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직업가치관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2. 직업심리검사1) 검사일시, 검사장

2020.10.2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과제물, 심리검사및측정과제, 심리검사및측정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III. 결 론참고문헌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Ⅱ.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1. 개념2. 발달의 원리3. 발달단계4.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hwp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시사점.hwp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hwp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소고.hwp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hwp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hwpI. 서 론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도덕발달수준이 도덕적 판단 자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런 판단을 낳게 한 사고의 내용에 의해 결정된다. 도덕성 발달은 성별차이가 존재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발단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아동의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도덕발달수준도 단계적 계열을 따라 순서대로 발달한다. 도덕성 발달수준을 전 인습적 수준(4~10세), 인습적 수준(10~13세) 및 후 인습적 수준(13세 이상)으로 나누고 각 수준마다 두 개의 단계를 설정하여 총 6단계를 거치며 발달한다고 보았다.이 리포트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1.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어느 문화에서이든 개인들은 그들의 도덕성 발달에서 일련의 단계 유형을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사태에 대한 우리의 추론은 점차 보다 복잡해지고 세련되어진다는 것이다. 즉, 도덕성이(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벌 및 보상과 관련해서 판단하는) 전인습 수준으로부터(규칙과 권위의 요구가 지배적인 도덕적 준거가 되는) 인습수준으로 그리고 마침내(모든 사람은 아니지만, 정의와 개인의 권리에 관한 보다 일반적 도덕원리가 작용하는) 후인습 수준으로 상향 이동함에 따라 우리의 도덕적 추론은 점차 발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 사람에게 있어서 도덕성 발달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그가 옳다 또는 그르다고 판단하는 특정한 행동이 아니라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라는 것이다.- 중략 -

2020.10.2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과제물, 교육심리학과제, 교육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방통대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과제물입니다.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비교표를 중심으로 본인은 성인에 해당하므로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성인중기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살펴보고,주요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했습니다.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에 의한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방안을 제시했습니다.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보고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구분하기2) 자신의 학습 성향 : 엔드라고지(andragogy) 2.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1) 성인중기 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2) 성인 중기의 학습장애요인3.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1)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2)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3)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Ⅲ. 결론Ⅰ. 서론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학생들이 등교하는 대신에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 고등학교 3학년부터 차츰 등교를 하기로 했으나 이태원에서의 사태로 조금 더 늦어질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성인교육은 학점은행제 등의 온라인 교육을 이전부터 실행해왔는데 이제는 선태의 여지없이 모두가 인터넷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하지만 위기 뒤에는 기회가 오듯이 이번 상황을 맞이하면서 우리나라의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현재는 초중고 및 대학교에서 모두 학점은행제나 사이버대학교에서 실시하던 시스템을 참고하면서, 각자의 수업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법을 첨부한 상태다. 만약 성인들이 온라인상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면 성인교육의 발전에도 큰 도움일 될 수 있을 것이다.Ⅱ. 본론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구분하기 앤드라고지의 이론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관해 다섯 가지의 중요한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첫째, 한 인간의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변해 간다. 둘째, 성인은 학습함에 따라 경험이 축적되고 학습자원도 증가한다. 셋째, 성인의 학습 준비도는 여러 가지 새로운 사회적 역할 수행에서 요구되는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넷째, 시간에 대한 관점은 지식의 적용을 연기하는 것에서 즉각적인 적용으로 변하게 되고, 학습에의 경향성은 교과중심에서 문제 중심으로 옮겨가게 된다. 다섯째, 성인은 외재적인 요인 보다는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서 동기화 된다.앤드라고지와는 다르게 전통적인 교수방법인 페다고지에서의 기본 가정은 첫째, 학습자는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이고 의존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강성환, 성인여성학습자의 영어평생교육 요구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권민우, 교육소외계층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권대봉, 성인교육 방법론, 학지사, 2008.권두승 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1.김진, 앤드라고지와 통합 피아노 교육이론에 의한 성인 피아노 교사재교육 및 학습과정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박애경, 중년기 위기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접근, 나사렛대학교 신학대학원 논문, 2002.손권배, 학원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이선재,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와 삶의 질 간에 사회적지지가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정승현?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테츠학회, 2014.정은희,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논문, 2014.한정란 외, 노인 평생교육 참여의 장해요인. Andragogy Today, 2010.황선희,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만족도와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산업?행정대학원 논문, 2010.

2020.05.17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 엔드라고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성인 교육방법, [평생교육방법론]

img

방통대 평생교육방법론 과제물입니다.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설명하고 표로 비교 분석하였습니다.본의의 학습성향은 성인이므로 엔드라고지의 특징으로 적용했습니다.성인전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작성했습니다.성인중기인 분들도 거의 비슷하므로 참고해도 큰 상관 없을 것입니다.학습장애요인은 성인이 대체로 겪는 어려움을 분석했습니다.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상 겪는 어려움에 대한 교육방법을 제시했습니다.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므로 참고하시어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구분2) 자신의 학습 성향 :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2. 본인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학습장애요인을 기술하시오.1) 전기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2) 전기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3.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1) 인지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2) 신체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3) 정의적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4)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교수자의 고려사항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사회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짐에 따라 성인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아마 지금 중년층 이상이라면 과거에 비하여 다양한 부분이 달라졌음을 인지할 것이다. 문법이나 언어적인 부분은 잘 모르면 구세대의 무식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또한 정보나 과학적인 부분은 과거에 비해서 너무나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과거의 지식으로서는 적응자체가 힘들다. 과거와 달라진 현재에 적응하기 위해서 성인교육이 필요하다.하지만 성인교육은 이 외에도 지식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키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성공적인 노화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과거처럼 성인이 되면 직장에 다니다가 퇴직 후에는 한가로이 노후를 지내는 시대는 지났다. 그 때 그 때 마다 적절한 교육을 받아주면서 바뀌는 자신과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Ⅱ. 본론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페다고지로 갈수록 더욱 교사 의존적이며, 안드라고지로 갈수록 더욱 자기 주도적이 된다. 안드라고지는 의존성보다는 자기주도성을 더욱 높은 차원에 두는 가치시스템을 가진다. 현대사회가 계선구조와 관료식의 패턴을 답습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산업 후 사회에서 관료주의는 삶에서 직면하는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안드라고지가 나타났다.안드라고지 모델이 페다고지 조직에게 근본과 가정과 구조와 전통적인 계선조직의 행위에 대해 질문하기 때문에 도전이 된다고 전제하고 페다고지 조직과 안드라고지 조직을 구조, 분위기, 리더십, 계획, 동기, 커뮤니케이션, 평가의 차원에서 비교된다. 안드라고지는 열린 미래중심조직으로 페다고지의 전통적인 계선조직과 대비시킨 것은 성인학습이 곧 지식사회의 학습조직으로 가는 길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페다고지의 조직으로부터 안드라고지의 조직에로의 전환을 촉구한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성인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육의 초점은 여전히 성인이 아닌 아동과 청소년에 많이 치중되고 있는 실정이다.강성환, 성인 여성 학습자의 영어 평생교육 요구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강신보?변정현,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2006.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11.김재은, 기독교 성인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4.변종임 외, 각국의 평생교육정책, 교육과학사, 2006.안미애,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이석철, 안드라고지이론에 근거한 성인들의 학습자적 특징에 따른 교회교육, 기독교교육논촌, 제14집, 2007.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이현림?김지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이희경, 코칭입문, 교보문고, 2005.정승현.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테츠학회, 2014.한준상, 앤드라고지 현실과 가능성, 학지사, 1998.홍춘식, 평생교육시설 고등학교 성인학습자의 컴퓨터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2020.05.1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 엔드라고지, 페다고지 엔드라고지, 성인학습자, [평생교육방법론]

img

평생교육방법론* 1-3강을 듣고, 교재를 참고로 해서, 다음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 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서론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2, 평생교육의 필요성 3,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4,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비교.5, 성인 학습자의 특성 6,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1) 인지적 특징2) 신체적 특징3) 심리적 특징4) 학습 장애 요인7,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결론참고문헌서론평생교육이란 급속히 변천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이 계속된 자기 혁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써 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 춘천에서 평생교육 발전 세미나를 개최하여 평생교육 발전에 대해 논의하게 되었다. 그 후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공포되어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었으며 마침내 1998년에 평생교육법이 제정되었고, 2000년 3월에 시행령이 공포되어 시행에 들어갔다(성낙돈 외,2009년).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이 도약기를 맞았다. 현대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를 거쳐 지식기반사회로 이동하고 있다. 21세기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는 지식기반사회로 가속화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 들어서면서 평생교육은 과거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평생 교육의 필요성은 지식기반사회와 관련하여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과 삶의 질 향상 등과 같은 측면에서 이해되고 있다. 사회변화는 이렇게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파생하고 그러한 위기와 관련한 도전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다. 본 과제에서는 성인학습 전반에 대하여 알아보고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성인 학습자의 특성과 이에 맞는 학습법에 대하여 고민해보고자 한다.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05.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 평생교육방법,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성인기, 평생교육방법론 *

img

평생교육론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서론서론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구분3, 평생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원리4,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개념1) 지역사회2) 지역사회학교 .3) 평생교육5, 지역평생교육의 개념6, 지역평생교육의 필요성결론참고문헌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구분3, 평생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원리4,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개념1) 지역사회2) 지역사회학교 .3) 평생교육5, 지역평생교육의 개념6, 지역평생교육의 필요성결론참고문헌서론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서 계속된 자기 계발이 요구되는 평생교육의 사회이다.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라고 라고 부르는 이유는, 지식이 21세기의 모든 부문을 관통하는 공통개념이 되고 지식 획득을 위해 한평생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가 되기 때문이다(권인택, 2001). 평생교육을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개인과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이루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 것에 잘 나타나 있는데 인간의 전 생애에 받는 다양한 교육들의 통합을 강조하였다. 이는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통합적 성장에 중점을 두고 각 단계에서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융화시키고 잘 조화되게 하여 인간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이며, 또한 삶의 모든 상황에서의 필요와 학습을 영구히 연결시키는 교육 조건을 제공하여 개인이 자기서론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서 계속된 자기 계발이 요구되는 평생교육의 사회이다.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라고 라고 부르는 이유는, 지식이 21세기의 모든 부문을 관통하는 공통개념이 되고 지식 획득을 위해 한평생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가 되기 때문이다(권인택, 2001). 평생교육을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개인과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이루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 것에 잘 나타나 있는데 인간의 전 생애에 받는 다양한 교육들의 통합을 강조하였다. 이는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통합적 성장에 중점을 두고 각 단계에서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융화시키고 잘 조화되게 하여 인간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이며, 또한 삶의 모든 상황에서의 필요와 학습을 영구히 연결시키는 교육 조건을 제공하여 개인이 자기완성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의 다양한 정의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생 전체에 걸친 교육이라는 동일한 가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어찌 보면 평생교육은 이전의 학교교육이 그랬던 것처럼 교육과 동일어가 된다. 학교교육은 그 속에 포함되지 않는 교육이 있었지만, 평생교육은 모든 형태의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 등장의 시대적 배경과. 평생교육의 개념, 지역평생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평생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05.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 평생교육론, 문화센터, 지역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론 1.

img

서론본론1, 인생주기와 전 생애발달2, 생애발달과 평생교육3, 생애발달을 위해 나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 발달이 수정에서 죽음까지 생애 전체에 걸쳐 다차원적이고 다면적으로 이루어지며, 성장, 유지, 쇠퇴를 포함하고 있다고 보는 발달 심리학적 관점 인간 발달을단계에 따라 성장 발달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바라본다. 즉 인간이란 살면서 꾸준히 발달하며 현실에서 익힌 경험과 교육을 통해 살아간다. 다수의 학자들은​각 단계마다 풀어야 할 심리 사회적 과제가 존재함을 제안하고 ​그리고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

2020.05.1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 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 교육 생

img

서론본론1, 인간과 교육 그리고 관계2, 교육적 경험의 의미 3, 인간과 교육적 경험4, 교육적 존재로 성장하는 인간5, 교육 구성의 3요소1) 교사2) 학습자3) 교육내용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간다, 즉 인간은 관계적 존재로써 인간의 삶과 그의 모든 경험은 언제나 사회적인 영역 안에서 이루어지며, 다른 사람들과의 공동체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인데 가정학교직장민족국가 등의 공동체가 그것이다. 결국 인간은 본질적으로 다른 인간들과의 공동체 속에서만 존재한다(이규호, 2000: 151). 이 때문에 공동체적 존재인 인간은 사회를 완전히 떠나 존재할 수 없다. 포이에르바하(Feuerbach,

2020.05.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 교육의이해, 교육적존재, 교육, 인간과교육, 교육의이해 1, 인

img

평생교육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2)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 발전하게 된 배경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1) 평생교육의 개념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1) 지역공동체 개념(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가치 갈등, 인간 소외, 기술의 변화와 혁신, 청소년 문제 등이 학교교육만으로 대처하기 어렵고 사회구성원의 교육 기회 불균등 현상 해소를 위해 대안적 교육체제로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의 이념을 ‘삶의 질 향상’이라고 볼 때, 이 이념의 구현인 교육의 목표는 평생 동안에 걸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에 두어야 할 것이다. 누구나,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의 대상과 장면을 확장하는 일이 평생교육의 기본원리이다. 기존의 학교교육이 일정 기간에 이루어졌던 ‘교육’이었음에 비하여, 평생교육은 인생의 모든 국면을 다루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는 ‘학습’의 과정이다. 평생학습의 틀은 전 생애 걸쳐 모든 형식적?비형식적 학습형태를 포괄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기존의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공동체성을 지향하며 지역화를 추구하는 평생교육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지역공동체의 발전, 지역구성원의 성장, 지역공동체 구성원의 주도적 참여, 지역적 지식의 강조, 지역 자원의 우선적 활용을 그 원리로 한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지역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가치의 회복과 더불어, 지역의 자립, 지역 환경 및 문화의 보존과 발전을 지향한다.권대봉(2003)「평생교육의 다섯마당」학지사김종서(2001)「평생교육개론」교육과학사김진화(2001)「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교육과학사방정은(2008)「일가(一家)김용기의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자적 특성에 관한 연구」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오혁진(2006)「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집문당이내빈(2006)「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왕건(2005)「살고 싶은 도시 만들기2(지역공동체 조성과 민관협력)」국토연구원정지웅(2000)「지역사회학」서울대학교 출판부홍승경(2011)「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05.1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평생교육이 등장,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론] 1

img

교재 1장에서 3장까지를 반복하여 읽고 각 강의 내용 요약과 학생이 읽은 소감을 한 장 당 A4 1-2쪽으로 작성하여 총 5-6매로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제1강 삶과 문화와 교육1. 강의 내용 요약2. 소감문제2강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1. 강의 내용 요약2. 소감문제3강 문화와 교육의 관계1. 강의 내용 요약2. 소감문제1강 삶과 문화와 교육1. 강의 내용 요약 삶에 대한 성찰은 삶에 대한 회고 또는 분석,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더 나은 삶에 대한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삶을 성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삶을 구조화해야 한다. 삶을 구조화하는 틀에는 시기, 영역, 형식이 있다. 시기는 시간을 축으

2020.05.0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과제물, 문화와교육과제, 문화와교육출석수업대체, 2020년 1학기

img

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2. 성인학습자의 특징과 장애요인3. 성인들의 교육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극복을 위한 교육방법.hwp2.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hwp3.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에 따른 어려움.hwp4. 엔드라고지의 특성.hwp5.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hwp6. 일반적인 성인학습방법의 원리.hwp7.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1.hwp8.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hwp9.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1.hwp10.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2.hwp11.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특징.hwpI. 서 론교육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르키는 교사일 것이다. 교사가 위치하는 전문적 역할의 교육활동과 교육목표 달성에 대한 영향력은 크다. 교사의 중요성으로 인해 교사를 양성하고,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는가의 문제는 오랜 관심 중의 하나였다. 학생과 인격적인 상호접촉을 통하여 학생을 바람직한 인간으로 교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교사의 언행과 사고방식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교사의 지적 능력이나 교육방법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교사의 교육에 대한 철학관이다. 교육철학관은 모르는 사이에 학생들의 인격형성과 교육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철학과 교육과의 관계는 철학이론이 교육적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성립한다. 철학의 주요 분야로 알려진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들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의 발견에 적용하는 것이 교육철학관이다.이제 교육이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연관성 하에서 변천해 왔다는 사실은 새삼 논의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속한 사회는 항상 새로운 문제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그 시대를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력을 개발시키는 것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결과를 중시하는 지식의 습득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새로운 것을 스스로 생각하는 태도와 방법을 경험하게 하는 창조과정은 더욱 중요한 일이다.이 레포트는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 성인학습자의 특징과 장애요인,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1) 페다고지페다고지는 그리스어인 paid(아동)와 agogos(지도하다)에서 나온 용어로‘아동을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가진다. 페다고지는 준비교육을 본연으로 하는 학교교육을 위한 교수학이었다. - 중략 -

2020.05.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과제, 평생교육방법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1학기

img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1) 학교교육의 한계 2) 정보화 3) 유네스코의 역할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hwp2. 평생교육의 개념.hwp3.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

2020.05.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과제물, 평생교육론과제, 평생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1학기

img

1. 강의 2~3강과 교재 2~3장을 보고 “홀랜드 이론”과 “직업적응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2. 워크넷(www.work.go.kr) 사이트의 직업선호도검사(S형 또는 L형)와 직업가치관검사를 실시하여 자신의 검사 결과를 요약하고, 검사를 통해 느낀 점과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을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홀랜드 이론2. 직업적응 이론3. 직업선호도검사4. 직업가치관검사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검사결과 요약.hwp2.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hwp3. 검사실시 방법.hwp4. 직업적응이론.h

2020.05.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과제물, 직업진로설계과제, 직업진로설계출석수업대체, 2020년 1학기

img

교육과정과평가 1. 교육과정의 세 가지 구성요소에 관해서 설명하고, 이 세 구성요소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세 가지 구성요소에 관해서 설명하고, 이 세 구성요소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1) 교육과정의 세 가지 구성요소(1) 목적 및 목표(2) 내용 및 학습경험(3) 평가의 3요소2) 이 세 구성요소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2)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1) 의의(2) 한계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1) 지식의 구조2) 나선형 교육과정3) 탐구학습(1) 탐구의 자극(2) 탐구의 유지(3) 탐구의 방향성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각 개인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발휘하게 하여 인간다움을 간직하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학교는 교육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간의 자질을 계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학생개개인이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을 배우도록 기본 목표를 설정,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교육과정의 세 가지 구성요소에 관해서 설명하고, 이 세 구성요소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 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해 보겠다.김경배 외(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진영은(2003).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원희 외(2008). 교육과정과 수업. 교육과학사.곽진숙(2000). 타일러와 아이즈너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Bruner,J.S. (1960). 교육의 과정.(이홍우 역). 배영사. (원전은 1960에 출판).

2020.05.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 구성요소, 타일러, 브루너, 구조이론, [교육과정과평가]

img

자신이 사는 마을의 생활 의제 한 가지를 제시하고, 이 의제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과 자신의 해결 방안, 절차를 기술한 실습보고서를 제출하시오.- 마을은 읍·면·동 기준으로 작성할 것(필수) - 교재 5장과 7장은 실습보고서 작성의 배경지식으로 활용- 목차 -I. 서 론II. 본 론 1. 독산동의 생활의제 제시 1) 주택가 주차난 문제 2) 불법 주정차로 인한 문제 3) 현재 주차난에 따른 현황 2. 관심을 갖게 된 배경 3. 해결방안 및 절차 제시 1) 해결방안 제시 2) 구체적 절차 제시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2020.04.29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과제물, 지역사회교육론과제,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