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상담심리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7
  • 3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상담의 기초
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

제 2 부 상담이론
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
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



본문내용
제1부 상담의 기초

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
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
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
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 권위적인 방법
- 이지적 방법
- 표현적 방법

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
① 상담과 생활지도
-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
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
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
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

2. 상담의 목표와 구조
1) 상담의 목표
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시험여러 가지 유형과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의 종류, 시기, 방법 역시 매우 다양하다. 매 학기 마다 중간시험(주관식), 과제물시험(집에서 레포트 형태로 작성하여 제출), 출석수업 불가능자를 위한 출석수업 대체시험(객관식), 기말시험(객관식)이 치루어진다. 또한 비정규학기로 운영되는 계절수업은 전년도 12월부터 1월에 진행되며 그 결과에 대해서는 1월말경에 객관식에 의한 필답고사가 실시된다. 이렇듯 여러 가지 형태의 시험이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핵심적인 사회적 가치들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고, 따라서 사회적 결속 유지에 기여한다고 주장했다2) 교육현장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하기기능주의는 갈등주의보다 우선 주류를 이뤘던 이론으로 우리가 흔히 별 의심 없이 학교교육을 바라보던 시각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학교교육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으로 인간이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교육제도라고 본다. 기능주의 이론은 학생은 개인별로 평등하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시험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결과를 확인한다.-자율장학:학기별 수시로 수업공개를 실시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들의 학력신장 을 목적으로 한다.-토요스쿨 프로그램: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재능을 키운다.Ⅴ. 교육방법의 변화1. 탈학교론요즘 탈학교론이 거세지고 있다. 형식적인 학교교육은 제도의 경직성, 빈부와 지역적 격차, 지식교육 강조 등으로 학교 본래의 기능인 자유롭고 참된 인간의 성장에

  • [교육방법]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강의법과 강의실 수업
  • 심리학적인 조건과 같은 요인에 더 민감하다. 학습자의 수용과 다른 변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i=k(r×a)/f여기서 i는 시간단위 당 학생집단의 정보입력, k는 상수, r은 수업시간 동안의 분위기 있는 친절의 양, a는 수업으로부터 오는 피드백에 대한 강의자들의 적응반응, f는 여러 가지 항목(피로, 권태)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은 논리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강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용 가능한 시간에 다양한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