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1 / 2021.04.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과제물 지시사항
- 서식 : 한글(HWP) 또는 MS-Word
- 분량 : 본문 내용만 A4 용지 5쪽 내외
- 글자크기 : 11pt
- 줄간격 : 한글 160%, MS-Word 1줄

행복하세요, Now!
목차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
1)공식적 교육과정
2)잠재적 교육과정
3)영 교육과정
4)교육과정의 유형의 차이점

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
1)개요
2)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
3)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
1)지식의 구조 이론 개요
2)핵심개념
①지식의 구조
②나선형 교육과정
③탐구학습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교육과정은 가시성과 공식화 정도에 따라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식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경험됨으로써 그 역할이 종료되고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에 의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공식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official curriculum)이란, 교육적 목적과 목표에 따라 명확히 의도되고 계획되어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교육지원청의 장학자료, 교과서 등의 수업교재,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교사의 수업계획, 실시된 수업, 특별활동, 조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좀 더 구체적인 예로는 학생에게 수학의 1차방정식을 가르친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그것은 공식적 교육과정이 된다.

공식적 교육과정은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학생을 평가하는 기반을 제공하며, 행정가에게는 교사를 감독하고, 실행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부여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그런데 공식 교육과정은 학생의 경험 과정에서 부수적인 학습을 낳는데,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 즉, 잠재적 교육과정과, 가르치지 않고 소홀히 다루거나 금기시 되는 교육과정 즉, 영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이승은, 박양주, 이동주(2020). 교육과정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대현(2020). 교육과정의 이해(2판). 학지사.
홍후조(2020).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학지사.
오만록(2016). 교육과정론(제4판). 동문사.
강현석, 주동법(2012).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조승제(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의 활동 가능성과 성격
  • 교육의 중장기 비전 (시안)일시 : 1999년 12월 1일(수)16:00 ∼ 17:30장소 :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강남) 2층한 국 교 육 개 발 원이 자료는 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 연구진이 초안을 작성하여 중장기비전 작업반 회의, 교육부 실 국 검토 및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작성한 것으로, 앞으로 각계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 등을 포함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친 후 확정할 예정입니다.이 계획안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1999년 12월 10일까지 아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이나 사회교육이 각계 각층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그 결과 사이버대학을 비롯한 다양한 평생교육 기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인터넷, 방송 등과 같은 첨단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이 이와 같은 변화를 가능하게 했으며, 이에 따른 환경의 변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능동적인 대처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교육정보화는 새로운 사회 환경에 맞도록 교육체제를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시안)
  • 교육의 중장기 비전 (시안)일시 : 1999년 12월 1일(수)16:00 ∼ 17:30장소 :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강남) 2층한 국 교 육 개 발 원이 자료는 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 연구진이 초안을 작성하여 중장기비전 작업반 회의, 교육부 실 국 검토 및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작성한 것으로, 앞으로 각계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 등을 포함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친 후 확정할 예정입니다.이 계획안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1999년 12월 10일까지 아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영철: 다리: 1990: 31(”90.5):250-25759 정부정책의 신뢰에 관한 연구;제5공화국하의 경제사회지역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시 경제운용계획 개관부산은행 편 : 부은조사 : 1990: 157(”90.1):24-4161 정부규제의 합리화와 경제행정의 쇄신김번웅 : 동국대행정대학원행정론집 : 1989: 18(”89.8):19-4362 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예산분석권련옥 : 혜전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