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2.04.18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4장 평생교육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4장 평생교육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1. 한국의 평생 교육적 선(先) 사유 1)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사유① 사회교육 개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구한말 이후 한국의 사회 교육실천가들은 평민 지향적, 공동체 지향적, 사회변화 지향적 사회교육 원리 구현을 위해 노력했음② 한국의 사회교육실천가들이 주장했던 사회교육, 평생교육 원리- 사회교육실천가들은 사회교육-평생교육 개념 간 관계를 유기적으로 잘 정립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대체로 사회교육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변화 가능성에 비판적 낙관론 입장을 피력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교육대상과 교육내용 면에서 교육 평등을 중시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학습자자 존중을 매우 중시함- 사회교육사상가들은 교육과정에서 공동체적 학습을 강조함2) 사회교육 제도화를 위한 사회교육사상의 시사점① 사회교육사상가들은 대체로 사회교육, 평생교육 제도화 필요성에 비판적 수용의 입장을 취했음- 사회교육 제도화를 위한 국가의 역할 강화 - 제도화 과정에서의 국가권력과 자본의 위협에 대한 경계- 공익성과 형평성에 입각한 사회교육 법제화 구현② 한국 사회교육실천가들은 공통적으로 뚜렷한 사회 교육적 가치관을 갖고 민중, 주민, 빈민, 시민 등으로 표현되는 평범한 사람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였음2. 한국의 평생 교육적 실천1) 한국 사회교육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실천 활동① 사회교육의 일반적 발달단계는 사회교육의 위상, 기능에 따라 분류- (학교 교육 이전의 삶 속의) 원형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 (학교 교육 참여기회를 얻지 못한 계층을 위한) 소외계층 중심 사회교육 시기- (학교 교육을 초월한 평생학습 차원에서) 현대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로 구분됨 ② 한국사의 일반적 시대구분- 고대사회-조선 시대의 일반적인 시대- 근대 이후 구한말 개화기- 일제강점기-국가 재건기(1945~1960)- 경제발전·민주화 운동기(1961~1987)- 시민사회 형성기(1988~1977)- 복지·세계화 병행기(1998~현재)③ 종합적으로 - 원형적 생활 중심 사회교육 시기: 고대사회-개화기 전 근대적 의미의 학교 교육 보급 전- 소외계층 중심 사회교육 시기: 구한말 개화기-일제강점기-국가 재건기-경제발전, 민주화 운동기 시대- 중략 -

2022.04.1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요약, 평생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2.04.18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2.04.1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1) 학업성취의 요인① 환경요인- 학급 및 학급의 사회적 환경: 학교의 교육풍토, 학급의 규모 - 가정환경② 학습자 요인- 지적능력 및 선행학습- 정의적 특성- 학습방법③ 수업요인- 수업 및 평가체제- 교사의 행동 2)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① 성취동기와 성취 간의 관계- 성취동기는 상식적으로 어떤 일을 이루겠다는 내적 의욕이라고 할 수 있음- 엄밀하게는 과업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 만족하는 성취 그 자체를 위한 의욕을 말함- 도전적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로서, 머레이에 의해 처음 개념화되고, 맥클러랜드 등에 의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됨 - 성취동기에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보상이나 다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해당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를 이루어 낸다는 것 자체를 위해 과업에 몰두함- 앳킨슨의 성공추구 동기와 실패회피 동기② 불안과 성취 간의 관계- 불안이란 내면이나 환경에 존재하는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초초, 긴장, 두려움, 걱정 등으로 특정지어지는 정서 반응의 하나로, 현실적 위험에 적절하게 대처하라는 경고의 기능을 가짐- 불안과 학습의 일반관계는 ‘역U형’ 함수관계- 적정 불안 수준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짐 ③ 자아개념과 성취 간의 관계-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생각, 감정, 태도 등 자기에 대한 인식의 총체- 신체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 예술적 자아개념 등이 있음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일 가능성이 많음 - 로젠탈과 제이콥스: 학생을 바라보는 교사의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음 ④ 자기통제와 성취 간의 관계- 자기통제는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며, 즐거움이나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 덕워스: 장기적인 목표달성에 대한 집요함과 열정으로 정의되는 그릿 제안 - 그릿은 노력 지속과 흥미 유지의 요인으로 구성됨 - 자기통제의 형성과 발달- 중략 -

2021.11.12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교육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제2장 삶의 틀을 규정하는 과정으로서 문화 제3장 더 나은 실존을 추구하는 과정으로서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삶의 틀을 규정하는 과정으로서 문화 1. 인간의 삶1) 삶의 구조 ① 한 사람이 태어나 죽기까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살았고 살고 있고 또 살고자 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말의 이름이 ‘삶’임② 삶을 설명, 해석, 반성, 비교할 때 이름, 마디, ,매듭, ‘틀’이 등장함③ 삶을 구조화하는 틀로서의 시기, 영역, 형식- 시기: 시간을 축으로 삼아 삶을 구조화하는 틀- 영역: 공간을 중심축으로 삼아 삶을 구조화하는 틀- 형식: 삶을 해석,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목적, 초점, 관심, 무게중심을 의미함④ 인간의 삶은 관심과 초점에 따라 서로 다른 틀로 구조화됨⑤ 슈프랑거는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이 틀을 일컬어 삶의 형식들이라고 함2) 삶의 형식① 우리 삶에는 삶을 대하는 관점이 있고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 있음② 인간의 삶은 관심과 필요에 따라 형식, 즉 해석/실천의 틀로 이루어짐③ 인간의 삶은 다양한 형식이 전경과 배경을 구성하고 교차하면서 다양한 양상을 빚어냄 - 이 삶의 형식은 존재사건의 ‘배치’ 혹은 ‘계열화’와 유사한 개념임- 삶의 동일한 요소나 자원이 주어져도 다른 요소나 자원들과 결합하여 다양한 관계를 구성해 냄④ 문화와 교육을 다른 삶의 형식으로 규정하는 것은 양자의 학문인 인류학과 교육학에 유용하고 양자에 관련된 성찰과 실천에 유용함⑤ 정치, 경제, 종교, 예술 등 교육과 구분되는 삶의 형식들이 있다는 것은 각 형식이 상대적 자율성, 독자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함⑥ 인간의 삶은 관심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식이 전경/배경을 이루고 또 교차하며 복잡다단한 양상들로 나타남- 현상학자들이 말하는 ‘다원적 현실들’을 구성하고 재구성함- 만약 한 형식이 다른 형식에 항상 앞자리를 내주고 뒤에 머물러야 한다면, 그 형식은 자율성, 독자성을 상실한 형식, 다른 형식의 하위형식에 불과함⑦ 인간은 세계에 태어나 세계 속에서 사는 ‘세계-내-존재’(하이데거)임⑧ 각 세계는 독특한 삶의 방식으로 문화를 가지며, 그곳에서 이뤄지는 삶의 모습과 방식은 천차만별임- 문화는 한 세계에 입문하는 사람에게 그 세계의 삶이 되고 그 세계의 삶을 살기를 요구함(문화화 또는 사회화 과정)- 각 세계에는 나름의 논리와 질서, 가치, 지식, 기술의 체제가 있는데, 그것들이 통합되어 일정한 형식, 의미를 구성하고 어느 정도 지속성을 가질 때 문화라는 개념을 부여함 3) 삶의 형식으로서 문화 ① 문화와 교육은 개념, 이름, 형식이지 구체적인 존재, 실체 또는 내용이 아님② 인간의 삶은 복잡다양한 것을 정리, 단순화해 질서를 만드는 데서 출발함③ 문화상대주의는 세상을 대하는 관점과 살아가는 방식을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애써 존중함- 중략 -

2021.11.1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시험, 문화와교육요약, 문화와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심리검사및측정4)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의 특성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검사를 개선택하여 실시하고 작성하십시0k교육 청소년 심리검사및측정4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의 특성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1. 실시한 검사명 제시 및 검사 설명 (분량:30~40줄) - 워크넷 검사소개를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요약정리할 것.2. 각 검사를 선택한 이유 (분량:10~20줄) -본인 특성과 필요, 검사 목적을 고려하여 검사를 선택할 것.3. 검사결과지 2개의 “검사명”, “이름”, “검사일” 화면 (분량:1장이내) - 2021년 8~11월 사이에 본인 실명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지의 검사명, 본인이름, 검사실시일 부분을 화면 캡처하여 포함할 것. 필수사항이며 식별가능해야 함. 4. 검사결과 설명 (분량: 60~80줄 내외) - 구체적인 결과 수치와 주요 내용을 포함하되, 워크넷 결과지를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것.5. 검사실시 과정 및 결과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및 검사결과에 기초한 향후 계획(자기이해와 성숙, 대인관계, 가족관계, 진로 등) (분량:30~40줄)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 1. 실시한 검사명 제시 및 검사 설명 (분량:30~40줄) - 워크넷 검사소개를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요약정리할 것.1) 직업선호도검사(S형)2) 성인용 직업적성검사2. 각 검사를 선택한 이유 (분량:10~20줄) -본인 특성과 필요, 검사 목적을 고려하여 검사를 선택할 것.1) 직업선호도검사(S형)2)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3. 검사결과지 2개의 “검사명”, “이름”, “검사일” 화면 (분량:1장이내) - 2021년 8~11월 사이에 본인 실명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지의 검사명, 본인이름, 검사실시일 부분을 화면 캡처하여 포함할 것. 필수사항이며 식별가능해야 함. 4. 검사결과 설명 (분량: 60~80줄 내외) - 구체적인 결과 수치와 주요 내용을 포함하되, 워크넷 결과지를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것.1) 직업선호도검사(S형)2) 성인용 직업적성검사5. 검사실시 과정 및 결과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및 검사결과에 기초한 향후 계획(자기이해와 성숙, 대인관계, 가족관계, 진로 등) (분량:30~40줄) 1)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2) 느낀 점과 향후 계획6. 시사점Ⅲ. 결 론참고자료 Ⅰ. 서 론필자도 중고등학교 다닐 때 MMPI에 의한 심리검사를 받은 적이 있다. 그 심리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성격과 적성, 취미를 파악할 수 있어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경험학습성숙에 의해 변화되고 신장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고장된 것이 아니라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다. 즉 심리검사에 의해 나오는 점수는 일부분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도 있지만, 태어나서 성장해 오는 동안 습득된 개인의 경험, 동기, 시험을 치르는 기술, 인내력, 감정의 적응력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반영된다. 그러므로 심리검사의 결과가 반드시 올바른 것이라고 맹신해서는 안된다. 이들 중 많은 요인들은 연습과 경험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므로 심리검사 점수를 직접적이고 고정적인 잠재력으로 해석할 때 큰 오판이 생길 수 있다.초중고등학교 시기는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을 하게 되는 시기이지만, 이러한 고민을 혼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다양한 심리검사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생과 취준생의 경우 자신의 미래 직업에 관한 고민해결을 위해 직업선호도 검사와 직업 적성검사를 실시한다. 이를 참고하여 자신의 미래 직업 종사에 관한 힌트를 얻기도 하여 직업선택의 지침이 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심리검사및측정4)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의 특성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기로 하자.-공용(2014)심리검사, 검사결과를 정리하고 MBTI, K-F-D 동작성 가족화 검사-강봉규(2009),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김영환문수백홍상황(2005),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김중술(2008), 다면적 인성검사, 서울대학교출판부-류성일손영우(2007), 혈액형 유형학 연구에 대한 개관: 사회문화적, 행동과학적 및 생화 학적 관점에서,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박동혁(2006), MLST 학습전략 검사 해석 요강, 한국가이던스-박영숙(2004),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신민섭 등(2005),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 정신병리의 진단 평가, 학지사 -조소현서은국노연정(2005), 혈액형별 성격 특징에 대한 믿음과 실제 성격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권 4호-최정윤(2012),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 프레스

2021.10.27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4, 워크넷 사이트, www.work.go.kr, 성인용 심리검사, 자신의 특성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검사, 직업선호도검사S형, 성인용 직업적성검사선택실시, 심리검사및측정4)

img

여성교육론2) 강의 1-6강다루어진 개념가운데 세 가지를 선택하여 개념 설명하고자신의 경험(독서 포함)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0k 교육 여성교육론2강의 1-6강에서 다루어진 개념 가운데 세 가지를 선택하여 1. 개념을 설명하고(정리) 2. 자신의 경험(독서 포함)에 비추어볼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3. 이 개념이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여성교육과 주류화1) 개념 설명2)어떤 의미를 가지는지3) 중요한지 제시2. 페미니즘1) 개념 설명2)어떤 의미를 가지는지3) 중요한지 제시3. 여성주의와 교육1) 개념 설명2)어떤 의미를 가지는지3) 중요한지 제시4. 나의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한국의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생각하여 칠거지악을 만들어, 그 중 하나라도 속하면 시댁에서 쫓겨나기 쉬었다. 죄 많은 것이 여자라고 조금이라도 잘못 된 것 있으면 여자가 잘못 들어와서 집안이 안 된다는 말을 하여 여자들이 그만큼 맘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손해를 보았다. 이러한 여성의 차별을 없애고 여권을 신장하자는 목소리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실지로 여권을 주장하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여성문제로서 여성차별을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각 나라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여성문제란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 가치, 규범에 의해 제약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여성문제가 이제는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요즘 여성들의 권리가 과거에 비하여 많이 신장되고 있다. 여통(女通)이란 말이 있듯이 우리사회는 여성으로 모든 것이 통한다. 실지로 과거는 가부장적인 사회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가정내 여성 중심의 사회로 이루어지고 있어 여성신장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페미니즘이라는 말이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실지로 남자의 목소리는 많이 낮아지고 여자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어 갈수록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여성중심의 사회로 흐르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권신장을 주장하여 여성이 떳떳하게 사회구성원으로 대접받고자 한 페미니즘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과거에 비하여 현대여성의 권리가 많이 향상되어 지고 있으며 지금도 여성의 권리를 찾고자 하는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생각하여 칠거지악을 만들어, 그 중 하나라도 속하면 시댁에서 쫓겨나기 쉬어, 실지로 여권을 주장하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여성문제로서 여성차별을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각 나라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여성문제란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 가치, 규범에 의해 제약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여성문제가 이제는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여성도 남성과 같이 대등하게 삶을 살수 있고 향유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로 만들어진다. 여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여권의 당당함을 주장하여 여성의 권리를 찾아가라는 내용이다.이 장에서는 여성교육론2강의 1-6강에서 다루어진 개념 가운데 세 가지를 선택하여 1. 개념을 설명하고(정리)2. 자신의 경험(독서 포함)에 비추어볼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3. 이 개념이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2013, 여성학, 페미니즘 의미 여성의 권리와 이익의 증대-박미선: 젠더 (Gender), in: 여/성이론, 제1호 (1999) 317-327쪽.-이연정: 여성의 시각에서 본 ‘모성론’, in: 여성과 사회, 6호 (1995), 160-183쪽.-제2의성(월드북 119), 시몬느 드 보부아르,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9 (축약 및 해설본이 아니라면 다른 판본도 가능)- 박차민정, 현실문화, 2018, 조선의 퀴어, 근대의 틈새에 숨은 변태들의 초상,-이경미, 동녘, 2017, 페미니스트로 살아가기. 사라 아메드 -유영경, 2014, 충청북도여성발전센터, 성 주류화가 무슨 뜻입니까?

2021.10.26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여성교육론2, 강의 1-6강다루어진 개념, 세 가지를 선택하여, 개념 설명, 자신의 경험(독서 포함),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 왜 중요한지를 제시, 여성주의, 페미니즘, 여성교육론2) 강의

img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개념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2) 원격교육의 다양성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2. 원격교육의 필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2021.10.25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요약, 원격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 중략 -

2021.10.25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①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1-3, 8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주요 개념 4개를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 강별로 한 개씩 개념을 선택합니다. 각각의 개념에 대해서는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그 개념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함께 논하세요.② 행동중독을 물질중독과 비교한 후, 나의 삶 혹은 주변에서 경험한 행동중독 문제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멀티미디어강의(1-3, 8강)2. 행동중독과 물질중독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중독은 물질이나 활동에 대한 강한 열망과 강박적인 집착, 통제의 상실 등 부정적인 결과가 예상되더라도 심리적, 신체적으로 의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며,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 등이 상호작용한다. 오늘날 우리들은 주변에서 사람들이 신체관리와 건강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강박적으로 기울이고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스트레스 관리나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마음 상태나 정신건강에 대해서도 점차 관심이 높아져가는 것을 쉽게 접한다. 오늘날의 인간이 갖게 된 다양한 질병들은 신체적인 측면의 결함에서 오기도 하지만, 정신적 측면의 불균형 상태에서도 기인된다는 사실이 점차 밝혀짐에 따라 사람들은 보다 행복한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을 위해 건강한 심신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사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이는 현대사회가 심신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너무나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각종 신체적 질병은 말할 것도 없고, 첨단산업화와 기계화는 비인간화 현상을 더욱 부추기고 심지어 정보문화사업의 활성화는 오히려 지성과 감성을 죽이는 감각적 모방과 대화 부재, 인터넷 중독이라는 정신건강 문제를 낳았다. 나아가 경제의 불안정은 한 가정의 경제적 파탄으로 이어져 건전한 가족 기능을 취약하게 만들었고 이로 인한 다양한 가족문제들이 또 다른 사회문제로 파생되어 나가고 있다.이 레포트는 멀티미디어강의(1-3, 8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주요 개념에 대해 이유와 자신의 생각을 논하였다. 또한 행동중독을 물질중독과 비교한 후, 나의 삶 혹은 주변에서 경험한 행동중독 문제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였다.II. 본 론1. 멀티미디어강의(1-3, 8강)1) 1강 개념 및 의견개념 : 중독상담자는 변화에 대한 믿음, 회복이 쉽지 않고 재발되더라도 매순간 최선을 다함, 내담자를 존중, 경청과 공감을 통한 라포를 형성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중독상담자는 중독 문제를 다루는 전문가로서의 윤리, 중독자의 행복과 이익을 우선시하는 태도, 더 나은 방법을 탐색하고, 비밀보장을 지키려 노력하며, 필요시 다른 전문가 및 기관과 네트워크 하고자 하는 윤리적 태도가 필요하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과제물, 중독상담과교육과제, 중독상담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프로그램개발 주제2. 프로그램 명3. 프로그램의 필요성4. 프로그램 대상5. 프로그램 개발과정6.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7. 홍보 및 마케팅8. 프로그램 평가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평생교육은 “모든 개인은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관점이 포함되어 있고 또한 “학습사회 건설의 초석이며 미래의 교육을 이끌어 갈 중요한 패러다임”이 함축되어 있다. 즉 가정교육, 학교교육, 산업교육(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사이버교육 등을 포함화고 있다.우리나라에서는 헌법 제29조 5항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한다.”는 내용이 포함됨으로써 국가정책의 정책기조가 되었다. 『사회교육법』제정되면서 우리나라에 평생교육이 뿌리내리기 시작했으며, 이후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평생교육과 프로그램개발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는 현대인에게 과거에 습득했던 정보와 지식에 안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새로운 변화에 끊임없이 적응해 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평생교육이 정규교육보다 국가발전과 번영에 더 많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생교육의 프로그램개발은 소외된 계층에 대한 교육과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개인으로 능력과 지식을 함양시킨다. 현대인이 잃어버리기 쉬운 여유와 교양 및 취미 ․ 오락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대사회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와 환경파괴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물질만능주의로 흐르기 쉬운 현대사회에서 이간성회복과 전인교육 차원에서 평생교육을 조망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65세 노인으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II. 본 론1. 프로그램개발 주제프로그램개발 주제는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이다. 인간의 수명연장과 함께 노인인구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노인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노인의 비건강수명 증가는 건강관련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삶의 질이란, ‘각 개인이 주관적으로 평가한 건강상태’로 노인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구·사회·경제학적 요인, 질병관련 요인, 심리·사회적요인, 일상생활수행능력 요인 등이 보고되고 있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강의 1-6강에서 다루어진 개념 가운데 세 가지를 선택하여 1. 개념을 설명하고(정리) 2. 자신의 경험(독서 포함)에 비추어볼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3. 이 개념이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여성교육과 주류화2. 페미니즘3. 여성주의와 교육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여성은 오랫동안 사회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여져 왔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집 밖의 영역은 주로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전통이 강하게 남아 있고, 이로 인해 의사결정권자의 지위에 있는 여성은 여전히 드물다. 실제로 우리나라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늘고 있고, 예술이나 스포츠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여성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보이지 않는 장벽이 여전히 존재하여 여성의 사회참여를 가로막고 있다. 여성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남성에 비해 배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과거보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된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어서 겉으로 보기에는 남녀평등이 실현된 듯이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여성이 존중받지 못하고 불공평하게 대우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불공평한 처사가 쉽사리 바뀌지 않는 것은 아직 남녀차별이 우리의 전통 속에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여성들이 아직도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사회에서 그들의 능력과 지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려면 무엇보다도 남성과 여성을 서열화시키고 차별하는 성차별적 문화와 여성의 자리를 가정에 한정시키거나 혹은 바깥일 중에서도 여성적인 일에 한정시키려는 성 고정관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모든 개인이 성과 관계없이 존중받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킴으로써 시민으로서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어 교육은 그 핵심이 되는 활동이다.이 레포트는 강의 1-6강에서 다루어진 개념 가운데 세 가지를 선택하여 개념, 자신의 경험(독서 포함)에 비추어볼 때 의미,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제시하였다.II. 본 론1. 여성교육과 주류화1) 개념현대인들은 새롭게 변화하는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에 적응해야하는 과제에 당면해 있다. 이러한 사회에 대응하고, 주체적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보의 수집과 학습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이제 교육은 사회 전 영역에서 전방위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단계에 도달해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이 요청되고 있다. 제도권 교육과 더불어 사회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접어들 고 있다고 하겠다. 여성은 사회교육의 주요 대상층이다. - 중략 -

2021.10.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방통대여성교육론, 방송대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과제물, 여성교육론과제, 여성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의 특성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1. 실시한 검사명 제시 및 검사에 대한 설명 (분량: 30~40줄)- 워크넷의 검사소개를 그대로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요약정리할 것.2. 각 검사를 선택한 이유 (분량: 10~20줄) - 검사대상의 특성과 필요, 검사실시 목적에 부합하는 검사를 선택할 것.3. 검사결과지 2개의 “검사명”, “본인 이름”, “검사실시일” 화면 (분량: 1장 이내)- 2021년 8~11월 사이에 본인 실명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지의 검사명, 본인이름, 검사실시일 부분을 화면캡처하여 포함할 것. 필수사항이며 식별가능해야 함.4. 검사결과 설명 (분량: 60~80줄 내외)- 구체적인 결과 수치와 주요 내용을 포함하되, 워크넷 검사결과지를 그대로 옮겨 적지 말고,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것.5. 검사 실시과정 및 결과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된 점, 느낀 점 및 향후 계획(자기이해, 대인관계, 가족관계, 학습, 진로 등) (분량: 30~40줄)-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직업가치관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2. 직업심리검사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4) 검사 결과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hwp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hwp3.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hwp4. 검사결과.hwp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일의 세계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직업을 구하지 않으면 안 될 처지에 놓여 있다고 해서 누구나 원하는 직업을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직업상담자들은 내담자가 과거의 직무경험이나 훈련을 통해 어떤 기술들을 습득하였으며, 또한 그러한 기술들이 어떤 직무들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파악하여야 한다. 워크넷의 직업심리검사(www.work.go.kr/jobMain.do)는 개인의 진로특성(적성, 흥미, 가치관 등)에 따른 직업 예측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워크넷의 다양한 직업정보자료와 연계해 청소년 및 성인 구직자들이 효율적으로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한다.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 및 성인 구직자의 진로인식을 높여 올바른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됐다.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려면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아울러 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매칭시켜 적합한 직업분야를 제시해주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직업심리검사 실시를 위한 메인 화면에는 실시대상, 실시기간, 결과예시(각 검사별 결과에 제시되는 내용의 예시화면) 등의 추가정보가 제공되며, 검사안내를 클릭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검사마다 다른 내용으로 구성돼 있지만 대개 해당검사가 측정한 특성에 대한 개인의 점수,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직업추천 목록, 희망직업과의 비교 등의 내용이 제시된다. 이는 워크넷의 직업정보와 연계돼 있어 직업 및 학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 이 레포트는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직업가치관과 직업심리검사로 선택하여 실시한 후 그 결과 등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직업가치관1) 검사일시, 검사장소, 검사대상자(본인) 소개(1) 검사일시 : 2021년 8월 30일 19:00(2) 검사장소 : 자택(3) 검사대상자(본인) 소개본인은 IT관련 제조업을 하는 중소기업의 과장으로 재직중이다. 연령은 30대 후반이며, 결혼하여 1남을 두고 있다. 조직 내 중간관리자는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기업가의 기업가 정신을 제일선에서 실천하는 이들이다. 또한 최고경영층이 정한 업무의 기본방침을 좀 더 구체화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조직의 중간 위치에서 팀워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과 경력개발역량 향상은 곧 한 조직의 성과 확대를 통한 발전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직구조면에서 중간관리자는 최하급 실무자의 직속상관으로부터 최고결정자의 직속 부하직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021년 8~11월 사이에 본인 실명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지의 검사명, 본인이름, 검사실시일 부분을 화면캡처하여 포함할 것2) 실시한 검사명 및 검사에 대한 소개실시한 검사명은 직업가치관 검사이다. 본 검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 즉 지적 및 정의적 특성중 진로지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진로적성, 직업흥미, 직업가치관 및 진로의식의 발달 정도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다양한 종류의 직업들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의 직업만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직업을 통한 자아실현을 성취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중략 -

2021.10.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과제물, 심리검사및측정과제, 심리검사및측정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비교.hwp2. 프레이리의 교육관.hwp3. 프레이리의 교육사상.hwp4. 프레이리의 사상사적 배경.hwp5. 프레이리의 생애.hwp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 전통철학의 진리관플라톤의 진리관은 먼저 그의 선분 비유에서 드러나듯이 불변하는 실재에 근거한 것이다. 선분의 비유는 곧 ‘①환각 - ②상식 - ③추론 - ④참된 인식’의 네 단계로 구성되며, ‘참된 인식’이 맨 꼭대기에 위치하고 ‘환각’이 맨 밑에 오도록 세로선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중 참된 인식과 추론은 지성의 대상으로서 가지계(可知界)에 해당하며, 상식과 환각은 감각의 대상으로서 가시계(可視界)에 해당한다.코플스톤(F. Copleston)은 플라톤의 선분의 비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즉, 그것은 인간의 마음이 무지로부터 참된 인식으로 발전해가는 두 개의 주요 영역, 즉 의견(①환각, ②상식)과 지식(③추론, ④참된 인식)의 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의견은 영상에 관계하며, 지식은 지적 직관의 형태로는 원물 또는 원형에 관계한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정의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받고 절대적 정의의 원리와 규범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정의의 불완전한 구현체들, 즉 보편적 이데아에 못 미치는 특수한 사례들을 말한다면 그의 마음은 의견의 상태에 있는 것이다. 그는 영상이나 복사물을 보고 원물로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가 정의 그 자체를 파악한다면, 즉 그가 영상으로부터 모든 특수한 사례들을 판단하는 준거인 형상, 이데아, 보편자로 뛰어 오를 수 있다면, 그의 마음의 상태는 지식의 상태에 있는 것이다.한편 동굴이 비유하는 것은 곧 인간의 무지와 상식, 혹은 편견의 세계라고 볼 수 있다. 이 동굴은 어떤 점에서 우리들이 사는 이 세계와 별개의 세계가 아니라 바로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다분히 감각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에 의존해 있으며, 거기에서 벗어나 초월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의 세계에 이르는 것은 그냥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지적인 노력과 고통을 수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진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단번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 선분 비유에서 나타나듯이 의견의 상태를 거쳐 추론을 통하여 진리에의 추구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동굴 속을 탈출한 사람이 다시 동굴로 돌아왔을 때도 마찬가지의 고통이 따른다(플라톤이 비유한 소크라테스의 운명). 그는 어둠 속에 다시 적응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동굴 속을 탈출한 사람이 만약 다시 동굴로 돌아온다면 그는 그 안에 있는 죄수들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게 될지도 모른다. 요컨대, 플라톤의 동굴 비유로 나타나는 진리의 획득과정 혹은 도달과정은 일상적 믿음이나 상식으로부터 벗어나 올바른 인식의 상태로 나아가게 하는 과정이며 이 점에서 동굴의 비유는 곧 교육적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과제물, 교육철학과제, 교육철학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