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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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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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직계열화
1.1. 정의
1.2. 현대자동차의 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 대응
1.3. 수직계열화의 결과
2. 기아자동차의 인수
2.1. 환경분석
2.2. 현대자동차의 전략 및 결과
3. 미국금융위기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전략
3.1. 환경분석
3.2. 현대자동차의 전략
3.2.1. 실직자 보장 프로그램
3.2.2. 연비상승전략
3.2.3. 휘발유 지원 정책
3.3. 대안
4. 현대자동차 브랜드 전략
4.1. 환경분석
4.2. 현대자동차의 전략
4.3. 대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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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직적 통합(수직계열화)
1.1. 정의
수직적 통합이란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이를 이용하여 생산 또는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 제휴, 합병 하는 것을 가리킨다. 또는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분야를 동시에 소유하는 것을 말한다. 수직적 통합에는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전방통합과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후방 통합이 있다.
수직적 통합의 장단점
- 장점 : ① 생산원가의 절감
②원료,부품 등의 투입요소를 유리한 조건으로 조달
③품질의 향상, 기술의 보호
④기업의 노하우,제품기술,생산기술 등을 보호
- 단점 : ①비효율적인 생산비용 발생가능성
②기술변화 대응력 약화
③수요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능력 약화
1.2. 현대 자동차의 환경 분석&현대자동차의 대응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는 1차 공급회사(vendor)가 366업체(종업원 18만 명). 2차 공급회사(vendor)가 2,200업체(종업원 12만 명, 부품 이외 상품의 납품업체 700여 개(종업원 9만 명) 등 3,300여 개에 이른다. 현대자동차는 엔진과 변속기 등 핵심부품은 자체 제작하고 나머지 원가의 75-80%를 차지하는 부품은 외주에 의존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국내 타기업들과 마찬 가지로 지금까지 수직계열화전략을 취하여 왔기 때문에 모기업에 의존도가 높은 부품협력업체들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많은 협력업체들이 완성차업체와 전속거래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울산지역의 협력업체의 현대자동차에 대한 납품의존도는 90%에 육박할 정도로 높고, 그 규모도 영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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