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교과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신체표현, 편게임, 새노래, 동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5 / 2023.10.26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 신체표현, 2) 편게임, 3) 새노래, 4) 동극 지도 방법을 각각 적으시오. 교과교육론(유은영, 조유진, 2022) 15장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시오.
2. 디지털을 활용한 유아, 놀이중심 단위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시오. 계획안 틀은 유은영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제시된 교과교육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틀을 사용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2. 놀이중심 단위활동 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교사는 유아와 함께하면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실제적으로 이러한 역할은 미리 고안된 것이라기보다는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교사는 의도적 목적을 가지기보다 직관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따라서 아동에게 성공적인 학습을 달성하도록 작용한 역할이 어떠한 역할이었는지를 거의 회상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가능한 역할과 대안적 역할의 개발은 교사들로 하여금 매일매일 일어나는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보다 많은 선택을 가능하게 해주며 즉석에서 설정된 목적과 그에 필요한 역할을 접합시킬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마련해 준다.
이 레포트는 1. 1) 신체표현, 2) 편게임, 3) 새노래, 4) 동극 지도 방법을 각각 작성하였다. 2. 디지털을 활용한 유아, 놀이중심 단위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1) 신체표현
유아는 신체표현을 하면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낀다. 동작을 통한 창의적 표현을 하는 것이다.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도전과 자극을 주며, 심미적인 감상을 시작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결정하고, 행동을 지원해 주고 칭찬과 비판을 해주며, 계획된 작업에 배당할 시간을 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그 역할의 비중이 크다. 특히 유아 각자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자유롭고 다양한 활동을 위해 적절한 공간 ․ 시간 ․ 자료를 제공해 준다. 또한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창조적인 표현을 자극하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유아가 즐겁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며, 앉아서 다 같이 해보거나, 앞으로 나와 교사나 유아가 시험 보이기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들어 교사가 코끼리 코는 ~게 팔로 꼬는 거야. 코끼리 귀는 ~게 두 팔로 흔들어야지 등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언제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교사는 유아들이 흥미나 의욕을 잃지 않도록 많은 자료를 사용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자신이 만든 것을 가지고 놀도록 하고, 다양한 형태나 색을 식별할 수 있도록 익혀 준다. 공동 제작을 통하여 상호 협동하는 태도를 가지며, 자료 준비 및 작업 후 정리에도 관심을 갖도록 한다. 아름다움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 즐거운 마음으로 자연을 감상하도록 한다. 자신의 작품이나 다른 사람의 작품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의도적으로 꾸미거나 만들어 보도록 하며, 폐품을 이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생각을 갖게 한다. 이때 친구가 몸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 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외에도 마구 뛰며 돌아다니지 않기, 모이라는 신호에 따라 모이기, 친구 때리거나 친구 위에 올라가 누르지 않기, 미끄러지지 않기 등의 규칙을 정한다. 놀이나 극놀이 활동에서 사용할 여러 가지 도구를 유아 각자가 토의하여 만들어 보도록 한다. 주위 환경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며, 꾸미기의 초보적인 훈련을 가능하도록 한다.
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들은 직접적으로 유아들에게 가르쳐지는 것은 아니지만 교사는 유아들이 미술활동을 통해서 그러한 효과를 얻도록 도와줄 수 있다.
기술이나 기교를 가르치기보다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의 활동은 인간교육의 성취를 위한 수단이므로,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즐겁게 활동을 하였는가 하는 과정이 중요하므로 유아들에게 동기유발에 적극 힘써야 한다.
유아는 자유롭게 활동을 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 선택은 물론, 그 지도방법에까지도 많은 배려가 있어야 한다. 유아의 활동은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까지 완성함으로써 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완성시키는 습관을 기르며, 뒤처리의 정리습관도 길러야 한다. 유아의 작품은 평가해서는 안되며, 다른 사람과 비교 평가해서는 더욱 안되고, 유아 각자의 특성을 살려 그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소중히 다루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2) 편게임
편게임이란 편을 정하여 하는 게임을 말한다. 지시와 규칙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발달 수준과 주제에 맞는 활동을 계획한다. 교재, 교구, 융판, 바구니 등을 준비하고, 출발선과 반환점 표시한다, 두 팀이 앉는 자리도 표시한다. 팀은 연령, 성별, 몸집 크기 등을 교려해 나누어야 한다. 바닥에 앉거나 의자에 앉는 방식으로 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신체의 부분에 대한 탐색활동을 통해 친구와 상호작용을 함게임모자주인 나와라․사회생활 : 집단생활-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 중하기 ․건강생활 : 감각 및 신체인식-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대집단활동의 형태로 여러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함동극커다란 무․언어생활 : 말하기-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표현생활 : 표현-극놀이로 표현하기․장애유아가 간단한 역할을 맡음으로써 동극에 참여하기 쉬운 활동동극그네 좀 태워줘․언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표현에 쾌감을 느껴서 읽었다고 함. 작가와 대화하듯 작품을 읽어내고 새로운 맥락에서 재해석할 줄 하는 능력이 있음. 읽기 활동은 아주 왕성하나, 쓰기 불안을 보이는 것이 조금 아쉬움. 84. (2학기) ‘광장’(최인훈),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무진기행(김승옥)’, ‘소문의 벽(이청준)’, ‘당신들의 천국(이청준)’ 등 주로 교과서에서 다루거나 교사가 제시한 과제물 중심의 독서를 함. 작품을 내적 근거에 의해 평가하는 능력을 지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시험 대비반과 같은 다양한 교과과정이 제시될 시기에 도입, 활용됨이 효율적일 것이다.주문형 원격강의 솔루션의 교육적 특징 및 적용분야를 정리한 것이고 일반적인 적용시기를 결정해 본 것이다. 주문형 원격강의 시스템은 실시간 원격강의를 EOD(Education-on-demand)화 하거나 처음부터 실시간 강의는 배제하고 편리한 시간에 EOD용으로 제작하여 제공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실시간 원격강의를 개설한 학기에 동시 공급할 수 있으나, 후자의 경우는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과들을 배우고 공부하였다. 대체로 1 교시는 40분에서 50분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교과별로 1주일 혹은 한 달씩 미리 계획된 진도에 맞춰 수업이 진행되었다. 각 교과목들 사이에는 그 구분이 엄격하여 국어와 음악 등의 교과는 거의 아무런 관련성을 가지지 않은 체 따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들은 각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자신의 생활이나 체험 등과 연관시키지 못한 체 그저 배우고 익혀야 할 주어진 내용을 받아들여 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