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 초기중기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기술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4 / 2023.04.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 초기중기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기술하십시오

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공통

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자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분석
1) 인지적 차원
2) 신체적 차원
3) 심리적 차원
2.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
1) 인지적 차원
2) 신체적 차원
3) 심리적 차원
3. 성년후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1
4.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2
5. 시사점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들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
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성인후기인 노년기에는 인생에 대한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을 다양하게 봐 평생교육의 깊이가 느껴질 것이다. 즉, 교육에 있어 질적인 면에서 더욱 깊이있는 교육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공통 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공용,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 2019
-이해주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황혼기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
  • 학습자 분석(2) 잠재적 학습자의 아픔 분석(3) 아픔의 교육적 해결2) 노년기 부부 대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분석3) 개발 프로그램 대상 실질적 학습 구성4) 프로그램을 실시했을 때의 기대요인 및 장애요인Ⅱ. 본론1. 프로그램 설계1)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목적(2) 목표2) 프로그램 내용 선정3) 교수학습방법(list-up)2. 거시적 접근방법1) 행동주의(1) 이론적 기반(2) 학습방법(3) 장점과 단점(4) 실천방안(5) 사례2) 집단중심(1) 이론적 기반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신체적 발달과 지적 발달, 성격발달이 독립적으로 이뤄진다고 볼 수는 없다. 평생교육과 맥을 같이 하여 전생애적 접근은 개체의 변화가 초기의 약 20년 동안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생애에 걸쳐 일어난다는 관점을 취한다. 발달은 전생애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Ⅱ. 에릭슨의 발달이론1. 주요개념1) 인간관Erikson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의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평생교육으로서의 청소년교육가. 평생교육의 이념과 방향 : 평생학습사회로의 진입과 청소년교육평생교육이란 개인과 시민사회, 고용 및 노동 등과 관련된 지식, 기술, 그리고 역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수행되는 모든 종류의 학습활동‣평생학습의 특성사적특성 : 자신의 학습에 대한 최고결정권은 학습자 스스로 선택과 필요성에 의해서 스스로 하는 것탈권위적 : 전통적인 학교중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권을 학습자에게 주는 것이 아니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평생 낳는 합계 출산율은 적어도 2.1명이 되어야 국가 유지가 가능하다.- 출산율 저하의 근본 원인 : 보육, 사교육의 문제 등제 3 절 보육의 목적• 보육의 두 가지 목적(1) 보호-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고려(2) 교육-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학습정리1. 변화하는 가족구조와 결손가정의 지원으로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저출산 해결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신체적 발달과 지적 발달, 성격발달이 독립적으로 이뤄진다고 볼 수는 없다. 평생교육과 맥을 같이 하여 전생애적 접근은 개체의 변화가 초기의 약 20년 동안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생애에 걸쳐 일어난다는 관점을 취한다. 발달은 전생애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Ⅱ. 에릭슨의 발달이론1. 주요개념1) 인간관Erikson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의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