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유아동작교육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2.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동작교육 계획, 실행(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과정에서 모두 고려해 볼 수 있으며 필요시 인터넷 관련 자료 검색 후 활용할 수 있음. 단 참고한 인터넷 싸이트는 반드시 참고문헌에 제시할 것(15점)서론본론1, 유아동작교육의 이해2, 유아 동작 교육의 필요성3,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4,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유아 동작 교육은 유아가 신체를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학습 과정이다. 유아 동작 교육은 크게 기능적 움직임과 표현적 움직임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기능적 움직임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움직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걷기, 달리기, 뛰기, 던지기, 받기, 오르기, 내리기 등이 있다. 기능적 움직임은 유아의 신체 발달과 적응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더불어 표현적 움직임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춤추기, 노래 부르기, 연극하기 등이 있다. 표현적 움직임은 유아의 정서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유아 동작 교육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다양한 동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여기서는 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고 2.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보고자 한다.유아동작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동작교육, 방통대유아동작교육, 방송대유아동작교육, 동작활동, 상호작용, 디지털, AI, 인공지능, 유아동작교육 1.

img

영유아교사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서론본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2,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결론참고문헌서론영유아교사는 영유아를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영유아는 교사의 사랑과 관심을 통해 안정감과 신뢰감을 느끼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한 적절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영유아는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을 하기 때문에, 영유아교사는 창의성과 유연성을 갖추어야 한다. 상황에 맞게 교육과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영유아의 개별 특성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도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이해해야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영유아가 교사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고, 교사의 지도를 받아들이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긍정적 상호작용, 긍정적상호작용, 의사소통,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영유아교사론 1.

img

아동미술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10점)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20점) 서론본론1, 아동미술의 개념2, 아동미술의 발달 과정3,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4,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 설명결론참고문헌서론미술은 시각적 표현을 통해 인간의 감정, 생각, 경험을 전달하는 예술의 한 분야다. 미술은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지며, 회화, 조각, 공예, 디자인, 건축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미술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술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미술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세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미술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미술은 문화를 전달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관련하여 아동미술은 아동이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술활동을 의미한다. 아동은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통해 성장함에 따라 미술활동의 양상과 내용도 변화한다. 아동은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을 한다.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있어 의사사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동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시기에도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아동미술은 아동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불어 일반미술과 구분하여 아동미술의 특성과 발달 양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고,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아동미술표현, 미술, 표현,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인지발달, 개성표현, 아동미술 1. 아동

img

유아사회교육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15점)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15점)서론본론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1, 유아사회교육의 이해2,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결론참고문헌서론사회화는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태도,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이다.뒤르켐은 사회화를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개인이 직단의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뒤르켐에 따르면, 사람은 출생 시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성인에 의해 사회생활로 인도되며 사회문화를 습득한다. 관련하여 사회화는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태도,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이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화 과정을 통해 유아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첫째,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둘째, 사회 규범과 예절을 지킬 수 있는 능력, 셋째, 자기 조절 능력, 넷째, 의사소통 능력, 다섯째, 창의성 등이며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유아가 사회 규범과 예절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유아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유아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다섯째, 유아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사회교육, 유아, 사회성, 공격적, 유아교사, 거부, 무시, 인지발달이론, 사회화, 공격성, 방통대 대체과제 유

img

유아동작교육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2.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동작교육 계획, 실행(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과정에서 모두 고려해 볼 수 있으며 필요시 인터넷 관련 자료 검색 후 활용할 수 있음.서론본론1, 유아동작교육의 이해2,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3. 유아 동작 교육의 실제4,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5,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유아 동작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강조하며 놀이를 통해 충분한 운동이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중세시대에는 움직임 교육이 제외되었다가 르네상스 시대에 다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이후에는 체육교육만 강조하게 되었다. 20세기 초반에 체코의 무용가이자 안무가인 루돌프 라반은 인간 동작 요소를 토대로 동작 교육이 독창성과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신체 움직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후 심리학적 연구에 기반을 둔 아동과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되어 유아 동작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되었다.유아동작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동작교육, 방통대유아동작교육, 방송대유아동작교육, 동작활동, 상호작용, 디지털, AI, 인공지능, 방통대 대체과제 유

img

영유아교사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30점).서론본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라2, 영유아교사의 역할3, 영유아교사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4,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영유아교사는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유아교사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은 영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교사는 영아와 함께 놀이를 하며,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또한, 영유아교사는 영아의 감정 표현을 이해하고, 영아의 사회 규범을 익히도록 돕는다. 영유아교사는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유아교사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은 영아의 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긍정적인 상호 작용은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며 영유아는 교사의 긍정적이고 따뜻한 관심과 보살핌을 통해 안정감과 신뢰감을 느끼고, 정서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교사는 영아와 함께 놀이를 하며, 영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영유아교사는 영아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고, 영아의 발달에 맞는 놀이를 제공함으로써 영아의 인지 발달을 돕는다. 여기서는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긍정적 상호작용, 긍정적상호작용, 의사소통,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방통대 대체과제 영

img

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서론본론1, 놀이의 중요성과 특징2, 현대의 놀이 이론3,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4,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놀이는 인간의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활동이다. 놀이는 유아에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학습의 과정이다. 이처럼 놀이는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활동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다. 놀이와 관련하여 듀이(Dewey)는 놀이를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으로 간주하였다. 이것은 놀이가 아동의 지적 발달에 기여하는 방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놀이를 통해 아동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더불어 독일의 작가 실러(Schiller)는 놀이를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것은 놀이가 아동의 신체적 활동과 운동 발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며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발한다.아동교육가인 프뢰벨(Froebel) 역시 놀이를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으로 간주되었다. 이것은 놀이가 아동의 사회적, 감정적 발달에 도움을 주며, 자아 개념 및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강조한다. 놀이는 아동들이 자신의 관심과 성격을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정의들은 놀이의 복잡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놀이가 아동의 다양한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준다. 아동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감정적 발달을 지원하는 데 놀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놀이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 놀이, 정신분석, 유아, 유아놀이, 또래, 갈등,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갈등 지도, 놀이지도 1. 유아

img

교직실무다음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 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을 작성하시오. (배점 : 10점)2. 초임교사로서 아래 사항(①~⑥)을 모두 계획하시오. (배점 :20 점)① 신학기 환경 준비② 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③ 3월 교육과정 구성④ 신학기 생활지도 계획⑤ 신학기 학부모 상담 계획⑥ 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참고문헌1, 유치원 교사의 직무 중 전문성 관리유치원 교사의 직무 중 전문성 관리는 연구 참여, 참관, 연구관련 활동, 전문가로서의 활동이 해당된다. 유치원 교사의 직무 중 전문성 관리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1) 연구 참여 (Research Participation)유치원 교사는 교육 분야의 최신 연구 및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연구 참여는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다. 유치원 교육과 관련된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교직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유치원 교육과 관련된 연구에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교직 실무에 적용한다. 이를 통해 교육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직실무, 초임교사, 신학기, 가정통신문, 하루 일과, 학부모상담, 생활지도, 교직실무 1. 3월

img

1. 1) 신체표현, 2) 편게임, 3) 새노래, 4) 동극 지도 방법을 각각 적으시오. 교과교육론(유은영, 조유진, 2022) 15장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시오.2. 디지털을 활용한 유아, 놀이중심 단위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시오. 계획안 틀은 유은영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제시된 교과교육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틀을 사용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2. 놀이중심 단위활동 계획안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교사는 유아와 함께하면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실제적으로 이러한 역할은 미리 고안된 것이라기보다는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교사는 의도적 목적을 가지기보다 직관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따라서 아동에게 성공적인 학습을 달성하도록 작용한 역할이 어떠한 역할이었는지를 거의 회상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가능한 역할과 대안적 역할의 개발은 교사들로 하여금 매일매일 일어나는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보다 많은 선택을 가능하게 해주며 즉석에서 설정된 목적과 그에 필요한 역할을 접합시킬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마련해 준다.이 레포트는 1. 1) 신체표현, 2) 편게임, 3) 새노래, 4) 동극 지도 방법을 각각 작성하였다. 2. 디지털을 활용한 유아, 놀이중심 단위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였다.II. 본 론1.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1) 신체표현유아는 신체표현을 하면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낀다. 동작을 통한 창의적 표현을 하는 것이다.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도전과 자극을 주며, 심미적인 감상을 시작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결정하고, 행동을 지원해 주고 칭찬과 비판을 해주며, 계획된 작업에 배당할 시간을 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그 역할의 비중이 크다. 특히 유아 각자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자유롭고 다양한 활동을 위해 적절한 공간 ․ 시간 ․ 자료를 제공해 준다. 또한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창조적인 표현을 자극하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유아가 즐겁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며, 앉아서 다 같이 해보거나, 앞으로 나와 교사나 유아가 시험 보이기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들어 교사가 코끼리 코는 ~게 팔로 꼬는 거야. 코끼리 귀는 ~게 두 팔로 흔들어야지 등이다.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언제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교사는 유아들이 흥미나 의욕을 잃지 않도록 많은 자료를 사용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자신이 만든 것을 가지고 놀도록 하고, 다양한 형태나 색을 식별할 수 있도록 익혀 준다. 공동 제작을 통하여 상호 협동하는 태도를 가지며, 자료 준비 및 작업 후 정리에도 관심을 갖도록 한다. 아름다움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 즐거운 마음으로 자연을 감상하도록 한다. 자신의 작품이나 다른 사람의 작품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의도적으로 꾸미거나 만들어 보도록 하며, 폐품을 이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생각을 갖게 한다. 이때 친구가 몸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 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외에도 마구 뛰며 돌아다니지 않기, 모이라는 신호에 따라 모이기, 친구 때리거나 친구 위에 올라가 누르지 않기, 미끄러지지 않기 등의 규칙을 정한다. 놀이나 극놀이 활동에서 사용할 여러 가지 도구를 유아 각자가 토의하여 만들어 보도록 한다. 주위 환경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며, 꾸미기의 초보적인 훈련을 가능하도록 한다.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들은 직접적으로 유아들에게 가르쳐지는 것은 아니지만 교사는 유아들이 미술활동을 통해서 그러한 효과를 얻도록 도와줄 수 있다.기술이나 기교를 가르치기보다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의 활동은 인간교육의 성취를 위한 수단이므로,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즐겁게 활동을 하였는가 하는 과정이 중요하므로 유아들에게 동기유발에 적극 힘써야 한다.유아는 자유롭게 활동을 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 선택은 물론, 그 지도방법에까지도 많은 배려가 있어야 한다. 유아의 활동은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까지 완성함으로써 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완성시키는 습관을 기르며, 뒤처리의 정리습관도 길러야 한다. 유아의 작품은 평가해서는 안되며, 다른 사람과 비교 평가해서는 더욱 안되고, 유아 각자의 특성을 살려 그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소중히 다루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2) 편게임편게임이란 편을 정하여 하는 게임을 말한다. 지시와 규칙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발달 수준과 주제에 맞는 활동을 계획한다. 교재, 교구, 융판, 바구니 등을 준비하고, 출발선과 반환점 표시한다, 두 팀이 앉는 자리도 표시한다. 팀은 연령, 성별, 몸집 크기 등을 교려해 나누어야 한다. 바닥에 앉거나 의자에 앉는 방식으로 할 수 있다. - 중략 -

2023.10.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교육론, 방통대교과교육론, 방송대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과제물, 교과교육론과제, 교과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img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hwp2. 아동미술의 개념.hwp3.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 비교.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아동은 손에 무엇을 잡을 수 있는 파악능력이 생기면서 손에 잡히는 대상들 특히 크레파스, 연필 등 흔적이 남는 물건들을 갖고 열심히 긁적거리며 남겨진 흔적을 보고 즐거워한다. 또 아동은 물감, 붓, 크레파스, 찰흙, 수수깡 등 여러 가지 미술재료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이러한 미술도구와 재료를 다루어봄으로써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아동은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의 평범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게 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인지발달이론은 유아의 미술표현이 인지발달에 따른 결과이므로 유아들은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유아들이 사물 내부가 투명하게 보이는 투시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시점으로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자신이 아는 대로 그리기 때문이다. 개성표현이론은 색을 사용하는 방법이 심리상태와 관련 있다고 보았다. 색을 섞어(혼색) 칠하는 경우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성향을 나타낸다. 개성표현이론에서 유아들은 강한 정서를 구체화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므로 유아의 심리적·인성적 특징이 그림을 통하여 나타난다고 본다. 이 관점에 의하면 미술을 프로이트의 잠재의식의 표현으로 간주하며 미술을 정서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형태로 보고 있다.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하며, 시각 패턴은 점, 선, 원, 사각형, 다이아몬드형 등으로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 발달한다.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으며,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형태를 크게그리거나 강렬한 색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이 레포트는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였다. 또한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1) 난화적 표현난화는 착화라고도 하는데, 목적 없이 난잡한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말한다. 뚜렷한 목적이나 의도 없이 그리고 싶은 욕구가 목적이 되어 본능적 움직임에 따라 그리는 그림으로 영아들의 중요한 자기표현 수단이 된다. 무엇인가를 그린다는 목적보다는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기는 것으로 발전되면서 회전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이 회전운동은 좌우, 상하로 연결되면서 자유로운 율동으로 진행된다. 특히 언어적·신체적 발달이 미성숙한 영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관심과 격려를 통해 아이들의 표현에 대한 자신감과 호기심을 강화할 수 있다.2) 기저선의 표현기저선이란 아동이 공간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선을 통해 공간의 경계를 만드는 것이다. 기저선을 통해 아동은 하늘과 땅을 구분하고 땅 위에 존재하는 것과 하늘에 존재하는 사물을 설정한다. 처음에는 그려진 그림들끼리 유기적 관계 없이 그려지다가 땅을 기준으로 배치되기 시작하는데 그 땅을 나타내는 기준선이 기저선이며 모든 땅위의 사물은 이 기저선 위에 그려진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실제로 사용하는 경험을 통하여 탐색함으로써 재료와 도구의 물리적 속성과 사용방법을 알 수 있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게 된다. 3) 투시적 표현아동에 있어서 상상력은 무한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점차 성장하면서 쇠퇴하게 된다. 쉽게 말해서 꿈이 없어져 간다고 비유하는 견해도 있다. 상상의 폭은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것이다. 유아는 종종 내부가 들여다 보이는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투시적 표현이란 실제로 보이지 않는 곳까지 투시하여 그리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자신의 경험적 지식을 토대로 실제로는 볼 수 없는 부분들을 투시하여 그리는데, 이것은 알고 있는 상황을 관념적 사고로 표현하는 것이다.4) 동시성의 표현동시성이란 하나의 평면상에 아동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여러 관점이다. 즉 시간, 공간, 방향, 위치 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자 하는 대상이 외형보다는 자기 경험에 의한 것이므로, 비례, 공간, 시간차 위치 등이 하나의 평면상으로 처리된다. 이와 같이 한 평면상의 그림이 정면과 측면 등이 동시에 표현되는 특징을 동위성이라고 하며, 각기 보았던 기억의 위치마다 표현되는 방위는 동존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방통대아동미술, 방송대아동미술, 아동미술과제물, 아동미술과제, 아동미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img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2.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영유아교사의 역할.hwp2. 영유아교사의 자질.hwp3.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영유아교사는 하루 일과 중 많은 시간 동안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활동에 참여하여 개입이 요구되는 영아들, 두드러진 성격 특성을 가진 영아들 그리고 교사에게 접촉하려고 시도하는 영아와 좀 더 빈번하게 상호 작용하게 된다. 책 읽어 주기, 안아 주기, 신발 끈 묶어 주기, 칭찬하기, 영아의 활동에 대한 질문하기 등과 같은 긍정적인 교사의 상호 작용은 영아의 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영유아교사는 영유아가 즐겁게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수자는 영유아들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설계자이다. 교육과정의 목표와 지침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연령에 따른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영유아들을 보호하고 발달적 요구에 맞는 교구⋅교재 및 호기심을 갖고 주변을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잘 관찰하고 파악해서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가 또래, 자연, 사물 등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영유아교사에게는 인격적인 부분과 함께 교사의 지식과 기술 또한 높게 기대된다. 교사자질은 자격과 특성을 포함하는데 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수준과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 특성을 의미하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품성 및 태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교사자질이라는 용어는 능력이나 역량의 의미와 유사하며, 교육활동에서 우수한 성취를 이루는 바람직한 교사에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내적특성이다. 이러한 교사의 자질은 정확하고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정의내릴 수 없으며, 어떤 자질이 필요하다고 표준화기도 어렵다.이 레포트는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1) 영유아교사의 자질유아를 가르치는 일은 인간적인 관계로부터 비롯된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는 무엇보다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원만한 인성의 소유자여야 한다. 유아교사는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인정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건전한 인생관을 가지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유아는 물론 다른 사람들이나 나아가 모든 생물을 사랑하며, 성실하고 사려 깊으며, 모든 일에 적극적 ․ 자발적으로 임할 수 있는 인성의 소유자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는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며, 남을 배려하고 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가져야 한다. (1) 신체 및 정신적 건강유아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특히 교사는 하루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유아를 관찰하고, 유아의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면서 풍부한 교육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하므로 신체적인 건강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이다.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한 교사는 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있고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으며, 교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다.(2) 온정적인 성품유아교사는 온정적인 성품을 지녀야 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은 유아들이 가정을 떠나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곳이므로 교사의 온정적인 성품이나 태도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정도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교사의 온화한 성품과 수용적인 태도는 유아들이 겪게 되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온정적 성품을 지닌 교사란 유아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하고 존중해 줄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 사람이다. 또한 교사는 유아와 더불어 생활할 때 무한한 기쁨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즐겁게 느끼며, 항상 명랑하고 풍부한 유머감각을 지닌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3)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유치원 교사는 유아를 존중하고 소중히 하는 것은 물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고, 나아가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나 무생물까지도 소중히 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이러한 교사의 태도는 유아의 고유한 권리와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고 유아들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지닌 교사는 유아의 생각이나 느낌, 반응 등을 소중히 하고 수용해 줌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과제물, 영유아교사론과제, 영유아교사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img

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의 공격적 행동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hwp2.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일반적으로 공격적인 유아는 과잉 활동적이거나 행동이 산만한 특성이 있으며, 효과적인 학습에 필요한 기술들이 부족하여 학업부진을 경험한다. 또한 혐오적이고 강압적인 대인관계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교사 또는 부모와의 갈등도 야기시킨다. 이러한 유아의 공격성의 특징은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나타난다.유아들은 대근육활동 놀이를 즐기며 모험하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공이나 자전거 등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보다 적극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협동놀이에 참여하게 되며 이를 통해 또래와 우정을 나누기도 하지만 배척하는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여기에서 유아의 공격성, 반항, 불순종은 이 단계에 다루어야 할 주제들이다. 권위를 형성하는 단계에서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계속 남아 있을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신체적으로, 유아는 ‘뻑’소리를 내며 공격할 수 있고, 다트총을 쏘는 등의 거친 놀이를 할 수도 있다. 인지적으로, 유아는 놀라기도 하고 곰곰이 생각해 보기도 하고, 속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고, 자기를 드러내기도 하고 감추기도 하고, 혹은 뭔가를 시도해 보고 결정할 수도 있다. 정서적으로 유아는 ‘쌓여 있는 긴장, 공격성’을 놀이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공격성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훼손시키고 건전한 자아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영아기 후반부터 모든 유아들은 때때로 공격성을 나타내고 형제, 또래와 상호작용할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공격적인 돌출행동을 자주 드러낸다. 때때로 공격성이 친사회적인 결과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인간의 공격적인 행동의 대다수는 명확하게 반사회적이다. 공격성은 영아기 후반부터 나타나며, 6-10세 사이의 신체적, 언어적 공격 행동의 정도는 청소년 공격성 정도를 예언해 주는 지표가 된다. 또한 유아기의 공격성 행동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청장년기에 이르러 반사회적 행동 및 공격적 범죄 행위로 발전된다. 따라서 유아기는 공격성의 사전예방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시기의 공격성 완화를 위한 노력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이 레포트는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II. 본 론1. 유아의 공격적 행동1) 공격적 행동공격성은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결과에 의해서 규정할 것인지 아니면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의 의도에 의해 규정할 것인지의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또 다른 분류로서 공격성을 도구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도구적 공격성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되는 행동이며, 적대적 공격성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되는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의도를 가진 행동이다.공격적 행동이란 ‘관찰 가능한 행동의 관점’에서 정의하는 입장과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의도’라는 관점에서 정의하는 입장이 있다. 일반적으로 공격성은 ‘다른 사람 또는, 동물에 상처를 입히거나 소유물을 손상시키거나 파괴하는 결과를 남게 하는 모든 행동’으로 정의된다. 이 정의의 핵심은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육체적 또는, 심리적 해를 끼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공격성이 있는 행동으로는 다른 사람을 때리기, 빼앗기, 꼬집기, 차기, 침 뱉기, 또한 누군가에게 소리치는 것, 위협하는 것, 인격을 손상시키는 것 등이다생후 1년경이 되면 어린이들은 그 또래와 함께 있을 때 도구적인 공격성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유치원, 초등학교에 가면 공격적인 행동은 많이 줄어들며, 공격적 행동의 유형도 적대적인 것이 더 많게 된다. 유아기에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언어적 공격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유아기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해 보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격적 행동도 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지속적인 공격성을 보일 때에는 부모나 교사는 가능한 한 어린 시기에 그러한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하리라고 본다.유아기 공격성의 특성은 나이에 따라 극적으로 변한다. 2~3세에 나타났던 신체적 공격성은 3세에서 5세 사이에 점점 감소되며 대신 괴롭히기, 고자질하기, 이름 부르기, 그리고 다른 형태의 언어적 공격성으로 대치된다. 신체적 공격이 줄어드는 이유는 공격성에 대한 성인들의 부정적인 반응과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경험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는데 타협이 오히려 고통이 적고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종종 장난감이나 기타의 소유물을 가지고 싸운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따라서 그들의 공격성은 일반적으로 도구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나이가 4세에서 7세의 유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싸움들 대부분 여전히 대상의 지배에 중점이 맞춰져 있지만, 공격적인 표출 행동들 가운데 점차 증가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상대방에게 해를 입히려는 의도를 가진 적대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사회교육, 방통대유아사회교육, 방송대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과제물, 유아사회교육과제, 유아사회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img

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2.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동작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2.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hwp2.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동작은 유아의 삶의 근원으로 생존적 가치를 가지며, 유아의 전인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유아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은 동작활동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며, 유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전인발달을 위해 동작교육은 주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기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지각운동, 기본동작능력을 배우는 ‘동작을 위한 교육’과 표현과 교육매개체로서 동작활동을 통해 주변세계를 탐색, 발견하여 학습하는 ‘동작을 통한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와 같이 유아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모든 동작활동경험의 합이라고 할 수 있다.동작교육은 인간이 자신의 신체동작을 통해서 자아를 알게 되는 과정이다. 유아동작교육의 개념은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지각운동과 기본동작, 동작을 통해서 얻는 모든 경험의 폭을 넓히며 학습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리듬동작, 표현동작 모두를 포함한다.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의 동작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작교육을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크게 분류하고 있다. ‘동작을 위한 교육’이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주로 자기 발견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의 일부이며, ‘동작을 통한 교육’이란 몸을 움직임으로써 전인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동작활동을 시도하고 경험하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와 같이 유아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 모두를 포괄한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유아동작교육은 유아들에게 신체를 통해서 기본적인 움직임을 배우게 하고, 주위 세계를 탐색하고 배워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한 유아동작교육이란 유아들에 기본적인 동작능력을 길러주고 인지, 사회, 정서발달을 잘 하도록 도와주며, 유아교육의 기본목적을 이루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전인교육을 가능하게 한다.이 레포트는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동작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1) 교육내용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동작활동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실행하려면 가장 먼저 계획안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가 중요하다. 유아동작활동을 계획할 때는 유아의 동작능력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유아의 동작능력은 1단계 반사적 동작기, 2단계 초보적 동작기, 3단계 기본적 동작기, 4단계 전문적 동작기로 발달된다. 유아의 연령별 신체적 동작능력 발달에 적합한 운동기구와 운동도구 선정도 발달적합성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유아동작교육의 주제선정과 활동계획에는 유아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나’에서부터 우리집, 유치원과 친구, 우리이웃, 우리나라와 세계와 같이 유아 자신에게 친숙하고 가까운 것부터 점차 새롭고 멀리 있는 주제를 내용선정의 원리에 따라 선정한다. 네 가지 동작활동영역(지각운동,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 중에서 두 영역이 통합되도록 영역을 결정한다. 두 영역 중에서 앞의 활동영역은 사전활동으로, 뒤의 활동영역이 주된 동작활동이 되게 한다. 통합적 동작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동작을 위한 목표’의 발달영역(기본동작능력과 지각운동능력)과 ‘동작을 통한 목표’의 발달영역(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과 표현력, 긍정적 자아개념) 중에서 두 영역이 통합되도록 한다. 동작활동 진행상의 유의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특히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에서 지켜야 할 약속과 규칙이 있으면 미리 동작활동 계획안에 제시하도록 한다.2) 활동 및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동작활동은 크게 지각운동,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으로 나뉜다. 첫째, 지각운동을 위한 유아동작활동으로 지각운동을 위한 유아동작활동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신체지각, 공간지각, 방향지각, 시간지각, 무게지각 등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들이 있다. 둘째, 기본동작을 위한 유아동작활동으로 기본동작에는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이 있다. 그리고 기본동작을 위한 유아동작활동으로는 신체를 이용한 운동놀이, 매트놀이와 철봉놀이, 공놀이와 줄놀이와 같이 매체를 활용한 동작활동이 있다. 셋째, 리듬동작을 통한 유아동작활동으로 리듬동작에는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이 있다. 넷째, 표현동작을 통한 유아동작활동에는 창의적 신체표현, 동극, 무용이 있으며, 여러 가지 다양하게 실습을 해볼 수 있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동작교육, 방통대유아동작교육, 방송대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과제물, 유아동작교육과제, 유아동작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img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한 교사 지도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hwp2.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hwp3. 현대의 놀이 이론.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놀이는 유아가 내면에 가진 정서적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비사실적 속성을 지닌 놀이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놀이의 비사실적 속성은 상상놀이나 가상놀이로 표현되어 유아가 현실에서 성취가 불가능한 부분을 놀이라는 상황에서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성취감은 유아에게 즐거움과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해주므로 놀이는 유아에게 정서적 발달과 감정의 풍부한 표현을 이끌어준다. 프로이트는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이라고 하였다. 놀이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이다. 어떤 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놀이는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다. 관심사는 활동의 목표가 아니라 활동자체에 있다. 목표달성 의도가 없으므로 다양한 활동을 자유롭게 함한다. 놀이는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그러나 자발적 선택요소는 연령증가에 따라 중요성이 감소한다.정신분석이론에서는 놀이가 유아가 상상 속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람을 충족시키는 것이라 하였다. 자아가 발달하면서 본능적 소망을 직접적, 체계적 표출이 불가능해지며 자아는 농담, 익살, 예술적 창조적 활동으로 자신의 소망을 표출하여 놀이는 점차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 현실적 활동으로 대치된다고 하였다. 또한 극복이라는 역할로 놀이를 통해 실제 생활에 영향 받았던 모든 것이 재현되는 데 불쾌한 경험을 놀이를 통해 반복하여 유아가 다룰 수 있는 작은 부분으로 나뉘는 효과를 경험한다. 놀이는 유아가 수동적 희생자였던 상황에서 능동적 극복자가 되게 해 준다고 하였다. 이 레포트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1) 프로이트의 주장프로이트는 본능(id)과 쾌락원리에 대해 설명한 초기 저작에서 놀이가 소망의 충족을 위한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놀이는 아동이 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람을 충족시키는 수단이다. 이런 의미에서“놀이의 반대개념은 심각한(serious) 것이 아니라 현실적(real)인 것이다”.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현실이라는 장애물과 여러 가지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인정 여부를 피하게 해주고,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위한 안전막을 제공해 준다.프로이트는 놀이의 발달에서 볼 때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소망을 표현할 수 있는 시기는 짧다고 하였다. 이는 자아의 발달과 병행하여 합리적인 사고과정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쾌락적이거나 받아들여질 수 없는 본능적 소망을 직접적, 체계적으로 표출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게 된다. 대신에 자아는 농담이나 익살 또는 예술적인 창조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소망을 표출한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 놀이는 점차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활동으로 대치된다.정신분석적 이론의 주장, 즉 놀이가 소망충족과 관련된다는 것을 지지한 학자로 그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의 놀이구조가 변화한다고 보았다. 즉 첫 단계에서는 신체부분을 관련시킨 혼자놀이를 하고, 외디프스 전기단계에서는 성인의 역할놀이, 외디프스 후기단계에서는 동료와의 게임을 한다고 보았다.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하다. 소망의 충족을 위해 놀이란 아동이 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램을 충족시키는 수단이다. 놀이는 아동이 현실이라는 장애물과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인정 여부를 생각하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놀이의 ‘극복’ 측면은 반복충동과 관련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개인은 반복충동에 의해 충격을 받은 사건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개인은 괴로운 사건을 반복하여 점차 괴로운 경험의 상처를 약화시킴으로써 외상적 사건을 극복한다. 성인기에는 심각한 심리적인 상처를 입었을 때라도 반복충동이 잘 일어나지 않지만, 아동기에는 불안을 유발하는 사건에 대처하기 위한 자아구조나 심리적 방어벽이 잘 조직되어 있지 않아 보다 심리적 상처를 입기가 쉽다. 따라서 반복충동이 아동에게 더 보편적으로 일어나며, 이것이 아동의 놀이로 나타나게 된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과제물, 놀이지도과제, 놀이지도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img

1. 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을 작성하시오.2. 초임교사로서 아래 사항(①~⑥)을 모두 계획하시오.①신학기 환경 준비, ②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 ③3월 교육과정 구성, ④신학기 생활지도 계획, ⑤신학기 학부모 상담 계획, ⑥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가정통신문2. 초임교사 준비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hwp2. 3월 교육과정 구성.hwp3. 신학기 생활지도 계획.hwp4. 신학기 학부모 상담 계획.hwp5. 신학기 환경 준비.hwp6. 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hwp7. 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hwpI. 서 론교직은 유아를 가르치는 직무로서 직업분류상에서 교육전문직에 해당한다. 교사, 교육 행정가 교육과 관계가 있는 사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을 의미한다. 교사는 가르치는 행위를 통해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가르치는 일을 하는 직업인을 말한다. 교사가 일하는 직종이 교직이며 교육현장에서 유아를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한다.유아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미래를 준비시키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직에 대한 이해와 준비 부족으로 초임교사들은 처음 유아교육기관에 부임했을 때 유아교육기관의 특수성과 사회적 인식 등 인적, 물적 환경에서 오는 어려움들을 겪게 된다. 타 직업과 비교하여 유아교사만이 갖는 특수성이 있는데 특히, 유아교육기관 내에 다양한 역할을 감당해야 하며 이는 처음 부임한 시기부터 요구되는 역할이다. 이 레포트는 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초임교사로서 ①신학기 환경 준비, ②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 ③3월 교육과정 구성, ④신학기 생활지도 계획, ⑤신학기 학부모 상담 계획, ⑥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가정통신문안녕하세요. 저는 OO유치원 OO반 유아지도를 맡은 OOO입니다. 귀한 자녀를 우리 유치원에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유아들의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해 가정과 유치원이 연계하여 성장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활동하기 편한 옷을 입혀 주세요.옷이 불편해서 활동하는 것을 꺼리는 일이 없도록 활동하기 편한 옷으로 입혀 주세요. 신발도 신고 벗기 편하고 뛰어놀 때 벗겨지는 등 불편하지 않는 운동화가 좋아요.✤ 유아들의 작품을 소중히 다루어 주세요.유아들이 유치원에서 만든 활동지나 작품은 다소 유치해보일 수도 있으나 유아들에게는 매우 소중한 것들입니다. 유아들이 자신감을 갖고 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고, 소중히 보관해 주세요.✤ 교사와의 면담은 수업이 끝난 후 전화해 주세요.교사들은 부모님들과의 전화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아들과 함께 하는 시간에는 담임선생님이 전화를 받을 수 없답니다.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수업이 끝난 후 전화를 해 주세요. 유아 편에 원하시는 시간을 적어 쪽지를 보내주시면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주간교육계획안과 가정통신문을 꼭 확인하여 주세요.매주 금요일에는 다음 주의 교육계획안 및 행사 준비물, 가정통신문과 부모교육자료 등에 관한 자료가 발송됩니다. 꼭 미리 확인하시어 다음 주의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계획안의 생활주제를 참고하시어 유아들과 미리 이야기를 나누거나 자료를 찾아보시면 교육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선생님에 대한 평가는 아이 앞에서 자제해 주세요.유치원에서 하는 일 모두가 만족할 수 없습니다. 기대에 비해 실망하는 일도 있게 되고 그만큼 불만도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면 이해할 수 있는 일을 갖고도 짜증이 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본원에서는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을 경주해야 하며 가정에서도 보다 넓은 이해가 있어야 하겠으며 아무리 화가 난다해도 우리 유아들 앞에서는 심한 말씀을 삼가주는 것이 유아들의 교육에 좋습니다.✤ 전염병을 앓을 경우 (수두, 수족구, 볼거리, 눈병, 독감) 배려해 주세요휴식을 취하고 쉬는 것이 병을 빨리 낳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유아들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하여 주시고 가정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런 경우 결석으로 처리하지 않습니다.- 중략 -

2023.10.2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직실무, 방통대교직실무, 방송대교직실무, 교직실무과제물, 교직실무과제, 교직실무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