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교육철학및교육사 2C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 비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였다.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측정 가능한 행동에 관심을 두고, 행동의 형성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 Watson에 의해 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토대로 발전하였다. 특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생득적 행동이 아니더라도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행동의 학습이 가능함을 보여 주었다. 행동주의학습이론은 연합과 강화의 원리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자극-반응의 반복을 통한 연합으로 행동이 형성되고, 강화를 통해 욕구만족과 행동의 발생 비율을 높여 목표 행동을 정착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해 보겠다.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 : 원미사.김영채 역(2007). 학습 심리학. 서울 : 박영사.문선모(2007).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파주 : 양서원.안범희(2007). 학습이론 및 심리. 서울 : 하우.

2021.04.30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유아교육, 학습원리, 비교, [교육철학및교육사

img

교육철학및교육사 2B형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1) 사랑2) 자유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1) 명령적 교육2) 발달 순응적 교육3.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 비교 설명1) 소극적 교육2) 발달순응적 교육방법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루소는 좋은 교육이란 본질적으로 소극적이라고 보았다. 왜냐하면 적극적인 교육은 아동의 자연성을 해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소극적 교육의 의미는 서두르지 않는 교육이다. 아동은 신체와 정신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시기가 아니다. 이러한 시기에 서두르는 교육을 하게 된다면, 신체와 정신이 함께 성숙된 자연인, 즉 도덕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어른이 교육에 있어 서두르게 되면, 아이는 자신을 가다듬어 자신의 내면과 외부 환경을 일치시키고자 노력하는 것 없이, 그저 인위적인 교육만을 답습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프뢰벨에게 있어 교육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스스로 깨닫고 사유하고 인식하는 본질로서의 인간이 의식과 자기활동으로써 내적 이성, 즉 내재된 신성을 순수하고 완전하게 발현하도록 격려하며, 또 그 방향으로 나아갈 길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해 보겠다.엄태동 옮김(2010). 존듀이의 경험과 교육.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 : 원미사.이선애.『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분석, 강원대학교, 2006.강정희. 프뢰벨의 『인간교육』에 나타난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1997.김경자(2005).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대학원.김수동(199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2021.04.30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루소, 프뢰벨, 발달순응적 교육, 소극적인 교육, 교육방법, [교육철학및교육사

img

교육철학및교육사 2A형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방법론 - 자연의 원리2.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3.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수업원리4.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의의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코메니우스가 활동했던 17세기는 인간이 신의 종속물로서가 아니라 신과 합일해야 할 자연의 일부로서 인식하는 인간중심주의적인 인문주의와 인간의 삶을 위한 실용적이고 실생활적인 과학이 중시되는 실학주의의 시대였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도 신과 조화되는 존재로서의 인문주의 인간교육과 사물의 실용적인 지식이 존중되는 실학주의의 영향을 받게 된다. 코메니우스는 신학자이자 교육자로서 신이 창조한 세계가 신의 뜻을 담고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여 자연의 모습에서 신의 뜻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엄태동 옮김(2010). 존듀이의 경험과 교육.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 : 원미사.이숙종(2006).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박혜원(2014).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방법론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경미(1996).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적 교육사상.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조정연(2005).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론 연구: 교육에서의 실물의 위치. 서울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04.30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코메니우스, 합자연, 자연, 교육, 교육원리, [교육철학및교육사

img

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과 활동계획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hwp2.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hwp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유아의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한 정서적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언어는 성장과 성숙에 영향을 주며, 인지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아는 말을 하기 이전부터 울음이나 옹알이, 자기소리 모방, 타인소리 모방, 몸짓 등 여러 형태로 자신의 심리적, 생리적 상태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한다. 유아기는 언어능력 발달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구어 사용 능력이 급격히 확장되고, 문어 사용에 대한 흥미와 이에 대한 기초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영아기에 주로 많이 사용되었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표현이 줄어들면서, 유아기에는 주변 생활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물이나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또 이를 적합한 어휘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영아들은 대체로 생후 6개월에는 옹알이를 하고, 약 9개월 정도가 되면 제스처와 함께 어떠한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발성을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게 되는 시기는 돌 전후인 10~14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물체에 이름을 자주 붙이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문맥들에서 그들의 단어를 사용한다. 특히 영유아기의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하여 언어를 획득해 가며, 전언어적 시기에서 언어적 시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영유아기는 언어습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였다. 또한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1) 행동주의 이론스키너(F. 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당시의 지배적 이론이었던 정신분석에 반대되는 관점을 내세우며 성격이론의 확대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워진다. - 중략 -

2021.04.2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과제물, 유아언어교육과제, 유아언어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인 1) 과학적 태도, 2) 과학 내용 지식, 3) 과학과정 기술의 각각의 정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기술하시오.2. 과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고, 놀이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과학교육의 내용2. 과학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과학 내용 지식.hwp2. 과학과정 기술.hwp3. 과학적 태도.hwp4.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동계획안.hwp5.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나의생각.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과학과 기술은 현재는 물론 미래사회와 문화를 지탱하는 지주로서 인간생활의 여러 면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개인의 행복은 물론 국가발전과 직결된다. 그러므로 자연과 교육은 앞으로 과학분야에 종사하든 안하든 개인의 필요와 사회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과학의 지식과 방법, 기능 및 과학적 태도를 고루 갖추게 함으로써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문화의 보편화를 추구해야 한다. 과학교육은 미래사회에 알맞게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추구하고,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생활인으로서 필요한 과학적 탐구활동을 통하여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의 이해, 과학적 사고력의 신장, 그리고 자기의 생각과 타인의 견해를 비교하여 바르게 판단하고 옳은 것을 받아들이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한다.유아과학교육은 유아가 내면적으로 가진 과학적 자아를 발현하도록 돕기 위해, 다른 교과와 연계 필요하다. 과학적 태도, 과학과정 기술, 과학 내용 지식이 혼합된 총체적 과학으로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는 사물과 사건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찾아서 분류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나 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의사소통하고 토의한다. 사물과 사건에 대해 측정하고, 직접 관찰하기 전에 가능한 결과에 대해 예측한다. 예측한 것에 대한 설명을 추론하고, 자신이 예측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한다. 이상과 같은 탐구 과정 기술을 이용한 탐구능력은 과학의 핵심적인 구성요인으로 유아들이 일상생활에 대처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이 레포트는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인 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의 각각의 정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기술하였다. 또한과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고, 놀이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유아과학교육의 내용1) 과학적 태도(1) 개념과학적 태도란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으로서 문제를 해결할 때 또는 아이디어나 정보를 평가할 때 취하는 특별한 행동양식이다. 유아기의 과학 교육은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게 하고 감각을 통하여 스스로 탐색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사람, 주변 세계의 여러 가지 현상과 사물을 알고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중략 -

2021.04.2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 방통대유아과학교육, 방송대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과제물, 유아과학교육과제, 유아과학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아동관찰및행동연구 1학년 1) 유아들의 놀이상황이나 가족 등 주변사람의 상황 등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A4 2-3매로 작성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일화기록이란2. 유아들의 놀이상황에 대한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1) 빈도사건표집법2) ABC 사건표집법3) 행동목록법4) 평정척도법5) 시간표집법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일화기록은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에 대한 자연적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 개인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성격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사들은 유아의 사회?정서적 특성이나 한 집단 내의 인간관계를 연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특히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거나 개별화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일화기록의 결과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또한 사례연구를 할 때에도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일화기록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발달의 여러 측면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통하여 수집한 일화들은 유아의 발달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들의 놀이상황이나 가족 등 주변사람의 상황 등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작성해 보겠다.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서울 : 양서원.이윤옥(2009). 영유아 행동관찰 연구. 서울 : 신정.조윤경 외(2010). 잘 가르치기 위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 공동체.박미옥(2012). 유아평가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과의 관계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손희경(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아평가에 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04.27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관찰, 시간표집법, 일화기록, 평정척도, 행동목록, [아동관찰및행동연구

img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 비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hwp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hwp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hwp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2.hwp5. 유아교육의 학습원리 비교 설명.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철학의 성립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현재까지도 많은 교육철학적 원리들은 행동주의에 그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인간 내부의 현상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동주의는 학습의 통제는 학습자의 외부에 있다고 전제하고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이다. 자극이란 시각, 청각, 촉각 등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반응이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한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은 이와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므로 행동주의 이론을 연합이론이라고도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별될 수 있다.행동주의 이론은 교수자가 학생들의 의도하는 반응들이 강화되고, 선택되고, 고무되도록 교수자의 역할이 강조되며, 인지이론은 학습 재료의 내용을 강조하는 반면.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들은 학습자들이 반응을 수반하는 환경으로부터 어떤 자극을 받음으로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교수자는 자극을 선택함으로서 학습이 용이하도록 하며, 잘못된 반응들을 무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적합한 반응들이 일어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학습은 바로 이렇게 바람직한 반응들과 강화를 조합시킴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다.이 리포트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하였다.II. 본 론1. 고전적 조건화행동주의의 입장은 유아의 발달에서 최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자들의 목적은 외적 환경들을 적절히 조직하고 변화시킴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 혹은 소거시키는 것이다. -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과제물, 교육철학및교육사과제, 교육철학및교육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3. 루소와 프뢰벨의 교육방법 비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hwp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hwp3.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 비교.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계몽주의는 합리주의적 이성과 지성을 존중하며 개인주의적이고 반민족이며 초국가적인 경향을 보인다. 실증적이고 과학적 탐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계몽주의에서 교육은 미자각 정신을 일깨우기 위한 방법이자 계몽의 수단으로 이해되며, 감각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다. 계몽주의의 교육목적은 인간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모든 권위적 구속의 제거로, 개성 존중, 경험 존중, 사실에 입각하는 교육을 주장한다. 이의 대표적인 인물은 로크, 루소 등이 있다. 루소의 교육목적은 사회 속의 자연인을 형성하는 것, 인간과 시민의 완전한 통일, 자연인으로서의 시민은 자주적이며 사회의 정의에 충실하고, 공동의 복지를 위하여 자기를 억제하는 것을 아는 사람, 자연적인 자유가 아니라 사회적인 자유를, 나아가 도덕적 자유를 체득한 인간이다.루소는 유아를 선성의 존재이자 자연적 발달성향을 지닌 존재로 이해한다. 루소가 말하는 자연이란 본래 가지고 있는 인성, 인간이 타고난 능력, 사회관습과 습관 등에 의해 변하기 이전의 상태로, 자연 상태에서 자연인을 교육하는 즉 사회에서 격리된 교육을 강조한다. 루소는 습관형성과 노작과 연습에 의한 능력 계발을 통한 정신적&#8228;육체적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프뢰벨의 사상은 신&#8228;자연&#8228;인간 삼자 간의 내적 관련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신적인 통일의 원리를 근간으로 하여,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자기활동의 원리, 노작의 원리, 사회활동의 원리를 제안했다. 프뢰벨은 우주의 모든 형성작용 근저에는 하나의 통일로서 신이 깃들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의 교육사상에는 종교적 신비주의가 강하게 깔려 있다. 프뢰벨은 만물의 본질을 신성으로 이해하여, 현존하는 만물의 사명은 단지 그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그의 교육목적도 이 신성을 실현하는 것에 있다. 프뢰벨이 의미하는 통일이란 최고의 본질인 절대적인 것을 말하며, 자기 자신의 원인인 동시에 만물의 근원이자 우주만물의 운행자인 동시에 내부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이 리포트는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였다.II. 본 론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루소는 교육방법으로 합자연의 원리, 실제적 감각교육, 실물관찰을 통한 교육, 흥미 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등을 주장하였다. 아동중심 혹은 학습자 중심 설계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학습을 최적화하고자 한다면 학습자가 자신의 환경에 능동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습은 교과 중심 설계와 같이 학습자의 삶과 흥미, 그리고 요구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과제물, 교육철학및교육사과제, 교육철학및교육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2.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코메니우스 합자연의 교육원리.hwp2.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hwp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hwp4.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에 대한 나의 생각.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올바르고 행복한 삶이라는 생각된다. 가장 오래된 교육철학으로 코메니우스 등이 제시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목적을 지식, 도덕, 순종을 교수하는 데 있다고 보고, 교육을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준비케 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이 세 가지는 각각 독립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통일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지는 덕을 위해서 존재하고 덕은 신앙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신념 하에 교육의 목적을 세운 것이다.코메니우스는 대교수학에서 모든 사람에게 모든 지식을 전수해야 한다는 범지주의적인 그의 교육사상과 교육과정, 교육제도, 교수법 등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그는 교수가 바른 방법으로 행해질 때 아무런 괴로움 없이 조금의 권태 없이, 그리고 매를 때리거나 소리침 없이 그저 노는 것처럼 하면서도 높은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한다.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수업원리는 ‘인간 발달의 원리’와 ‘교수-학습의 원리’로 구분할 수 있다. 인간 발달의 원리는 수업의 대전제가 되는 보편적이고 선험적인 속성을 지니며 학습자 이해의 기반이 된다. 교수-학습의 원리는 실제 교실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침이다.교육사상에 있어서 코메니우스는 최초의 감각적 현실주의자로 유별되어 있다. 이 유별이 만약 코메니우스의 기본적인 철학에 관하는 것이라면 그릇된 것이다. 왜냐하면 코메니우스의 철학은 신비적이면서도 종교적이며 근대 경험주의와 전혀 대립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이 코메니우스의 심리학이나 학습방법론의 어떤 부분에 관련되는 경우에는 그릇되어 있지 않다.이 레포트는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은 네 가지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감각기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은 어떠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 이 원리는 교수방법의 출발점을 교사나 교과서의 단어가 아니라 감각경험의 세계에 기초를 두어야 함을 보여준다. - 중략 -

2021.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과제물, 교육철학및교육사과제, 교육철학및교육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영유아의 논리력 및 교사의 영유아 논리력 지원 분석(1) 제시된 놀이 상황에서 영유아가 보이는 논리력을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2) 제시된 놀이 상황 안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논리력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한다(5군데 이상 분석). (3) 놀이 상황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영유아 논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1페이지 이상 작성)(1) 사례 속에 나타난 영유아의 논리력① 동연이는 놀이터 시소 위에 있는 개미를 보면서 말을 한다. “개미는 좋겠다! 하루 종일 놀이터에서 놀아서~” 하며 부러워 한다. (p. 4)■ ‘개미가 시소 탄다는 생각 (가설)을 확인하고자 하였지만 개미는 어디론가 가버린 사실 (확인) 유아들이 논증을 시도하였지만, 실패하였음 ■ 다른 유아들과 함께 관찰을 통하여 논증을 시도하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② 교사들이 개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책을 놓았고 유아들은 책을 보며 개미와 곤충들에 대한 책을 보며 이야기한다. (p. 5)■ 유아들이 토론을 통하여 밖에서 나뭇잎을 가져와 개미집을 만들어 주는 등의 놀이를 함께 한다.■ 유아들은 나뭇잎 등을 활용하여 함께 개미를 돕는 협동적 사고를 확인하였다.③ 9월 어느 날, 현준, 수환, 도영이는 개미 한 마리가 교실바닥을 기어가는 것을 발견하고 개미를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p. 6)■ 한 유아가 손바닥으로 바닥을 치며 개미를 위협하자 개미에게 아빠와 엄마를 찾아주어야 하며, 죽이면 안 된다고 말한다. ■ 가족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유아가 도덕성을 지니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비판적 사고를 하고 있다. - 중략 -

2021.04.26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과제물, 교과논리및논술과제, 교과논리및논술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교육철학및교육사2C)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설명하시0k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C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1) Pavlov의 실험2) Skinner의 실험3) 유사점4) 차이점2.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1) 행동주의 학습원리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내용3) 행동주의 영유아 보육교육프로그램(1) 교실환경(2) 교사(3) 교과과정4) 시사점3.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모든 인간의 학습은 평생을 거쳐서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학습 이론적 관점에서 발달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의 법칙이나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또 발달의 주요 추진력은 유기체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한편 학습 이론가들은 인간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즉 어떤 특정행동이 특정 단계나 연령에 이르러 갑자기 나타나거나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일정한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양적으로 증가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이처럼 발달이 양적인 변화이므로 측정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명될 수도 있다.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학자로서, 조작적 조건화가 동물훈련에 매우 효과적임을 발견하여 인간학습에도 그 원리가 적용될 수 있음을 믿고 그의 학습이론과 교수원리들을 발전시켰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때 학습과제는 소단계들로 나누어지고 단계마다의 바람직한 행동결과에 대하여 강화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강화의 적절한 스케줄이다.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Watson은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했다. 극히 소수의 본능적 반사 작용을 제외하면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적 반응이 학습의 결과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그의 관점이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도로, 계속해서 같은 자극을 반복하면 학생들은 자극에 대해 교육적으로 의도된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C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6,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김희태, 정석환(2015) 교재 전 범위,-엄태동 옮김 (2010).존듀이의 경험과 교육-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원미사-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21.04.19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2C, 고전적조건화, , 조작적조건화,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비교설명, 스키너, 파블로브, 행동주의, 교육철학및교육사2C

img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A형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1) 지식관(경험론적 합리주의)2) 인간관(기독교 신비주의적 세계관)3) 직관교수법5. 코메니우스의 교육단계1) 어머니 무릎학교( 태어나서 6세까지)2) 모국어학교(7세부터 12세까지)3) 라틴어 학교(13세부터 18세까지)4) 대학(19세부터 24세까지)2. 교육내용 - 범지주의(Pansophism)1) 사물의 이해는 하나님의 이해2) 백과전서식 지식 강조3. 합자연의 교육원리4. 보편적 교육론5.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 감각적 실학주의2) 범지주의3) 전인 교육의 원리6.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의의7.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8.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는 대교수학(大敎授學, Didactica Magna, 1632년)과 세계도해(世界圖解, Orbis Pictus, 1658년)를 저술한 그는 코멘스키(Komensky)라고도 한다. 보헤미아(Bohemia)의 교육학자이며 모라비아에서 출생했다. 빈곤한 탓으로 늦게 16세 때 취학하였으며,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가 되었다. 30년 전쟁 때문에 1632년 폴란드의 리사로 피신했고 영국스웨덴서(西) 프로이센(Preussen)헝가리 등의 초청을 받아 학교제도 개혁을 연구했다. 1654년 리사로 돌아갔으나 전쟁으로 인하여 다시 피신, 독일의 각 지방을 떠돌다가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하였다.루소(Rousseau),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선구자로서 자연주의 교육을 제창했고 교육 분야에서 동 시대의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베이컨이나 데카르트가 과학 및 철학에서 이룩한 업적에 견줄 만한 공헌을 남겼다.코메니우스는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그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현대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와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1백 권의 논문을 한 권으로 집대성하여 ‘대교수학’을 출간한 그가 지향하는 교육목적은 참 지식을 얻고 덕을 실천하며 심오한 경건에 이르는 하나님 형상의 회복과 인간구원이다. ‘범지혜’에서는 초자연적 신학과 자연적 철학, 계시와 과학, 신앙과 이성의 결합을 시도한다. ‘범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침으로써 나타나는 하나님의 형상 회복과, 자연 세계의 질서 속에 선하고 참되며 의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구원을 교육목적으로 설정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0, 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김희태, 정석환(2015) 교재 전 범위,-엄태동 옮김 (2010).존듀이의 경험과 교육-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원미사-세계 최초의 그림 교과서(Orbis Sensualium Pictus) J.A. 코메니우스 저, 남혜승 역, 씨앗을 뿌리는 사람-정확실 역, 2011,J.A. 코메니우스 저, 교육과학사-이숙종, 강남대학교, 1998, 현대 사회에서 코메니우스의 재해석과 새교육의 정립을 위한 연구>-이원호 저, 2010. 문음사, 교육 사상사.

2021.04.18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 , 합자연의 교육원리의개념, 합자연, 범지주의, 교육철학및교육사2A

img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3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 상호작용주의2) 학습이론3) 인지 발달 이론① 피아제② 비고츠키4) 생득이론(1) Slobin(2) Erik Lennenberg5) Skinner 중심의 언어행동주의 이론6) Chomsky의 선천적 언어능력 이론7) 다원적 이론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1)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 기술2)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1) 개정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 (3-5세)(2) 통합적 문학 활동의 가치(3) 언어(말하기) 교육활동계획안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자료Ⅰ. 서 론우리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영유아기에는 부모와 영유아원을 통해서 처음으로 사회성을 배우게 된다.그것에 가장 기초가 부모이며 그 다음은 영유아 교사이며 같은 또래 관계에 있는 친구일 것이다. 영・ 유아기가 양육자와 어떻게 애착이 이루어졌는지에 의해서 사회성이 형성 된다고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많은 이론과 연구들이 밝혀졌다. 이런 유아들은 자신의 가정에서 벗어나 유치원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를 접하게 된다. 유아들의 사회성이 영아기 때 양육자에 의해서 형성 되지만,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성이 발달 된다. 지지부진한 다른 발달 영역의 변화와는 달리 사회성 발달의 표준 범위는 전체적으로 빨라졌다.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엄마와 아이의 관계 형성과 발전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전문가들은 10년 전에 비해 아이에게 관심과 정성을 쏟는 엄마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엄마와 정서적 안정감을 쌓는 동시에 적절한 자극을 받으면 아이의 사회성이 급격히 발달한다는 얘기다. 유아들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발달되며, 이 사회성의 발달은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언어교육은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 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언어교육3 유아언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교재 2장, 6장, 7장, 10장 참조)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공용(2011),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사용과 언어교육의 실제-임영주 (2007),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조와 문화-이차숙 (2007),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경화(2003),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성미영,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이하원 외, 언어지도, 창지사, 2016.-아고스티노 트라이니, 물 아저씨는 변신쟁이 (물 아저씨 과학 그림책 1), 예림당, 2015.-https://faculty.knou.ac.kr/~shpark/d/d1.htm

2021.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 여러 학자들 이론, ,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 ,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 유아언어교육3) 유

img

제 1 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제 2 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제 3 장 아동행동의 영향요인제 4 장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제 5 장 아동의 권리와 아동생활지도의 원칙 및 방법제 6 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천기법제13장 부적응행동의 이해제14장 부적응행동 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아동 생활지도의 개념1. 아동생활 지도의 정의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① 영유아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써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② 지도는 훈육이나 훈련과 달리 영유아를 이끌어 주고, 안내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를 강조2. 아동생활 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 필요성① 자신의 환경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② 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음③ 자기규제능력을 키울 수 있음④ 역량을 기를 수 있음⑤ 반성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음⑥ 양육자에 대한 건전한 존중심을 가질 수 있음2) 버릇없는 영유아의 특성① 뭐든지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② ‘안 돼’ 라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함③ 좌절감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함④ 친절, 공감, 이타성이 부족함⑤ 양심의 발달이 부족하여, 타인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음⑥ 상대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 해 보지 않음⑦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대해 주로 남 탓을 함.- 중략 -

2021.04.16 / 6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 방통대아동생활지도, 방송대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시험, 아동생활지도요약, 아동생활지도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6장 사고발달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1) 발달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② 신체적인 양적 변화와 인지적·심리적 영역의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함③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성장유전적 계획이 반영된 신체의 양적 변화3) 성숙①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구조의 질적 변화② 신체 및 심리구조의 정밀화·기능화와 관련됨4) 학습경험·연습·훈련 등의 환경적 자극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특질의 개인차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유전적 계획에 의한 것으로 봄②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인간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중략 -

2021.04.16 / 4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발달, 방통대유아발달, 방송대유아발달, 유아발달시험, 유아발달요약, 유아발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