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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함께읽기1 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답안 글은 최대한 자기 글로 만드시오0영어영문학과 고전함께읽기1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답안 글은 최대한 자기 글로 만드시오. (배점 : 30점 / 분량: A4 2쪽)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논어에 나타난 군자상1) 인격의 규준2) 겸손과 예의3) 학문과 자기 성장4) 정의와 인정5) 정의와 도덕성6) 자기 성찰과 발전7) 사회봉사와 도덕적 리더십2.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인류 역사상 세계 3대성인에 해당하는 공자의 군자가 가장 중요시 하는 덕목은 인(仁)이다. 仁은 ‘참된 인격’, ‘완전한 덕성’이라는 의미로 인간이 가져야 하는 모든 덕성을 포괄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공자가 인에 대하여 언급할 때는 인의 일부분을 말하든지 혹은 인을 행하는 방법만을 상황에 따라 달리 말했을 뿐 仁 전체를 밝힌 적이 없었다. 따라서 인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서는 공자가 구체적 의미로 규정해서 사용하기보다는 제자들의 물음에 대하여 상대와 상황에 따라 달리 대답하고 있다. 공자는 ‘인’을 ‘인생의 至道’로 삼아 인간성이 갖추어내야 하는 보편적 덕목으로 본다. ‘인의 실현’이야말로 군자의 사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자에게서 이상적인 인간상은 군자로 표현되는데, 군자는 바로 수양을 통하여 ‘仁 의 體現’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을 품고 있는 인격이었다.이러한 인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살아가는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한다. 흔히들 오해하기 쉬운 것이지만, 군자는 단순히 사회 계급상의 귀족이거나 명목상의 학자를 지칭하는 것만은 아니다. 공자 자신도 결코 명문 집안의 후예나 높은 관직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논어에는 군자에 대한 언급이 대단히 많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한결같이 어떤 사람의 출신 성분이나 사회적 지위보다도 그 사람의 인격이나 덕성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가 되는 중요한 조건은 바로 그 사람 자체의 됨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는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 말한 인의 정신이다.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간이 되어야만 비로소 사람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군자는 말보다는 실천을 더 중요시하는 사람이다. 만약 사람이 행동보다 말만 앞서서 말로만 헛된 약속을 한다면, 그 말이란 의미 없고 헛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군자는 말로 허황되게 장담하거나 공언하지 않고, 자기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행위를 묵묵하게 해 나가는 사람이다. 그리고 나아가 자기의 말과 행동이 일치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신을 단속하고 반성하는 사람이다. 오늘날 우리가 군자라고 할 때는 고리타분하고 점잖기만 한 인물을 연상하기 쉽지만, 사실상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강한 실천력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이 장에서는 고전함께읽기1 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답안 글은 최대한 자기 글로 만들기로 하자-공용, 2009, 고전연구, 논어에 나타난 군자관-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2005.-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2006.-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2006.-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이정우, 중용 천인관 연구,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1986.-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1881.-정대환, 논어에 비친 공자의 인간성, 철학연구, 제7집, 고려대학교 철학, 1982-호 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5.-논어(論語)

2024.04.20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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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위정편’과 ‘이인편’2. 군자의 면모와 특징3. 현대적 군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군자’의 현대적 의의.hwp2. 공자가 말한 군자의 면모.hwp3. 군자란 무엇인가.hwp4. 논어에 나타난 이상적인 인간상(군자).hwp5. 위정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hwp6. 이인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hwp7. 팔일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hwp8. 학이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hwpI. 서 론공자는 논어에서 인(仁), 의(義), 예(禮)의 개념을 중심으로 정명(正名)과 직(直), 충서(忠恕)와 성덕(成德)의 문제를 제시하였다. 이것을 관통하는 문제의식은 인간이다. 공자는 인간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仁)은 인간다움을 의미하는 출발점이며, 의(義)는 인간관계 안에서 사물을 규정하는 기준이 된다. 예(禮)는 인간다움에 요구되는 요건들을 행사하는 방식이 된다.공자는 인을 강조하였다. 인을 실천하는 것은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을 완성하는 것이 된다. 물론 그 사랑의 실천은 점진적 확대를 의미한다. 매 순간 자신의 마음을 살펴 부모와 자식을 사랑하고, 이웃과 사람들을 사랑하며, 나아가 공동체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세상을 완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조화로운 사회의 완성은 법과 제도에 의지하는 것은 힘들다. 본심에 의해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부인하고, 제도로만 사람들을 제한하려 한다면, 잘못하더라도 부끄러움이 없게 된다. 사람을 신뢰하고 이끌며 상황에 맞도록 예를 다해 다스리면, 자신에게 수치심을 느끼고 잘못을 고치게 된다.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탓하지 않으며, 이 세상에 도(道)를 펴는 것을 자기의 책무로 삼으며 나라가 위태로우면 목숨을 던졌다. 언제나 인간 사회를 걱정하며, 널리 대중을 사랑하고 세상의 모든 일을 감당 할 수 있어야하며 말보다는 실천이 앞서야 한다. 언제나 의리에 따라 행동하며 남의 장점은 이뤄지도록 도와주며 나쁜 점은 이루지 못하도록 하며, 가난을 마다하지 않고,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고 자기가 남을 알아보지 못할까 걱정을 한다. 군자는 뜻을 숭상하고 배움을 돈독히 하며 예를 밝히고 의리를 붙들며 청렴함을 긍지로 여기며 부끄러워할 줄 안다고 했다. 더불어 예의염치를 아는 사람이 군자라는 말이다. 중국의 고전 주례에는 도덕으로 민심을 얻는 사람을 군자라고 하였고, 다산 정약용은 세상을 바르게 만들고 백성을 편하게 해줄 능력이 있는 자를 참된 군자라고 하였다. 단순히 책이나 읽고 사서오경을 외우고 시나 그림을 그리는 것만으로는 참된 군자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군자에게 지행합일을 요구하고 치국을 하여 백성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였다.II. 본 론1. ‘위정편’과 ‘이인편’공자께서 말씀하셨다.“군자는 남의 아름다움을 이루어주고 남의 악을 조장하지 않는데, 소인은 이와 반대이다.” 군자란 덕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정현이 “군자란 대부나 사(士) 벼슬아치다” 하였고 「소의(少儀)」에서 “군자란 경⋅대부의 벼슬아치다” 하였는데 군자라 이르는 것은 대군주의 아들이란 것이니 왕을 하늘의 아들이라 일컫는 것과 같다. 옛날에 오직 덕이 있는 자만이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후세에는 비록 지위가 없더라도 무릇 덕이 있는 자는 군자라 일컫고 있다.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두루 통하면서도 가깝게 붙지 않고, 소인은 가깝게 붙으면서도 두루 통하지 않는다.” “군자는 경쟁하지 않나니, 꼭 해야 한다면 활쏘기를 할 뿐이다. 손을 모아 서로 절하고 당에 올라가고, (활을 쏘고) 내려와 진 사람이 술을 마시는데, 그 경쟁도 군자답게 이루어진다.” 군자는 경쟁하지 않는다. 무언가를 놓고 누군가와 다투지 않는다. 만에 하나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예를 갖춰 활을 쏘듯이 할 따름이다. 그러므로 공자가 언급한 활쏘기는 군자 방식의 경쟁을 비유하는 매체일 뿐이다. 군자들은 군자끼리 경쟁을 하되, 반드시 예를 갖춘다. 이런 예를 갖출 수 없는 상황이라면 경쟁을 포기할 것이고, 마찬가지로 예를 갖추지 못하는 소인들과는 결코 경쟁관계에 뛰어들지 않을 것이다.이인(里仁)편에서 공자는 “선비가 도에 뜻을 두고 있으면서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 먹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면, 그와 이야기할 만하지 못하다.(士志於道, 而恥惡衣惡食者, 未足與議也.)”고 했다. 도(道)에 뜻을 준 선비는 가난하더라도 부끄럽게 여겨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여기서 도(道)는 우주 만물이 탄생한 연원이나 운행원리로 세상의 이치라 할 수 있다. 즉, 공자의 말씀은 정치를 할 준비를 하는 선비들은 그 이치가 무엇인지 잘 탐구해야하며, 일상생활에서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것과 같은 풍요로움을 추구해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 중략 -

2024.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함께읽기, 방통대고전함께읽기, 방송대고전함께읽기, 고전함께읽기과제물, 고전함께읽기과제, 고전함께읽기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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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방송통신,방송통신대,중간과제물,출석대체교재 『고전함께읽기(논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면모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답안 글은 최대한 자기 글로 만드시오. (배점 : 30점 / 분량: A4 2쪽)군자의 이상적 인간상은 공자의 『논어』를 통해 탐구할 수 있는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공자는 군자를 이상적 인간형으로 설정하며,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과 행동양식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이 글에서는 『논어』를 중심으로 군자의 특징과 면모를 탐색하고, 이러한 특성이 현대 사회에서의 이상적 인간상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군자는 먼저 ‘인(仁)’을 실천하는 인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기본 덕목으로 삼습니다. 공자는 『논어』에서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데 있다(仁者愛人)”라고 정의하며, 이를 군자의 핵심 덕목으로 삼습니다. 인은 단순한 정감이나 감정의 표현을 넘어서, 타인을 존중하고 그들의 이익을 고려하는 행동과 태도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인의 실천은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와 국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간 관계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공자는 주장합니다.

2024.04.07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군자, 사회, 인간, 공자, 답안, 자기, 문화교양학과,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