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1 / 2023.04.22
  • 1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
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교육과정 이론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
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① 교육목적
-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
② 교육내용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
③ 교육방법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교육이 수업의 질을 높여주지 못할 것이라는 내용과 미래에는 학교가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는 우리나라 교육이 너무 대학에 매달리며 대학등록금이 비싸다는 등의 대학진학과 관련된 의견들이 많이 나왔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은 발전적으로 변하는 사회와 세분화되는 문화 속에서 획일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고 각종 시험과 수행평가에 시달려 정작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호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지금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평가1. 수행평가의 종류 172. 사회과 수행평가 18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24제4장.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1. 7차 교육과정 “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수업」과 「수준별 보충학습」의 비교 72-3. 추진내용 - 82-4. 현황 82-5. 문제점 - 92-6. 활성화 방안 93.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103-1. 목적 및 필요성 103-2. 추진내용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교육컨텐츠 235) 학생 평가와 관리 23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231) 조직 운영의 효율성 232) 수업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과정에 대한 평가가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것도 문제점 중의 하나이다. 물론 진도 점수가 얼마 되지는 않지만, 연수를 제대로 듣지 않고 클릭만 하는 것으로 넘어갈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연수장에 대한 검증이 안 된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것은 비단 이 사이트뿐만 아니라 온라인 연수를 진행하는 많은 연수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되어진다.(5) 논술교육 현장특강대상/일시유, 초등학교 선생님 - 7월 25일, 오전 10시 ~ 12시커리큘럼* 인지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