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아동미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5 / 2023.10.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hwp
2. 아동미술의 개념.hwp
3.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 비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은 손에 무엇을 잡을 수 있는 파악능력이 생기면서 손에 잡히는 대상들 특히 크레파스, 연필 등 흔적이 남는 물건들을 갖고 열심히 긁적거리며 남겨진 흔적을 보고 즐거워한다. 또 아동은 물감, 붓, 크레파스, 찰흙, 수수깡 등 여러 가지 미술재료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이러한 미술도구와 재료를 다루어봄으로써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아동은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의 평범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게 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인지발달이론은 유아의 미술표현이 인지발달에 따른 결과이므로 유아들은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유아들이 사물 내부가 투명하게 보이는 투시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시점으로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자신이 아는 대로 그리기 때문이다. 개성표현이론은 색을 사용하는 방법이 심리상태와 관련 있다고 보았다. 색을 섞어(혼색) 칠하는 경우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성향을 나타낸다. 개성표현이론에서 유아들은 강한 정서를 구체화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므로 유아의 심리적·인성적 특징이 그림을 통하여 나타난다고 본다. 이 관점에 의하면 미술을 프로이트의 잠재의식의 표현으로 간주하며 미술을 정서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형태로 보고 있다.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하며, 시각 패턴은 점, 선, 원, 사각형, 다이아몬드형 등으로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 발달한다.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으며,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형태를 크게그리거나 강렬한 색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 레포트는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였다. 또한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개성표현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

1) 난화적 표현
난화는 착화라고도 하는데, 목적 없이 난잡한 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말한다. 뚜렷한 목적이나 의도 없이 그리고 싶은 욕구가 목적이 되어 본능적 움직임에 따라 그리는 그림으로 영아들의 중요한 자기표현 수단이 된다. 무엇인가를 그린다는 목적보다는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기는 것으로 발전되면서 회전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이 회전운동은 좌우, 상하로 연결되면서 자유로운 율동으로 진행된다. 특히 언어적·신체적 발달이 미성숙한 영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관심과 격려를 통해 아이들의 표현에 대한 자신감과 호기심을 강화할 수 있다.

2) 기저선의 표현
기저선이란 아동이 공간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선을 통해 공간의 경계를 만드는 것이다. 기저선을 통해 아동은 하늘과 땅을 구분하고 땅 위에 존재하는 것과 하늘에 존재하는 사물을 설정한다. 처음에는 그려진 그림들끼리 유기적 관계 없이 그려지다가 땅을 기준으로 배치되기 시작하는데 그 땅을 나타내는 기준선이 기저선이며 모든 땅위의 사물은 이 기저선 위에 그려진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실제로 사용하는 경험을 통하여 탐색함으로써 재료와 도구의 물리적 속성과 사용방법을 알 수 있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게 된다.

3) 투시적 표현
아동에 있어서 상상력은 무한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점차 성장하면서 쇠퇴하게 된다. 쉽게 말해서 꿈이 없어져 간다고 비유하는 견해도 있다. 상상의 폭은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것이다. 유아는 종종 내부가 들여다 보이는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투시적 표현이란 실제로 보이지 않는 곳까지 투시하여 그리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자신의 경험적 지식을 토대로 실제로는 볼 수 없는 부분들을 투시하여 그리는데, 이것은 알고 있는 상황을 관념적 사고로 표현하는 것이다.

4) 동시성의 표현
동시성이란 하나의 평면상에 아동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여러 관점이다. 즉 시간, 공간, 방향, 위치 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자 하는 대상이 외형보다는 자기 경험에 의한 것이므로, 비례, 공간, 시간차 위치 등이 하나의 평면상으로 처리된다. 이와 같이 한 평면상의 그림이 정면과 측면 등이 동시에 표현되는 특징을 동위성이라고 하며, 각기 보았던 기억의 위치마다 표현되는 방위는 동존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등 전국적으로 35곳이고, 두 배 이상인 곳은 76곳에 달한다.한국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인구 지진(Age-quake) 격변기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나라 전체 노인 인구가 전체 아동 인구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하는 데 이어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절대 규모도 내년부터 줄어들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도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최진호 아주대 명예교수는 아기를 너무 안 낳고 평균 수명 연장으로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생긴 결과

  •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 계발
  • 등으로 분반한 경우이다. 이때는 다음 학기 수강신청시 다른 주제 수업반을 선택하도록 한다. 3. 실태 분석가.조사의 방법 ⑴ 방법 : 상담중심의 면접관찰법 (입학전 학생학부모 면담)⑵ 설문조사 (부록 참조)⑶ 종합인성검사 (MMPI)나. 조사대상 -전교생 구분1학년2학년3학년계비고정원4040401201999년 3월기준현원30(5)29(11)24(5)83(21)표 1 학생현황* 99학년도 1학기초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남여 성비는 3 : 1 정도이다. 99학년도 2학기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학력인정의 구체적 방안은 다음과 같다. ▣ 일정시수 이수시 (수업일수 별도 규정) 사회교육시설로 등록하는 경우 전면적으로 학력을 인정한다. 즉 여기서는 단기 중학교 과정 설치 기관으로 인정되는 경우 학력 인정을 한다. ▣ 검정고시와는 별도로 학력인정 시험제를 도입하여 학력인정 시험통과자에게 학력을 인정한다. 이때, 학력인정 시험의 출제, 평가, 인정 등에 관한 모든 업무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여 실

  •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 계발
  • 등으로 분반한 경우이다. 이때는 다음 학기 수강신청시 다른 주제 수업반을 선택하도록 한다. 3. 실태 분석가.조사의 방법 ⑴ 방법 : 상담중심의 면접관찰법 (입학전 학생학부모 면담)⑵ 설문조사 (부록 참조)⑶ 종합인성검사 (MMPI)나. 조사대상 -전교생 구분1학년2학년3학년계비고정원4040401201999년 3월기준현원30(5)29(11)24(5)83(21)표 1 학생현황* 99학년도 1학기초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남여 성비는 3 : 1 정도이다. 99학년도 2학기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등과의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새로운 멀티미디어와 가상공간에 더 집착하여 개인적이고 고립적인 생활에 빠질 우려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첨단 매체와 풍부한 소프트웨어 등을 손쉽게 활용하여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 표현력 등을 마음껏 발휘하고 이를 키우려는 욕구가 강한 학습자들이기도 하다. 새롭고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과 욕구들을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별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