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GM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GM은 어떤 회사인가
(1)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
(2) GM의 세계화 과정
(3) 한국에서의 GM
(4) GM의 장점 및 특기사항
2. 한국 자동차 시장 및 GM의 경쟁사들
(1) 한국의 자동차 시장 분석
(2) GM의 경쟁사 분석
3. GM의 한국 시장 진입
(1) 대우 인수 이전의 GM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2) 대우자동차 인수
4. GM의 한국 시장 확대 전략
(1) 내수시장의 시장 점유율 증가 : 'STAR'로의 발전
(2) 신제품 투입 및 제품 차별화 전략
(3) 적극적인 마케팅 및 판촉 전략
(4) 대우자동차 운영 전략
(5) 자동차 관련 금융 서비스 강화 전략
(6) 한국 문화와 GM기업 문화의 조화
5. GM의 글로벌 전략
(1) 대우자동차의 소형차 생산 및 연구 기지로의 활용
(2)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
(3) 유럽 시장 진출 전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올해 3월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50대 기업의 순위를 보면 미국 자동차 기업 빅3인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비롯하여 일본의 도요타, 미쓰비시 등 9개의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의 특성상 성능이 좋은 차들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팔리고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은 국경을 넘어서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다.
IMF 사태로 인해 한동안 주춤세를 보였던 수입자동차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2001년 한해 동안 수입자동차의 판매 실적은 7500대에 달해 2000년보다 80%정도 성장했다. 2002에도 50% 이상 성장해, 1만315대를 기록한 96년 판매 실적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수입자동차 판매가 급증한 것은 GM, BMW, 벤츠, 크라이슬러, 도요타 등의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이 신차 물량을 대거 투입하는 등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구사했기 때문이다. 2001년 한해 늘어난 수입차 모델 수만 해도 30개가 넘는다. 수입자동차 업체들은 이런 성장에 고무돼, 작년부터 각종 마케팅 및 판촉활동을 통해 수입차 구매 봄을 조성하고 2002년에도 다양한 차종을 선보이고 있다. 각 업체들은 올해를 시장 확대의 분기점으로 보고 전시장과 사후서비스(AS)망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국내 경기가 다소 활기를 띄고 특소세 인하로 인한 구매동기 유발로 인해 이러한 분위기는 큰 이변이 없는 이상
참고문헌
참고 인터넷 사이트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http://www.kama.or.kr/)
지엠 코리아(http://www.gmautoworld.co.kr/)
지엠(http://www.gm.com/)
포춘지(http://www.fortune.com/)
매일경제 신문(http://www.mk.co.kr/)
통계청(http://www.nso.go.kr/)
한국경제 신문(http://www.hankyung.com/)


참고 문헌
잡지 자동차 생활 2002년 3,4,5월 호
월간 카비젼 2002년 4,5월 호
주간 한경 비즈니스 336호
주간 ECONOMIST 625호
주간 한국 1918호
이코노미21 80, 92호
자동차 경제 274, 305호
General Motors Annual Report 2002 단행본
대우자동차 사업보고서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읽기쉽게 잘 나와있음
  • haneol0***
    (2014.06.05 00:03: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 많이 됏습니다.
  • h***
    (2011.03.05 22:20:33)
회원 추천자료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전략 수립 및 국제화 전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21. 전략 수립1) 제품-시장 Matrix 2) SWOT 분석2. 국제화전략- 해외 시장 진입 전략Ⅳ. 결론 및 참고 문헌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4Ⅰ. 서 론1) 연 구 목 적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완성차업체는 물론, 글로벌 1위로 떠오른 일본의 도요타가 처음으로 한국 부품업체와의 거래선 개

  • 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 전략,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3. 포드의 현재 경영전략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4. 사례분석4-1 전략적 실패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5. 경쟁사5-1 포드의 경쟁사 GM5-2 포드가 GM에 밀리게 된 이유5-3 포드의 전략(GM에 대한 포드의 전략) 6. FORD 한국진출현황6-1 우리나라 외제

  • [국제경영] `GM대우` 다국적기업의 한국시장진입과 이미지변신을 위한 마케팅전략
  • GM대우의 고객흡수 및 시장점유율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① 파격적인 금융혜택 제공② 침체된 내수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성장전략 실시 : ‘내맘대로 페스티벌’③ GM DAEWOO카드 출시④ 기존의 정비 시스템 개선3-2. GM대우 출범이후 1년 이후의 마케팅 전략 - 14Ⅳ. 결 론 16Ⅰ.서 론국제 경영의 기법 중에 M&A를 통해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는 방법은 기업이 진출 대상으로 하는 시장에 대해 사전 정보

  • [광고전략] 라네즈 광고전략 분석
  • 전략을 세워 보고자 하여 태평양 화장품의 LANEIGE를 선정하게 되었다.Ⅱ. 기업분석1. 기업소개 및 연혁(1) 기업소개1945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태평양은 계속적이고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오늘날 외국업체까지 가세하여 일대 혼전을 벌이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도 굳건히 업계1위를 고수하여 한국의 화장품 산업을 세계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일찍부터 국제화에 눈을 뜬 태평양은 1964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수출을 시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