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놀이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5 / 2023.10.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한 교사 지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hwp
2.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hwp
3. 현대의 놀이 이론.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놀이는 유아가 내면에 가진 정서적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비사실적 속성을 지닌 놀이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놀이의 비사실적 속성은 상상놀이나 가상놀이로 표현되어 유아가 현실에서 성취가 불가능한 부분을 놀이라는 상황에서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성취감은 유아에게 즐거움과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해주므로 놀이는 유아에게 정서적 발달과 감정의 풍부한 표현을 이끌어준다.
프로이트는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이라고 하였다. 놀이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이다. 어떤 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놀이는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다. 관심사는 활동의 목표가 아니라 활동자체에 있다. 목표달성 의도가 없으므로 다양한 활동을 자유롭게 함한다. 놀이는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그러나 자발적 선택요소는 연령증가에 따라 중요성이 감소한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놀이가 유아가 상상 속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람을 충족시키는 것이라 하였다. 자아가 발달하면서 본능적 소망을 직접적, 체계적 표출이 불가능해지며 자아는 농담, 익살, 예술적 창조적 활동으로 자신의 소망을 표출하여 놀이는 점차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 현실적 활동으로 대치된다고 하였다. 또한 극복이라는 역할로 놀이를 통해 실제 생활에 영향 받았던 모든 것이 재현되는 데 불쾌한 경험을 놀이를 통해 반복하여 유아가 다룰 수 있는 작은 부분으로 나뉘는 효과를 경험한다. 놀이는 유아가 수동적 희생자였던 상황에서 능동적 극복자가 되게 해 준다고 하였다.
이 레포트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1) 프로이트의 주장
프로이트는 본능(id)과 쾌락원리에 대해 설명한 초기 저작에서 놀이가 소망의 충족을 위한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놀이는 아동이 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람을 충족시키는 수단이다. 이런 의미에서“놀이의 반대개념은 심각한(serious) 것이 아니라 현실적(real)인 것이다”.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현실이라는 장애물과 여러 가지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인정 여부를 피하게 해주고,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위한 안전막을 제공해 준다.
프로이트는 놀이의 발달에서 볼 때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소망을 표현할 수 있는 시기는 짧다고 하였다. 이는 자아의 발달과 병행하여 합리적인 사고과정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쾌락적이거나 받아들여질 수 없는 본능적 소망을 직접적, 체계적으로 표출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게 된다. 대신에 자아는 농담이나 익살 또는 예술적인 창조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소망을 표출한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 놀이는 점차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활동으로 대치된다.
정신분석적 이론의 주장, 즉 놀이가 소망충족과 관련된다는 것을 지지한 학자로 그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의 놀이구조가 변화한다고 보았다. 즉 첫 단계에서는 신체부분을 관련시킨 혼자놀이를 하고, 외디프스 전기단계에서는 성인의 역할놀이, 외디프스 후기단계에서는 동료와의 게임을 한다고 보았다.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하다. 소망의 충족을 위해 놀이란 아동이 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램을 충족시키는 수단이다. 놀이는 아동이 현실이라는 장애물과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인정 여부를 생각하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놀이의 ‘극복’ 측면은 반복충동과 관련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개인은 반복충동에 의해 충격을 받은 사건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개인은 괴로운 사건을 반복하여 점차 괴로운 경험의 상처를 약화시킴으로써 외상적 사건을 극복한다. 성인기에는 심각한 심리적인 상처를 입었을 때라도 반복충동이 잘 일어나지 않지만, 아동기에는 불안을 유발하는 사건에 대처하기 위한 자아구조나 심리적 방어벽이 잘 조직되어 있지 않아 보다 심리적 상처를 입기가 쉽다. 따라서 반복충동이 아동에게 더 보편적으로 일어나며, 이것이 아동의 놀이로 나타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유아교육 1학년 놀이지도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과목명 : 놀이지도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 제 명 : 유아교육 1학년 놀이지도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이론1) 놀이의 개념2) 놀이이론2. 정신분석 놀이이론1) 이론적 측면(1) 프로이드의 이론 : 외상적 경험의 정화(2) 에릭슨의 이론 : 자아 기능의 강화2) 실제적 측면(1) 주요이론(2) 치료목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분석>손에 쥐고 있는 물건은 무엇이든 상관없이 돌리면서 촉각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오는 자기 자극을 즐긴다. 그 행동에 몰입하는 동안은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며 제시된 과제를 학습할 수가 없다.책상 위에 과제를 제시한 후 과제 수행을 지시한다. 아주 간단하고 초보적인 과제를 제 시하고 과제수행에 대한 보상으로 물건 돌리기 행동을 허용한다. 처음 단계에서는 과제 수행시간을 짧게 하지만 점차적으로 과제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유아교육 1학년 아동복지
  • 대한 인식이 없다면 함께 일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세미나, 각종 모임을 통해 아동학대 문제의 심각성을 먼저 인식시키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역할중 하나이다. 아동복지(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소희(2020) 아동먼저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정민사한미현(2020) 아동권리와 복지, 창지사이순형(201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조경자 외(2017) 아동학대의 이해 (유아 교사를 위한), 정민사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이론이 사회복지실천, 특히 개인, 집단, 가족 수준의 개입이나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시오.- 성격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다음의 사례에서 알 수 있다.‘아내학대에 대한 정신 분석론적 접근’을 살펴보면,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정신내적인 병리의 견지에서 문제를 보고, 초기 생활경험이 학대 받는 아내와 학대 하는 남편 사이에서 보이는 구체적인 병리적인 성격을 어떻게 만들어내는 지를 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유아 및 청소년을 제외한, 그 이후의 사회교육③계속교육: 일정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