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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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목차
1.서 론

2.렉서스 소개

3.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4.경쟁사 분석

5.렉서스의 STP 분석

6.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7.렉서스의 4P MIX 전략

8.결 론

9.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나라에도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수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완전 경쟁시장이다. 우리나라에도 어느 순간부터 우리의 자동차가 아닌 다른 외제차가 많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들도 기업 매출의 많은 부분을 수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 자동차 시장의 상황에서 자동차 기업이 해외에 진출해서 어떤 방식으로 시장을 점유 하고 성공하는지 많은 기업이 벤치마킹하기를 원하는 도요타의 브랜드인 렉서스의 사례를 통해서 많은 점을 배워보려 한다. 일본의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는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조직 운영으로 현재 GM과 Ford의 실적부진에 따른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소식이 전해지는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 꾸준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또한 미국 최고의 자동차 회사인 GM과 FORD가 장악 하고 있는 미국 대형 자동차 시장을 렉서스라는 브랜드와 차별적인 성능으로 침투를 시도하였고, 미국시장에서 벤츠나 캐딜락 BMW등 고급차 경쟁자들을 가볍게 따돌린 존재였다. 그 당시 도요타가 왜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개발 하게 되었고 어떻게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운용해 미국 최대의 판매율을 장악하게 되었는지 미국 시장 진출 전략을 분석해 보고 그 당시 경쟁 업체들의 상황을 파악해 봄으로써 렉서스의 마케팅 전략 우위를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도요타 렉서스의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 나라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 렉서스 소개
“세계 최고와 어깨를 겨루는 품격 있는 차를 창조한다.” 는 이념으로 탄생한 렉서스는 10여 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상과 찬사를 받았으며, 정상의 최고급 브랜드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1989년 렉서스가 처음 미국시장에 상륙하면서 오늘날 부동의 1위를 차지하기 위한 과정은 그리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엄청난 투자와 기술개발을 기본으로 끊임없는 완벽을 추구하는 도요타의 ‘모노즈쿠리’ 정신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영업전략,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
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 전병유 저- 길
- 한국 수입차 시장의 성장제약요인과 향후 전망 (조철)
-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8
-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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