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디지털교육1 유치원에서 활용할수 있는 유아대상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검색하여 유아의 놀이및활동 일상생활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포함현장적용안 기술하시오0유아교육과 디지털교육1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 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15점)1) ABC Kids2) 실행과정 증빙사진 2장 캡쳐 삽입3) ABC Kids 애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인공지능 기반 놀이 및 학습 앱 활용2) 인공지능 활용한 교육 콘텐츠 적용3) 유아 놀이활동 인공지능 활용한 일상생활 도구 적용4) 현장 적용 시 고려 사항Ⅲ. 결 론- 나의 제언Ⅰ. 서 론인공지능의 발달은 제4차 산업혁명의 시기를 맞이하여 여러 분야에 있어 새로운 직업의 탄생과 더불어 사회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유치원에서 유아대상 교육에도 일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학습효과도 놀면서자연스럽게 공부하는 것이 최고다. 과거의 주입식교육, 기계식 교육, 획일적인 교육은 학업스트레스로 이어져 학생들에게 굉장한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유치원 교육의 경우 교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목이 아플 정도로 힘들게 유아를 가르쳤지만 지금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으로 인하여 교육어플과 앱을 활용하여 유아들에게 시청각 교육의 일환으로 따라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니 훨씬 교사들의 부담이 줄어들고 있다. 교사는 단자 학습안내자 역할을 잘 수행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역할을 잘 수행하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이를 통하여자연스럽게 학습이 진행된다면 유아의 경우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니 최고의 학습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실지로 영어교육에 있어 ABC Kids를 활용한 영어교육을 실시하면 원어민의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으며 유아들이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정확한 영어 수업이 진행되고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이 장에서는 디지털교육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공용, 1922, 뉴미디어론, 디지털 기술발전과 더불어 디지털격차 (Digital Divide) 디지털 격차 집단극화 해결방안 -공용, 2008, 정보사회문제, 정보화 사회와 디지털 사회-권태환 외, 2002, 미래 M&B,정보 사회의 이해-김종길 ? 김문조, 집문당(2006), 디지털 한국사회의 이해-박은정, 2022, 유아교육, 유아디지털 교육에 있어 어머니의 적극적인 부모역할

2024.04.2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디지털교육1, 유치원에서 활용유아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검색, ABC Kids, 유아의 놀이및활동일상생활관련, 디지털인공지능포함현장적용안기술, 디지털교육1 유치원

img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놀이중심자폐아 점토놀이 장애아지원 필요한 놀이상황대한 교사이해및통합교육위한 지원방향기술하시오0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3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배점: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놀이상황2.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3. 주제 놀이중심 활동명 점토놀이 대상연령4. 자폐 장애유형 및 특성5. 기대되는 교육효과6.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7. 활동자료8.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9. 나의 제언Ⅲ. 결 론Ⅰ. 서 론모든 사람의 경우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능력에 맞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도 정상인과 같이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타고 났다고 볼 수 있다. 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에 생긴 용어로서 과거의 자폐성장애를 다른 언어로 바꾼 것이다. 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계를 회피한다는 의미이다. 유아기부터 어머니와 눈을 맞추지 않는다거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으면서도 고개를 돌려 쳐다보지도 않는다. 안아 주어도 좋아하지를 않고, 몸을 뻗치면서 밀어내거나, 어머니를 보고도 안아 달라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생후 2-3개월이 되면 주변사람의 자극에 대하여 웃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정상 아동들의 반응인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반응도 관찰되지 않는다. 생후 6-7개월이 되면, 자신과 늘 함께 지내는 사람(주로 어머니)과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어머니가 눈에 보이지 않거나 떨어지면 찾거나 우는 행동을 보이는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행동도 관찰되지 않는다. 언어와 인지, 인지와 언어에 관한 논쟁은,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 주장은 부정되었지만 언어가 사고작용에 어느 정도 기본이 되고 사고가 언어 행위에 기본이 된다는 점에는 합의하였다.결국, 언어와 인지는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다고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러니까 언어발달의 정도는 인지발달의 정도를 어느 정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아동들은 3~4세만 되어도 성인들과 혹은 또래들과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의사교환을 훌륭히 수행한다. 언어를 통한 의사교환 과정은 자기중심적 언어에서의 탈피를 의미하여 이는 곧 사회화를 의미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언어의 문제는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는데 반드시 참조되는 사항이다. 특별히 지난 십 년 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기로 하자-공용,2016, 특수아교육, 자폐범주성장애 개념원인 특성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심현기 (2011) : 자폐성 장애아동의 형제자매-강위영, 권명옥(2003) : 자폐성아동의 이해-송준만, 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24.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유아교육기관, 유아놀이중심, 장애아지원, 놀이상황대한교사이해및통합교육지원방향, 자폐아, 점토놀이, 특수교육학개론3 통

img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포함시켰습니다.2)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3)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내용을 참고하기 편하게 기술했습니다.4)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5)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과제에 좋음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디지털교육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1) ABC Kids2)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3) ABC Kids 애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① 유치원 교사로서의 소감②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적 의미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1) 인공지능 기반 놀이 및 학습 앱 활용2) 인공지능 기반 교육 콘텐츠 활용3) 인공지능 기반 일상생활 도구 활용4) 현장 적용 시 고려 사항3. 참고문헌디지털교육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1) ABC KidsABC Kids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기반 학습 도구로, 아이들이 알파벳을 배우고 단어와 문장을 읽고 쓰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앱은 재미있는 게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며,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앱은 아이들이 알파벳을 인식하고, 간단한 단어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더 복잡한 문장 구성 능력을 키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습 과정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각 아동의 학습 진도와 반응에 따라 개인화되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아이 각자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춰 적절한 도전과 지원을 제공한다.ABC Kids는 특히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채로운 시각적 자극과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화려한 색상, 친근한 캐릭터, 그리고 반응형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이 학습 활동에 몰입하게 만들며, 이는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게임화된 학습 활동은 독서와 쓰기 기술뿐만 아니라, 언어 학습에 필수적인 청각적 및 시각적 인식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중점을 둔다. 아이들은 알파벳 타일을 매치시키거나, 단어를 적절한 이미지와 연결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 구조를 이해하게 된다.ABC Kids는 사용자의 피드백과 학습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내용과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이러한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은 앱이 지속적으로 최적화되고, 아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만든다.김정숙, 유구종, 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미영, 박지영(2022), 유아의 디지털 기기 사용과 인지 능력 발달: 사례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이지수, 김선희(2021),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사용과 사회성 발달: 종단 연구, 한국발달심리학회박지혜, 김현주(2020), 유아의 온라인 학습 경험과 학습 태도: 혼합 연구, 한국영유아교육학회

2024.04.2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출석과제, 디지털교육출석수업대체, 유아교육과디지털교육,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디지털교육 2024

img

아동생활지도공통 아동의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인지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0유아교육과 아동생활지도공통1. 아동의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관해 논하시오. (15점)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인지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아동의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관해 논하시오. (15점)1) 유전적 요인2) 기질3) 지능과 학습능력4) 자아 개념과 자아 정체성5) 인지적 능력6) 감정적 요인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인지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1) 인지적 접근2) 인본주의적 접근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 문헌 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기본적인 심리이다. 이런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같이 생활하다가 부모의 갑작스런 변화 직장문제, 부모의 사망, 부모의 이혼 등으로 인하여 유아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맡겨야 할 경우에 유아는 심신과 육체적으로 많은 혼란을 느끼게 되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평시와 다른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유아들은 하나의 새로운 물질적 환경, 가족과는 다른 조직체, 그리고 낯선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그에 따른 아동의 행동은 긍정적인 모습 또는 부정적인 모습으로나 나타난바. 부정적인 행동 중 부적응 행동이란 유아가 자기의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 가지 못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생활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을 어떤 기준에서 부적응 행동으로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기준이 가진 한계점으로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부적응 행동을 어떠한 관점에서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원인과 그에 대한 상이한 처방 내지는 치료가 이루어진다.사회부적응 하는 유아의 경우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질병으로 인하여 그런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며 간접적으로 사랑을 받기위해 부적응 하는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다. 부적응 행동이란 유아가 자기의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 가지 못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생활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을 어떤 기준에서 부적응 행동으로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기준이 가진 한계점으로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부적응 행동을 어떠한 관점에서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원인과 그에 대한 상이한 처방 내지는 치료가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사회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발달수준에 부적절한 행동을 부적응 행동으로 보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그 문화권의 특성과 나이에 따른 발달수준과 비교하여 보고, 장애 행동과의 관계여부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특정행동이 자신에게 또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것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아동생활지도공통 1. 아동의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관해 논하시오. (15점)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인지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공용(2011), 아동생활지도, 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 논하고 진단기준설명-김광웅(1999), 유아행동지도, 교육과학사-서화자 외 공저(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이영훈 외 공저(2007), 유아문제 행동의 이해 및 지도, 태영출판사-이순례(2000), 영유아 행동지도, 경기도 강남대학교 출판부-홍기영(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적응 아동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전영선(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4.04.18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공통, 아동의행동영향요인, 개인적 요인, 부적응행동이론적접근, 부적응행동, 인지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 아동생활지도공통 아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놀이상황에서의 통합교육 지원 전략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한 놀이중심 지원주제별 놀이중심 활동 계획 및 장애유형별 맞춤 지원놀이상황에서의 통합교육 지원 전략놀이상황에서의 통합교육 지원 전략을 구성할 때, 몇 가지 핵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교사가 모든 유아들, 특히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교실 내의 다양한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놀이 환경의 구조화 및 조정: 놀이 환경을 유아들의 필요와 능력에 맞게 조정합니다. 이는 물리적 환경의 조정, 놀잇감과 자료의 접근성 개선, 놀이 공간의 명확한 구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폐성 장애가 있는 유아들은 종종 구조화된 환경에서 더 잘 반응하므로, 놀이 활동의 시작과 종료를 명확하게 알리고, 놀이의 순서나 규칙을 명확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개별화된 지원 계획의 수립: 각 유아의 특성, 관심사, 필요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유아별로 다양한 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필요한 경우 일대일 지원 제공, 특정 놀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방법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사회적 상호작용의 촉진: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합니다. 이는 동료 중재 전략 사용, 놀이 중 상호작용을 위한 구체적인 기회 마련, 교사가 모델링을 통해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것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024.04.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원, 교육, 통합, 교사, 중심, 장애, 유아교육학과 3 특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과학교육 놀이계획안디지털 도구를 이용한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상호작용을 포함한 교사와 유아의 과학교육 실행 방안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과학교육 놀이계획안목적이 활동의 목적은 유아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자연 세계에 대해 탐구하고 배우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기술과 자연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관찰과 탐구를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됩니다.준비물인공지능 식물 식별 앱(예: PlantNet, iNaturalist 등)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자연 탐험을 위한 돋보기, 노트, 연필교실 내외부의 식물이나 곤충활동 절차도입교사(T)는 유아들(C)에게 식물과 곤충 사진 몇 장을 보여주며, 이들이 어떤 것인지 유아들과 함께 추측해봅니다.T는 유아들에게 오늘 활동에서 인공지능 앱을 사용하여 직접 식물과 곤충을 찾아보고, 이름과 특징을 알아볼 것이라고 설명합니다.탐험 및 발견T와 C는 교실 바깥으로 나가 주변 환경에서 식물과 곤충을 찾습니다. 유아들은 돋보기를 사용하여 자세히 관찰하고, 태블릿에 있는 인공지능 앱으로 사진을 찍어봅니다.앱은 찍힌 사진을 분석하여 식물이나 곤충의 이름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T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유아들과 해당 생물에 대해 논의합니다.

2024.04.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과학, 교육, 통한, 인공, 지능, 식물, 유아교육학과 2 유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1. 리듬을 중심으로 한 노래 부르기 활동활동 목표유아들이 다양한 리듬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몸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유아들이 리듬감을 기르고, 음악에 맞춰 신체를 움직이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활동 내용뚜벅뚜벅 작은 걸음이라는 노래를 선정한다. 이 노래는 단순한 리듬 패턴을 가지고 있어 유아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먼저, 유아들에게 노래의 멜로디를 들려주고, 가사를 함께 읽어 본다.다음으로, 노래의 리듬에 초점을 맞추어 리듬을 손뼉치거나 몸을 움직이며 표현하도록 한다.노래의 각 구절마다 다른 동작(예: 걷기, 뛰기, 두드리기 등)을 연계하여 유아들이 노래의 리듬을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한다.마지막으로, 유아들이 직접 노래를 부르며 동작을 수행하도록 격려한다.활동 평가유아들이 노래의 리듬을 몸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는지 관찰한다.유아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기는지 확인한다.

2024.04.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리듬, 노래, 계획안, 신체, 악기, 가지, 유아교육과 3 유아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10점)1. 유전적 요인언어 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언어 습득 능력은 부분적으로 유전될 수 있으며, 어떤 아이들은 타고난 언어적 재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언어 발달 장애는 유전적 요인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가족 내 다른 구성원들의 언어 사용 습관과 언어 능력도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2. 사회경제적 상태 (SES)아이의 사회경제적 상태는 언어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사회경제적 수준을 가진 가정의 아이들은 더 많은 언어적 자극(예: 책 읽기, 교육적 놀이, 교육적 대화 등)을 받고, 이는 언어 발달을 촉진합니다. 반면에, 낮은 사회경제적 상태의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언어적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언어 발달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3. 언어 환경유아가 자라나는 환경은 그들의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와 보호자의 언어 사용, 가정 내외의 언어적 상호작용, 독서와 이야기하기 같은 활동은 모두 언어 발달을 촉진합니다. 풍부한 언어 환경은 어휘력 확장, 문법 이해, 언어 사용 기술의 향상을 돕습니다.

2024.04.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언어, 발달, 내용, 교육, 가지, 과정, 유아교육과 3 유아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본인이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고안해 내야 함논리적 사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입니다. 각각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비판적 사고의 네 가지 요소:명확성: 주장이나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입니다.정확성: 정보나 주장이 사실과 일치하며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능력입니다.관련성: 주제나 논의에 필요한 정보를 구별하고 중요한 사실에 집중하는 능력입니다.논리성: 주장과 주장 사이의 일관성 있고 타당한 연결을 만드는 능력입니다.창의적 사고의 두 가지 요소:융통성: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입니다.독창성: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난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입니다.배려적 사고의 다섯 가지 요소:공감: 타인의 감정이나 입장을 이해하려는 능력입니다.존중: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입니다.공정성: 편견 없이 모든 사람과 의견을 평등하게 대하는 태도입니다.책임감: 자신의 행동이나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는 태도입니다.협력: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력입니다.

2024.04.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고, , 약점, 분석, 방법, 배려, 유아교육과 3 교과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40분 정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일화기록을 3매내외로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오. (10점)관찰 대상 및 환경 설정1. 관찰 대상 선정 기준 및 목적대상 선정 기준: 만 2-6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개인별 특성(성별, 나이 등)과 놀이에 대한 관심도를 고려하여 선정합니다.관찰 목적: 유아의 놀이 행동과 상호작용 방식을 통해 발달 단계와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이해하고자 합니다.2. 관찰 환경의 구성환경 설정: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준비합니다. 실내 또는 실외 놀이 공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놀이 도구와 자료가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환경의 중요성: 관찰 환경은 유아의 놀이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아가 흥미를 느끼고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3. 관찰 시간 및 기간관찰 시간: 유아의 일상적인 놀이 시간을 고려하여 3-40분 동안 진행합니다. 유아의 집중력과 피로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간을 설정합니다.관찰 기간: 한 번의 관찰로는 유아의 전반적인 행동 패턴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날에 걸쳐 반복 관찰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04.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관찰, , 환경, 사이, 기록, 지우, 유아교육과 1 아동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사진파일을 그대로 한글파일에 넣을 경우 용량이 커서 과제가 업로드 안될 수 있음, 따라서 이미지 사진을 캡쳐도구를 이용해서 자른 후 삽입하여 파일 용량을 줄일 것을 제안함). (15점)제안하는 애플리케이션: Duolingo ABCDuolingo ABC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읽기 학습 앱입니다. 이 앱은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기와 쓰기를 배울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학습 수준에 맞게 콘텐츠를 조정합니다.실행 방법:앱 스토어에서 Duolingo ABC 검색 및 다운로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앱 스토어에서 Duolingo ABC를 검색하고, 앱을 설치합니다.앱 실행 및 계정 설정: 앱을 처음 실행하면 간단한 설정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의 학습 수준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부모나 교사 계정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학습 활동 선택 및 시작: 초기 설정 후, 다양한 읽기 및 쓰기 활동 중에서 선택하여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활동은 알파벳 학습부터 단어 구성, 간단한 문장 읽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2024.04.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공, 지능, 어린이, 실행, 사진, 과정, 유아교육과 1 디지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아동의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관해 논하시오. (15점)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은 아동의 개인적 특성과 내부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 학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에서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개인적 요인들에 대해 논하겠습니다.유전적 요인: 아동의 행동, 성격, 지능 등은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요소들에 의해 일정 부분 영향을 받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아동의 신체적 특성 뿐만 아니라, 성향, 기질 및 잠재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기질: 기질은 아동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성향을 말하며, 아동의 행동양식과 반응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은 타고난 기질로 인해 새로운 환경이나 사람들에게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지능과 학습능력: 아동의 지능 수준과 학습 능력도 개인적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능이나 학습능력이 높은 아동은 새로운 정보를 더 빠르게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날 수 있습니다. 반면, 학습 장애나 주의력 결핍과 같은 문제가 있는 아동은 학교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024.04.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접근, 부적응, 인지, 개인, 인본주의, 능력, 유아교육 2 아동생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유아교육 분야에서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해는 다양한 이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언급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그리고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각기 다른 관점에서 학습의 메커니즘을 설명하며,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이 세 이론을 설명하고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학습이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파블로프의 유명한 실험에서는 개에게 음식을 보여주며 동시에 종을 울렸습니다. 처음에는 음식만이 개의 침을 흘리게 하는 자극이었지만, 여러 번의 반복 학습을 통해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파블로프는 자극과 반응이 연결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학습 방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명명했습니다.

2024.04.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론, 조건, 파블로프, 발달, 반두라, 스키너, 유아교육 1 영유아

img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유아교육 영유아발달1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2.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4) 세 이론을 비교 분석2.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1) 유아기의 뇌발달2) 유아기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체적인 사례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어떤 환경에서 학습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진다. 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이와 비교해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자극과 다른 것과의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반응,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행동은 주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특정한 행동(behavior)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인간의 두뇌는 활용도에 따라서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인간은 평생 두뇌의 활용을 5%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다고 한다. 두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발휘하는 힘은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힘을 능력을 쓸 수 있는 것이다. 단지 인간이 자신의 뇌를 100%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 그 능력이 퇴화되고 뇌 발전이 멈추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두뇌발달은 교육을 극대화 시키면 더욱 발달될 수 있다. 교육이 학습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이러한 일을 담당하는 곳은 사람의 뇌이기 때문이다. 뇌 무게는 3살까지 크게 늘어난다. 부모들은 이 사실을 두고 이렇게 결론짓는다. ‘3살 전까지 학습에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많이 해줘야 한다.’ 이는 과학적 사실과는 다르다. 뇌의 양적 발달과 질적 발달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뇌의 양적 성장은 15살쯤에서 멈추지만, 그렇다고 해서 뇌의 질적 발달이 멈추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신경과학자 존 브루어는 “생후 3년간의 신화”라는 책에서 뇌 발달 연구 결과를 왜곡하거나 과장해 상업적으로 남용하는 조기 영재교육을 비판하면서 부모나 교사들이 냉철한 판단을 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9, 교과논리및논술,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곽윤정 교수, 2006,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뇌호흡은 아이의 다중지능을 발달시켜주는 비타민-김성일, 2005,고려대 교육학과, 뇌기반 학습과학과 과학교육-김형태,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1998-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0.-김계현 외 6명,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2008.-성미애, 이강이, 정현심(2019). 인간발달. 서울: KNOUPRESS.-서유헌 교수(서울의대), 2005, 뇌 발달과 학습-이건효, 2006,한국학습&인지과학연구소뇌기반 과학학습 커뮤니티 운영방안

2024.04.06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구체적인사례들어설명, 영유아발달1 파블로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기말과제물- 과제명 : 1. 1) 신체표현, 2) 편게임, 3) 새노래, 4) 동극 지도 방법을 각각 적으시오. 교과교육론(유은영, 조유진, 2022) 15장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시오(각각 5점 총, 배점: 20점).교과교육론의 심도 있는 탐구를 위해, 유은영과 조유진(2022)의 저작, 교과교육론에서 제시된 방법론을 기반으로 신체표현, 편게임, 새노래, 그리고 동극 지도 방법에 대해 각각의 접근과 적용 방식을 탐색합니다.1) 신체표현신체표현은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유은영과 조유진(2022)의 교과교육론에 따르면,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몸을 사용하여 생각, 감정,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신체표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여러 측면에서 나타납니다.자기 표현 및 감정 이해: 학생들이 신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는 감정 지능의 발달에 기여하며, 타인과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창의성 증진: 신체표현을 통해 학생들은 기존의 사고방식을 벗어나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사회적 상호작용: 신체표현 활동은 대체로 그룹 내에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배우게 됩니다. 이는 사회적 기술의 발달에 기여하며, 학교 환경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전반적인 학습 향상: 신체 활동이 포함된 학습은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체적 참여는 학습 경험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023.11.11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신체, 신체표현, 교과, 교과교육론, 편게임, 조유진, 유아교육학과3 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