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로키치의 가치 이론

Rokeach(1973)는 가치를ꡐ대립되는 행위 양식 혹은 최종 상태에 비해 선호되는 행위 양식 혹은 최종 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신념ꡑ으로 정의하였다. 가치체계란 대안선택, 문제해결 그리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원칙과 규칙들로 이루어진 학습된 구조체이다. 가치는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행위적 요소들로 구분되며 다른 행위양식에 비해 선호되는 궁극적 또는 수단적 행위패턴을 말한다.(Rokeach.1973). 궁극적 가치란 한 문화의 소비자가 지니는 최종가치 또는 중심가치를 말하며 수단가치는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역할을 한다.

Rokeach의 가치체계는 국가간의 문화적 고유성과 이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 특성에 크게 의존하는 한편 문화적 특성의 가장 핵심부에 자리하므로 그만큼 안정적이며 극히 보수적인 지표라 할 수 있다. 이는 또 소비자 행동측면에서도 적용영역의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면, Rokeach의 궁극적 가치는 추상성이 높아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영향을 미치나 수단적 가치는 구체적으로 브랜드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지선정-입지영향인자] 입지선정에 있어서 입지의 영향인자
  • RVS(Rokeach Value Survey)서구의 소비자행동 연구분야에서 소비행동의 선행변수로서 가치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로키치의 연구 이후부터로 알려져 있다. 로키치는 가치란 개인적 ․ 사회적으로 대안적인 것이나 반대되는 것보다 더 선호하는 이상적인 행동양식이나 존재의 목적상태에 관련한 하나의 지속된 신념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궁극적 가치목록과 도구적 가치목록을 만들어 각각 18개씩 36개의 가치관 척도를 개발했다. 그에 의해 가치관에

  • 설득의 요인을 고려하여 TV나 인터넷 등 광고사례들의 효과를 분석하시오
  • 로키치는 설득과 관련해 한 개인이 지닌 가치와 신념, 그리고 태도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로키치의 ‘신념 위계 이론’에 따르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는 신념이며, 태도는 그 보다 훨씬 적다. 태도란 ‘어떤 대상을 좋아하고 싫어함에 따라 평가하면서 표현하는 심리적 경향’으로, 정서적 측면이 강하다. 그리고 그보다 저 적은 숫자를 차지하는 것이 가치이지만, 실제로는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가졌다. 이 세 요소는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영국과 미국의 문화가치와 광고가치
  •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영국과 미국의 문화 가치와 광고 가치의 비교- 광고의 기대문화 반영설 -영국과 미국의 문화 가치와 광고 가치의 비교- 광고의 기대문화 반영설 -목 차서 론1. 이론적 배경 및 기존 연구- 이론적 배경1) 문화란 무엇인가?2) 가치란 무엇인가?- 기존 연구1) 에드워드 홀(Edward Hall)의 모형을 통한 분석2) 홉스테드(Hofstede)의 5가지 문화의 차원에 따른 분석3) 영국의 문화의 차원에 수반되는 커뮤니케이션4) 영국의 문화와

  • PPT - 문화의 측정방법
  • 가치 조사법(RVS)의의 - 설문지조사를 통해 직접 그 사회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 문화적 가치가 소비자행동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그 동안 많이 사용되어 온 방법3. 가치 조사법(RVS)로키치의 가치측정 항목- 로키치는 가치를 궁극적 가치와 목적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적 가치로 나눈 18개 항목을 제시하였다.로키치의 가치측정 항목장점소비자 생활과 직접 관계되지 않는 항목을 뺀 재구성안정적인 조사방법추상성이 높아 소비자

  • 사회복지실천 가치와 윤리00
  • 가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선택한 선호적 행동의 공식화이다. 이는 종종 인간의 삶에 관련된 특정한 수단과 목적, 그리고 조건에 관한 보편적 선호를 의미한다. 로키치(Rockeach)는 가치의 고전적 정의로서 존재의 어떤 방식이나 궁극적 상태가 그 반대방식이나 궁극적 상태보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선택할 만하다는 지속적인 신념이라고 제시한다.(2) 가치와 지식가치는 신념(belief)이며 선호(preference)이고, 바람직한 것 혹은 좋은 것에 관한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