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MW의 한국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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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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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1. 수입 자동차 시장의 성장
2. BMW 수입 시장내 단연 1위
Ⅱ. BMW의 역사
Ⅲ. BMW의 핵심역량
1. 고가소량 생산체제, 풀라인 제품전략
2. 제품 차별화
3. 합리적인 경영 프로세스
Ⅳ. BMW의 해외진출 현황
Ⅴ. 한국 진출시 환경
1. 글로벌 환경
가격
2. 경쟁 환경
Porche
Ferrai
Lamboghini
Mercedes-Benz
BMW
Volvo
Jaguar
3. 한국 자동차 시장
Ⅵ. BMW Korea의 전략
Ⅶ. BMW Korea의 성과
Ⅸ. 한국시장 진출 분석
Ⅹ. 나오며
- 본문내용
-
외제차가 처음 수입되기 시작한 때는 1987년 1월이다. 정부는 2.0L 이상 대형차와 1.0L 이하 소형차 시장을 우선적으로 개방하였으며, 이듬해 4월에는 전차종에 대한 배기량 규제를 풀어 자동차 시장을 완전히 개방하였다. 하지만 당시의 분위기는 이제 갓 성장기로 선 국내자동차 산업의 위축과 외화낭비, 과소비와 사치풍조로 인한 계층간 위화감 조성 등의 이유로 수입차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절대적이었기 때문에 판매 실적은 매우 저조하여 벤츠 10대가 고작이었다.
88, 89, 90년의 수입 자동차의 판매량은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88년에 263대, 89년에 1,293대, 90년에 2,325대를 기록하였다. 또한 50%였던 관세 역시 단계적으로 인하되어 90년에는 20%까지 내려갔다. 수입 자동차 판매의 증가는 외제품 선호 또는 과소비라는 비난의 목소리를 높게 만들었으며 사회문제로까지 인식되게 되었다. 이후 수입 자동차 오너에 대한 세무조사 등으로 찬바람이 몰아친 수입 자동차 시장은 고전을 면치 못하였다. 판매량은 91년 1,736대, 92년 1,817대, 93년 1,987대에 그쳤다.
한편 94년 이후 불어닥친 세계화, 개방화의 바람은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국산 자동차 판매가 100만대를 넘어서면서 국내 자동차시장에 대한 통상압력이 더욱 거세지게 된다. 결국 95년 1월 관세를 8%로 인하시키는 한편 7천만원 초과 승용차의 취득세를 15%에서 2%로 대폭 낮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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