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BMW 한국 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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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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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BMW는 어떤 회사인가
(1) 독일의 자존심 자동차 기업
(2) BMW의 모델
3. 한국 현지 법인 설립 시 BMW의 외부 환경
(1) 글로벌화
(2) 경쟁사의 위협과 일본 자동차 회사의 선전
4. 한국 현지법인 설립 시 전반적인 국내 시장 상황
(1) 시장 상황
(2) 경쟁상황
(3) 국내 소비자들의 수입차에 대한 인식
(4) 소비자 욕구
5. BMW의 한국 시장 확대 전략
(1) 마케팅
(2) 서비스 부문 강화
(3) 체계적인 딜러 시스템 구축 및 딜러 지원 확대
6. 국내 시장에서 시장 확대 전략에 따른 BMW의 성과
7. 요약 및 시장진입 전략
8. 나오며
9.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 본문내용
-
1990년대 초반만 해도 수입차는 우리에게 그리 흔한 존재가 아니었다.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골목길에 세워진 수입차를 볼 때면, 탄성을 질러가며 차 주위를 서성거리기 일쑤였고, 국산차와는 다른 분위기에 이런 차를 한번 타보았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했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요즘에는 거리에서, 골목길에서 심심치 않게 수입차를 볼 수 있으며, 많은 종류의 수입차들 중에서도 BMW는 유독 우리 눈에 많이 띄는 편이다.
BMW는 2002년 현재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40% 안팎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다. 처음 수출을 시작했던 80년대 당시 GM, 포드 등 미국 자동차 업체에 비해서 미미한 판매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던 BMW가 95년 직접수출로의 전환(BMW코리아 현지법인 설립)과 98년 IMF를 계기로 급성장한 것이다.
‘과연 BMW는 어떠한 전략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길래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르고,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BMW를 구입하는가’라는 질문이 우리 조의 최대 관심사였고, 이 의문점을 풀기 위해 열심히 발로 뛰며, 자료를 조사하고, 여러 군데 자문을 구하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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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입자동차협회> 한국수입자동차시장개요 2001.4.10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2002.1
<자동차 경제>
<한경자동차신문>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kari.hmc.co.kr
http://www.bmw.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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