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놀이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5 / 2023.10.26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2.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한 교사 지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hwp
2.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hwp
3. 현대의 놀이 이론.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놀이는 유아가 내면에 가진 정서적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비사실적 속성을 지닌 놀이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놀이의 비사실적 속성은 상상놀이나 가상놀이로 표현되어 유아가 현실에서 성취가 불가능한 부분을 놀이라는 상황에서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성취감은 유아에게 즐거움과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해주므로 놀이는 유아에게 정서적 발달과 감정의 풍부한 표현을 이끌어준다.
프로이트는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이라고 하였다. 놀이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이다. 어떤 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놀이는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다. 관심사는 활동의 목표가 아니라 활동자체에 있다. 목표달성 의도가 없으므로 다양한 활동을 자유롭게 함한다. 놀이는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그러나 자발적 선택요소는 연령증가에 따라 중요성이 감소한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놀이가 유아가 상상 속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람을 충족시키는 것이라 하였다. 자아가 발달하면서 본능적 소망을 직접적, 체계적 표출이 불가능해지며 자아는 농담, 익살, 예술적 창조적 활동으로 자신의 소망을 표출하여 놀이는 점차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 현실적 활동으로 대치된다고 하였다. 또한 극복이라는 역할로 놀이를 통해 실제 생활에 영향 받았던 모든 것이 재현되는 데 불쾌한 경험을 놀이를 통해 반복하여 유아가 다룰 수 있는 작은 부분으로 나뉘는 효과를 경험한다. 놀이는 유아가 수동적 희생자였던 상황에서 능동적 극복자가 되게 해 준다고 하였다.
이 레포트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1) 프로이트의 주장
프로이트는 본능(id)과 쾌락원리에 대해 설명한 초기 저작에서 놀이가 소망의 충족을 위한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놀이는 아동이 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람을 충족시키는 수단이다. 이런 의미에서“놀이의 반대개념은 심각한(serious) 것이 아니라 현실적(real)인 것이다”.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현실이라는 장애물과 여러 가지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인정 여부를 피하게 해주고,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위한 안전막을 제공해 준다.
프로이트는 놀이의 발달에서 볼 때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소망을 표현할 수 있는 시기는 짧다고 하였다. 이는 자아의 발달과 병행하여 합리적인 사고과정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쾌락적이거나 받아들여질 수 없는 본능적 소망을 직접적, 체계적으로 표출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게 된다. 대신에 자아는 농담이나 익살 또는 예술적인 창조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소망을 표출한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 놀이는 점차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활동으로 대치된다.
정신분석적 이론의 주장, 즉 놀이가 소망충족과 관련된다는 것을 지지한 학자로 그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의 놀이구조가 변화한다고 보았다. 즉 첫 단계에서는 신체부분을 관련시킨 혼자놀이를 하고, 외디프스 전기단계에서는 성인의 역할놀이, 외디프스 후기단계에서는 동료와의 게임을 한다고 보았다.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하다. 소망의 충족을 위해 놀이란 아동이 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램을 충족시키는 수단이다. 놀이는 아동이 현실이라는 장애물과 행동에 대한 사회에서의 인정 여부를 생각하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 받아들여지기에는 너무 위험한 공격적 충동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놀이의 ‘극복’ 측면은 반복충동과 관련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개인은 반복충동에 의해 충격을 받은 사건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개인은 괴로운 사건을 반복하여 점차 괴로운 경험의 상처를 약화시킴으로써 외상적 사건을 극복한다. 성인기에는 심각한 심리적인 상처를 입었을 때라도 반복충동이 잘 일어나지 않지만, 아동기에는 불안을 유발하는 사건에 대처하기 위한 자아구조나 심리적 방어벽이 잘 조직되어 있지 않아 보다 심리적 상처를 입기가 쉽다. 따라서 반복충동이 아동에게 더 보편적으로 일어나며, 이것이 아동의 놀이로 나타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유아교육과 3 유아언어교육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유의점_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 산업독성학_1 우리나라 작업장에서 일어난 화학물질 중독 3가지를 예로 들고, 원인-인체노출과 흡수과정-발견경위-결과 등을 고찰하자 2 아만성 동물실험을 통해서 구한 NOEL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공기 중 노출기준이 05-2mg m3이 나오도록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자 3 일본에서 발생한 미나마타 수은중독, 이타이이타이 중독에 대해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다변량분석) R과 파이썬을 각각 이용하여 작성하시오. 교재 연습문제 1장 3번, 4번 2장 3번 4장 3번 (1)-(3)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이슈 중 관심 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쟁점 사항, 향후 과제, 본인의 생각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형사소송법(공통) - 현행 체포제도 중 긴급체포와 현행범체포를 다룬 판례를 각각 1개 이상씩 찾아 쟁점을 정리하고 판례의 태도를 분석하시오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파이썬프로그래밍기초)순차 구조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순차 구조를 사용하여 0과 1000 사이의 정수를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아 다음과 같이 각 자릿수의 합 출력 등
- 방송대_21학년도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_장애인복지론(공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