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 과학적 태도, 과학과정, 과학적 지식 각각의 특징과 하위 요소를 적고, 총체적 유아과학교육 접근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유아들이 모양 과자에 관심을 가져서 ‘모양 과자 만들기’ 요리 활동을 하고자 재료(밀가루, 설탕, 물)와 도구(여러 가지 찍기 틀, 계량 컵, 계량 스푼 등)를 준비하였다. 이 요리 활동을 진행할 때 유아의 탐구 능력을 돕기 위해 과학 과정 관련된 어떤 질문을 할 수 있을지 각 과학 과정에 해당하는 교사 발문을 적으시오.3. 다음의 놀이 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유아·놀이중심 과학교육계획안을 작성하되, 방송대 유아과학교육 4강의 강의록 ‘이가 썩어요’를 참고하여 과학과정 요소들이 충분히 포함되도록 하시오.- 목차 -1. 과학적 태도, 과학과정, 과학적 지식 각각의 특징과 하위 요소를 적고, 총체적 유아과학교육 접근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유아들이 모양 과자에 관심을 가져서 ‘모양 과자 만들기’ 요리 활동을 하고자 재료(밀가루, 설탕, 물)와 도구(여러 가지 찍기 틀, 계량 컵, 계량 스푼 등)를 준비하였다. 이 요리 활동을 진행할 때 유아의 탐구 능력을 돕기 위해 과학 과정 관련된 어떤 질문을 할 수 있을지 각 과학 과정에 해당하는 교사 발문을 적으시오.3. 다음의 놀이 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유아·놀이중심 과학교육계획안을 작성하되, 방송대 유아과학교육 4강의 강의록 ‘이가 썩어요’를 참고하여 과학과정 요소들이 충분히 포함되도록 하시오.4.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과학과정 기술.hwp2. 과학내용 지식.hwp3. 총체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의 중요성.hwp4. 과학적 태도.hwp1. 과학적 태도, 과학과정, 과학적 지식 각각의 특징과 하위 요소를 적고, 총체적 유아과학교육 접근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1) 과학적 태도 : 유아과학교육에 있어서 과학적 태도는 사람, 사물, 대상이나 사건 등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반응하고 사고하려는 경향을 이야기하며 이는 선험적인 것이 아니라 경험으로 학습되고 다른 경험에 근거하여 변화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경험에 대한 선호도와 우선순위를 지니게끔 하며 그 결과 과학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2018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는 9개로 구성되는데 그는 아래와 같다.&#983791;호기심 : 신기한 것을 탐구하려고 하는 정서로 문제해결이나 학습의 동기가 된다.호기심을 나타내는 행동으로는 질문 자주하기, 새로운 대상에 관심 기울이기 문제가 있을 때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직접적인 탐구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호기심 유발하기 등이 있다.&#983791;자진성과 적극성 : 실험이나 학습 그리고 문제해결에 자진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려는 태도를 의미한다. 실험이나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거나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기나 의문 나는 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기 등은 자진성과 적극성을 보이는 행동들이다.&#983791;개방성 : 새로 밝혀진 근거에 따라 자신의 주장을 변경하는 태도로서 자기주장에 대한 비판 수용하기, 실패한 것에 대해서 기꺼이 수용하기, 한 가지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 듣기 등이 개방성을 보이는 행동들이다.&#983791;협동성 : 개인보다는 집단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협동하며 이견이 있을 때 서로 협의하는 태도를 이야기한다. 집단 내의 이견을 서로 협의하기, 실험도구를 나누어 사용하기, 실험 후 정리 정돈을 함께하기, 집단 전체의 생각을 따르기, 실험에서 역할 분담하기를 통해서 협동성을 보일 수 있다.&#983791;끈기성 : 해결되지 아니하는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로서『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2018실험 도중 실패했을 때 반복하여 실험 결과를 찾으려고 노력하기, 해결되지 않은 문제는 계속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한문제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를 통해서 끈 기성을 확인할 수 있다.&#983791;솔직성 : 관찰이나 실험 결과를 왜곡하거나 선택적으로 취하지 아니하며 편견 없이 사실을 제시하는 태도를 말한다. 자신이 예상한 점이나 관찰한 점을 그대로 나타내기라거나 활동 결과를 그대로 나타내기 어려운 점이나 안 되는 점은 그대로 나타내 보이기로서 솔직성을 표현한다.&#983791;객관성 : 주관적인 생각이나 가설에서 벗어나 가설에 반대되는 증거를 수집하여 결론을 내리기전에 가능한 많은 자료로부터 객관적인 결론을 내리려는 태도로서 실험 결과를 근거로 결론 내기라거나 문제해결에 있어서 몇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고려하는 것이 객관성을 나타내는 행동들이다.- 중략 -

2022.04.1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 방통대유아과학교육, 방송대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과제물, 유아과학교육과제, 유아과학교육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img

아동문학2)유아를 위한 그림책 중 3-5세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3권을 선택하여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평가한 작품들 중 한 작품에 대해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1. 서론2.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조건 3. 3∼5세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분석3-1. 고릴라(앤서니 브라운)3-2. SNOW(유리 슐레비츠)3-3. 마고 할미(정근)3-4. 축구 선수 윌리(앤서니 브라운)4.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축구 선수 윌리)5. 결론6. 참고자료 1. 서론 유아를 위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면서 이야기를 엮어가는 형태의 유아들이 처음 만나게 되는 책이면서 동시에 예술작품이다. 그리고 문학성을 갖추고 있는 간결한 글과 미술성을 갖춘 그림이 조화를 이룬 예술작품이며 어른이 어린이에게 읽어주는 책이다. 그림책 작가인 Uri Schulevit는 그림책은 그림으로 말하며 글은 단지 그림이 보여주지 못하는 것만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림책의 그림은 단어를 명료화하고, 확장하고, 상호보완하며 단어의 자리를 차지하여 단어와 그림이 둘다 읽혀진다는 것이다. 또한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상호 보완작용을 하는 가운데 통합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해 주는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는 새로운 도서 장르이다.그림책의 문자는 자연스럽게 글이 설명하는 부분의 그림에 시선을 집중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해석 가능한 그림에서 옳은 해석 방향을 찾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반대로 그림이 글의 내용을 중계하는 역할도 한다. 특히, 어린 아동들은 부모나 선생님이 그림책을 읽어 줄 때 이야기를 듣고 동시에 그림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마음속에서 종합한다. 이처럼 그림책은 그림과 글로 엮어져서 상호 보완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장르로 유아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다. 2.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조건강문희(2018).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신명호(2009)「그림책의 세계」주니어김영사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양서원 황선주(2012)「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 연구」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리 슐레비츠, 『SNOW』, 시공주니어, 2020앤서니 브라운, ‘고릴라’, 비룡소, 2008정근, ‘마고 할미’, 보람출판사, 2006앤서니 브라운, ‘축구 선수 윌리’

2022.04.15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를 위한 그림책, 아동문학, 그림책, 3-5세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 아동문학2)유아를

img

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상황을 토대로 강조될 자질을 어떻게 함양해 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5점)2.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서 놀이는 유아의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 정서발달, 창의성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아 발달영역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놀이를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놀이상황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점) 1-1. 서론1-2. 유아교사에게 더욱 강조되는 자질1-3. 본인의 강점과 약점1-4. 강조될 유아교사 자질 함양 방안1-5. 결론1-6. 참고 자료2-1. 서론2-2. 놀이와 발달의 관계2-3. 동시를 활용한 연극놀이를 통한 언어발달2-4. 신체접촉 중심의 전래놀이를 통한 정서발달2-5. 의미탐색 전통탈놀이를 통한 창의성발달2-6. 결론2-7. 참고 자료 1-1. 서론 좋은 교육내용과 방법이 개발되어 전수되고 교육환경이 최적의 상태를 갖추었다 해도 교사의 자질이 낮으면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교사의 자질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 교사자질은 교사라는 직업이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특성으로, 전통적으로는 인격적 조건이 강조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인격적인 부분과 함께 교사의 지식과 기술 또한 높게 기대된다. 서울대학교사범대학교육연구소는 교사의 자질을 일반적 능력, 교과지식기술, 인성 및 품성, 가치관 및 태도, 심체적 측면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으며, 교사의 행동과 직접 표현되는 정도에 따라서 교과지식 및 수업기술, 가치관 및 태도인성 및 품성, 일반적 능력과 심체적 건강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교과지식 및 수업기술은 표면적 특성으로 교육훈련을 통해 개발하기 쉬우나, 가치관 및 태도인성적 품성은 내적특성이므로 개발이 어렵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조직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선발할 때 잘 드러나지 않는 내적 특성인 동기와 특질을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일반적 능력이나 심체적 건강은 자아개념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며, 심리치료나 훈련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행동은 자질의 여러 요소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교육활동의 성공은 교사의 교과지식과 수업기술뿐 아니라 인성태도가치관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적 특질과 결합하여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때 가능해진다.교사의 자질 중에서 인성과 같은 내적특성은 수업기술이나 교과지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개발이 어려울 수 있으나 일부는 개발이나 훈련으로 변화할 수 있다.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육과학기술부 (2012b).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서. 교육과학기술부 허혜경 외(2016)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류경화 (2020). 유아교사의 자질 및 교사효능감에 대한 자기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권영례 외(2011)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인옥ㆍ이경옥 공저(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김금주(2018), 유아교육개론, 학지사.심성경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10 조형숙ㆍ김현주ㆍ김명하ㆍ김명정 공저(2019), 유아교육개론, 학지사.원계선ㆍ고선영 공저(2019), 놀이지도 (영유아를 위한), 학지사.윤은섭(1987), “놀이와 사회성 발달과의 상관연구 ”,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춘경 외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신유림ㆍ문혁준 외 3명 공저(2019), 놀이지도, 창지사.

2022.04.12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개정누리과정,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상황을 토대로, 유아의 언어발달, 놀이, 유아의 신체발달, 유아의 창의성발달, 유아교육론1)유아교

img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유아교육 영유아발달1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피아제의 주요 내용(1) 감각운동 단계(0-2세) (2) 전조작 단계(2-7세)(3) 구체적 조작 단계(7-11세)(4) 형식적 조작단계(11-15세)2)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3)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2.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1)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2) 유아기의 신체발달의 특성(3) 유아 신체 발달의 특성2) 유아의 신체발달의 적절한 사례(1) 대근육 운동(2) 소근육 운동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피아제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비고스키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조장한다고 믿는다. 그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사고와 언어가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한다. 그러나 2세경이 되면 두 과정은 서로 의존하게 되어 말할 때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때, 어린이는 자신에게 큰 소리로 말하는 혼자말과 어린이가 자신에게 마음속으로 말하는 것인 내적언어를 사용한다. 이런 것이 인지발달에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린이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어떤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는 정도인 어린이의 실제 발달수준과 어린이가 유능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인 어린이의 잠재적 발달수준은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 어린이가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유아기의 발달 단계는 서로 연관성이 있다. 시기별로 끊기는 것이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면서 발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역시 발달 특징에도 연관성이 있다. 한 분야에서의 발달이 꼭 그 분야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준다. 유아기의 신체, 감성,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등은 다른 시기에 비해 급속히 발달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주위에서의 보다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영?유아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급속히 이루어지는 발달형태 중의 하나가 신체근육을 조절할 수 있는 운동기능의 발달이며, 운동발달은 크게 반사행동,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운동발달은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신경계의 성숙 등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것이다. 또한 유아의 운동발달 속도나 질적 특성은 유아의 동기, 학습기회, 연습, 성인들의 올바른 지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설명, 2015-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9-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10-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2005. 1.-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herbert p & sylvia opper 공저(2006)/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홍순정, 곽노의, 정미라 공저, 아동교육사(2004),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2.04.0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비고츠키,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 영유아발달1) 인지

img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30점)1, 아동미술의 정의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3, 아동의 미술 발달참고문헌1, 아동미술의 정의미술활동은 일반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활동과정을 통하여 경험하고 탐색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큰 의미를 얻을 수 있고, 풍부한 상상력을 통하여 다양한 표현력과 스스로 주체가 되어 활동을 하면서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은 창의성 개발의 중요성에 있어 아동 시기를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미술은 모든 사람이 자연스럽게 접하여 자아를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미술은 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아동, 노인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활동이다. 또한 아동미술교육이란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 다양한 미술활동에 필요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더 넓은 의미는 아동의 내부에 내재되어 있는 미적 조형본능을 발견, 창조의 가능성을 열어 신장시켜 준다는 것에 있다.참고문헌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11.17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아동, 미술, 기본성격, 아동미술개념,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img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 이론적 측면과 ➁ 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각 15점)1,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2,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이론 측면3, 유아놀이의 실제적 측면참고문헌1,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유아는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를 통해 배운다. 현행 누리과정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유아의 놀이는 유아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놀이를 통한 유아기의 학습, 인지, 사회적, 언어적 경험은 자아가 형성되는데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갈수록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아는 양육자로부터 충분한 돌봄을 받을 때 자아의 구조를 넓히면서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가정도 늘면서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발달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책임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돌봄의 질에 따라 유아의 자아구조가 형성되는 될 뿐 아니라 동시에 유아가 세상과의 상호작용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자아기능과 사회성이 발달되므로 유아에 대한 놀이지도는 전인적 교육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놀이는 유아의 모든 행동 측면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며, 놀이의 가장 큰 기여는 인간의 마음, 신체, 정신을 통합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놀이의 특성 때문에 놀이만이 인간 기능의 모든 측면의 균형을 이루어주도록 통합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놀이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11.17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 놀이, 유아놀이, 정신분석, 정신분석이론, 놀이지도 1. 유아

img

유아교육 1학년 놀이지도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놀이이론1) 놀이의 개념(1) 정의(2) 의의2) 놀이이론(1) 고전적 놀이이론(2) 현대적 놀이이론 2. 정신분석 놀이이론1) 이론적 측면(1) 프로이드 이론(2) 에릭슨 이론2) 실제적 측면(1) 놀이치료(2) 놀이의 목적(3) 놀이 재료(4) 치료자의 자격 Ⅲ. 결론Ⅱ. 본론1. 놀이이론1) 놀이의 개념(1) 정의놀이라 함은 주로 유아와 관련된 자유분방한 행동으로서 외부의 강요나 실제적 목적이 없이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누리면서 몰입하는 일련의 쾌락적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발생하는 자율적 활동이고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며 비형식적, 상징적인 활동이다. 또한 놀이는 인지, 정서, 신체, 사회성 발달을 반영하고 외적인 규제보다는 내적인 자유가 동기의 기초가 된다. 놀이는 타인에 의해 지배되고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자신에 의해 수행되고 결정된다. 유아생활의 중요한 부분인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놀이란 자발적이고 즐거움을 수반하는 활동으로서 유아의 지적 성장 뿐 아니라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원만한 인성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다.이숙재(2019) 영유아 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유가효(2019) 놀이치료의 이해, 양서원 최경숙(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장혜순(201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숙재(2009)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김수희(2009) 아동발달, 양서원

2021.11.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의놀이, 놀리지도, 놀이이론, 놀이, 정신분석이론, 이론적측면, 실제적측면, 프로이드, 에릭슨, 유아교육,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방통대, 2021학년도 2학

img

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교사의 역할과 놀이지원 사례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노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hwp2. 영아반 교사의 역할.hwp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hwp4. 유아반 교사의 역할.hwp5.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영유아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술을 시도해 보고 할 수 있는 한 스스로 해 보도록 하여야 한다. 영유아에게 도움을 주기 전에 먼저 영유아의 요구가 있는지,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적절히 판단하여야 한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 곁에 앉아 한 조각씩 맞추어 가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잘 맞추지 못하면 적절한 제안을 하며 맞추어 가도록 도와 준다. 퍼즐 맞추기를 끝낼 때까지 곁에서 활동을 함께 한다. 정리할 때까지 영유아교사가 곁에서 같이 있어 주고 영유아의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격려해 줌으로써 도움을 주어야 한다.영유아교사는 영유아가 즐겁게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수자는 영유아들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설계자이다. 교육과정의 목표와 지침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연령에 따른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영유아들을 보호하고 발달적 요구에 맞는 교구&#8901;교재 및 호기심을 갖고 주변을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잘 관찰하고 파악해서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가 또래, 자연, 사물 등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이 레포트는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였다. 또한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였다.II. 본 론1. 교사의 역할과 놀이지원 사례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1) 영아반 교사의 역할영아는 보육교사의 애정과 사랑을 통해 자존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수용해야 하며, 편견 없이 대해야 한다.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자율성을 허용하고 비판적인 언어와 태도는 삼가야 한다. 영아들이 제시하는 작은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서 자신들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특히, 영아를 담임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영아들이 안정애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과제물, 영유아교사론과제, 영유아교사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다음의 놀이 상황 1, 2, 3,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수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놀이중심 수학 활동 계획 작성 시 ① 개정 누리과정 관련 요소를 적고, 제시한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에서 근거하여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되, ② 유은영 교수의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자료실에 출석수업대체과제물-유아수학교육 계획안 틀을 반드시 사용(다른 계획안 틀을 사용할 경우 감점 처리됨)하고, ③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30점).- 목차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1).hwp2.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2).hwp3.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3).hwp4.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4).hwp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1.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놀이상황새싹반은 3세 13명이 모여 있는 학급으로, 기관 옆에는 모래놀이터로 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고 그 오솔길을 자주 산책한다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놀이실행자료, 2019, p.126.. 새싹반의 ‘흙 속에 숨은 색깔’ 놀이는 오솔길을 산책하며. 도토리에 대해 생긴 유아들의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산책 중 도토리의 다양한 색을 경험한 유아들에게 어떤 새로운 놀이가 시작될까?교사는 도토리 관련 동화를 들려주고 유아들과 도토리를 이용한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러한 활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질 수 있었던 도토리에 대한 관심을 유아들이 즐거운 놀이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가 도토리의 촉감과 색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유아들이 도토리의 변화와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물질의 변화를 인식하고 다양한 표현을 촉진해 주기 위해 질문하였다.“무엇을 만지는 것 같아? 어떤 느낌이니? 도토리는 어떻게 다른 것 같아?”유아들이 농도에 관심을 갖게 되자 색의 변화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물을 더 넣으면 도토리는 어떻게 될까? 넣어볼래?”-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지원 방향유아가 처음 접해 보는 수학에 대해서 두려움과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정의적 태도를 형성하는 일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 이유는 유아기 초기에 획득한 수학에 대한 태도가 계속적으로 이후의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유아 수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인지 발달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합리적인 생활 자세를 가질 수 있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형성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수학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유아에게 수학 개념에 대한 이해력을 발달시키며 문제 해결력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이고,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수학교육, 방통대유아수학교육, 방송대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과제물, 유아수학교육과제, 유아수학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유아의 애착에 대한 &#10112;동물행동학 이론과 &#10113;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의 애착2. 동물행동학 이론의 관점3. 사회학습이론의 관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동물행동학 이론의 관점.hwp2. 사회학습이론의 관점.hwp3. 애착이란.hwp4. 유아 애착에 대한 시사점.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애착은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있어 참으로 중요한 속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또래 관계나 우정을 형성하는 것의 이면적 지원을 하는 것이 바로 애착이기 때문이다. 애착이란 어떤 특정인과 접촉하고 가까이 있으려는 정서적 유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적인 측면을 언급하는데 널리 사용되어 왔다.애착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하는데, 주로 영아와 양육자(주로 어머니)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애착은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극히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되며, 애착이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된다. 애착은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주위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애정이나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지닐 수 있게 한다. 우리가 특정 인물에 대해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에서는 그에게 의존하고 위안을 받고자 한다.부모와의 관계에서 이미 형성된 초기애착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증가되는 또래애착은 아동기의 중요한 애착관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타인을 자신의 요구에 반응적인 존재로 인식하여 원만한 교우관계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래애착에서 비롯되는 또래의 지원 역시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완화시키는 등 또래관계에 있어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유아의 애착에 대한 &#10112;동물행동학 이론과 &#10113;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II. 본 론1. 유아의 애착1) 애착의 개념애착이란 두 사람 사이의 긍정적이고 중요한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를 말한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은 Bowlby의 애착 이론에 근거한다. Bowlby는 유아가 어떻게 부모에게 애착되고 부모를 떠날 때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는가의 기제를 사용하여 애정의 연결이 형성되고 사라지는 과정을 조사하였다. 유아의 애착 행동들은 목표 지향적인 행동 체계들에 의해 통제된다. 이러한 행동 체계는 양육하는 성인과 가까이 있으려는 목표를 가지며 아동의 생존과 안전을 증진시키는 생물학적인 기능을 갖는다고 하였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사회교육, 방통대유아사회교육, 방송대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과제물, 유아사회교육과제, 유아사회교육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아동미술의 정의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아동미술의 기본성격.hwp2. 아동미술의 정의.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미술은 아동이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의 하나이다. 아직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생각, 느낌, 사고를 표현한다.아동미술이란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아동의 미술활동이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보았고, 로웬펠드는 미술활동을 통한 아동의 자아표현을 강조하면서 미술활동을 조화로운 인간 형성의 한 방법으로 보았다. 또한 아동에게서 미술은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고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자아성장, 부정적 감정을 순화하고 정서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아동은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의 평범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게 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이 레포트는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아동미술의 정의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아동미술의 사전적 의미는 아름다움을 시각적,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예술. 그림, 서예, 조각, 건축, 공예, 디자인 따위를 포함한다.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방통대아동미술, 방송대아동미술, 아동미술과제물, 아동미술과제, 아동미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10112;이론적 측면과 &#10113;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의 놀이2. 정신분석이론의 이론적 측면3. 정신분석이론의 실제적 측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놀이이론의 개요.hwp2. 정신분석이론의 실제적 측면.hwp3. 정신분석이론의 이론적 측면.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아동이 성인보다 왜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는 잉여 에너지 이론에서 일이란 우리의 신체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인간이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으로 일을 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에 의하면 아동은 일을 하지 않으므로 에너지가 많이 남아 놀이를 더 많이 한다는 것이다.프로이트는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수립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아동의 놀이에 대한 관점은 후에 정신분석 이론가들이 놀이이론을 성립시키는 데 근거가 되었다. 그는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소망의 충족과 더불어 충격을 받은 사건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이라고 하였다. 놀이란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이다. 어떤 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놀이는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다. 관심사는 활동의 목표가 아니라 활동자체에 있다. 목표달성 의도가 없으므로 다양한 활동을 자유롭게 함한다. 놀이는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그러나 자발적 선택요소는 연령증가에 따라 중요성이 감소한다.이 레포트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10112;이론적 측면과 &#10113;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유아의 놀이놀이는 유아가 내면에 가진 정서적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비사실적 속성을 지닌 놀이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놀이의 비사실적 속성은 상상놀이나 가상놀이로 표현되어 유아가 현실에서 성취가 불가능한 부분을 놀이라는 상황에서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성취감은 유아에게 즐거움과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해주므로 놀이는 유아에게 정서적 발달과 감정의 풍부한 표현을 이끌어준다. 그러나 유아가 정서적 불만이나 스트레스는 사실상 상상놀이나 가상놀이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생활에서의 소망이나 가지고 있는 욕구는 놀이에 반영되지만 정서적 스트레스는 어떤 적합한 상황에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놀이는 유아가 가진 정서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정서를 조절하는 기능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주장하는 놀이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이지만 정신분석이론과 달리 놀이의 정서적 순화기능은 요즘 아주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놀이치료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 중략 -

2021.10.25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과제물, 놀이지도과제, 놀이지도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 아래 문항 모두(3문항)에 대해 답하시오.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2.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시오. - 목차 -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2.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시오.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hwp2.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hwp3.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hwp4. 아동학대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hwp5.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정책.hwp6. 아동학대의 원인.hwp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인권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소유하는 권리로서 의미를 갖는다. 누구나 당연히 가지는 권리이다. 그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근거하고 있고, 태어날 때부터 자연적으로 가지는 천부의 권리이다. 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성별 등 어떠한 종류의 구분 차별 없이 기본적 인권과 자유를 향유할 권리를 가진다. 이러한 권리는 인간의 고유한 존엄과 가치에서 나오는 것이며, 인류사회 모든 구성원의 평등하고 박탈할 수 없는 고유한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오늘날 사회적 약자 보호와 실질적 평등 실현을 위한 각종 입법조치가 행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은 과거와 현재를 통하여 인권보장의 영역에서 소외 계층으로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아동의 권리란 아동의 욕구와 관심을 인정하고 충족시켜 주는 사회적 표명이다. 아동의 권리개념에는 아동의 생리적, 인격적 욕구충족과 보장으로서의 권리와 주체자로서 제공과 참여의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권리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어른과 같이 합법적으로 보호되지만 아동의 약한 특성, 가족의 독특한 역할에 따라 법체계가 조정되어 아동과 부모의 특별한 요구에 융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기본적 욕구를 인식하고 충족시킬 때 보장될 수 있으므로 권리와 욕구 간 상호성의 특성을 지닌다.아동복지는 아동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아동,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적 노력으로 아동문제의 해결, 예방, 아동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한다. 아동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각종 사회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에 대한 노력까지 포괄한다.따라서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는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그 복지를 국가와 사회가 보장해 주어야 하며,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여 참여권을 강화해 주는 것이다.2)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을 포함한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고려하여 아동을 보호의 대상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정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이 1989년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아동의 권리에 관한 각종 국제문서는 대부분 비구속적 성질을 가지는 국제기구의 결의 형태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실효성의 문제와 아동의 권리 보호에 관한 특수한 분야의 단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었다. -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과제물, 아동복지과제, 아동복지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개정누리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유아&#8729;놀이중심의 접근을 보여주는 놀이 사례 2개를 선택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각각 1개씩 총 2개(이야기나누기, 동극, 게임, 새노래, 미술, 신체표현, 요리, 과학 활동 중 선택) 선택하여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을 유아(C)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놀이중심의 활동계획안 2개에는 다음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도록 하시오(30점).- 목차 -1.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12.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2<<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놀이중심 활동계획안(1).hwp2. 놀이중심 활동계획안(2).hwp3. 놀이중심 활동계획안(3).hwp4. 놀이중심 활동계획안(4).hwp<놀이중심 활동계획안 1>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놀이상황만 5세 A반 유아들 13명은 유치원 근처 숲으로 산책하거나 놀이를 가곤 한다. 자주 접하는 숲이지만, 이곳에 놓인 사물들로 무언가를 만들거나 표현해본 적이 없는 유아들은 함께 힘을 합쳐 집을 만들며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될까?-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유아들은 나뭇가지로 집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수집하며, 각종 자연물에 관심을 보이고 탐구 정신을 발휘할 것이다. 또한, 집을 만들기 위해 친구들과 협업하는 모습을 보이고 나뭇가지를 통해 자신의 창의력을 표현하는 행위에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지원 방향유아들은 나뭇가지로 집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수집하며, 각종 자연물에 관심을 보이고 탐구 정신을 발휘할 것이다. 또한, 집을 만들기 위해 친구들과 협업하는 모습을 보이고 나뭇가지를 통해 자신의 창의력을 표현하는 행위에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자연물을 이용해 모양 구성하기를 어려워하는 유아들에 대한 지원방안: 상호작용 > 유아들에게 나뭇가지의 용도를 제안하며 함께 돕고 놀이에 참여한다.여러 가지 자연물(나뭇가지를 주로 한)의 활용방식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자료의 변화 > 유아가 결정한 자료 활용법 지지- 중략 -

2021.10.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교육론, 방통대교과교육론, 방송대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과제물, 교과교육론과제, 교과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과제명>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 (30점)※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 작성 안내1. 과제 작성내용에 포함할 사항: (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 (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활동방법에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내용 포함해야 함) 2. 계획안에 따라 제작한 활동자료의 사진 파일을 계획안에 첨가(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참조, 추가로 수강생 본인과 재료 1컷, 완성품과 1컷을 포함해야 함)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1).hwp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2).hwp3.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3).hwp4.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4).hwp【교재교구전시회 출품작 양식】◆ 모의수업 지도안 ◆강의실:지역대학 호조◈ 주제 &#8211; 교재교구명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 -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 유아의 일상생활/놀이 경험 내용 기술만 6세 유아가 4월의 화창한 날, 화단에 물주기 실습을 하던 도중에 있던 일이다.수도꼭지에 고무호스가 연결된 상태에선 호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오던 물이 어느 순간 나오지 않게 되었다. 호스를 너무 당긴 탓에 수도꼭지와 호스가 분리되었기 때문이다.교사의 이해 및 지원※ 유아의 일상생활/놀이 경험에 대한 교사의 이해 내용 기술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및 활동에 대한 방향 기술상호작용 &#8211; 우선 유아가 왜 물이 고무호스를 통해 나오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해주기 위해서 관찰의 과정을 거친다. 무조건적 개입을 지양하고 유아가 현재 상황에 대해 어떠한 감정 상태를 가지고, 무엇을 궁금해하고, 흥미를 가지는지 파악한다. ‘기다리며 지켜봐주기’를 실천한다. 이후, 질문을 통해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정서적인 지원을 더한다.교재교구 및 활동에 대한 방향 기술 &#8211; 물이 흐르는 것과, 특정한 흐르기 위해 필요한 것 등 자연스러운 이치를 게임의 형식으로 이해하게 돕는다. 배관이나 호스 등 물이 흐르는 데 필요한 것들을 의미하는 카드 등을 사용해 게임을 구축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통하여 유아의 흥미와 이해를 돕는다.- 중략 -

2021.10.25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통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송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과제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과제,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