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2. 현장지원자료와 누리과정의 특성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 5가지(1).hwp2.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1).hwp3.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 5가지(2).hwp4.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2).hwpI. 서 론유아는 놀이를 좋아하고 놀이를 하면서 가장 잘 배운다. 놀이하면서 배우는 유아의 유능함은 타고난 것이며,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점점 성장한다. 유아는 놀이에 유능하며, 스스로 배워 나간다. 유아는 놀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유아는 영아기 경험을 바탕으로 놀이하는 힘을 더욱 키우며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더욱 유능해진다. 먼저 사물, 물체, 놀이 자료 등을 조작하는 방식이 점차 다양해지고 풍부해진다. 또한 놀이를 통해 신체를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의사소통의 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상상한다. 나아가 사회적 관계도 복잡해지고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유아가 다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운영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국가가 고시한 것이다. 따라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3-5세 아동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으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전인적인 이루기 위한 목표는 신체운동&#8226;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가지 영역으로 나타내고 있다.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운영상 교수·학습은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교사가 지원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을 추구하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를 유아의 놀이 지원자로 제안하고 있다. 교사는 놀이의 특성, 의미, 가치를 이해하여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 교사는 적절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이 레포트는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였다.II. 본 론1.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운영 특성2019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기존 구성 체계 유지 및 내용 간략화,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평가 간략화라는 특성을 가진다.- 중략 -

2021.10.2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과제물, 유아교육과정과제, 유아교육과정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유아교육 1학년 아동복지 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2.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아동인권이란 아동이 인간으로써 누려야 할 기본적 제 권리를 말한다. 아동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다른 점이 있다. 아동의 권리란 아동들이 욕구와 관심을 인정하고 충족해 주는 사회적 표명이다. 즉, 아동의 제반 욕구가 사회에 의하여 인식되고 주장될 때, 권리라는 말로 대체될 수 있으며, 권리의 본질적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권리선언이나 헌장은 아동의 기본적인 제반 욕구나 관심을 체계적으로 서술함. 아동의 기본적 욕구에는 식욕, 갈증, 호흡, 수면, 배설, 고통회피와 같은 생리적 욕구가 있다. 아울러 인격적 욕구가 잇는데 예를 들어 가정이나 사회에서 인간다운 애정을 받고 싶어 하고 소속감, 자립심, 인정, 자기실현 등의 욕구가 있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때 아동은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함. 이와 같은 아동들의 욕구체계를 충족하며 보장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에 대한 복지활동의 전개가 필요. 또한 아동의 욕구 충족은 궁극적으로 아동의 권리로서 보장되어야 할 것이며 아동의 권리보장은 아동의 행복을 보장해야 할 아동복지의 원리가 되는 것이다. 아동복지(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소희(2020) 아동먼저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정민사한미현(2020) 아동권리와 복지, 창지사이순형(201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조경자 외(2017) 아동학대의 이해 (유아 교사를 위한), 정민사

2021.10.2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권리, 아동복지, UN아동권리협약, 아동복지서비스, 서비스 유형, 유아교육기관, 아동학대, 아동학대의원인,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 유아교육, 2021학년도 2학

img

유아교육 1학년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1) 특성(1) 조형성(2) 창의성(3) 정서성 함양2) 발달단계(1) Lownfeld(2) Malchiodi 3. 미술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미술을 통한 심리적 표현2) 미술활동을 통한 성숙Ⅲ. 결론Ⅱ. 본론1. 아동미술의 정의아동미술은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씨앗이라 할지라도 씨앗만 뿌리고 정성을 다하여 가꾸지 않으면 잘 자라게 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의 성장도 좋은 환경과 정성을 다한다면 조화된 인격을 갖춘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훌륭한 인격과 조화로운 성격을 지닌 사람으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로 교육을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아동미술교육을 위해서 주로 학교나 미술 학원 등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개의 경우 교육이라고 하면 지식을 얻는 것만을 생각하기 쉬워 머리만 키우고 마음(감정)을 키우는 일에 소홀한 점이 있다. 그 동안 미술교육을 특수하게 타고난 사람에게 손재주를 길러 주는 것이라는 편협한 생각을 한 사람도 많았으나 미술교육의 큰 역할은 현대 사회의 고도한 과학문명과 치열한 생존경쟁 등에서 오는 인간의 불안과 갈등을 해소해 주면서 보다 균형 있는 인간 형성을 위하여 정서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생각 감정 지각 등을 고루 길러 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이근매(2018)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신민섭 외(2007)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김경준 외(2009) 유아발달심리, 형설출판사김순혜(2008)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박선환 외(2005) 정신건강론, 양서원다음카페, 프로젝트자료실, 아동미술교육의 의의

2021.10.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의정의, 아동미술의기본성격, 아동미술, 미술교육, 아동미술의특성, 정의및기본성격, 로웬펠드, 유아교육, 방통대, 2021학년도 2학

img

유아교육 1학년 아동복지 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2.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 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1) 아동의 지위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첫 번째는 어른에 대한 사회적 약자로서의 위치를 오랫동안 감수해 오던 중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를 지우는 강제적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실질적인 권리 보장을 규정하였고, 1990년 아동을 위한 세계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인 달성, 목적을 세우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는 아동이 단지 작은 어른 혹은 보호받아야 할 약자의 의미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며 그들의 삶을 위해 합당한 권리가 존중되어야 할 존재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아동복지(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소희(2020) 아동먼저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정민사한미현(2020) 아동권리와 복지, 창지사이순형(201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조경자 외(2017) 아동학대의 이해 (유아 교사를 위한), 정민사

2021.10.2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권리, 아동복지, UN아동권리협약, 아동복지서비스, 서비스 유형, 유아교육기관, 아동학대, 아동학대의원인,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 유아교육, 2021학년도 2학

img

유아교육 1학년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1) 특성(1) 미술교육의 특성(2) 아동미술의 특성2) 발달단계(1) 난화기(2) 전도식기(3) 도식기(4) 형태적 사실기(5) 의사실기(6) 결정기Ⅲ. 결론Ⅱ. 본론1. 아동미술의 정의아동미술은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미술교육의 큰 역할은 현대 사회의 고도한 과학 문명과 치열한 생존 경쟁 등에서 오는 인간의 불안과 갈등을 해소해 주면서 보다 균형 있는 인간 형성을 위하여 정서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생각, 감정, 지각 등을 고루 길러 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교과로서 창작과 감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여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을육성하는 교과이다. 즉 미술교육은 표현이나 감상 활동을 통하여 예술적인 면이 향상 발전되며 교육적인 면으로는 미적 감수성, 정서성, 창조성 등의 인격적인 면을 기를 수 있는 내용들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근매(2018)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신민섭 외(2007)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김경준 외(2009) 유아발달심리, 형설출판사김순혜(2008)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박선환 외(2005) 정신건강론, 양서원다음카페, 프로젝트자료실, 아동미술교육의 의의

2021.10.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의정의, 아동미술의기본성격, 아동미술, 미술교육, 아동미술의특성, 정의및기본성격, 로웬펠드, 유아교육, 방통대, 2021학년도 2학

img

유아교육 1학년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1) 특성2) 발달단계Ⅲ. 결론Ⅱ. 본론1. 아동미술의 정의아동미술은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미술교육의 큰 역할은 현대 사회의 고도한 과학 문명과 치열한 생존 경쟁 등에서 오는 인간의 불안과 갈등을 해소해 주면서 보다 균형 있는 인간 형성을 위하여 정서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생각, 감정, 지각 등을 고루 길러 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교과로서 창작과 감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여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을육성하는 교과이다. 즉 미술교육은 표현이나 감상 활동을 통하여 예술적인 면이 향상 발전되며 교육적인 면으로는 미적 감수성, 정서성, 창조성 등의 인격적인 면을 기를 수 있는 내용들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근매(2018)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신민섭 외(2007)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김경준 외(2009) 유아발달심리, 형설출판사김순혜(2008)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박선환 외(2005) 정신건강론, 양서원다음카페, 프로젝트자료실, 아동미술교육의 의의

2021.10.23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의정의, 아동미술의기본성격, 아동미술, 미술교육, 아동미술의특성, 정의및기본성격, 로웬펠드, 유아교육, 방통대, 2021학년도 2학

img

유아교육 1학년 놀이지도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놀이이론1) 놀이의 개념2) 놀이이론 2. 정신분석 놀이이론1) 이론적 측면(1) 프로이드의 이론 : 외상적 경험의 정화(2) 에릭슨의 이론 : 자아 기능의 강화2) 실제적 측면(1) 주요이론(2) 치료목표(3) 치료기간(4) 기본원칙 Ⅲ. 결론Ⅱ. 본론1. 놀이이론1) 놀이의 개념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이상 살펴 본 놀이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모든 놀이는 일과 구별되는 자발적 행위이며 아동의 놀이는 상상적 측면이 강하고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 자체가 목적인 행위이며 놀이는 창의성을 촉진한다. 모든 놀이는 고유의 규칙을 갖고 있으며 놀이 규칙을 위반하면 놀이 세계는 무너진다. 놀이에는 경쟁적 요소가 내포되기도 한다. 놀이는 놀이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표현된다.이숙재(2019) 영유아 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유가효(2019) 놀이치료의 이해, 양서원 최경숙(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장혜순(201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숙재(2009)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김수희(2009) 아동발달, 양서원

2021.10.23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의놀이, 놀리지도, 놀이이론, 놀이, 정신분석이론, 이론적측면, 실제적측면, 프로이드, 에릭슨, 유아교육, 방통대, 2021학년도 2학

img

인간관계론4) 허즈버그의 두요인이론활용하여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 대인매력의이론 중 강화이론과 호감득실론 설명하시오0k청소년교육 인간관계론4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을 활용하여,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허약한 중학교 2학년 학생을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2.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요인이 작용하여 타인에 대해 왜곡된 판단을 하는 경우(실제 또는 가상의 예)를 제시하시오. (10점)3.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과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을 활용하여,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허약한 중학교 2학년 학생을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1) 하인즈의 위생-동기이론2)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이끌 수 있는 방법 제시2.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요인이 작용하여 타인에 대해 왜곡된 판단을 하는 경우(실제 또는 가상의 예)를 제시하시오. (10점)1)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 설명(1) 스테레오타입(2) 초두효과(3) 후광효과(4) 대비효과2) 타인에 대해 왜곡된 판단을 하는 경우(실제 또는 가상의 예)를 제시(1) 스테레오타입(2) 초두효과(3) 후광효과(4) 대비효과3.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과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1) 강화이론2) 호감득실론3)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자료Ⅰ. 서 론인간관계는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이니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허즈버그는 인간에게 동기(motivation)를 주는 욕구로 불쾌감을 회피하려는 욕구,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청소년의 흡연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현실에 대한 불만족과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흡연을 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기실현의 욕구를 통해 자아 성취욕구도 함께 지니고 있다. 사람은 호감을 가지고 대인관계에 있어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는 사람도 있다. 그렇지만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계속 관심을 가지면 호감을 가지게 된다.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는 없다’라는 말이 가장 근접한 말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고 관심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상대가 나에게 잘해주면 나도 상대에게 받은 만큼은 베풀어야 한다는 심리적 압력이 존재하며 그것에 맞는 행동이 수반되기 마련이다.사람을 대하는 스타일로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것에 따라 사람을 대하는 방식도 달라질 수 있으니 그에 맞춰 인간관계를 잘 유지해야 할 것이다. 인간관계에 있어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적절한 당근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상품, 상금지급 등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면 훨씬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된 이론이 강화이론이다.또한 인간관계에 있어 처음에는 좋은 감정에서 나중에 나쁜 감정으로 바뀌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와 반대로 안좋은 감정에서 차츰 긍정적인 형태로 바뀌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것은 호삼 득실론과 연관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관계론4)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을 활용하여,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허약한 중학교 2학년 학생을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10점)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요인이 작용하여 타인에 대해 왜곡된 판단을 하는 경우(실제 또는 가상의 예)를 제시하시오. (10점)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과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조직행태론, 자기실현적인간모형과 이 모형 인간관리전략에 관한이론, 2017-김혜숙 외, 인간관계론(서울: 양서원, 2002), pp 13-39-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1-이양호, 「논술세대를 위한 -안성호 (1991). “Abraham Maslow의 자아실현에 관한 이론.” -안성호 (1991). “Abraham Maslow의 자아실현에 관한 이론.” 오석홍 편,「조직학의 주요이론」. 서울 : 경세원.-오석홍 (1999). 「조직이론」. 제3판. 서울 : 박영사.-한덕웅 (1984). 「조직행동의 동기이론」. 수정증보판. 서울 : 법문사.

2021.10.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간관계론4, 허즈버그의 두요인이론활용, 스테레오타입, 초두효과, 후광효과, 대비효과, 대인매력의이론,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강화이론과 호감득실론, 인간관계론4) 허즈

img

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미술의 정의1) 아동미술의 정의2) 아동의 미술활동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1) 창의성2) 조형성3) 정서성4) 미적 감각5) 정서6) 독창성7) 표현능력8) 잠재능력 계발9) 재료 지배능력10) 합리적인 생활 태도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색채에 민감한 시기인 아동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소통의 발전상은 그들의 성장 과정을 보여준다. 색채가 가지고 있는 효과는 아동이 사물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판단하고 이해 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은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색채를 통하여서 고유한 상징을 구체적으로 인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색채는 아동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감정을 나타낸다는 점에 있어서 모든 인간의 기능으로서 만인에게 공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현대는 색채 커뮤니케이션 시대라 일컬어지듯이 색채를 통한 미술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색채언어를 많이 접하고 어린이의 시각으로 생각하며, 표현하는 아동기의 색채 감수성은 미술활동을 통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색채는 우리의 감성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에도 깊게 작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의 역할도 대신하고 있기에 의사소통의 매개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해 보겠다.양경희(2008),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 미술교육』, 서울: 학지사.김성숙(2016).언어의 영향력이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미술교육연구논총.이성도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예경, 2013.김미경 외, 『아동미술교육』, 파워북,2015.임다은, 「아동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미술지도방안 연구-도식기 아동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2021.10.15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미술, 미술교육, 미술활동, 아동미술의 정의, 기본성격, [아동미술1] 아동

img

영유아교사론2 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1) 영아반 교사의 역할(2) 유아반 교사의 역할2)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1) 유아의 삶의 측면에서 놀이 바라보기(2) 놀이에서 유아의 생각 변화를 읽기(3) 유아-교사의 생각과 방향 맞춰가기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1) 지식과 기술 발달(2) 자기이해 발달(3) 생태적 발달 2)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 교사공동체 중심 교사연수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교사는 아동의 성장을 도와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도록 돕고, 어려서부터 나눔과 배려의 사회의 규범을 익힐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또한 교육을 통해 영유아 권리를 존중하는 영유아 권리 지킴이이자 길라잡이이며, 부모와 사회적 관계를 통해 영유아 권리의 옹호자,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전문가이다. 전문성이란 자신의 위치에서 일반 사람이 행할 수 있는 수준 그 이상의 수행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 자신의 일에 대한 신념과 헌신하는 태도 등을 말한다. 교사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정에 있는 유아, 어린이, 청소년 등의 교육을 담당하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로서 모든 교사에게 전문성이 요구되지만,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중요도가 더욱 두드러진다.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한 이유로 먼저, 유아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으며 신뢰하는 성인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교사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작용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해 보겠다.김남희 (2019). 놀이의 특징과 교육적 가치. 윤리교육연구.강수진 (2018).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기록의 진정한 의미 탐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경기도 교육청 (2019). 놀이를 들여다보고 의미를 읽는 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경기도: 경기도 교육청.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세종특별자치시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21.10.1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아반 교사, 유아반 교사, 역할, 놀이지원, 전문성 발달, 영유아교사, 전문성, [영유아교사론2]

img

놀이지도1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 놀이의 정의2. 유아 놀이의 가치3.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1) 이론적 측면2) 실제적 측면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1930년부터 1960년에 이르기까지 정신분석 놀이이론이 지배적이었다. 이 시기에 놀이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의 주제는 놀이치료, 유아 정서 진단에 필요한 도구로써 놀이의 가치, 정서발달에 있어 놀이의 역할에 관한 정신분석학과 연관된 것들이었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Freud는 유아의 정서발달에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했다. Freud(1961)는 상처받은 사건과 연관된 부정적 정서를 놀이를 통해서 정화할 수 있다고 했다. 반복놀이(repetitiveplay)는 유아가 부정적 정서를 다룰 수 있는 또 다른 정화기제가 된다. 정서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처받은 경험을 유아는 다룰 수 있을 만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놀이로 계속 반복한다. 이렇게 놀이 활동을 이행함으로써 유아는 그 경험과 연관된 부정적 정서를 천천히 정화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해 보겠다.이주혜 역(2008). 놀이의 힘, 서울: 한스미디어.이숙재 (2008). 유아를 위한 이론 놀이의 이론과 실제.창지사.신은수 외(2001).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최정금 (2009). 집중력을 높이는 유아놀이. 경향미디어.이진희 외(2006). 놀이?발달?유아교육, 서울: 아카데미프레스.고소영 (2003). 유아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10.1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 놀이, 유아의 놀이,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 이론적 측면, 실제적 측면, [놀이지도1] 1

img

유아사회교육3 1. 유아의 애착에 대한 ?동물행동학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애착이란2. 유아의 애착에 대한 ? 동물행동학 이론의 관점3. 유아의 애착에 대한 ? 사회학습이론의 관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애착(attachment)은 한 사람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강하고 단단한 감정적인 유대 관계를 의미한다. 애착은 사랑하는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뜻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이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을 말한다. 애착이론의 창시자인 볼비는 프로이드의 본능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생득적이고 본능적인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동물행동학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동물 행동 관찰결과를 통해 어미와 어린 새끼 간의 일련의 유의미하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과 인간에게 있어서 주양육자와 유아 상호간에 형성되는 행동 패턴의 유사점을 발견하면서 애착이론을 발달시켜 나갔다. 학습 이론가들은 애착 행동 역시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경험의 축적된 결과라고 제시하였으며, 애착 형성에 관한 기질 가설에서는 애착이 어머니의 양육 행동보다는 영아의 기질과 밀접하게 관련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애착에 대한 ?동물행동학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신은수 (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이영애 (2012). 아이의 사회성. 지식너머.주세진(2021), 「애착증진과 뇌성장을 위한 통합유아발달놀이」, 학지사.박영하 (2005). 양육경험에 따른 유아의 애착안정성.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신승연 (2013). 어머니와의 애착유형과 유아의 분노표현과의 관계.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10.15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 애착, 동물행동학 이론, 사회학습이론, 관점, 유아 애착, [유아사회교육3]

img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유아교육 영유아교사론2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Ⅱ. 본 론1장.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1)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1) 양육자의 역할(2) 교수자의 역할(3) 환경조성자의 역할(4) 훈육자의 역할2)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1) 의사결정자 및 문제해결자의 역할(2) 평가자의 역할(3) 상호작용자의 역할2.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 1개 제시1) 유아들이 놀고 있는 상황(극놀이, 쌓기놀이 등)을 설정2) 극놀이 유아교사의 지도하는 상황3) 놀이지도 방법과 이유4) 놀이지도를 통해 유아가 얻을 수 있는 것5) 나의 제언2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1) 전문가로서의 교사역할2) 전문직 단체결성의 요구3) 전문인력의 확보를 위해 사전교육과 현직교육의 재평가.2.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1) 전문성 함양을 위한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2)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영유아기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준비단계로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대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눈빛과 언행에 따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데 많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가장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보육시설 종사자 중 가장 많은 역할을 요구받을 뿐더러 그 역할 수행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사람이기도 하다. 보육교사는 최일선에서 보육아동 및 그 가족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자로 서비스의 질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인 동시에 보육의 방향과 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보육시설의 시설이나 설비가 아무리 최신식으로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서 인간적인 요인, 즉 보육교사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보육의 목표는 제대로 달성될 수 없다. 보육교사는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와는 현실적으로 다른 역할과 과제를 안고 있다. 역사를 살펴 볼 때 보육시설이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른 양육의 사회화라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설립되었듯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이 장에서는영유아교사론2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기로 하자.-공용(2010), 영유아교육,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 설명-권영례. (200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양옥승 외. (200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 -이기숙․심성경 (역). (2005).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이화여대 출판부. -이석무. (2004). 아동보육사업 경영경제론. 서울:혜화당.

2021.10.1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 유아반교사, 영유아교사역할구체적으로 설명, 영유아본인, 현장놀이지원사례,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 노력한 사례 제시, 영유아교사론2) 영

img

유아사회교육3유아의 애착에 대한 ➀동물행동학 이론과 ➁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31. 유아의 애착에 대한 ➀동물행동학 이론과 ➁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각 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의 애착 의미 2. 애착에 관한 동물행동학 이론의 관점1) 로렌즈(Lorenz)의 각인 이론 (1) 각인 (2) 결정적 시기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1) 전애착 단계(Preattachment)(2) 차별화된 애착 단계(Orientation with Discrimination)(3) 안전 기지 애착 단계(Safe-base Attachment)(4) 목표-수정된 동반자 관계 단계(Goal-corrected Partnerships)3) 윌슨의 사회생물학이론3. 애착에 관한 사회학습이론의 관점1) Ainsworth, Blehar, Waters 및 Wall은 영아의 애착형성(1) 애착형성 이전 단계(출생 ~ 3개월)(2) 애착형성 단계(3개월 ~ 6-8개월)(3) 분명한 애착 단계(6-8개월 ~ 18-24개월)(4) 다양한 인물에 대한 애착(5) 유아기와 학령기 동안의 애착2) 에인스워드(M. Ainsworth)가 애착이론(1) 안정애착 (2) 회피 애착(불안정)(3) 저항 애착(불안정)(4) 불안-비조직화 애착3) Vygotsky 사회문화적 이론4) Bandura 사회학습 이론(1) 공격성(2) 성역할(3) 친사회적 행동4.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영아도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사랑의 눈길을 받고 싶어 한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애착이 잘 형성되면 함께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을 느낄 때는 존재로 위안을 받는다. 생후 24개월 이전 양육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애착형성에 문제를 갖게 된다. 이렇게 애착 형성이 불안한 아이의 경우 기관에 있는 시간 내내 울다 지쳐 집에 돌아가고 친구들과 쉬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게 된다. 또 집에 돌아가서도 짜증을 내거나 등원거부, 형제와의 싸움을 일으키기도 한다. 애착으로부터 느끼는 따뜻함과 신뢰감은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위한 토대가 된다. 영아들은 양육자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면 적극적로 탐색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Ainsworth(1979)는 이때 애착대상이 안전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안전기반이란 영아가 주변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애착대상을 떠나도 언제든 돌아올수 있으며 정서적 지원을 받을수 있다고 느끼는 곳을 말하는데 낯선 장소에 있을때 영아가 어머니의 위치를 때때로 확인하면서 탐색활동을 계속하는 현상을 예로 들 수 있다. 영국의 정신분석가인 죤 볼비는 영아의 정상적 애착이 인간의 건강한 발달에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이론을 주창하였다. 그에 따르면 따뜻하고 친근하고 지속적인 어머니와 아이와의 관계에서 만족과 즐거움을 느낄 때 애착이 일어난다고 한다.대개 애착은 한사람에게 일어나지만 아버지와 양육자 등 여러사람에게 일어나기도 한다. 애착은 점진적으로 발달하게 되어 영아는 점차적으로 선호하는 한 사람을 원하게 된다. 아이는 그 사람을 강하고 현명하며 자신의 불안과 위협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인지하게 된다. 그러므로 애착은 아이에게 안전감을 주게 된다. 이 과정은 어머니와 아이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된다. 서로 같이 한 시간의 양보다 둘이 같이 한 활동량이 더 중요하다.이후 M. Ainsworth가 애착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에 의하면 애착 기간 동안의 엄마와 아이의 상호 관계는 아이의 현재와 미래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애착 양상은 아이마다 다양하다고 하였다.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반응을 잘 못하는 경우 아이는 더욱 불안해진다. 아이가 우는 등으로 신호를 보낼 때 엄마가 잘 얼러주고 밀접한 접촉을 한다고 해서 아기가 우는 행동이 강화되거나 더 심하게 매달리게 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신뢰감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애착은 불안 감소의 역할을 하며 이후 아이가 애착상 (엄마)가 있는 곳을 떠나서 외부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이 장에서는유아사회교육3) 유아의 애착에 대한 ➀동물행동학 이론과 ➁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공용(2011), 아동발달, 영아기의 애착 발달-김근영(2014),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애착 심리학용어사전-신나나(2000) 부모-자녀관계및 학교생활 적응과 청소년 자아개념간의 관계-안영진(1996) 신 아동발달 심리, 길안사-정옥분, 애착과 발달, 학지사, 2009-존 보울비, 애착, 김창대, 나남, 2009-황혜정, 천희영, 아동발달, 신정, 2010-최보가 외(2004) 영유아 발달, 정림사

2021.10.1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사회교육3, 유아애착에대한, 동물행동학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애착, 로렌즈, 보울비, 유아사회교육3유아의

img

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놀이지도1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각 15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2.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1) 이론적 측면(1) 프로이트의 이론(2) 펠러의 이론(3) 메닝거의 이론(4) 에릭슨의 이론(5) 비고스키 이론2) 실제적 측면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영유아는 태어나 놀이를 잘 하는 것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유아의 놀이는 장차 올바른 성년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서 놀이를 통해 지적인 영역, 신체적 영역, 인지적 영역이 골고루 발전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전부이다. 아동들은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놀이를 시작하며 놀이를 통해 발달해 간다. 아동에게 놀이는 성인의 언어와 유사하다. 성인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결하지만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을 진단 평가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놀이를 살펴보면 그 아동의 발달정도를 알 수 있으며, 아동의 성격 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교사는 놀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같이 즐기면서 아이들을 살펴야 한다. 보다 더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소외되는 아이가 없도록 신경 쓰면 된다. 놀이의 장면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가장 처음은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가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행복하면 아이들에게도 그것이 영향을 미치고 놀이를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즐겨야 한다. 놀이를 같이 하는 동안에 아이들은 온전히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이다.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유아는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 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됨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정신적인 성장과 육체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발달측면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고 있다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프로이트라고 볼 수 있다. 그 이후 펠러, 에릭슨, 비고스키 등이 정신분석학분야에 학문적 연구를 계승하였다.이 장에서는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1. 공용, 2014, 놀이지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2.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5. 김수영 외 3인,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06.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7.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8. 유효순, 김희태(2011). 놀이지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1.10.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 정신분석이론의 주장,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프로이드, 유아놀이문화, , 놀이지도1) 유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