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MW의 한국시장진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BMW의 역사

3. BMW의 핵심역량

4. BMW의 해외진출 현황

5. 한국 진출시 환경

6. BMW Korea의 전략

7. BMW Korea의 성과

8. SWOT 분석

9. 한국 시장 진출 분석

10. 나오며
본문내용
한편 94년 이후 불어닥친 세계화, 개방화의 바람은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국산 자동차 판매가 100만대를 넘어서면서 국내 자동차시장에 대한 통상압력이 더욱 거세지게 된다. 결국 95년 1월 관세를 8%로 인하시키는 한편 7천만원 초과 승용차의 취득세를 15%에서 2%로 대폭 낮추었다. 그해 9월에는 한미 자동차 협상타결로 특소세와 자동차세까지 인하되기에 이른다. 더불어 판매대리점, 광고 시간 등의 규제도 폐지되었다.
이처럼 숨통을 튼 수입 자동차 업계는 본격적인 판촉활동으로 판매가 크게 늘어나게 된다. 93년까지 2천대 미만에 머물렀던 수입 자동차 판매는 94년 3천 865대, 95년 6천 921대에 이어 96년에는 1만 315대를 팔아 사상 최고의 호황을 누리게 된다. 그러나 IMF여파로 수입자동차는 97년 8천 136대에서 98년 2천 75대로 판매가 크게 줄어들어 심각한 위기에 부딪치게 된다. 99년에는 2천 401대로 전년보다 15.7% 늘어났지만 국내 자동차 판매에 대비한 수입 자동차의 시점유율은 0.3%에 불과하였다.
한편, IMF 경제 위기의 여파가 수그러든 2000년 이후부터 수입 자동차의 판매는 빠르게 증가했으며, 내수 시장에서의 수입 자동차의 점유율도 꾸준히 증가하였다. 2000년에 4,414대의 판매를 기록하였으며, 2001년과 2002년에는 각각 7,747대와 16,119대가 판매되었다. 그리고 2003년 현재 10월까지 15,766대가 판매되어 올해 전체 20,000대 가까운 판매가 예상되며, 국내 시장 점유율도 1.8% 수준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조너선 맨틀, 자동차 전쟁, 동우멘테크, 1997
장명기 외3명, 한국의 자동차산업 현황과 과제, 한남대학교 출판부, 1996
자동차산업, 한남대학교 출판부,1996
오규창, 자동차산업의 경쟁환경 변화와 향후 전략, 산업연구원, 1997
한국수입자동차시장개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2001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2
<자동차 경제>통권 제111호 94년 11월
<자동차 경제>통권 제69호 93년4월
<한경자동차신문>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kari.hmc.co.kr
http://www.bmw.com
http://www.bmw.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kr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시장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경쟁은 하루가 다르게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개선과 개혁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업 규모와 조직이 거대화되면서 정보와 문제의식의 공유, 신속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도요타만의 사고와 스타일을 축으로 대담한 경영혁신에 도전, 세계의 수많은 고객들로부터 신뢰와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변신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입니다. - 조 후지오, 한국경제신문 인

  • [국제경영] BMW의 한국시장진출
  • 제 7장 BMW1. 들어가며국제경영 사례분석 - BMW의 한국시장 진출최근 우리 주변에서 수입 자동차를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과거에는 유명 연예인이나 대기업 관료 등 우리 사회의 최고의 수입을 가진 이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수입 자동차, 그래서 가끔씩 우리의 눈을 휘둥그렇게 만들었던 수입 자동차가 이제는 길거리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그리 희귀하지 않은 상품이 된 것이다. 또한 수입 자동차에 대한 거부감도 서서히 완화되고

  • [국제경영] 미국과 한국의 렉서스 시장
  • 경영자의 마인드 역시 개방되고 세계표준화 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은 현재 국제경영을 공부하고 미래 국제경영과 관련된 일을 할 사람들에게 경험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활동이다.이러한 측면에서 미국을 진출한 도요타의 렉서스의 사례는 글로벌 마케팅의 측면에서 많은 교훈을 준다. 2003년, 렉서스는 미국시장에서 23만4000대의 매출을 올려 벤츠나 BMW, 캐딜락 등 고급차 경쟁자들을 가볍게 따

  • [국제경영] 국내 수입차 시장 환경과 BMW의 한국 진출 전략
  • 국제경영 REPORT국내 수입차 시장 환경과 BMW의 한국 진출 전략- 목 차 -Ⅰ. 들어가며 1Ⅱ. BMW의 역사와 핵심역량 12-1. 역사 12-2. BMW의 핵심역량 2Ⅲ. 한국 수입차 시장 환경 33-1. 시장의 성장 33-2. 수입차회사의 현지진출 43-3. 국내 자동차산업에 대한 영향력 53-4. 소비자들의 인식 53-5. 경쟁 상황 63-6. 향후 전망 7Ⅳ. SWOT 분석 74-1. Strength 74-2. Weakness 84-3. Opportunity 94-4. Threat 10Ⅴ. STP 전략 115-1. Segmentation 115-2. Tarketing 115-3. Positioning 12Ⅵ. BMW 코리아의

  • [국제마케팅] 애플의 ipod 아이팟 국제 마케팅 전략
  • - 목 차 -1. 발표 목적(1) 국제마케팅의 의의 및 특징2. 아이팟 선정동기(1) 기업과 제품 소개 및 특징3. i-Pod의 세계 시장 현황(1) 시장점유율 및 경영성과4. 아이팟의 국제 마케팅 전략(1) 표준화 전략의 성공과 실패5. 아이팟 분석(1) 4P 분석 (가격 전략)(2) SWOT 분석 (시장 분석)(3) STP 분석 (4) 전략 캔버스 (경쟁자 분석)6. I-Pod의 해외 진출과 국제 마케팅 사례(1) 해외 진출 방법 및 전략적 제휴와 합작 투자(2) 일본에서의 성공(3) 한국에서의 실패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