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를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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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를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0

교육학과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역평생학습에 의미와 목적
2. 지역평생학습 중요성
3. 지역평생학습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1) 지역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2) 다양한 교육과정 프로그램 제공
3) 전문가 초청
4) 지역사회와의 연계
5) 정보제공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 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
지금은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지역주민들도 평생교육에 대한 열의로 인하여 많은 지역주민들이 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댄스교육, 장고, 난타, 노래교실 등 몸으로 움직이고 흥을 돋구는 분야의 평생교육은 최고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1, 열린사회와21세기,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시민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정책 및 활동
-곽현근, 2008, 현대지역공동체의 의의와 형성전략, 대전대학교
-김용련(2014),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토론회자료집, 새로운학교경기네트워크.
-김영선·이경란(2014), 《마을로 간 인문학: 도시마을 배움의 공동체를 꿈꾸다》, 당대.
-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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