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후 행동)행동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공통 | 본인의 구매행동 경험 중 한 가지를 상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요건 1: 소비자행동론 교재 1장~5장 학습내용의 적용 - 요건 2: 단계별 분석기술에 적용된 이론의 적합성 및 마케팅 시사점의 이론적 적합성, 내용의 타당성, 실현가능성, 창의성 - 요건 3: 제출조건(A4용지 5장, 파일 크기 1MB 이내)의 엄수 |
- 하고 싶은 말
-
[소비자행동론]
본인의 구매행동 경험 중 한 가지를 상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5R]
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1) 문제 인식의 단계
2) 문제인식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미디어를 활용하여 광고를 더욱 활성화의 중요성]
2. 정보탐색(search for information)
1) 정보탐색의 단계
2) 정보탐색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상대적인 특성을 마케팅기법에 적용], [선택집합에 속한 다른 상표들을 확인 규명]
3. 대안의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1) 대안의 평가의 단계
2) 대안평가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소비자의 보완적 상표선택전략에 적극 대응]
4. 의사결정(decision making)
1) 의사결정의 단계
2) 의사결정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단계별 의사결정 전략에 적극 대응]
5. 구매 후 행동(behavior after buying)
1) 구매 후 행동의 단계
2) 구매 후 행동의 단계에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
-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 추진]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어떻게 행동할지, 또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의식적으로 결정한다고 믿고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의사결정과 행동은 무의식적인 처리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도 무의식과는 켤코 분리될 수가 없다.
사람들은 자신이 매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이며,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결정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러한 믿음과 달리 매장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무슨 행동을 할지와 구매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일은 주로 무의식적인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역설적으로 우리는 종종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하는지 조차도 알지 못한다. 금방우리가 믿고 싶어하는 이유를 찾아내지만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을 착화(confabulation)라 부른다.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결정할 때 다른 사람을 살피게 되고, 행동 여부나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모를 때 특히나 더 두드러진다.
이러한 사실과 관련이 되는 소비자행동(consumers behavior, 消費者行動) 이론은 1960년대 이후 전개된 소비자 행동론(行動論)에서의 모델 또는 가설(假說)이다.
≪ … 중 략 … ≫
Ⅱ.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5R]
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1) 문제 인식의 단계
갖고 있던 디지털 카메라를 9년 정도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6개월 동안 고장이 빈번하였다.
여행이나 생활 속의 사진들을 많이 필요로 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관계로 나에게는 디지털 카메라가 필수기기인데, 고장이 나도 AS를 받아가면서 그럭저럭 버티려고 했으나 고장이 너무 잦다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쌓이는 것이 아니라서 큰맘 먹고 새로 구입 하는 것이 낳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구매과정은 구매자가 문제 또는 욕구를 인식함으로써 시작이 된다.
내가 그러했듯이 소비에서의 욕구나 문제는 현재 내가 처해 있는 실제 상태와 그렇게 되었다면 하고 바라는 희망상태가 불일치할 때에 일어나게 된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소비자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김영신, 강이주, 새로 쓰는 소비자의사결정, 교문사, 2009
마이클 마이넬리, 이안 해리스,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윤태경 역, 21세기북스, 2012
유성모, 고객 구매선택 모형, 자유아카데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