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4 / 2021.05.25
  • 1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4장 평생교육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
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평생교육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

1. 한국의 평생 교육적 선(先) 사유
1)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사유
① 사회교육 개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구한말 이후 한국의 사회 교육실천가들은 평민 지향적, 공동체 지향적, 사회변화 지향적 사회교육 원리 구현을 위해 노력했음
② 한국의 사회교육실천가들이 주장했던 사회교육, 평생교육 원리
- 사회교육실천가들은 사회교육-평생교육 개념 간 관계를 유기적으로 잘 정립함
- 사회교육사상가들은 대체로 사회교육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변화 가능성에 비판적 낙관론 입장을 피력함
- 사회교육사상가들은 교육대상과 교육내용 면에서 교육 평등을 중시함
- 사회교육사상가들은 학습자자 존중을 매우 중시함
- 사회교육사상가들은 교육과정에서 공동체적 학습을 강조함

2) 사회교육 제도화를 위한 사회교육사상의 시사점
① 사회교육사상가들은 대체로 사회교육, 평생교육 제도화 필요성에 비판적 수용의 입장을 취했음
- 사회교육 제도화를 위한 국가의 역할 강화
- 제도화 과정에서의 국가권력과 자본의 위협에 대한 경계
- 공익성과 형평성에 입각한 사회교육 법제화 구현
② 한국 사회교육실천가들은 공통적으로 뚜렷한 사회 교육적 가치관을 갖고 민중, 주민, 빈민, 시민 등으로 표현되는 평범한 사람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였음

2. 한국의 평생 교육적 실천
1) 한국 사회교육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실천 활동
① 사회교육의 일반적 발달단계는 사회교육의 위상, 기능에 따라 분류
- (학교 교육 이전의 삶 속의) 원형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
- (학교 교육 참여기회를 얻지 못한 계층을 위한) 소외계층 중심 사회교육 시기
- (학교 교육을 초월한 평생학습 차원에서) 현대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로 구분됨
② 한국사의 일반적 시대구분
- 고대사회-조선 시대의 일반적인 시대
- 근대 이후 구한말 개화기
- 일제강점기-국가 재건기(1945~1960)
- 경제발전·민주화 운동기(1961~1987)
- 시민사회 형성기(1988~1977)
- 복지·세계화 병행기(1998~현재)
③ 종합적으로
- 원형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 고대사회-개화기 전 근대적 의미의 학교 교육 보급 전
- 소외계층 중심 사회교육 시기: 구한말 개화기-일제강점기-국가 재건기-경제발전, 민주화 운동기 시대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원격교육이 지난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교육개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 현황과 문제점2. 학교 논술 교육1) Offline에서 논술 프로그램(1) 중학교(2) 고등학교2) 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안점3. 사설 논술 교육1) 사설학원의 논술교육2) 언론사의 논술교육3) 각 시.도 교육청의 논술교육4) 개선 방안3 맺음말1 on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교사 대상1) 한우리 평생 교육원 (http://edu.hanuribook.or.kr)문화관광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한우리에서는 중등 논술 지도사와 논술 지도사로 나누어 논술 교사 양성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이론적 배경 3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사이버교육의 특성 3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34) 사이버대학의 유형 4(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4(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4(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5(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5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61) 사이버대학의 설립 62) 사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교육이 수업의 질을 높여주지 못할 것이라는 내용과 미래에는 학교가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는 우리나라 교육이 너무 대학에 매달리며 대학등록금이 비싸다는 등의 대학진학과 관련된 의견들이 많이 나왔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은 발전적으로 변하는 사회와 세분화되는 문화 속에서 획일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고 각종 시험과 수행평가에 시달려 정작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호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지금

  • 평생교육론-원격평생교육의 사례를 찾아, 홈페이지의 구성과 운영 형태와 관련 학과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교육과학대학으로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 문화교양학과, 생활체육 지도과가 있다. 대학원으로서는 문예 창작콘텐츠학과보다 실용 영어학까지 학부와 연계된 학과가 많이 있다.3. 결론이렇게 원격 평생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우리나라 대표적인 국립 교육기관으로서의 원격 평생교육의 형태인 한국방송 통신대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렇게 한국방송통신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어떤 형태의 대학인지도 살펴보고 운영형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