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완판녀 현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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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완판녀 현상?
1. 완판녀 현상의 소개와 정의
2. PPL과 완판녀 현상의 차이
3.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완판녀 현상


Ⅱ. 소비자 행동론을 통한 완판녀 현상 분석
1. 요인별 분석
2. 최근 소비 트렌드
3. 관계적 상호작용
4. 스마트 소비자


Ⅲ. 완판녀 이모저모
1. 완판 전략
2. 신조어의 미래


Ⅳ. 완판녀에 대한 의문
1. 완판남은 없는가?
2. 완판녀는 우리나라만의 현상?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➋ 사회적 요인
* 준거집단(모델링)
준거집단은 한사람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데 직접적, 간접적인 비교점 혹은 준거점의 역할을 하는 소 집단이다. 준거집단은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과 생활양식에 노출되도록 하고, 나아가 그들의 성격과 자아 에 영향을 주며, 제품 및 브랜드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도록 압박을 가한다.

➌ 심리적 요인
* 동기적 요인(사회적 욕구)
인간은 사회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며 정서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맺기를 원한다. 때문에 사람들 은 자신이 사회 내에서 관심 받고자 하며 또 그를 위해 노력한다. 사회에 원만하게 소속되고자 하 는 욕구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타인과 동일한 혹은 유사한 형태의 외향을 추구할 수 있다.

➍ 동기적 요인
* 자아실현욕구
궁극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꿈을 이루어서 인생에 있어 성공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다. 하지만 욕구를 충 족하기가 쉽지 않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여 노력하고 있다. 완판녀 현상 역시 자신이 열망하는 자신의 이상향을 쫒아 구매하고 자신의 이미지와 가치를 높임으로서 자아실현 욕구 를 달성하려는 노력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 동일시욕구

➎ 개인적 요인
* 연령과 생애주기 단계
소비자들이 구매양상은 연령과 생애주기에 따라 변한다. 생애주기는 젊은이(youth), 출발단계(getting started), 성장단계(builders), 축적단계(accumulators), 보존단계(preservers)로 나뉠 수 있다. 완판녀 상품 구매자들은 대부분 패션에 민감한 10대~20대들로 성장단계 주기에 속한 소비자이다.

2. 최근 소비 트렌드
참고문헌
김완석(2005), 광고심리학, 학지사.
양윤(2008), 소비자 심리학, 학지사.
오일성(2006),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한 정서 불안 학생의 심리적 이해와 그에 따른 피아노 지도법 연구”
이은미(2008), “기업, 소비자와 사회공헌활동의 적합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지각과 동일시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박민영(2008), “PPL(제품배치) 모델 매력도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은규(2008), “유명인을 브랜드화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유명인의 특성, 제품의 유형, 유명인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오일성(2006), “광고표현과 Visual Literacy에 관한 연구 : TV-CF 및 Web 광고를 중심으로”
김재휘 외(2009), 광고심리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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