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직업진로설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구성주의 진로 이론, 커리어오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9 / 2021.04.30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 대해 다음을 설명하시오.
1-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
1-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
1-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
3-1) 내 진로 이야기의 공통점과 특징
3-2) 영향을 준 사람과 내가 받은 영향
3-3) 나를 설레게 하는 것, 하고 싶은 것, 해야 하는 것
3-4) 내 진로 이야기의 제목
3-5) 커리어-오-그램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았거나 느낀 점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구성주의 진로 이론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
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hwp
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hwp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hwp
4.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hwp
5.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진로이론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진로관련 이론들은 특성요인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매칭해주는 개인-환경 적합성 모델에 근거한 패러다임이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진로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일의 세계를 매칭해주는 특성요인이론으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청소년들이나 성인기 개인에게 적절할 수 있다. 반면 성인 직장인들의 경우 다양한 경력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나 관심분야의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성요인이론 접근은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전생애 진로발달이론을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및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합한 이론이다. 개인이 진로발달의 주체로서 개인적 맥락에 따른 주관적 의미를 이끌어내어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진로구성인터뷰라는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자신과 일에 관한 진로 경험담을 내러티브 방식으로 재구성하며 생애진로주제를 찾는다.
커리어오그램(Career-O-Gram)은 진로발달과정에 환경적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발된 도구이다. 연령에 따라 개인의 진로목표가 어떻게 변화하고, 시기별 진로목표 형성이 어떠한 지지와 방해를 받으며, 개인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떠한 진로관이 형성되는지를 포착할 수 있는 도구이다. 때문에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조력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많은 데이터가 축적될 경우, 발달단계별, 국가별, 유사한 사회문화권별 공통적인 진로발달상의 어려움을 포착하고, 조력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리포트는 구성주의 진로 이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작성하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구성주의 진로 이론

1-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

급변하는 직업 세계와 진로 개념의 전환이 생기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보다는 실제의 진로상황에 좀 더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진로상담에서의 구성주의 관점이 부상하게 되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진로와 관련하여 집중 이수하고자 하는 심화 선택 과목군의 일반 선택 과목은 이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심화 선택 과목 중 과목명에 Ⅱ가 있는 과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Ⅰ을 먼저 이수해야 하나,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 교과목의 성격에 따라 이수를 면제하거나 대체할 수 있다.㈒ 선택 과목에 배당된 136 단위 중에서 시도 교육청, 단위 학교는 각각 28단위 이상 지정할 수 있다. 학생의 선택 비율은 최대 50%까지 하되,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진로교육, 생애직업교육(career education) 등이 있다.사회교육의 개념은 크게 둘로 나뉜다. 하나는 그 뜻을 넙게 파악하여 학교외의 모든 교육을 뜻하는 개념이다.) 위의 책, p.90.『우리 나라의 사회교육법에서도 이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사회교육법 제2조 1항에는 사회교육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 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욱활동을 말한다 고 규정함으로써 유치원 교육을 제외한 모든 취학전 교육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1학기말 고사(60점)②표준어 시험10지필 검사③자기 주장 발표하기10발표회④관심 분야 스크랩하기10포트폴리오⑤태도(발표력, 학습 태도, 준비물, 과제 이행)20관찰법1-2⑥자신의 시집 만들기(10편 이상)10작품집 검사2학기말 고사(60점)⑦소설 소나기 줄거리 바꾸어 쓰기(조별)10작품 발표⑧주변 인물 탐구 보고서 발표하기10보고서 발표⑨관심 분야 스크랩하기10포트폴리오⑩태도(발표력, 학습 태도, 준비물, 과제 이행)20관찰법(2)2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진로모색이 아닌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자연발생적 노력으로 진행되어지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도 학교 부적응아를 위한 대안학교를 운영하거나 재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은 오히려 대안교육, 대안학교의 본질을 왜곡하여 대다수의 일반학교 교사들이나 학부형들은 대안학교를 정규학교에서 버림받은 학생들을 수용하는 수용소 학교 정도로만 인식하는 상황에 이르렀다.이러한 상황은 교육의 본질을 되찾으려는 대안교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출석점검은 수강메뉴 로그인 상태를 시스템에서 자동적으로 확인하고 수업진도체크 과제물 제출시점, 게시물과 토론참여, 날짜 및 시간을 체크한다.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평가, 과제제출, 토론 등 기본적으로 온라인 테스트를 이용하되 필요할 때는 강의실에 출석하여 시험 및 과제물을 제출하여야 한다. 교수-수업체계는 양방향 인터넷 화상강의를 통한 교수와 학생간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