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대중문화의 이해 과제물] 한국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문화의 이해 |
---|---|---|---|---|---|
공통 | * 다음 주제 중 하나를 골라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분량은 A4 용지 5매 내외) 1. 한국사회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해 보시오. 그 과정에서 특히 1) 스타만들기의 과정, 2) 스타의 활용을 통한 대중문화 생산물의 흥행 진작 방안, 3) 스타를 이용한 상품 판매 전략 등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2. 한국사회에서 대중문화에 대한 검열이 이루어졌던 사례를 분석해 보시오. 그 과정에서 특히 1) 검열의 주체, 2) 검열의 기준, 3) 검열의 목적, 4) 검열의 영향 등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3.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해 대중문화에 나타난 변화를 분석해 보시오. 그과정에서 특히 1) 대중문화 내용의 변화, 2) 대중문화 수용방식의 변화 등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방송통신대학교 <대중문화의 이해 과제물>
한국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한 자료입니다.
방통대는 포괄적이고 개괄적인 내용전개보다는,
구체적이고 명료한 방향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경향에 맞춰, 문헌과 수업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풍부한 내용을 충분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부디 좋은 자료를 이용하셔서
하시는 공부와 레포트 작성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스타의 형성 과정
2. 대중문화 산업에서 살아남기
3.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요즘 ‘슈퍼스타K’란 프로그램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벌써 네 번째 시즌을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시청자의 관심이 뜨겁다. 시청률이 높다는 말은 한 편으로는 그만큼 프로그램이 경쟁력 있다는 의미다. 말 그대로 방송사 입장에서는 돈이 된다는 거다. 그 유명한 ‘60초 후에 공개 됩니다’의 분노를 부르는 명대사는 어쩌면 최고의 광고효과를 위한 신의 한수라는 평론까지 있을 정도다.
도대체 왜 이렇게 뜨거운 프로그램이 된 걸까? 4년에 걸친 이 프로그램은 어느 정도의 안정된 포맷을 잡았다. 시청자에게 안정적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는 말이다. 많은 평론이 이어지는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었던 건 아무래도 ‘시청자가 스타를 만든다’의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 이였다. 만들어진 스타를 소비하는 대중이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스타를 만드는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평 이였다. 대중들은 평범했던 일반인이 스타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대중과 스타가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더군다나 일반인을 스타로 만드는 힘이 자신들에게 있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면서 격리되었던 대중을 TV안으로 끌어들이게 되었다. 대중문화가 더 이상 수동적이고 일방적으로 전파되지 않게 되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쌍방향은 물론이고 멀티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게 되면서 대중과 스타의 상호관계는 더 이상 기계적이지 못하다. 그만큼 오늘날의 스타시스템은 더욱 심층적인 분석을 요구하게 되었다.
한국 대중문화의 힘이 세계적인 힘으로 그 영역을 뻗쳐 나가는 이 시대에, 우리는 어떤 시스템으로 대중과 스타는 상호작용하고 있을까?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왜 그렇게 인기가 많으며 우리는 또 왜 그렇게 스타에 열광하는가? 한마디로 정의 내릴 수 없는 이 복잡다단한 사회 현상을 하나씩 짚어보자.
- 참고문헌
-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ㅣ 움베르트 에코 ㅣ 열린책들 ㅣ 2009.10.30
GQ Korea 2012.12 ㅣ GQ코리아 편집부 ㅣ 두산매거진 ㅣ2012.11.9
K POP세계를 홀리다 ㅣ 김학선 ㅣ 을유문화사 ㅣ 2012.04.15
방송 광고 산업지도 ㅣ 한국콘텐츠미디어 ㅣ 한국콘텐츠미디어 ㅣ 2012.12.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