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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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마케팅 정의
(2) 마케팅 조사의 과정
1) 문제의 정의 및 목적의 결정
2) 조사계획의 수립
3) 조사계획의 집행
4) 표본설계
5) 시행 및 분석 활용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제품을 판매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 마케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마케팅은 제품을 만들어 내기 전부터 기업에서 계획하고, 많은 계산 속에서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또 마케팅은 제품만 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 마케팅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 놓는가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 선점의 필요성도 있지만, 제품들을 살펴보면 늘 휴행되는 것이 달라진다. 모두가 좋아하는 새우깡에 어떤 재료가 사용하는 가에 따라 시대를 따르고 있다. 최근 먹태에 관심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먹태깡의 인기가 높았다. 다시 또 다른 것을 찾는 소비자의 문화를 살펴보면서 기업들은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다음 본론에서는 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마케팅 정의
시장 경제(영어: exchange relationship) 또는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 이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 · 관리를 통해 고정고객으로 만드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즉,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통칭한다.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고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다. 그러나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다. 그런데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해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와 동기로서 용어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다. 또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도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의 포함과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도 속한다. 또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까지 포함해 넓게 아울러 설명이 가능하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하여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며,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 · 광고,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등이 속한다.
(2) 마케팅 조사의 과정
1) 문제의 정의 및 목적의 결정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당장 어떤 문제인지 명확히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 조사를 하는 것은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의 상황, 문제가 무엇인지, 무엇을 조사할 것인지를 구분하고 정의한다. 예로 기업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현상의 인지와 특정 제품의 매출이 작전연도에 대비해 30%가 감소한 문제를 발견한 경우 왜 해당 제품의 매출이 떨어지는지에 대하여 마케팅 조사의 목적을 정의가 가능하다.
2) 조사계획의 수립
요구되는 정보를 결정하고,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마케팅 관리자에게 제시한다. 본 계획에 2차 자료원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제시하고, 구체적인 조사방법, 접촉방법, 표본추출계획이나 조사자가 자료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조사수단 등을 제시한다. 첫째, 구체적인 필요정보의 결정은 조사목적에서 구체적인 정보욕구로 전화된다. 예로 새우깡의 회사에서 새우깡의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할 필요성과 목적을 찾고 지금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재료를 적용해 제품을 판매하고자 조사를 하여야 한다. 사람들의 선호도와 타사 제품의 신상의 반응도 등을 조사하고 자료를 수집하도록 한다. 둘째, 2차 자료의 수집이다. 관리자의 정보요구에 대처하기 위하여 2차 자료, 1차 자료 또는 둘 다 수집할 수 있다. 2차 자료는 다른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것, 이미 어느 곳인가에 존재하는 정보이다. 1차 자료는 현재의 특수한 목적을 위해 수집된 정보이다. 그리고 조사자는 2차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를 시작한다. 셋째, 1차 자료 수집계획이다. 양호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좋은 자료가 필요하므로 조사자는 획득한 2차 정보의 질을 신주하게 평가하고, 마케팅 의사 결정자에게 관련성, 정확성 및 현실설이 있으며 편견이 없는 정보를 제공 하도록 1차 자료를 수집하는데 주의를 기울인다.
3) 조사계획의 집행
조사자는 조사계획을 실행에 옮기도록 한다. 정보의 수집, 처리, 분석을 한다. 자료 수집은 마케팅 조사요원과 외부조사 기업에 의하여 수행하고, 기업은 자체의 요원을 사용함으로 자료수집 과정과 자료의 질에 대한 통제가 효과적이다. 자료 수집을 전문으로 하는 외부조사 기업을 이용하는 경우 조사를 빨리 진행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적게 소요된다. 또 자료수집 단계가 가장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계이며, 오류가 가장 많이 발생되는 단계도 된다. 이때 조사자는 자료수집 업무를 세밀히 감독해 계획이 정확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또 중요한 정보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수집 된 자료를 처리하고 분석하고,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정확성과 완전성을 검토한 후 컴퓨터 분석을 위하여 기호화 된다. 다음 조사자는 결과표를 작성하고, 주요 변수에 대하여 평균을 구하고, 기타 통계치를 구한다. 예로 먹태깡을 출시하고자 할 때 사람들의 선호와 관심, 타사 제품이 나온 제품의 반응도를 설문지 형태로 받거나, 판매된 형태의 수치를 통해서도 마케팅을 위한 조사과정을 거친다.
4) 표본설계
조사대상 선정방법에 따라 전수조사, 표본조사 방식이 있다. 전수는 조사 대상을 모두 조사하는 방법이고, 표본조사는 조사대상 중 일부만 조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전주조사는 모집단을 구성하는 전체의 모든 사람들을 조사하여 자료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가장 이상적인 자료수집방법이 된다. 예로 인구센서스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자료를 수집할 때 사용하는 조사방법이다. 가장 나이가 많은 최고령자가 어느 지역의 누구인지처럼 자세하고 희귀한 사건을 발견할 수 있다. 또 다양하고 희귀한 특성의 발견과 모집다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모집단에 존재한다. 이때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희귀한 모집단 특성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신뢰가 높아 표본조사의 결관에 대한 수정 척도로 활용된다. 표본조사는 관심 대상인 집단에서 집단을 추출한 후 부분 집단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모수를 추정하는 방식이다. 예로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경제활동인구조사, 사회조사가 속한다.
5) 시행 및 분석 활용
조사 문제를 정의하고, 조사를 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표본을 설계를 하였으면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조사 결과를 통하여 왜 제품의 매출이 떨어질까? 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가능하다. 여기서 조사자는 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내린 다음 마케팅 관리자에게 보고해야 한다. 어려운 수치계산이나 환상적인 통계기법을 등을 사용해 마케팅 관리자를 압도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가 주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결과를 제시한다. 조사들과 관리자들 간의 조사결과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통해 결과를 가져가도록 한다. 해석과 활용은 마케팅 조사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로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조사과정 및 의사결정에 조사자와 관리자에게 책임을 분담한다. 예로 앞의 표본조사를 통한 자료와 수치들을 통해서 어떠한 마케팅을 할지 어디에 중점을 맞추어 마케팅을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로 이용한다. 먹태깡의 선호도를 젊은 층을 맞출 경우 비율에 대한 정밀한 부분을 활용한다.
3. 결론
마케팅 조사과정을 통하여 한 제품이 만들어지기 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같은 제품인 것 같지만, 다양한 맛을 첨가하여 다른 제품이 나올 때에도 많은 과정이 소용된다. 이러한 소요되는 시간을 통하여 완전 제품이 출시되어 소비자의 선택의 순간을 기다리는 기업들은 무수히 많다. 그리고 나도 그 중의 소비자가 되어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제품만을 보고 선택하기도 하지만, 기업들이 하는 마케팅을 통해서도 제품을 선택한다. 이처럼 소비자는 기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고, 전달되는 가에 따라서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무엇보다 빠른 마케팅은 사람을 통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람이 사용하고 먹고 나서 그것에 대한 평가를 내려 준 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것에 대한 것을 물어보기 때문이다. 또 내가 좋으면 권해주는 문화를 통해서도 구전 마케팅이 중요하다.
4. 참고문헌
1. 시장조사의 기술 (마케팅 통찰력을 키워주는) 자일스 루리 저 | 리더스북 | 2006.03.20
2. 마케팅조사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김상용 저 | 창명 | 2019.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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