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도요타 리콜 사태 분석과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요타 자동차 소개
(1) 도요타 자동차의 역사
(2)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2.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와 원인
(1)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개요
(2)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발생원인
3.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영향과 전망
(1) 일본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
(3)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에 따른 전망
4.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1) 위기관리 능력 증대
(2) 내부역량 강화
(3) 철저한 품질경영
(4) 중국 업체에 대한 견제
5.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도요타는 1937년 아이치현 도요타에서 설립되었다. 현재 일본 내에서는 자동차부문 최대회사이며 GM과 더불어 세계 제2위의 위치에 있다. 한편 한국에도 렉서스는 브랜드로 들어와 있다. 현재 일본에는 여러 개의 자동차회사가 있으나 독자적인 국제경쟁력을 갖고 있는 회사는 도요타, 혼다, 닛산 3개사뿐이라고 한다. 이 중 하나인 도요타는 1937년의 창립 이래 지난 10년간 일본기업중의 1~2위를 놓치지 않았으며 일본경제가 ‘잃어버린 10년’의 장기불황을 겪는 속에서도 도요타는 한 결 같이 안정 성장을 지속해왔다.
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2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해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 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다. 하지만 그 해 한국전쟁의 발발로 전쟁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위기를 극복하여 오늘날의 신화를 이루었다. 1953년부터 TPS(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한 바 있다. 1959년에는 승용차 전문공장을 닛산보다 2년 반 먼저 건설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었다.
- 참고문헌
-
www.toyota.co.kr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hani.co.kr
www.dt.co.kr
www.segye.com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 현영석,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 박기임, 홍상수, 한국무역협회, 2010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10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 -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도요타 리콜대수 700만대 수준 - 김민곤, 삼성경제연구소, 2010
중소기업간 협력실태와 정책과제 - 김승일, 중소기업연구원, 2007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 창, 2006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생산방식 - 오노 다이이치, 미래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