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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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연혁
4.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2) 지역별 전략

Ⅲ.본론
1.중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2. 미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3. 인도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
현대 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에 설립된 이래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국내 최초로 독자모델 ‘포니’를 개발, 첫 해외 수출을 시작한 이래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1984년 수출 50만대, 2003년 수출 100만대 돌파 및 100억 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업체로 손꼽히는 회사이다.
1968년에 Ford 자동차와 기술계약을 체결하고 Ford 코티나를 시판하기 시작하였으며 1974년 6월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5년 첫 자체 생산 모델인 Pony를 시판하기 시작하여 1982년 단일차종으로 30만 대 생산을 돌파하고, 1984년에는 50만 대를 돌파하여 연간 수출액 1억 달러를 올렸다. 1986년 전 차종 생산 100만 대를 기록한 데 이어 1989년에는 300만대를 생산하였다. 1976년 Pony 수출(에콰도르)을 시작으로 1983년 캐나다, 1984년 유럽, 1985년 영국, 1990년 소련, 베트남, 유고슬라비아 등 전 세계에 승용차를 수출하고 있다. 미국 현지 법인(HMA)설립 다음해인 1986년부터 Excel, Presto를 미국에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현지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91년에는 독자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승용차 외에 트럭, 덤프트럭, 버스, 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1992년에 전 차종 생산누계가 500만대를 돌파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그 입지를 굳혔다. 계속되는 해외 진출은 1995년~1997년에 이집트, 인도네시아, 터키에 공장 준공으로 이어졌고 1998년에 인도 공장을 준공하였다. 같은 해 10월 기아 및 아시아자동차 국제 입찰에서 기아자동차(주)와 아시아 자동차공업(주)의 낙찰자로 선정되었다. 1999년 7월 현대정공(주)을 분할 합병하였고, 2000년 1월 A/S용 부품사업 및 인원을 현대정공(現 현대 모비스)에 양도하였다. 같은 해 9월에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 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 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주)와 함께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한 새로운 공동협력 계약을 체결하였다. 2003년에는 연간 수출 100만대 돌파에 이어 2005년도에는 드디어 세계 최단기간 수출 누계 1000만대를 돌파, 명실상부 자타가 공인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은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미국시장에서 2년 연속 J,D Power &Associates 소비자 만족도 1위에 이어 2004년에 신차품질의 세계적 척도로 불리는 신차 품질평가 (IQS)에서도 1위를 차지함으로써 다시한번 확인되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세계 속에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한편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2. 경영이념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3대 경영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5대 글로벌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상품경쟁력 강화]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로 2004년 4월 미국 JD-파워사의 [신차 초기품질 조사]에서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에서 1위, 브랜드별 순위에서 도요타, 벤츠, BMW 등을 제치고 7위, 업체별 순위에서는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공동 2위를 차지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수준에 올랐다.
둘째는 [현지화 전략]이다. 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함이다.
셋째는 [브랜드가치 향상]이다.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넷째는 [지속가능 경영 체제]구축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한다.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체들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성장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도록 한다.
마직막으로 [글로벌 경영 혁신]추진이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된 조직, 국내생산 등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고객 여러분과 항상 같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현대 자동차의 3대 경영방침을 살펴보면 그 첫 번째는 [신뢰경영]이다. 현대자동차에서 말하는 신뢰 경영 이라함은 인간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는 동시에, 생산적 노사관계와 상하 간 신뢰를 더욱 구축하는 것을 말
참고문헌
1. 언론매체
ㆍ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ㆍ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ㆍ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ㆍ자동차 뉴스 전문 채널 http://www.autojoins.com
ㆍ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ㆍ이데일리 신문 http://www.edaily.co.kr
ㆍ한국재경신문 http://www.jknews.co.kr
ㆍ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ㆍ중앙일보 http://www.joins.com/
ㆍYTN http://www.ytn.co.kr/

2. 인터넷 사이트
ㆍ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ㆍ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kari.hmc.co.kr
ㆍ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ㆍ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ㆍ카탈로그 http://www.catalog.auto.ru
ㆍLG투자증권 http://www.ifLG.com
ㆍ한국 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
ㆍ신화창조의 비밀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341248_1035.html
ㆍ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과 극복 과정, ‘ 윤동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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