 치료체계에 따라 장애인이 순응함으로써 문제의 핵심인 장애를 치료하는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사회적 모델은 장애에 대한 시각이 개인의 내면적 부적응에서 사회적 환경의 문제로 초점이 이동했음을 의미한다. 장애인에 대한 궁극적 문제가 개인의 역기능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결여, 물리적 장벽, 제도화된 억압 등의 사회환경적 차별이 빚어낸 결과라는 것이다.장애인들의 경우 이동의 고통은 심각하다. 장애인들은 이동 자체가 ‘장해물과 싸움’이 되기 때문이다. 계단, 에스컬레이터, 교통표지판, 차량진입차단기, 중앙분리대, 광고물 부착방지시설, 화단경계석 등 걸림돌이 아닌 게 없다. 여기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시선은 여전히 따뜻하지 않다. 배려나 존중은 찾아볼 수 없다. 함께 살아가야 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유대나 인권 의식이 부족한 것이다.장애인은 오랫동안 이동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매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지내왔다. 도로 및 건물은 장애인의 이동을 어렵게 하는 시설 구조로 방치되어 왔고, 버스ㆍ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은 장애인의 승ㆍ하차와 이용을 고려하지 않은 채 건설되고 운영되어 왔다. 이렇듯 장애인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여러 가지 형태의 생활안전의 하나인 이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되는 법률 및 정책들이 장애인 및 이동약자의 편의를 보장하기에 부족하며, 이동권을 대하는 사회전반의 인식 변화가 시급하다. 이 레포트는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였다. 2.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1) 의료적 모델의료적 모델은 의료재활, 심리재활을 포함하는 것으로 장애인문제의 본질을 장애인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의지의 결여라는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장애인은 자립 능력이 없는 무능력자로 사회적ㆍ경제적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이라고 인식하고, 도덕적으로 결함이 많은 사람들이라고 의식한다. 무능력한 이들의 존재는 당연하게 주어져야 할 권리와 혜택도 거부되었으며 자연스럽게 무기력하고 의타성이 강한 것으로 판단되어 왔다.의학적 접근에 따르면, 장애는 수술, 약물 치료와 같은 의학적 혹은 생물학적 개입과 유전학적 개입을 통해 예방되거나 개선될 수 있는 신체적이거나 정신의학적 조건에 의해 야기된다. 이에 비해 기능적 접근은 장애란 결함(장애) 자체에 기인하는 기능적 무능력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상정한다. 이 접근법에서 기능적 무능력은 작업 치료나 물리 치료와 같은 재활 서비스를 통해 치료될 수 있다. 또 장애는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예방될 수 있다. 재활 서비스의 목표는 장애인이 기능적 능력을 개발하거나 회복하는 것이며, 재활 치료는 심지어 장애 이전의 상태를 완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해 줄 수도 있다고 한다.장애에 대한 인간 관계적인 측면과 역사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장애에 관련된 다양한 복지 분야들을 발전시켰는데 이 분야 전문가들이 장애인을 연구의 대상, 서비스의 대상화 하면서 오히려 장애인 개인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권능을 빼앗아갔으며 이는 장애인에게 권리의 주체에서 대상으로 변화시켜서 결국 그 당시 미국의 장애인 권리운동을 가로막는 역할을 했다.따라서 이 모델이 추구하는 지향은 장애인 개인의 신체적 기능의 회복, 심리적 문제의 치유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모델은 장애를 질병으로 인식하고 치료에 집중할 뿐, 개인의 의지와 선택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의료모델은 전문가와 장애인의 일방적 관계가 형성되어 왔다. 즉 전문가의 판단에 의하여 장애인은 순종하거나 순응함으로써 장애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2) 사회적 모델사회적 모델은 장애에 대한 시각이 개인의 내면적 부적응에서 사회적 환경의 문제로 초점이 이동했음을 의미한다. 장애인에 대한 궁극적 문제가 개인의 역기능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결여, 물리적 장벽, 제도화된 억압 등의 사회환경적 차별이 빚어낸 결과라는 것이다.사회적 모델은 재활 모델에서 주장하는 결함, 장애, 핸디캡 사이에 연관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세 가지 항들사람들은 누구나 어떤 손상을 갖고 있을 수는 있지만, 그들을 장애인으로 만드는 것은 환경이다. 즉, 장애는 결함을 갖고 있는 개인들과 장애를 야기하는 사회적 환경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사회적 구성물이다. 여기서 제한을 가하는 사회적 환경이란 건강할 수 있는 개인들에게 부과되고 장애를 야기하는 제약들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는 사회적 억압의 한 특수한 형태인 것이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장애인복지론, 방통대장애인복지론, 방송대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과제물, 장애인복지론과제, 장애인복지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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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2번 문제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2.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사회복지는 이념적인 의미에서 인간생활의 이상적인 상태이며 실천적인 의미에서는 사회복지 이념의 달성을 위한 조직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산업화된 사회에서 사회복지는 재정적인 측면에 있어서나 서비스를 받는 대상의 규모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제도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의 개념은 복잡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다양한 준거 틀이 제시되었다. 기능에 따라 잔여적 관점과 제도적 관점에서 정의되거나, 대상 범주에 따라 선별성과 보편성의 개념으로 제시된다. 우리나라는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노인은 경제적인 어려움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으로부터 고립되기 쉽고, 신체적, 정신 및 정서적 건강상태가 열악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은 전반에 대하여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노인은 영양적으로 가장 취약한 집단이며, 고령노인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노인급식서비스는 중요하다. 노인을 위한 급식 서비스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식사 서비스, 배식 서비스, 급식 서비스를 말한다. 식사란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하여 매일의 습관으로 먹는 것 또는 음식물을 말한다. 배식이란 만들어 낸 음식물을 배달하거나 식사를 차리는 것이다. 급식지원서비스는 결식 우려 노인 무료급식 지원 정책을 통해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식사를 거를 우려가 있는 노인들(기초수급대상자 노인 및 차상위계층 노인, 저소득 독거노인)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고, 그 이상의 일정한 경제적 능력을 갖춘 노인들에게는 실비로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단, 급식비로 징수한 수익금은 식재료비 등 급식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경비 이외의 타 경비로는 사용할 수 없다.이 레포트는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일 때,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및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다.II. 본 론1.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기술잔여주의(선별주의)는 정상적 공급원으로서의 가정 및 시장경제가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 발생하는 복지문제를 해소하는 것이다. 그래서 복지기능을 임시로 보충하며, 복지활동이 사회를 유지시키는데 굳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사회문제의 발생원인이 사회적 문제보다는 개인적 책임이 강하며, 이에 대한 방법으로 구호와 자선 등을 우선하여 접근한다.이러한 개념으로 잔여주의 사회복지는 사회복지를 가족과 시장체제를 임시로 보완하는 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즉, 가족과 시장경제 등과 같은 정상적 사회제도가 개인적인 욕구를 적절하게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정부가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해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잔여주의 사회복지는 원활하지 못한 사회적 기능의 책임을 먼저 개인, 가족, 그리고 시장경제에 맡기며 만약 붕괴되었을 때 임시로 사회복지가 필요하는 것이다. 나아가 사회복지서비스는 응급상황에만 짧은 기간에 제공되어야 하며, 수급자(개인과 가족)의 능력이 원상으로 회복되었을 경우에는 사회복지가 종료 또는 철회되어야 한다.이와 같이 잔여주의 사회복지는 빈곤과 범죄 등의 사회문제의 발생이 개인적인 책임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구빈법의 사상과 관계가 많다. 수당이나 서비스를 권리로 보기보다는 시혜로 간주하고 수급자는 특정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2)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노인급식대상자노인복지사업인 경로식당의 급식사업을 운영함에 있어도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조사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프로그램 대상자 즉, 이용자수와 자원봉사자와의 관계는 매우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의 경로식당의 발전가능성은 자원봉사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들을 관리, 교육하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육성되어져야 한다.노인급식대상자로는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세대와 생활보호대상노인, 저소득층노인, 거동불편노인에 제한을 두고 있다. 일정한 경제적 능력을 갖춘 노인들에게는 실비로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체적인 노인급식 수준 제고 기반을 조성하고,노인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배달급식 내용은 밥, 국, 밑반찬, 죽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식사 제공 시 이용노인이 가정식처럼 느끼도록 보온을 유지하고 부패방지가 가능한 용기를 사용하고, 대다수 노인들이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음에 따라 치료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과 당뇨병, 고혈압을 제공할 방안도 모색한다.- 중략 -

2024.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제물,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제, 사회복지실천기술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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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와 인권 멀티미디어 강의 1강에서 6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를 요약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제1강 인간과 권리2. 제2강 인간의 역사적 조건3. 제6강 세계인권선언 1: 인권의 토대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인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인간의 권리’로 호명되어야 하며, ‘모든 사람’이 아닌 ‘국민의 권리’로 한정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인권은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법적 권리가 보장된 존재로서가 아니라 자연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자체에 주어진 기본권이다. 인권을 세계에 최초로 공포한 최초의 국제문서인 세계인권선언은 인권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석하여 ‘인간이 존엄한 존재가되기 위해 가져야 할 당연한 권리’라고 정의하고 ‘인류 가족 모든 구성원의 고유한 존엄성과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평화의 기초’라고 서문에서 서술하고 있다.인권에 대한 이해와 개념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특정시대의 인간관과 세계관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1948년 발표된 세계인권선언은 그 당시에는 세계사를 주도해가던 국가들의 정치·문화·사상이 더 많이 반영된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인권에서 말하는 자유권·평등권·사회권·연대권과 생존권·보호권·발달권·참여권은 사회복지의 대상이면서 목표이고, 주요 시민혁명에서 인권을 언급하면서 주장했던 주요 가치인 자유·행복·생명·박애·평등은 곧 사회복지의 이념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추구하지만, 현장에서는 그 가치가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발생한다. 사회복지실천이 인권활동이고 인권의식 향상이 이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한다면, 사회복지 전반의 인권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는 사회복지의 인권의식 향상에 있다.이 레포트는 사회복지와 인권 멀티미디어 강의 1강에서 6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를 요약정리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였다.II. 본 론1. 제1강 인간과 권리1) 요약정리인권(Human Rights)은 인간의, 인간적인, 인간이기에 당연히 갖게 되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반듯이 갖게 되는 권리를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옳은 질서선을 이기고 악이 단죄되는 상태, 디카이온(Dikaion)은 옳은 것(right)이란 국가전체와 시민의 공동이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서의 권리(right)라고 정의한다. 중세이후에는 인간이 마땅히 행사하고 요구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어떤 특별한 자격이라고 하였다. 데이비드 소로(henryDavid Thoreauy)는 시민 불복종에서 "사람(human)을 부당하게 투옥하는 국가에서 정의로운 사람(human)이 있을수 있는 진정한 장소는 감옥뿐”이라고 하였다. 권리(rights)는 정당하고 옳다와 마땅히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을 합한 용어이다. 인권은 어떤 자격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인권은 인간이라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 누구나 차별 없이 누려야 할 필수적인 권리이다. 인권은 인간 존중의 밥상에서 누구나 둘러앉아 같이 먹고 마시며 누구나 목소리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세계인권선언 전문에서는 누구나 존엄하고 존엄을 모든 인류구성원의 천부의 존엄과 동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평화의 기초가됨을 인정하며. 하고 규정하였다. 세계인권선언 제1조는 보장받아야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한다. 사람은 이성 양심을 부여받았으며 서로에게 형제자매의 정신으로 대하여야 한다. 대한민국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였다. 인간은 인간이라는 단 한가지 사실만으로 가질 수 있는 기본적 권리를 가진다. 개별 인간이나 특정한 집단이 아니라 자연이 규정하며,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옳다. 권리는 인간에게 적용된 자연법이고, 자연법에 따라 모든 인간이 권리를 가진다는 것은 이성적이며 올바른 것이다.자연법 사상은 모든 인간이 자유로우며 동일한 지위와 권리를 가지는 것은 자연스럽고 정당하다. 소포클레스 안티고네를 보면 오디푸스는 눈을 찔러 장님이 된 후 딸 안티고네와 이스메네와 방랑길에 오른다. 테베에서 오디푸스의 두 아들은 통치권을 놓고 싸우다 전사한다. 이틈에 크레몬이 테베의 왕이 된다. 에테오클레스의 장례는 국장으로 치러지고, 폴리니케스는 반란군으로 시신을 성밖에 방치하고 누구든 그를 매장하는 자는 처형한다는 법을 공포한다. 안티고네 법을 무시하고 시신을 묻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적 정의와 법적 정의는 양자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자연적 정의가 법적 정의보다 위에 있다. 법률에 관하여 크리시포스는 법은 신과 인간의 모든 행동을 판가름하는 척도이다. 법은 그 자연적 본성상 사회의 모든 생명체에게 해야 할 바를 가르치고 해서는 안될 일을 금지한다. 만민법(jus gentium)은 원래 로마에서 로마시민권을 가지지 못한 외국인에게 적용하기 위해 제정한 법이다. 실제로 존재하는 단 하나의 진정한 법은 올바른 이성이라는 법이다. 이 법은 자연과 일치하며 모든 인간에게 적용되고 불변하며 영원하다. - 중략 -

2024.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와인권, 방통대사회복지와인권, 방송대사회복지와인권, 사회복지와인권과제물, 사회복지와인권과제, 사회복지와인권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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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두 개의 영상을 보고 질문에 대한 글을 적어 내시오.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https://www.youtube.com/watch?v=n4kQzHkXHI8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6강 https://www.youtube.com/watch?v=bJc5ZFMOOPU 1)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2)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두 개의 영상 요약2.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 요약.hwp2.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6강 요약.hwp3.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사회복지란 사람들과 어울려 살면서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안정이 확보된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는 상태 또는 이를 실현해 나가는 공동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란 모든 국민이 최저한도 이상의 삶을 향유하고 개인, 집단, 지역사회, 더 나아가 전체 사회의 차원에서 사회적 욕구 충족과 생활상의 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공공과 민간 부문의 노력, 즉 제반 법률, 서비스와 급여, 프로그램 등을 총칭하는 체계이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는 국민생활에 크게 영향을 주는 정책이나 제도적인 구조와 기능, 그리고 전문적인 실천개념보다는, 모든 국민들이 골고루 잘사는 이상적인 사회상이나 건강, 행복, 번영과 같은 희망적이고 기대할 만한 어떤 상태를 묘사하는 개념으로 더 많이 사용되어 왔다. 즉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어 온 사회복지의 개념은 이상적인 사회를 추구하는 관념적인 것에 더 치중한 나머지, 시대적인 사회적 상황에 따른 국민들의 「일상적인 생활현실」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사회정책이나 실체적인 개념으로 발달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자선형 나눔은 불쌍한 사람을 동정하고 시혜와 자선으로 돕는다면 권리형 나눔은 나눔의 시민의 권리이며 시민 누구나 다 나누고 누리는 연대성에 기반한다. 자선형 나눔의 경우 문제의 원인을 개인으로 보며, 시혜와 자선이 중심적 실천인 선별주의 복지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권리형 나눔은 문제의 원인을 사회로 보고, 권리와 연대를 기반으로 위험이 생기지 않는 사회구조와 제도를 개혁하고자 하는 보편주의 복지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다른 나눔의 실천을 학습하는 권리형 나눔 프로그램은 교육복지실천의 지평을 넓혀 줄 수 있다. 왜냐하면, 선별주의적 복지에 기반한 자선형 나눔이 아니라 보편주의적 복지에 기반한 권리형 나눔의 개념을 배우고 그 실천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이 레포트는 두 개의 영상을 보고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한 글을 서술었다.II. 본 론1. 두 개의 영상 요약1) 예술 1강 - 나눔의 시선, 오드리 헵번 상상 헬렌캘러인가오드리 헵번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박애를 실천하였다. 오드리 헵번은 세계 곳곳에서 봉사하며 천사의 삶을 살다 간 박애주의자로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오드리헵번형 나눔은 문제의 원인을 노력하지 않고 의지가 없는 개인에게 있다고 보고 개인과 가족이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에 적응하는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고, 불우한 환경보다 불쌍한 이웃에 초점을 두는 자선형 나눔이다. 그녀는 유니세프 홍보대사로 전쟁국가와 개발도상국의 빈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해 봉사해나갔다.사회복지에서 문제의 원인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인접환경에 있기에 개인은 경쟁력, 자립·자조·근면의 정신을 갖고 적응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헬렌 켈러는 보다 인간적인 사회를 위해 구조적 사회적 변화를 모색하였다. 헬렌 켈러는 장애인들의 교육과 사회복지 시설의 개선을 위해 기금을 모아 복지 사업에 크게 이바지했다. 헨렌켈러형 나눔은 문제의 원인은 구조와 권력관계에 있으며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하고 스스로 제도와 정책을 제정하고 환경과 구조를 변화시키려는 권리형 나눔의 실천이다. 미국 사회당에 입당한 그녀는 여성 참정권 운동, 인종차별 반대 등을 위해 노력해나갔다. 헬렌 켈러는 여든 여덟에 사망할 때까지 장애인 복지를 펼치며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과 정치적 발언을 멈추지 않았다. 그녀는 자본주의와 권력의 구조적 문제를 직시하고 진보정당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려 했다. 사회복지에서 문제의 원인이 구조와 개인의 낮은 권력에 있기에 개인은 그 구조를 바꿀 수 있도록 자각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볼 수 있다.이처럼 권리형 나눔은 문제의 원인을 개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구조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나눔은 개인과 사회경제적 구조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급진사회복지실천에 근간을 두고 있다. 권리형 나눔은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를 변혁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시민들이 힘인 연대, 권리, 공감의 태도를 지향한다. 권리형 실천은 문제가 생기게 하는 사회구조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예방적인 성격이 강하게 된다. 권리형 나눔은 나눔을 받은 사람, 나눔을 실천한 사람 모두 동등한 시민으로 구분되지 않고 권리로서 함께 누리는 것을 지향한다.- 중략 -

2024.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과제물, 사회복지학개론과제, 사회복지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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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 자료입니다.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를 비교분석한 뒤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2. 장애인정책 이슈로서 장애인이동권을 선택하여 그 현황 및 쟁점에 대해서 정리하고 장애인이동권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3. 장애인복지론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2) 장애개념에 대한 사회적 모델3)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비교4) 장애개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2. 장애인정책 이슈 (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 장애인정책 이슈 선택 ? 장애인이동권2) 장애인 이동권의 현황 및 쟁점① 장애인 이동권을 위한 전장연의 시위② 전장연의 시위로 인한 갈등 발생3) 전장연 시위에 대한 분석적인 시각① 민주주의와 소수자의 입장에서 바라 본 전장연의 시위② 권리 충돌의 입장에서 바라 본 전장연의 시위4)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본인의 생각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필요②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사회적 제도 마련③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한 법과 제도적 장치 마련3. 참고문헌장애인복지론 출석수업대체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의료적 모델에서는 장애를 주로 개인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기능 장애로 정의하고, 이러한 장애는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질환 또는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본다. 이 모델은 장애를 치료나 개선이 필요한 문제로 인식하며, 전문가 중심의 개입과 치료를 강조한다. 의료적 모델은 주로 개인의 생리적,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하며, 개인이 갖는 장애와 관련된 기능상의 제약을 해결하려는데 주력한다. 따라서, 개인의 기능 회복과 사회적 적응을 중시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치료 및 개입방법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즉, 이 모델은 장애를 주로 개인의 기능적 한계로 바라보고, 이를 극복하고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겠다.2) 장애개념에 대한 사회적 모델사회적 모델은 장애를 개인의 기능 장애보다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정의한다. 이 모델은 장애인이 사회에 참여하는 데 제약을 주는 것은 개인의 기능 장애 그 자체가 아니라, 사회가 구축한 장벽과 차별적인 환경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즉, 장애 개념을 둘러싼 주요 요인은 개인의 장애가 아닌 사회적 구조와 가치관이며, 이로 인해 장애인이 사회 참여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김영애, 이금진, 이병화(2019) 장애인복지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영석 외(2019). 장애인의 지역 간 이동 편의증진을 위한 교통서비스 실태 및 개선방안. 국회입법조사처.석희정(2020). 경기도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추진현황과 개선과제. 경기복지재단

2024.04.1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장애인복지론, 장애개념,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장애인정책 이슈, 장애인복지론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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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 자료입니다.1.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2. 두 개의 영상의 내용을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3. 영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목록을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Ⅰ. 서 론Ⅱ. 본 론 - 아래의 두 개의 영상을 보고 질문에 대한 글을 적어 내시오.1.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1)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 요약① 헬렌 켈러인가 오드리 햅번인가② 개인의 문제인가 국가의 문제인가2)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6강 요약① 심청전은 미담인가 권리인가② 신사임당인가 소르후아나인가2.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 사회구조로 인한 빈곤의 악순환2)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로서의 나눔3) 사회적 연대로서의 나눔Ⅲ. 결 론Ⅳ. 참고문헌사회복지학개론 출석수업대체Ⅰ. 서 론과제로 제시된 두 영상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을 시청하고 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뒤 그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사회적 연대와 나눔의 가치는 우리 사회의 발전과 공정성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을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이야기와 메시지는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주고 있다. 나눔의 예술 1강은 사회복지가 이루어지는 그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배고픈 사람에게 당장 필요한 빵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배고픈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나눔의 예술 6강에서는 어떠한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우리가 소외계층을 바라보는 데에 있어서 기존의 단편적인 시각이 아닌 다각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그 구조적인 해결점에 다가가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이러한 나눔에 대한 메시지는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준다. 사회복지의 핵심은 모든 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나눔의 예술은 이러한 가치를 강조하고, 우리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서로를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는 더욱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취약한 이들에게 힘이 되는 나눔의 중요성을 더욱 깨닫고, 우리가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 - 아래의 두 개의 영상을 보고 질문에 대한 글을 적어 내시오.1.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1)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 요약① 헬렌 켈러인가 오드리 햅번인가오드리 햅번과 헬렌 켈러는 모두 사회적 약자를 돕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지만, 그 방식에는 상당한 차이가 존재했다.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2019) 사회복지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종석 (2020) 사회복지제도의 정보와 실제. 법문북스이영하, 정민숙 외 (2020) 사회복지학개론. 공동체서강훈 (2013) 노인복지정책과 사회보장제도. 한국학술정보최순옥 김혜숙 외 3명 (2014)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24.04.1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권리의 눈, 나눔의 예술,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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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3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모델과 사회적모델 비교하고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선택하여 현황및쟁점등 작성하시오0사회복지학과 장애인복지론3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0점) 2.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2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0점)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2) 장애개념에 대한사회적 모델3) 본인의 생각을 서술 2.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20점)1) 장애인이동권의 현황2) 장애인이동권의 쟁점3) 장애인이동권에 대한 본인의 생각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 대한민국을 비롯한 세계 유수의 국가들은 자본주의와 산업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제4의 물결이라 일컫는 정보화로 인하여 바야흐로 글로벌 국가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그에따라 전 인류는 삶의 질을 강조하며 날로 복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장애인도 보통사람과 똑같이 인간적으로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으며, 당연히 모든 사람들에게 인격체로 대접받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장애인들에 대한 일반인들의 보는 안목은 부정적인 견해가 많은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라 함은 신체 또는 정신적인 장애로 인하여 생활에 불편함을 갖는 사람을 일컫는다. 우리나라는 1999년도 장애인복지법의 개정과 함께 장애인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장애인복지의 혜택을 받게 되는 장애인 대상자의 수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장애인 고용 촉진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고 있는 장애인 대상자는 장애인복지법상의 장애인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장애인고용촉진 대상자의 숫자 또한 늘어날 것이다. 장애인의 범부확대와 고용 대상 장애인의 숫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고용을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이는 우리 사회가 장애인의 정상적인 생활에 대한 대비책 없이 통합화를 위해 장애인을 탈시설화하고 사회로 복귀시키고 있는 경우와 다를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외국의 경우, 대책없는 탈시설화와 정상화의 결과에 대한 폐해는 고스란히 장애인들의 몫으로 남고 그 상처는 돌이킬 수 없는 아픔으로 남은 예는 얼마든지 있다. 최근에 윤석열 정부 집권과 관련하여 장애인 단체에서 지하철을 중심으로 한 준법투쟁을 벌린적이 있다 그로인하여 많은 사람의 출금시간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지만 장애인의 이동권과 관련하여 일반인들은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이 장에서는 장애인복지론3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0점) 2. 장애인정책 이슈(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기로 하자-공용(2017) 장애인복지실천, 장애인복지법의 이념과 문제점 개선방안-김용득ㆍ유동철 편(2002),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김근조, 사회복지법론, 광은기획, 2000- 이용표강상경배진영(2021). 인권과 대안을 위한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이엠실천-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편(2022). 감금없는 정신보건: 인권기반 법제와 프로그램의 대개혁. 신정-국립정신건강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8). 정신건강현황 4차예비조사 결과보고서.-윤석준, 조민우, 박혜숙, 오인환. (2018). 한국인의 질병부담 측정 및 미래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최지숙, 안보령, 박종익, 김한성, 윤은지, 이동현.(2016). 의료급여 정신질환 수가체계 개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4.04.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장애인복지론3, 장애개념, 의료적모델, 사회적모델, 장애인정책 이슈, 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 하나선택하여 현황및쟁점등 작성, 장애인복지론3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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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번 문제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잔여적 실천 측면에서 복지관에서 노인 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교육 목표자원봉사자의 역할 이해 및 인식 강화: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노인 무료급식 사업의 목표와 잔여적 실천의 원칙에 대해 인식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의 활동이 단순한 일시적 도움이 아닌, 대상자의 자립과 사회적 포함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임을 깨닫게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대상자 중심의 접근 방식 이해: 자원봉사자들이 노인 대상자들의 욕구와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대상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이는 무료급식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대상자의 존엄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개별 대상자의 특성과 욕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합니다.

2024.04.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노인, 실천, 교육, 봉사자, 급식, 무료, 사회복지학과 4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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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0점)장애에 대한 이해는 시대와 문화, 그리고 학문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왔습니다. 특히 장애를 바라보는 두 가지 주요한 관점인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은 장애인 복지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합니다.의료적 모델의료적 모델은 장애를 개인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이나 질병으로 보는 관점입니다. 이 모델에서 장애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로 간주되며, 따라서 해결책도 개인 차원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주로 의학적 치료, 수술, 재활 등을 통해 개인의 정상화를 목표로 합니다. 이 관점은 장애를 개인의 비정상적 상태로 보고, 사회적 참여보다는 개인의 신체적 기능 회복에 초점을 맞춥니다.이 모델의 한계는 장애를 개인의 문제로만 규정하고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 방식은 장애인이 겪는 사회적 배제나 차별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며, 때로는 장애인을 수동적이고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만 인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24.04.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장애인, 모델, 장애, 개인, 이동권, 접근, 사회복지학과 3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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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20점)1강 나눔의 시선, 오드리 헵번인가 헬렌 켈러인가는 나눔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탐구하는 강의입니다. 강사 유범상은 나눔이 단순한 자선이나 연민의 행위가 아니라, 사회적 권리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주장합니다. 이를 위해 오드리 헵번과 헬렌 켈러, 두 상징적 인물을 통해 나눔의 개념을 재해석합니다. 오드리 헵번은 유니세프의 활동을 통해 전 세계 어린이들을 돕는 자선 활동가로, 헬렌 켈러는 장애인 권리와 여성 권리, 사회 정의를 위해 평생을 헌신한 활동가로 소개됩니다. 유범상 강사는 나눔이 개인의 도덕적 선택을 넘어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또한, 나눔의 실천이 개인의 삶을 넘어서 공동체와 사회 전체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며, 각자가 속한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2024.04.08 / 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 개의, 복지, 헬렌, 개인, 변화, 사회복지학과 1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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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Ι. 서론 Ⅱ. 본론 1. 반지하 셋방, 전세사기, 갭투자, 청년행복주택 반대와 관련된 본질적 사안1) 반지하 월세방2) 전세사기3) 갭투자4) 청년행복주택5) 내 의견 2. 아무도 부끄럽지 않은 나눔이 이루어지는 지역사회의 모습과 이에 대한 나의 의견(사례)1) 지역사회의 모습2) 상세 사례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 의식주,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의 눈에 가장 쉽게 보이고 재력의 기준이 되는 것은 집이라 볼 수 있다. 특히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집권하던 시절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51.28% 상승하고 전세가격은 전국 평균 40.64% 상승하면서, 사람들이 집 보유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하였다. 위와 같은 흐름이 지속되면서 반지하 셋방, 전세사기, 갭투자, 청년행복주택 반대 등과 같은 사회 이슈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이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아무도 부끄럽지 않은 나눔’이 이루어지는 지역사회의 모습에 대해 논하고, 이에 대한 내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반지하 셋방, 전세사기, 갭투자, 청년행복주택 반대와 관련된 본질적 사안반지하 셋방, 전세사기, 갭투자, 청년행복주택 반대의 공통적인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관통하는 본질적인 사항은 지나치게 올라버린 집값과 그로 인해 구하기 어려운 사항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뉴시스(https://mobile.newsis.com).쿠키뉴스(https://www.kukinews.com).한겨레(https://www.hani.co.kr).MBC 뉴스(https://imnews.imbc.com/news).조선일보(https://www.chosun.com).서울시50플러스포털(https://50plus.or.kr).똑똑(https://www.dokdok.co).서울경제TV(https://www.sentv.co.kr/news).

2024.03.04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반지하 셋방, 전세사기, 갭투자, 아무도 부끄럽지 않은 나눔, 아무도 부끄럽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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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1.강의 1강에서 6강 중에 가장 인상적인 두 장면을 소개하시오 (10점) 1) 인상적인 장면과 이유 2) 인상적인 장면과 이유 3) 내 생각의 변화2. 사회복지는 정의로운가? (20 점)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소개 및 비교(1) 소개(2) 비교 2) 내가 지지하는 입장과 비판하는 입장에 대해1.강의 1강에서 6강 중에 가장 인상적인 두 장면을 소개하시오 (10점) 1) 인상적인 장면과 이유(1강)1강에서 ‘뉴올리언즈와 정의’가 상당히 인상깊었다. 2005년 뉴올리언스에서 허리케인으로 인해 빈곤층이 집중적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이 장면을 보면서 나는 작년 여름에 기록적인 폭우가 생각났다. 그 기록적인 폭우 중에서도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것은 지대가 낮았던 한강 남쪽 일대였다. 반지하는 치안이 좋지 않고 지하만의 냄새가 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곳은 아니다. 서울에 있고 집값이 저렴해서 가난한 사람들이 주로 살고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동아일보 2022년 8월 9일 기사에 의하면 〃80년 만에 중부지방 일대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서울과 경기에서 7명이 사망하고 6명이 실종되는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사망자의 와 실종자의 대부분이 반지하에 살던 사람들이었으며, 재산피해를 당한 사람의 대부분 역시 반지하에 살던 사람들이었다.구자용, 2023,「프레이리의 관점에서 본 잔여적 복지에 대한 비판적 질적 연구 :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경험 여성노인의 사례를 중심으로」,『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동아일보(https://www.donga.com/news).서울신문(https://www.seoul.co.kr/news).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네이버 국어사전(https://ko.dict.naver.com).

2024.03.04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의론, 인상적인 장면과 그 이유, 사회복지는 정의로운가, 내가 지지하는 입장, 1. [사회복지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