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도요타 리콜 사태 분석과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 자동차 소개
(1) 도요타 자동차의 역사
(2)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2.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와 원인
(1)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개요
(2)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발생원인

3.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영향과 전망
(1) 일본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
(3)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에 따른 전망

4.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1) 위기관리 능력 증대
(2) 내부역량 강화
(3) 철저한 품질경영
(4) 중국 업체에 대한 견제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도요타는 1937년 아이치현 도요타에서 설립되었다. 현재 일본 내에서는 자동차부문 최대회사이며 GM과 더불어 세계 제2위의 위치에 있다. 한편 한국에도 렉서스는 브랜드로 들어와 있다. 현재 일본에는 여러 개의 자동차회사가 있으나 독자적인 국제경쟁력을 갖고 있는 회사는 도요타, 혼다, 닛산 3개사뿐이라고 한다. 이 중 하나인 도요타는 1937년의 창립 이래 지난 10년간 일본기업중의 1~2위를 놓치지 않았으며 일본경제가 ‘잃어버린 10년’의 장기불황을 겪는 속에서도 도요타는 한 결 같이 안정 성장을 지속해왔다.
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2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해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 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다. 하지만 그 해 한국전쟁의 발발로 전쟁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위기를 극복하여 오늘날의 신화를 이루었다. 1953년부터 TPS(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한 바 있다. 1959년에는 승용차 전문공장을 닛산보다 2년 반 먼저 건설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었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hani.co.kr
www.dt.co.kr
www.segye.com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현영석,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박기임, 홍상수, 한국무역협회, 2010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10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 -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대수 700만대 수준 - 김민곤, 삼성경제연구소, 2010
중소기업간 협력실태와 정책과제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07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 창, 2006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생산방식 - 오노 다이이치, 미래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자동차시장의 소비자 성향 전망은 장기간 미국 브랜드 자동차를 선호했던 기존 세대와는 달리, 새로운 베이비붐 세대(Generation Y)의 미국 브랜드 선호가 줄어들고 있다. 상대적으로 외국기업의 선호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4) 마이클포터 five forces 분석1. 기존 기업들의 경쟁현대 자동차의 자동차 산업 내 경쟁자는 사실상 거의 모든 자동차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세계 각국의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이 거의 대부분 존재하기 때문이

  •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 경제동향(1) 국내경제(2) 국제경제(3) 국제신인도 및 대외지급능력(4) 중동 유럽국가의 EU가입으로 인한 영향(5) 슬로바키아의 FDI 내용4.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FDI(1) 기아 자동차의 현황(2) 글로벌 경쟁시대의 발전 전략(3)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전략(4) 파급효과(5) 전망 및 과제5. Volkswagen의 슬로바키아 FDI(1) 폭스바겐 슬로바키아의 소개 (2) 폭스바겐의 슬로바키아 진출 이유(3) 자동차 산업 SWOT 분석(4) 진행 과정 (5) 기업 활동 및 파급효과

  •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 대응한 개발부담 증대, 시장 통합에 따른 업체간 경쟁 심화와 수익성 약화 등으로 산업 내에서의 활동에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M&A의 필요성은 자동차 수요 위축과 자동차의 공급과잉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다.세계 자동차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는 북미, 서유럽, 일본 등 선진시장의 수요는 90년대 들어 경기둔화 및 시장 성숙의 영향으로 거의 정체되어 있다. 또한 아시아, 동유럽, 중남미 등 수요가 신장되던 지역이 금융․경제위기의 영

  • [기업경제학]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도요타, 닌텐도, 애플
  • 경제발전을 어렵게 하는 한편 경제전체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국민경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중소기업-대기업의 관계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한다. 이에 대한 사례로써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도요타 리콜 사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해외의 대표적 기업인 애플과 닌텐도를 좋은 사례로 제시함으로써 이를 비교 분석하여 국내의 대기업과 중소

  • 세계 소비자 안전 문제
  • 세계 소비자 안전 피해 사례1)GMO식품문제㉠GMO의 정의㉡GMO의 잠재력㉢GMO문제점㉣각국의 대응방안2)멜라민파동㉠멜라민의 정의 ㉡멜라민의 위험성과 피해사례㉢멜라민에 대한 오해와 진실㉣멜라민 파동에 대한 우리정부의 대응3)도요타 리콜사태㉠도요타 리콜의 전말㉡도요타의 리콜 사태가 커진 원인㉢리콜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도요타의 리콜 사태의 결과4)휴대폰 폭발 문제㉠미국 ‘로그’ 폭발사건과 대응㉡국내 ‘매직홀폰’ 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