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한국 대중문화 소비특성에 관한 연구 - 한국 드라마 소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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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본
한류의 현황과 위치 파악.
향후 성장가능성과 발전 방향 모색
일본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소비형태 파악
일본인들의 전반적인 대중문화상품소비실태 분석
한국,일본,미국 드라마 상품의 특성을 밝히고,일본인의 국제문화교류에 대한 인식 검토
한국 드라마는 미국이나 일본과는 차별회되는 정서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남
일본 내 한류는 단순한 붐이 아니고, 수용자의 수준을 지나 다수자의 단계로 넘어가고있음을 확인함.
강력한 브랜드,로열티는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측
2004년 일본에서 처음 한국 대중문화의 바람이 불고 겨울연가의 붐이 일었을때 한국에서는 반가움보다는 우려의 소리가 더 켰다.
무릇 대중문화상품은 문화산업이 발달한 나라,소비 시장이 더 큰 나라에서 그렇지 않은 나라로 흘러가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기 때문에 대중문화 저눈가들은 한국 문화상품이 일본에 진입하는 것은 문화이론상 어려울 것으로 해석하였다.
현재는 욘사마 붐과 같은 사회적 현상은 없어도, 일본인들의 한국 드라마 소비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2004년 당시보다 TV에서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는 횟수는 증가하였다.
대형DVD대여점에는 ‘한류’코너를 별도로 만들고 특별 안내서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일반인들이 케감하는 한국 드라마 열기는 더 뜨거워지고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일본으로 유입되는 것은 기존 이론에 어긋난다며 많은 대중 문화 전문가들이 그 영향력을 소극적으로 해석한것.
드라마나 영화,가요와 같은 대중 문화는 일반인들에게는 이제 형이상학적인 논의의 대상이 아니라,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즐기는‘소비상품’이 되었다.대중문화를 연구하는 데 있어 상품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하는 경유,한류의 위상이나 전개 방향에 대한 왜곡된 설명과 예측을 낳을 수 있다.
본연구는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서 일본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대중문화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일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대중문화상품 소비형태를 파악하고,일본 문화산업계 안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점검함으로써,한류가 한 때의 붐으로 끝나지 않고 꾸준히 소비되고 있는 원인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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