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분석] 국제자동차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l 4개 기업 선정 배경

Ⅱ. 논하는 말
A. G M 기업 분석
1. 기업개요
2. 전략 및 우위 요인
3. 글로벌 전략
4. 기업이 가진 문제점 및 개선방안

B. FORD 기업분석
1. 기업개요
2. 전략 및 우위 요인
3. 글로벌 전략
4. 기업이 가진 문제점 및 개선방안

C. TOYOTA 기업분석
1. 기업개요
2. 전략 및 우위 요인
3. 글로벌 전략
4. 기업이 가진 문제점 및 개선방안

D. HUYNDAI 기업 분석
1. 기업개요
2. 전략 및 우위 요인
3. 글로벌 전략
4. 기업이 가진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끝맺는 말
l 자동차 시장의 추세 분석 및 제안점 제시


Ⅳ. 부록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요즘 한국의 젊은 사람들은 집은 안 사도 자동차는 산다’는 얘기가 있다. 서울의 10가구당 5가구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자동차는 이제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게다가 우리는 언제부턴가 도로에서 손쉽게 수입 자동차들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흔히들 수입차하면 떠올리던 벤츠나 BMW 브랜드의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자동차들을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며칠전까지 서울무역전시장에서 개최되었던 ‘2003 수입차 모터쇼’에는 10일간 약 54만명의 관람객이 모였다고 하니 국내 자동차 뿐만 아니라 외국 브랜드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얼만큼인지 판가름 해 볼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접해 온 대우자동차를 ‘GM대우’로 기억하고, 어느덧 ‘르노 삼성’의 택시만 골라타는 우리 자신을 보면서 우리 나라의 자동차 시장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 아니, 국제경영학 시간을 통해 배웠던 보다 넓은 시각으로 전 세계의 자동차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l 4개 기업 선정 배경
자동차 산업은 상위 6개의 그룹이 세계 자동차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 시장을 이끌고 있는 GM을 선두로 포드가 2위, 토요타가 3위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현황과 그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GM과 포드, 그리고 3위 그룹인 도요타와 8위 그룹인 현대를 선택하여 분석하기로 하였다. 현대 자동차는 국내 기업을 외국의 우위 기업들과 비교해보기 위해 선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가변동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 국제원유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세계교역신장률이 0.3% 포인트 하락(일본 경제기획청)하는 등 전체적인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가 상승은 위 설명에서처럼 파급효과가 매우 크고 타격 또한 심각하다. 거시적 경제뿐 아니라 산업계와 국내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유가의 시대별 상황과 원인 및 최근 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우리나라 경제의 대응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국제 원유시장 분석1. 최근 유가동향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및 타국과의 비교, 진출배경, 인도에서의 진출 현황, 문제점 등을 보안하여 최종보고서에 반영 해보려한다. 2.본론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된 조직, 국내생산 등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국제 자동차 산업 선두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

  •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중간고사 2차 보고서 - 제 출 일 :2005. 05. 22. (일)담당교수 :- 목 차 -Ⅰ. 현대자동차 분석일반 현황 분석 3환경 분석 6조직 구조 분석 7조직 능력 분석 14경영자 분석 16전략적 이슈 19Ⅱ. 팀 프로젝트 수행 평가기업(현대자동차) 선정의 이유 23Ⅰ. 현대자동차 분석1. 일반 현황 분석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 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국제적인 경쟁력 위기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전기차 부분에서는 미국에게 뒤져 있어서 전체적으로 연비경쟁에서도 매우 취약하다. 따라서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식변화와 새로운 경쟁우위를 점해 새로운 포지셔닝을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12185561g)2-2. 국내 자동차 산업과 현대기아차의 위치 및 문제인식2014년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전 세계 15번째, 아시아 4번째로 2천만대를

  • GM 쉐보레의 한국시장 진출전략분석과 GM 쉐보레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레포트
  • 분석1. 한국GM, 쉐보레의 한국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PEST분석)1) 정책적환경한국 정부는 기획재정부의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2009)」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 보도자료(2009), 정부-‘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 최종 확정, 산업통상부의 정부의 미래 자동차산업 정책방향(2014) 최남호 과장-산업통상자원부(2014), 정부의 미래 자도아산업 정책방향등의 정책 제안 및 실행을 보아 자동차 산업을 활성하하기 위한 정책을 꾸준히 해왔음을 알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