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hwp2. 교사의 놀이, 활동, 일상생활 지원 방안.hwp3.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hwp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유아가 다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운영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국가가 고시한 것이다. 따라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3-5세 아동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으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전인적인 이루기 위한 목표는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가지 영역으로 나타내고 있다.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운영상 교수·학습은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교사가 지원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을 추구하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를 유아의 놀이 지원자로 제안하고 있다. 교사는 놀이의 특성, 의미, 가치를 이해하여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 교사는 적절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는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며 배우는 과정이다.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가 유아의 삶이자 배움의 방식임을 강조한다. 즉 유아에게 놀이는 단순한 경험이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며 만나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배워 가는 앎과 삶의 방식이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는 세상에 대해 알고 있는 또는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유아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행위이자 배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 놀이의 의미와 특성뿐만 아니라 놀이가 배움으로서 지니는 가치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교육과정 실행의 중심에 두고 있다. 유아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자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이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감각과 몸, 그리고 기억을 통해 세상과 만나고 개별성을 키우며 배워 나간다. 놀이는 유아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고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자연과 날씨, 친근한 사물과 세상을 만나면서 몸을 움직이며 알아 가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사물과 만나서 얻은 특별한 느낌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유아는 놀이하면서 배운다.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1) 누리과정의 성격을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기존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은 교육 내용 설정 및 구성의 융통성 확대, 교육 목표의 재구성 및 조정, 교육 자료의 다양화, 평가 활동의 정상화 등의 구체적 방향이 제시되었다. 교육 목적은 인격을 완성하고, 민주 시민으로서 자질, 자주적 생활 능력을 갖추어 인류의 이상 실현에 기여하게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건강한 사람, 창조적인 사람, 자주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을 교육하는 데 촛점을 두었다.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가장 큰 성과 중의 하나는 누리과정의 성격을 ‘국가수준에서 고시한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한 부분이다. 누리과정을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함으로써 그 동안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이라는 이원화된 용어에서 야기된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중략 -

2022.10.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과제물, 유아교육과정과제, 유아교육과정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과제명>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 ※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 작성 안내1. 과제 작성내용에 포함할 사항: (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 (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활동방법에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내용 포함해야 함) 2. 계획안에 따라 제작한 활동자료의 사진 파일을 계획안에 첨가(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참조, 추가로 수강생 본인과 재료 1컷, 완성품과 1컷을 포함해야 함)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1).hwp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2).hwp3.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3).hwp4.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4).hwp【교재교구전시회 출품작 양식】◆ 모의수업 지도안 ◆강의실:지역대학 호조◈ 주제 &#8211; 교재교구명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 -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 유아의 일상생활/놀이 경험 내용 기술만 6세 유아가 4월의 화창한 날, 화단에 물주기 실습을 하던 도중에 있던 일이다.수도꼭지에 고무호스가 연결된 상태에선 호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오던 물이 어느 순간 나오지 않게 되었다. 호스를 너무 당긴 탓에 수도꼭지와 호스가 분리되었기 때문이다.교사의 이해 및 지원※ 유아의 일상생활/놀이 경험에 대한 교사의 이해 내용 기술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및 활동에 대한 방향 기술상호작용 &#8211; 우선 유아가 왜 물이 고무호스를 통해 나오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해주기 위해서 관찰의 과정을 거친다. 무조건적 개입을 지양하고 유아가 현재 상황에 대해 어떠한 감정 상태를 가지고, 무엇을 궁금해하고, 흥미를 가지는지 파악한다. ‘기다리며 지켜봐주기’를 실천한다. 이후, 질문을 통해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정서적인 지원을 더한다.교재교구 및 활동에 대한 방향 기술 &#8211; 물이 흐르는 것과, 특정한 흐르기 위해 필요한 것 등 자연스러운 이치를 게임의 형식으로 이해하게 돕는다. 배관이나 호스 등 물이 흐르는 데 필요한 것들을 의미하는 카드 등을 사용해 게임을 구축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통하여 유아의 흥미와 이해를 돕는다.- 중략 -

2022.10.17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통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송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과제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과제,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1. 문제의 답변을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2. 어려운 문제도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3. 각종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4. 출제자의 의도대로 작성했습니다.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1) 영유아교사의 역할2)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2)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3. 참고문헌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1) 영유아교사의 역할(1) 영아교사의 역할 ① 영아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신호와 표정을 식별할 수 있고, 영아의 부탁에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② 안아주기, 만져주기, 쓰다듬어주기 등의 신체적 접촉을 통하여 사랑과 보호 속에 있음을 확신시켜주어야 한다. ③ 통상적 보호의 상황에서 언어로 설명하거나 혼자 묻고 대답하면서 영아에게 다양한 언어적인 감각을 제공한다. ④ 영아와 장난감으로 즐기면서 상호 간의 작용하기: 새로운 장난감 알려주기, 장난감을 찾아볼 계기 제공, 서로 주고받으면서 놀기 등으로 영아의 성장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킨다. ⑤ 또래와의 상호관계도 활발하게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이외에 각 영아들과의 애착형성, 영아들과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매일 부모들과의 의사소통, 교육과정 보다 영아들의 개인차 강조, 세심한 관찰, 영아 개개인의 요구에 기초한 일과구성 등이 영유아 교사의 역할이 된다. 교재에서 영아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한 환경과 양질의 영양 촉진, 둘째, 사랑과 보호 인식을 위한 다양한 신체적 접촉, 셋째, 성장촉진을 위한 놀잇감으로 상호작용 제공, 넷째, 일상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자극 제공, 다섯째, 양질의 교육프로그램 지속과 자기통제력 함양 등이 있다.김수미, 어린이집 교사의 인성 및 전문성 발달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2013.김진경?박유정,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남미경, 교사발달단계와 유아교사 관련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효능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남상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어려움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서은영,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효능감, 반성적 사고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9.이희영,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및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8.

2022.10.15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의역할, 영유아긍정적상호작용, 영유아교사의발달단계,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영유아교사론] 2

img

아동복지1) UN 아동권리협약개념설명하고 아동복지의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원칙 아동복지서비스개념,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과 아동복지1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2. 아동복지의 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의 개념을 기술하고, 각 원칙에 입각하여 수립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총 2가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10점)3.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해 개념,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설명2)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1) 아동권리협약 이행 감시 조정 기구 설치운영(2)아동권리협약의 홍보 교육 실시로 아동권리 인식전환 유도(3) 유보 철회(4)시설중심의 아동보호정책에서 가정보호정책으로 전환 (5) 각종 차별의 해소(6) 교육개혁의 지속 추진3) 나의 제언2. 아동복지의 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의 개념을 기술하고, 각 원칙에 입각하여 수립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총 2가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10점)1)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2) 아동복지정책 사례(1) 무상급식(2)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3) 나의 제언3.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해 개념,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1) 아동복지서비스의 개념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 서비스 개념과 실천과정3) 나의 제언Ⅲ. 결 론- 나의제언참고자료Ⅰ. 서 론인간은 누구나 인격적으로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아동은 태어났을 때부터 인격적으로 존중을 받고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동학에서의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뜻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그 사람에게는 하느님의 영성(靈性)이 존재하므로 그 사람 인격을 하느님처럼 존경하고 받드라는 듯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권리도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 불가침한 천부적인 권리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복지는 성인과 똑같이 받고 향유해야할 권리라고 볼 수 있다.아동의 권리가 국제적 문서로 된 것은 1924년 국제연맹 총회에서 ‘아동의 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이 채택됨으로써 공식화되었다. 이 선언은 전문과 5개조의 본문으로 되었는데, 그 전문에서 “모든 나라의 남녀와 인류가 아동에 대하여 최선의 것을 주어야 할 의무를 진다”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분명히 하였다.1959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아동의 권리선언’은 전문과 10개조의 본문으로 구성되었는데, 이 선언은 아동을 단순한 구제나 보호의 대상으로서 뿐 아니라 인권이나 자유의 주체로서 파악하였다. 사회복지서비스는 인간 상호관계 및 역할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사회적 서비스로, 가족구성원을 보호하거나 회복하게 하고 개인의 내?외적 문제를 대처하도록 도우며 개인의 성장발달을 돕고 정보제공과 안내?옹호?구체적 도움을 통하여 사회자원에 접근을 유발시키는 기능을 한다.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 시설은 고유한 업무 이외에 아동가정지원사업, 아동주간보호사업, 아동전문상담사업, 학대아동보호사업, 공동생활 가정 사업,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얼마 전 한 TV프로에서 하루에 5시간씩 집안 청소를 해야 하는 아이들 그리고 하루에 몇 십번씩 심할 때는 백번 넘게 걸레를 빨아야 하는 아이들을 보도 된 적이 있다. 방안에 조금이라도 먼지가 보이면 그날로 아빠에게 심하게 매질을 당하는 아이들의 아동학대 현장을 본 후 이런 아이들을 이렇게 마냥 방치해야만 하는지 어른들의 무관심속에서 죽어가는 아이들이 걱정스럽다. 이러한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서적 충격을 초래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적극적인 의사표현이 불가능한 유아학대는 그 결과가 치명적이므로 그 대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아동학대는 문제가 발생한 다음 사후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예방적 차원에서의 대처가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문제이다. 아동학대가 발생한 다음의 대처보다는 아동학대를 미리 예방하는 사업이 가장 중요하다. 아동학대의 발견, 개입,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와 법적, 제도적 장치를 위한 아동학대의 범위가 설정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아동복지1) 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2. 아동복지의 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의 개념을 기술하고, 각 원칙에 입각하여 수립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총 2가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3.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해 개념,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 하기로 하자.-공용, 아동복지, 2011, 아동권리와 아동권리협약- 김광일외(1987), 한국에서의 아동구타 발생율, 『정신건강연구』, 6집.-김석산(1984), 육아시설 아동의 입소원인 분석을 통한 이들의 가정복귀 가능성에 관한 연구, 『동광』-아동복지(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재, 관련 자료 직접 검색- 김현양,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교사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4- 김순숙, “보육교사의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코칭프로그램 개발”, 남서울대, 2014-한성심 외, 아동복지(아동복지론), . 창지사 2013-이순형 외.아동복지(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3아동복지(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재, 관련 자료 직접 검색- 참고문헌 서술형식은 담당교수 홈페이지 ( https://faculty.knou.ac.kr/~shpark/d/d1.htm ) 자료실 참조

2022.10.1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복지1, UN 아동권리협약개념설명, 아동복지의원칙, 아동학대, 아동복지기관, 아동복지서비스, 보편성과 선별성원칙,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 실천과정구체적기술, 아동복지1) UN

img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유아교육학과 영유아교사론2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1) 영유아교사의 역할(1) 영아반 교사의 역할 (2) 유아반 교사의 역할① 양육자의 역할② 교수자의 역할③ 환경조성자의 역할④ 훈육자의 역할2) 영유아와의 긍정작인 상호작용 방법(1) 온정, 따뜻함(2)공감(3) 수용(4) 존중3) 나의 제언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1)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 설명(1) 생존단계(2) 강화단계(3) 갱신단계(4) 성숙단계2)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 방안 제시3) 나의 제언Ⅲ. 결 론- 나의제언참고문헌Ⅰ. 서 론영유아는 장래에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유아가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보육교사는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와는 현실적으로 다른 역할과 과제를 안고 있다. 역사를 살펴 볼 때 보육시설이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른 양육의 사회화라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설립되었듯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영유아교사론2) 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공용(2010), 영유아교육,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 설명-권영례. (200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양옥승 외. (200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이기숙?심성경 (역). (2005).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이화여대 출판부.-이석무. (2004). 아동보육사업 경영경제론. 서울:혜화당.

2022.10.1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 영유아교사역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 초임교사전문성발달함양, 교사, 영유아, 보육, 역할, 영유아교사론2) 영

img

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목적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아동미술1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10점)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1) 인지발달이론2) 지각발달이론3. 나의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영유아*아동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고 할 것이다. 영국의 도빙 박사의 논문의 의하면 생후 2년이면 어른의 뇌 무게의 70%정도로, 3세에는 79%정도로 늘어나며, 10세 경 거의 성인의 상태에 가깝게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유아기 때 지적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특히,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은 사회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 창조적 가치를 지닌다. 또,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에서부터 미술 활동을 하는 과정, 작업을 완성한 후에 느끼는 성취감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된다.유아는 그리고, 칠하고, 만들고 구성해 보면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와 경험을 표현해 보며 무언가를 성취해 봄으로써 기쁨을 느낀다. 모든 유아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자료를 가지고 그려보고, 낙서하고, 실험한다. Harris와 Goodenough는 낙서와 그리기 경험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경험이 되며 유아의 정신적인 성숙의 표현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또 미술은 생활 감정의 표현이며 인간의 내면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생활 감정의 표출을 통한 미적 인간을 형성하고 지각과 감성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며 인간의 순수한 감정을 육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이다.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현재 미술교육은 기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이 장에서는 아동미술1 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10점)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20, 미술의이해와감상,미술이란 무엇인가-김태곤, 2017,대백프라자갤러리 큐레이터, 아동미술교육의 진정한 의미-오광수 (1996).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정우사.-H. W. 잰슨 (김윤수외 역, 1997). 미술의 역사. 삼성 출판사.-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이정환,(2007),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이규선, 류재만≪한국미술 교과교육학회지≫ 2000

2022.10.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목적,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인지발달이론, 지각발달이론, 아동미술, 유아미술, 영유아미술, 아동미술1) 아동미

img

1) 만 3-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하시오. 2)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40분 관찰하고 일화기록을 3매내외로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오. - 목차 -Ⅰ. 서 론Ⅱ. 만 3-5세 사이의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 대한 관찰 기록Ⅲ.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 대한 일화 기록1. 개념2. 일화 기록Ⅳ.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ABC 사건표집법.hwp2. 시간표집법.hwp3. 평정척도법.hwp4. 행동목록법.hwp5. 일화기록 계획안.hwpⅠ. 서 론교사가 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 째,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개별 유아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 째, 유아의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된다. 체계적인 관찰을 위하여 언제 누구를 어떻게, 어디서 관찰할 것인지에 대해 먼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첨가 오류, 전환 오류, 생략 오류와 같은 관찰자인 교사 개인의 특성에 따른 오류를 최대한 배제하도록 편견과 기대 없이 유아를 관찰한다. 관찰 대상이 유아이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에 민감하므로 먼저 영유아를 관찰하면서 얻은 정보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여야 하고, 영유아와 영유아의 부모에게 관찰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 관찰 목적에 부합하는 관찰 시간과 빈도를 정하고 관찰을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할 것인가에 대해 선택한다. 예를 들어, 관찰할 때 사진을 찍으면 유아가 시간대 별로 어떤 놀이에 집중하였는지, 어떤 놀이에 관심을 가지 놀이 과정에서 볼 수 없었던 것까지 관찰할 수 있다. 관찰한 내용은 최대한 구체적이면서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기록한다. 관찰 기록법에는 평정척도법, 시간 표집법, 빈도사건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일화 기록법이 있으며, 이 글에서는 만 5세 유아인 박00을 관찰 대상으로 박00의 놀이 상황을 관찰 기록 방법에 따라 작성해 보았다.Ⅱ. 만 3-5세 사이의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 대한 관찰 기록1. 평정척도법1) 개념평정 척도는 행동의 출현 유무와 출현 빈도를 측정한다. 평정 척도는 기술 평정척도, 숫자 평정척도, 도식 평정척도가 있다. 기술 평정척도는 측정하려는 대상 행동을 진술문으로 작성한다. 숫자 평정척도는 3점, 5점, 7점과 같이 숫자로 평정의 정도를 표시하여 측정한다. 도식 평정척도는 평정의 정도를 시각적으로 제시하여 수평선 상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평정 척도를 이용하여 관찰을 할 때, 기준의 오류, 중심화의 오류, 인상의 오류, 논리의 오류, 근접의 오류, 대비의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관찰하려는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한 문헌 조사를 하여 문항에 사용할 개념을 분명하게 기술한다. 항목 간에 중복이 없어야 하며, 관찰 가능한 행동 용어로 간결하게 서술해야 한다. 2) 관찰 기록(숫자 평정척도법)아래 표는 만 5세인 박00을 2022년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숫자 평정척도법을 활용하여 음악 영역의 능력을 관찰하여 측정한 관찰 기록이다. - 중략 -

2022.04.2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과제물, 아동관찰및행동연구과제, 아동관찰및행동연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1. 유아의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을 비교하고,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를 논하시오.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에서 ‘주제중심 언어교육 활동’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교재, pp.380-407)를 비교하여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목차 -1. 유아의 혼잣말1) 피아제2) 비고츠키3)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2.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3.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참고문헌1. 유아의 혼잣말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혼잣말은 유아들의 보편적인 언어형태이다. 유아들이 놀이 등을 하며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은 채 자신에게 중얼거리는 모습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언어적 유형을 혼잣말이라고 한다. 혼잣말은 3세-7세 유아에게 종종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알아 들을 수 있지만 듣는 대상이 자신이며, 혼잣말을 통해 자신을 스스로 조절하는 역할을 갖는다는 관점에서 사회적 언어와 구별한다.1) 피아제피아제(Piaget)는 유아들이 집단 속에 있으며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고 혼자 중얼거리는 현상을 보고 이런 언어적 형태를 자기중심적인 언어라 정의하였다. 다른 사람의 이해여부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이야기라는 의미이며, 발달적인 미성숙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자기중심적인 언어는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올바로 이해하게 되면서 소멸된다. 따라서 유아의 자기중심적인 언어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일시적 현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흔잣말은 인지 수준을 반영하는 것으로 발달이 진행되어 소멸되는 발달적인 현상이다.5주-3.5개월의 유아는 상황에 따라 소리를 낸다. 불편할 때는 울고, 만족할 때 즐거운 소리를 낸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올바로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말을 만들어 내려고 애를 쓰게 되고 옹알이를 시작한다.3.5-5.5개월의 유아는 말소리를 듣고 자신도 말을 만들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한다. 5개월의 유아는 옹알이가 활발해지고 점점 구분 가능한 말을 나타낸다. 6, 7개월경이면 자기를 부르는 소리에 반응하며, 8개월 말경에는 특정 단어에 반응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도 한다. 아직 말을 하지는 못하지만 이해하는 단어들은 엄마, 아빠, 애기, 까까 등으로 유아들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명사들이다. 8개월경에 이해언어가 빠르게 증가한다. 명명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말소리를 나름대로 만들어 실험해 보기도 한다. 12-15개월의 유아는 산출언어보다 이해언어가 더욱 잘 발달되어 있다. 기본음을 낼 수 있고, 인간이 내는 소리에 반응한다. 대화하는 형태가 나타나고, 어른들과 언어적인 상호교환을 원하게 된다. 책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요구하기도 한다.15-18개월의 유아는 두 단어 문장을 말하기 시작한다. 이 문장은 반드시 의미가 있는 것들로 짝지어지고 사람들이 행동하고, 그 결과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21개월경에는 음식이나 배변이 필요할 때 그에 대해 말할 수 있고, 자신의 신체를 지적하면서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장난감 전화놀이를 즐기고 콧노래를 부르거나 노랫말을 반복하기도 한다. 동시 듣기를 즐기며 노래를 하기도 한다.21-24개월의 유아는 대명사를 사용하고, 말을 흉내낼 수 있으며 선호하는 동시가 생긴다. 리듬이 있으며, 반복적으로 나오는 구절을 따라 한다. 동요 듣기를 즐기고 듣기 능력도 향상된다. - 중략 -

2022.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과제물, 유아언어교육과제, 유아언어교육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상황을 토대로 강조될 자질을 어떻게 함양해 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2.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서 놀이는 유아의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 정서발달, 창의성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아 발달영역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놀이를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놀이상황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상황을 토대로 강조될 자질을 어떻게 함양해 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 유아교사에게 강조되는 자질2) 본인의 강점과 약점3) 현재 상황을 토대로 강조될 자질 함양 방안2.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서 놀이는 유아의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 정서발달, 창의성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아 발달영역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놀이를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놀이상황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언어발달2) 정서발달3) 창의성 발달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놀이와 발달의 관계.hwp2. 언어발달.hwp3. 정서발달.hwp4. 창의성발달.hwp5. 유아교사에게 더욱 강조되는 자질.hwp6. 강조될 유아교사 자질 함양 방안.hwp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상황을 토대로 강조될 자질을 어떻게 함양해 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 유아교사에게 강조되는 자질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3-5세 아동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으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운영상 교수·학습은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교사가 지원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을 추구하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를 유아의 놀이 지원자로 제안하고 있다. 교사는 놀이의 특성, 의미, 가치를 이해하여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 교사는 적절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에서 지속적으로 추구해 온 ‘놀이’를 중심으로 유아들의 배움을 지원하는 유아&#65381;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교사주도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반성에서 교사 계획보다는 유아로부터 발현되는 놀이를 강조하고, 유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놀이에서 유아의 주도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사는 교육목표뿐만 아니라 교수행동,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유아들에게 요구하는 반응도 달라진다. 교육관과 함께 유아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교사의 자질이 있다.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교사에게 요구되는 모범적 품성, 교양 및 전문지식, 교육 기술, 교직에 대한 태도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유아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할 의무가 있는 유아교사들의 자질은 밝고 명랑하고 친절하며 신뢰할 수 있는 교사라는 개인적인 자질과유아의 발달 상황 및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계획을 짜고 실행하는 등의 전문적인 자질로서 설명된다.(1) 전문적 지식유아교사는 유아의 성장 발달이나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 교사는 유아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유치원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 과정 및 평가에 대한 폭넓고도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유아교사는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사회 문화적인 제반 분야에 관한 일반 교양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올바른 교육관과 직업윤리유아교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함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교육에 대한 소명감을 가지고 교사로서의 직업윤리를 가져야 한다. 유아교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는 우선 유아를 사랑하고 믿음으로써 공평하게 지도하고 유아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또한 유아교사는 다른 동료들과 협동하고 사회에 봉사함으로써 교육의 발전과 나아가 교사의 지위 향상에 동참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 중략 -

2022.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과제물, 유아교육론과제, 유아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1) 피아제2) 비고츠키2. 유아기의 신체발달1) 유아기의 신체발달2)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비고츠키 이론.hwp2. 비고츠키 이론이 시사하는 바.hwp3.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hwp4. 유아기의 신체 발달의 특성 사례.hwp5. 유아기의 신체 발달의 특성.hwp6. 피아제 이론.hwp7. 피아제 이론이 시사하는 바.hwp8. 피아제 인지발달이론.hwp9.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hwpI. 서 론유아는 언어를 매개수단으로 하여 사회구성원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구성원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인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유아의 인지발달에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설명하였다. 동일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준비된 동일한 교육내용으로 가르친다고 해도 가르치는 방법이 다름으로써 나타나는 교육의 성과는 달라질 수 있다.유아는 대근육 발달과 소근육의 움직임이 증가하면서 많은 신체 변화를 겪게 된다. 인지발달의 초석인 반사 반응기를 거쳐 유아는 주변 상황에 흥미를 느끼고 주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영유아기 운동은 유아의 모든 발달의 기초이며 많은 시간과 반복된 연습을 통해 운동 발달을 이어나간다. 특히 신생아의 신체 발달은 목, 팔, 다리 등 균형과 안전성을 담당하는 대근육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대근육의 운동은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과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엄마는 유아의 대근육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월령에 맞는 적절한 자극에 신경 써야 한다.이 레포트는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II. 본 론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1) 피아제(1) 주요 내용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사고 기능의 논리-수학적 측면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사고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은 생물학과 인식론에 관한 그의 배경에 기초를 두고 있다. 피아제는 지능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 생명의 기본 기능이라고 본다. 우리는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현상들을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쉽게 발견하게 된다.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유아가 TV를 켜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것 등은 모두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현상들이다.피아제는 지능의 기본 구조, 즉 지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인지도식(schema)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인지도식은 우리가 경험하는 것을 표상하고 조직하고 이해하기 위해 만드는 사고 또는 행동의 패턴이라고 정의된다. 피아제는 인지도식을 감각-운동도식, 상징도식, 조작적 도식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감각-운동도식이란 자신의 감각 및 운동을 통해서만 경험을 이해하고 조직하는 인지도식이다. 모든 언어적 지식은 전형적인 상징도식에 속한다. 조작적 도식은 다음에 나올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다. 조작이란 어떤 논리적 결론에 도달하는 내적, 정신적 활동이다. 예를 들어, 가장 전형적인 조작적 도식은 3+5, 7-4 등 가감승제의 수학적 상징들이 내포하는 조작들이다. 이러한 조작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정교한 인지도식들을 구성하도록 한다.- 중략 -

2022.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과제물, 영유아발달과제, 영유아발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1) 정신분석적 접근2) 인본주의적 접근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를 위한 기법.hwp2.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hwp3.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위한 기법.hwp4.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hwp5.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 비교.hwpI. 서 론생활지도는 교육에 있어 분리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면 생활지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생활지도는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형무형으로 인간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 왔다.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도하는 교육적인 활동을 말한다. 아동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적인 활동이며, 종합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강요가 아니라 상호 협조를 통해 이루어진다. 반면 행동수정은 행동주의에 바탕을 두면서 인간의 행동은 바람직한 것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든 주변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고 전제한다.행동수정은 아동의 행동을 부모나 다른 성인의 책임으로 바라본다. 여기에 우리는 희망적인 측면을 볼 수 있다. 즉,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가르쳤다면 왜 바람직한 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가르칠 수 없는가이다. 즉 인간의 부적응 행동치료에는 고도의 훈련 받은 전문가가 필요하지만, 행동수정은 학습원리를 동원하여 절차와 방법을 가르쳐 아동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장난감을 가지고 싸우는 아동의 행동이 만일 어쩌다 한 번 일어나거나 짧은 시간 동안 일어난다면 아동기에 나타나는 가벼운 문제로 보고 문제행동이라고 볼 수는 없다. 반면 장난감을 가지고 싸우는 것이 자주 일어나고 보다 강하게 일어나며, 심각한 싸움으로 고조되고 그리고 다루기 어려운 방법으로 한 아동에게서 늘 시작이 되고 공격성, 불복종 그리고 정서조절의 부족으로 연결되면 염려할 필요가 있다.우리 인간행동은 선천적 유전과 후천적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표현되는 것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가게 된다. 가정환경, 문화적 환경을 어떻게 제공해 주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 적극적이고, 건전하고, 바람직한 교육활동의 도움으로 원만한 인격과 성품을 갖게 된다.이 레포트는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였다. 그리고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였다.II. 본 론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1) 강화강화는 어떠한 행동에 이어서 발생하는 행동을 증가시킨다. 정적 강화는 환경적인 자극을 지원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킨다. 반대로 부적 강화는 제공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올바른 행동이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지속강화는 문제가 되는 표적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아동이 바른 자세 및 문제가 수정되었을 먹을 때마다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칭찬해 주었다면 지속적인 강화로 이어졌을 것이다.- 중략 -

2022.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 방통대아동생활지도, 방송대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과제물, 아동생활지도과제, 아동생활지도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1. 유아를 위한 그림책 중 3∼5세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3권을 선택하여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2. 1번에서 평가한 작품들 중 한 작품에 대해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목차 -1. 유아를 위한 그림책 중 3∼5세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3권을 선택하여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1) 그래봤자 개구리2) 이름 보따리3) 세 엄마 이야기2. 1번에서 평가한 작품들 중 한 작품에 대해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1) 반응중심문학활동 구성망2)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그림책 - 괜찮아.hwp2. 그림책 - 세상에서 가장 용감한 소녀.hwp3. 그림책 - 팥죽할멈과 호랑이.hwp4. 그림책 - 헤엄이.hwp5.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 1.hwp6.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 2.hwp1. 유아를 위한 그림책 중 3∼5세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3권을 선택하여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1) 그래봤자 개구리(1) 좋은 그림책으로 선정한 근거그림책 『맴』으로 알려진 장현정 작가가 6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그림책 그래봤자 개구리이다. 아동을 위해 출판된 책이 모두 훌륭한 책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책의 독자가 아동인 만큼 아동들의 발달수준 및 흥미 등에 적합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봤자 개구리는 그림 속에 글이 첨가되어 있어 그림으로만 정보를 알아야 하는 그림책과는 달리 그림책을 접하는 3-5세 아동에게 무리 없이 읽힐 수 있다. 그림은 아주 단순하고 깔끔하다. 하얀색 바탕의 여백이 많고 자연을 소재로 한다. 아동은 올챙이에서 개구리로 변화하는 과정을 보면서 신기하고 재미난 과정을 보면서 호기심을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고민하며 살아간다. 나는 누구인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탐색하며 성장한다. 책에 나오는 “나는 개구리”라는 내용은 내가 누구인지를 확인하는 말인 동시에 ‘날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자아의 발견이 주는 쾌감과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다.(2) 작품 소개푸른빛이 나는 주인공 개구리다. 한껏 기대에 부풀어 세상에 나왔는데 세상은 참 녹녹치 않다. 사방에 천적들이 목숨을 노리고 있다. 마음 놓고 노래할 수도, 살 수도 없다. 늘 몸을 감추기 급급하다. 조금만 방심하면 황새가 콕 집어먹고, 뱀이 다가오고, 족제비까지 달려든다. 그들은 늘 "그래봤자 개구리야!"라며 달려든다.어둠 속에 있으면 여기가 어디인지, 나는 누구인지 잊기 쉽다. 개구리 알이었던 시절에 겪었던 것과는 다르다. 내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지만, 지금은 누구인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깔보는 말들로 마음이 무겁고, 숨어 있고 싶지만 용기를 내야하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두 눈을 뜨고 있는 크게 내가 누구인지를 외치는 순간, 두려움은 물러난다.어떤 행동을 했을때 “그래봤자”라는 말을 듣게 되는 순간이 있다. 그런 말을 들으면 자신의 존재가 작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행동을 할지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그래봤자 개구리는 내 존재를 위협하는 순간 어떻게 용기를 낼 수 있는지, 어떻게 꿋꿋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 보여주는 그림책이다.(3) 문학적 특징개구리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다. 예로부터 개구리는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대지에 맨 처음 알을 낳고 생명이 자랄 수 있음을 알리는 풍요와 번영의 전령이었다. 대부분 자기만의 생각에 갇혀 멀리 보지 못함을 꾸짖거나 성장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인내의 시간에 대해 말하고 있다. 알에서 깨어나 어른이 될 때까지 수없이 변화하며 물에서 뭍으로 삶의 반경을 넓혀가는 개구리의 생태와도 무관하지 않다. - 중략 -

2022.04.2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과제물, 아동문학과제, 아동문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 서론2. 피아제 이론의 주요 내용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내용4. 피아제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5. 비고츠키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6.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개요7.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8. 결론9. 참고 자료 유아기의 성장 발달의 특징을 보면 신생아기와 영아기 때의 신체적 발달 이후에 인지 및 정서, 신체의 발달이 최고로 발달하는 시기라 본다. 또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이 시기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의 통제, 단체의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점차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놀이 및 운동 기능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 만족감 등은 유아기의 자아 개념 형성에성현란 외9공저(2009), “인지발달”, 학지사herbert p & sylvia opper 공저(2006)/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홍순정, 곽노의, 정미라 공저, 아동교육사(2004),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현재 /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2010이태영 외 5명 :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9-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22.04.19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비고츠키,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주요 내용,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 신체발달에 영향, 신체발달, 영유아발달1)인지발

img

제4장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6장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8장근대의 유아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4장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1. 실학주의의 이해 &#8231; 인문주의(humanism)의 변질 -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학을 바탕으로 자유교육의 이념을 부활하고자 한 것 - 초기에 지향했던 개성이나 진리 탐구의 이상이나 정신은 쇠퇴하고 형식화되는 경향을 보임 - 교육목적으로 생활보다 언어 문학에 치중 - 교육내용 : 키케로의 고전 연구 &#8228; 문체모방, 라틴어 문법, 읽기, 쓰기 등의 모방 형태로 변질 &#8231; 실학주의(realism) : 인문주의자들과 종교개혁자들의 편협성에 대한 반항으로 나타남 - 인문주의자 : 개인적 &#8228; 개별적 · 관능적인 심미적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 - 주정적 · 심미적인 것에 관심, 사회의 복리와 개선에 몰두 &#8231; 종교개혁가 :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목적에 치중, 종교적 교육에 치중 &#8231;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학교교육의 특징 : 형식적인 키케로주의를 보임 &#8231; 현실에 대한 객관적 사실에 관심 → 키케로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 &#8231; 실학주의와 인문주의의 차별화 - 사회적 &#8228; 감각적 실학주의로 발전하면서 시작 - 현실과 밀접한 자연과 과학으로 관심을 옮김 &#8231; 실학주의의 특징 - 사회제도나 자연현상을 통한 인간정신의 도야 강조 - 현실생활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학습을 통한 실질적인 도야 중시 - 지식은 감각을 통해 얻어지므로 교육은 감가기관의 훈련에 의존해야 함 &#8231; 실학주의의 교육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직접 교육과 실용성을 교육목표로 함 - 실물이나 경험적 사물에 의한 교육과 인간과 관계된 사물과 실물을 통한 교육 - 현실생활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을 통한 개념학습의 강조 - 교육내용 : 실제 사물, 자연과학과 근대 외국어, 모국어 등 - 관념보다 사물을, 고전문학보다 자연과학적인 사물 교과를 중시 - 교육방법 : 감각을 핵심으로 활용,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이나 여행, 관찰, 실험 등 1) 인문적 실학주의 &#8231; 고전의 중심 사상을 배워 실생활에 사용하고자 하는 것 &#8231; 고전은 인간정신을 잘 나타내며, 인간 지성의 산물로 인생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음 &#8231; 고전을 교재로 배우고 연구한다는 점에서 인문주의와 동일 &#8231; 고전을 통한 애용의 습득으로 실제 생활에 유익하게 이용한다는 점에서 인문주의와 다름 &#8231; 언어주의와 형식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이자 현실주의 &#8231; 교육목적 : 인간의 인격이나 실제 생활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 &#8231; 교육내용 : 체조, 유희, 과학, 역사, 수학, 고대 서적이나 라틴어, 그리스어 등 2) 사회적 실학주의 &#8231; 사회생활에 기초한 사물의 관찰과 사고로부터 교훈을 얻으려 함 &#8231; 여행을 통한 세상 및 인간과의 접촉 등과 같은 사회적 경험을 통한 교육을 강조 &#8231; 이해와 판단을 강조하며, 세상을 누가 더 현명하게 살아가느냐의 문제를 지향 &#8231; 목적 : 신사로서 적당한 준비를 하고자 하는 것 &#8231; 사회생활에 필요한 품성 형성과 개인의 신념을 실천하는 지식과 행동의 함일을 지향 &#8231; 교육내용 : 사회생활의 경험- 중략 -

2022.04.18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요약, 교육철학및교육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1)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신체표현, 악기연주 음악활동 계획안을 모두 작성하시오.(음악개념(요소)가 반드시 포함되도록 할 것)2) 위에 계획한 활동이 어떤 관찰사항이나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계획되었는지 설명을 쓰시오.- 목차 -1. 노래부르기2. 감상활동3. 신체표현4. 악기연주1. 노래부르기1) 음악활동 계획안생활 주제: 우리나라소주제: 우리나라의 놀이주제곡: 꼬마야 꼬마야음악요소:박자, 리듬패턴소요시간:40분교육목표 1. 음악적 요소 (박자 , 리듬패턴) 을 느끼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2. 리듬패턴에 맞추어서 악기연주를 할 수 있다.누리과정 관련요소예술경험>예술적 표현하기>>음악으로 표현하기예술경험>예술적 표현하기>>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예술경험>예술적 표현하기>>통합적으로 표현하기활동 자료음원, 핑거 심벌즈, 막대도입부 1.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에 대한 논의를 한다.2. (꼬마야 꼬마야)를 듣고 나서 느낀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전개부분1. 노래를 부르면서 흥미가 있던 노래가사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2. 재미있는 부분에 맞추어서 동작으로 표현을 수행한다.(땅을 짚어라->땅을 터치한다 , 만세를 불러라->두팔과 다리를 활짝 펴서 만세를 부른다.)3. 지도교사는 막대를 통해서 4박자를 연주하면 원아들은 스스로가 기억하도 있던 신체동작들을 보이면서 동시에 노래를 한다.4. 지도교사는 핑거 심벌즈로 연주를 시작하고 원아들은 악기소리에 맞추어서 율동을 하며 노래를 부른다.마무리1. 오늘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2. 활동목표에 대해서 점검한다.“오늘 활동 중에 어느 부분이 가장 재미있었니?”- 중략 -

2022.04.1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과제물, 유아음악교육과제, 유아음악교육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