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7
  • 2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
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
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
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
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
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
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
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
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

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
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
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
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

(2) 교육대상
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
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평생교육원이나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과정이 생겨나고 있으며, 각 재단이나 학교에서 주관하고 인증하는 자격증을 시험이라는 형식적인 절차를 통해 발부 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아직 국가가 인정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한 개도 없다는 사실이다. 자격증 남발로 전문가 아닌 전문가를 양성 아닌 양산하고 있는 것이다. 한우리 교육프로그램의 어느 참가자의 학부모들이, 학생들이 자격증이 있다면 안심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원격교육이 1999년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 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여기

  • 한국의 원격교육
  • 평생학습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현장 및 교육시스템도 함께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원격교육은 바로 이러한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90년대 중반 이후 기업과 일반대학을 중심으로 도입됐던 원격교육이 2001년 원격대학원의 설립에 이어 최근에는 초중고등학교, 입시학원 및 유아교육에 이르기까지 적용 분야가 나날이 확대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내용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진정한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다.Ⅲ. 사이버 교육의 필요성정보 및 지식의 급격한 증가와 컴퓨터 및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교육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통신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교수-학습의 방식과 형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지금까지는 학교 수업이 교사의 일률적인 강의에 의존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1학기를 다니고 휴학을해서 군대에 갔다와서 지금껏 제힘으로 집안살림에 많이 보태지는 못했지만 집안에손벌리지않고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습니다.제대하자마자 그 다음날부터 일을해서 대학 수업료도 제가 만들어서 학교에복학을 했고 재학중에도 아르바이트를해서 졸업하고편입을했다가 제 전공아니라서 중도하차하고 취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700자 지원동기는 제가 제대후 한국월마트에서 아르바이트로 현재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