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4장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제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제6장 전족과 중국 여성제7장 근대 일본의 하녀제8장 신여성의 새로운 직업, 정원 디자이너제9장 프랑스에서의 수유와 모성제10장 근대 독일의 인구정책제11장 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출산정책제12장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 여성들제13장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제14장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삶과 문화제15장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 그리고 독립 후 50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 1. 1970년대의 한국 경제와 여성 노동자 1) 수출 주도 경제성장과 여성 노동자의 대두 ① 1960년대 이후 정부 주도 경제개발정책: 1960년대 수출촉진정책→1970년대 중화학공업육성정책→경제개발 5개년 계획② 부작용- 재벌로의 경제력 집중- 정부 역할에 대한 과잉 기대 - 시장경제 질서 구축 지연 - 정치적 민주주의 미발달- 노동운동의 억압 ③ 여성 노동자의 대두 - 전통적으로 여성 노동력이 우세한 섬유·방직 산업이 여전히 큰 비중에 차지함- 화학·식료품(노동집약적 산업), 전자(조립·가공 중심) 분야에서 여성 노동력 수요가 큼- 산업 현장의 임금 노동자 중 여성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 2) 여성 노동자의 의식과 현실 ①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 이데올로기가 압축적 자본주의 산업화 과정에서 잔존·강화되어 성별 분업 이데올로기로: 사회는 남성, 가족은 여성의 영역이라고 여겨짐 ② 여성 노동자는 사회 변동에서 오는 혼란에 적응하기 위해 가족제도를 공고화·내면화 ③ 여성 노동자는 결혼을 기점으로 퇴직하는 것으로 여겨졌고, 노동자 교육도 노동법, 노동자 권리 교육보다는 꽃꽂이, 요리, 육아 상식이 주된 내용이 없음 3)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노동조건 ① 성별 분업 고정관념은 업종, 업무 성별화를 일으켜 여성 노동자에게 저숙련, 단순, 주변적인 노동을 할당하고 훈련, 재교육에서도 배제함 ② 차별 사례- 방직·섬유·고무화학 업종: 여성의 승진은 생산 라인 반장까지이나 남성은 관리직까지 승진 가능했고 이는 임금 차이를 발생시킴- 평화시장 피복 노동자: 여성이 미싱사, 남성이 재단사로 분업했으나, 재단사는 관리자 역할을 겸했으며 수직적 도제식 위계가 강력(고용 여부, 생산 품목과 수량 등 결정)③ 장시간 노동과 연고 채용 - 세계에서 가장 긴 노동시간, 전통적 가족제도와 친족제도를 유지, 재생산하는 메커니즘이자 노동운동 억압 수단으로 활용된 연고 채용 4) 일상의 문화와 배움에 대한 열망 ① 차별·억압적 일상 문화: 인격 모독, 성차별적 언어사용, 직접적 폭력이 작업장에서 일상적으로 발생 ② 주거 형태: 기숙사, 벌집방, 작업장 내 다락방 등 다양했으나, 열악하고 사용자의 통제 하에 있었으며 성폭력의 위험에 노출되기도 했음 ③ 배움에 대한 열망과 교육기관: 학업 지속이 취업 동기가 되기도 했으며, 비인가 교육기간과 정부가 기업에 설치하게 한 특별학급, 산업체 부설 학교가 노동자의 열의에 대응2. 여성 노동자와 민주노조운동1) 1970년대의 노동법과 노동정책 ① 국가의 노동정책과 노동법의 한계: 제헌헌법과 노동 관련법이 노동자 권익을 보호하는 원칙을 분명히 했으나, 실제 노동 현장에서는 적용되지 못함 ② 국가가 노동운동을 탄압경제개발 5개년 계획 추진 이후 노동조합의 쟁의 행위에 대한 적법 여부 심사 의무화,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 처벌 금지 →1970년대 이후 억압이 더 심화→유신헌법이 노동 3권제한 ③ 1970년 11월 평화시장 노동자 전태일이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구하며 분신→1979년 8월 YH무역 노조가 야당당사에서 농성하던 중 노동자 김경숙 사망 2) 여성 노동자의 민주노동운동 ① 1970년대 노동운동의 중심은 여성 노동자 ② 여성 노동자의 민주노조운동 양상: 노동자의 자발적 참여에 기초한 노조를 설립하거나 어용노조가 있는 경우 민주노조로 대체 ③ 활용내용: 일반적 노동운동과제와 함께 여성과제를 제기 ④ 한계: 여성적 과제가 주요 의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었고, 노동운동이 성별 대립화하기도 했음 ⑤ 동일방직과 ’똥물 사건‘- 단위노조 최초 여성 노조 지부장 당선(1972): 임금인상, 노동 조건 개선을 요구하여 성공- 회사의 탄압: 1976년부터 노조 와해 작업. 노조 간부직을 약속받은 남성 노동자들이 노조 사무실에 침입하여 노동자들에게 인분을 바른 사건이 발생 ⑥ 원풍모방과 남녀 임금 격차 해소- 1972년 파업을 통해 민주노조를 출범시켰으며, 1974년 이후 회사의 부실화에 노조 경영 참여로 대응 - 정상화에 성공한 사례- 다수의 여성 간부와 소모임을 통해 민주적 절차를 거쳐 여성적 의제 제기 ⑦ 콘트롤 데이터의 여성 과제- 1973년 여성 지부장 선출과 노조 결성- 이후 여성적 과제의 적극적 제기를 통해 선구적 성과 성취 ⑧ YH무역과 김경숙의 죽음 - 회사의 자본 철수 - 해외 도피 및 공장 이전과 위장 폐업을 통한 노동자의 자진 사직 유도에 노조가 항의하던 중 신민당사 점거 농성과 경찰의 강제 진압 발생- 이 와중에 노동자 김경숙이 사망하면서 정치적 이슈화 - 중략 -

2023.05.25 / 5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여성의삶과문화, 방통대여성의삶과문화, 방송대여성의삶과문화, 여성의삶과문화시험, 여성의삶과문화요약, 여성의삶과문화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문화, 예술, 예술경영제2장 예술조직 및 단체제10장 예술행정, 예술제도 그리고 예술행정조직제11장 문화행정의 연구방법과 예술통계제12장 예술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공지원정책제13장 예술의 법적·윤리적 환경제14장 한국 문화정책의 평가와 문화거버넌스제15장 문화예술경영의 가치와 미래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문화, 예술, 예술경영1. 문화와 예술1) 문화① 교양으로서의 문화② 예술 및 정서적 산물로서의 문화③ 규칙이나 규율로서의 문화 ④ 일상적 요소로서의 문화 2) 예술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창의적인 활동과 그 창작물을 의미함2.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1) 예술경영의 의미와 특성① 예술과 경영을 접목시키는 활동② 예술가들의 예술활동 및 예술 관련 조직 및 단체의 효율적 운영을 목표로 함2) 국내예술경영의 도입배경①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점은 예술의 전당 개관, 관찬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등 대표적인 대규모 문화공간이 건립되던 1980년대 후반② 1990년대에는 문화예술기반시설이 더욱 확충되었으며 예술지원정책 또한 본격적으로 활발해지기 시작한 시기임 ③ 예술경영이 학문으로 도입된 시기도 1990년대 무렵④ 2000년대 들어 예술문화시장은 급격히 성장 ⑤ 국내 예술경영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한국 예술경영학회가 설립된 2002년을 시작점으로 볼 수 있음<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적인 현상과는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간이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생활양식 및 다양한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① 문화② 경영③ 예술④ 체육해설 문화에 대한 설명이다.정답 1- 중략 -

2023.05.10 / 2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예술경영과예술행정, 방통대예술경영과예술행정, 방송대예술경영과예술행정, 예술경영과예술행정시험, 예술경영과예술행정요약, 예술경영과예술행정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주제 5 세계사: 21세기에 돌아보는 지구의 역사주제 6 한국사: 한국사의 가치 지향, ‘민본’에서 ‘민주’로주제 7 정치: 다문화 시대의 민주주의주제 8 경제: 신자유주의 시대의 경제와 삶의 불안주제 9 여성: 남성과 여성의 전 지구적인 평등과 연대를 위하여주제 10 공동체: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와 거버넌스주제 11 과학: 교양으로서의 과학기술주제 12 생태: 생태위기와 생태적 전환주제 13 철학: 인간과 자연의 우주적 연대주제 14 동양철학: 우리가 동양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주제 15 종교: 종교와 사회적 삶*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세계사: 21세기에 돌아보는 지구의 역사1. 왜 세계의 역사인가1) 문화교양학과의 세계사 관련 교과목① 비교와 종합의 시각을 가짐② 광범위한 시대와 지약에 걸친 사람들의 인간으로서의 동질성과 공통성을 확인하는 동시에, 한정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각기 다른 차이점을 분별2) 세계사의 이해를 요구하는 현실적 상황① 지구상의 모든 국가와 민족의 활발히 교류하며 상호 밀접한 연관 속에서 생활함② 오늘날의 많은 문제들은 그 뿌리를 과거에 두고 있음③ 세계의 과거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삶을 위해 필수적임 2. 1945년까지의 세계1) 동아시아의 역사의 전개① 중국- 이른바 한족이 90% 이상을 차지- 고대 시기에 한족, 한자, 통치 이념 등 한문화의 기반을 형성함- 기원전 771년부터 221년까지의 춘추전국시대는 문화적 창조력이 크게 개화되었던 시기로서 유가, 묵가, 법가, 도가 등의 사상 혹은 학파가 출현하고 체계화됨- 기원전 221년 중국 최초의 통일제국 진이 수립되었고 곧이어 한의 시대를 거치며 황제제도가 등장함- 중세기인 수, 당 시대에는 율령과 삼성육부라는 중앙정부조직이 정립되었음- 13세기에 몽골족의 원이 한족의 송을 몰락시키고 세계제국을 형성하여 동서문화교류에 기여함 - 14세기 말 명 태조 주원장이 송 이래의 황제독재체제를 완성하고 조공 책 봉제에 입각한 동아시아 외교 관계와 무역을 안정적으로 유지함- 17세기에 만주족의 청이 명을 대체함- 19세기 이전까지 동아시아는 세계 경제의 중심이었음- 1820년경부터 유럽이 급성장하며 청과의 중영전쟁, 청프전쟁에서 승리했음- 청이 청일전쟁에서 패배하며 중화체제가 해체됨- 1919년 5.4 운동으로 근대화에 대한 열망이 표출되었음- 1949년 10월 중국공산당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건립함- 1958년부터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를 조직했으며, 생산 도약 및 사회개조를 시도했지만 실패했음- 경제 중심주의 확산에 대한 우려로 문화대혁명이 출현함- 1976년 마오쩌둥의 죽음으로 문화대혁명이 종식되었음- 1978년 12월 이후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정책이 실시되었고 1990년대 들어 고도성장 대열에 합류함② 일본- 섬나라로서의 물리적 거리를 기반으로 외부 문화를 선택적으로 활용했음- 천황과 신도, 사무라이(무사) 등 다른 나라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문화를 유지했음- 기원전 3세기경 한반도 남부로부터 청동기와 철제농기구가 보급되어 생산력이 급증했음- 4~5세기에 걸쳐 최초의 통일 세력인 야마토 정권이 등장했고, 백제와 긴밀하게 교류하며 불교 중심의 아스카 문화를 주도했음- 7세기에 천황 중심의 중앙집권체제를 구축했음- 8세기 초에 율령에 기반을 둔 국가체제를 구축했음- 8세기 후반부터 율령제가 붕괴하며 지방 무사의 세력이 확대되었음- 12세기 말에 무사정권인 가마쿠라바쿠후가 수립되었음- 중략 -

2023.05.10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화와교양, 방통대문화와교양, 방송대문화와교양, 문화와교양시험, 문화와교양요약, 문화와교양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학이편, 위정편제2부 팔일편, 이인편제3부 공야장편, 옹야편제4부 술이편, 태백편제5부 자한편, 향당편제6부 선진편, 안연편제7부 자로편, 헌문편제8부 위령공편, 계씨편제9부 양화편, 미자편제10부 자장편, 요왈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학이편. 위정편 1. 학이편: 배움의 기쁨1) 학이편① 제1장: 공자 이전의 학교는 귀족들만 들어가 배울 수 있었지만, 공자는 신분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받아들여 가르침② 제2장: 말과 상대가 되는 단어는 행실임③ 제3장: 타인과의 관계, 친환 벗들과의 관계, 사제 간에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하고 있지만, 핵심은 나 자신을 돌아보는 데 있음④ 제4장: 국가가 부를 축적하는 이유는 백성을 돕기 위해서임⑤ 제5장: 경솔함을 경계하고 충과 신을 강조한 대목임⑥ 제6장: 돌아가신 조상을 오래도록 그리워하는 일은 공동체를 함께 살아가는 이들의 결속을 단단하게 함⑦ 제7장: 어버이가 살아 계실 때에는 어버이의 뜻을 살펴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하고 돌아가신 뒤에는 어버이의 행적을 살펴 추모하는 것이 자신 된 자의 도리임⑧ 8장: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일은 배우는 자의 미덕임⑨ 9장: 가난하면서도 도를 즐기고 부유하면서도 예를 좋아함만은 못하다면 더 나아가도록 격려한 대목임⑩ 10장: 현명한 사람을 알아보고 존경하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으니 힘쓰지 않을 수 없음2. 위정편: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 1) 위정편① 제1장: 덕으로 다스리게 되면 강제하지 않아도 백성들이 우러러본다고 생각함② 제2장: 생각이 부정한 자는 시를 쓸 수 없다는 말③ 제3장: 공자가 이상으로 여긴 덕치는 백성이 스스로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인도한 정치임④ 제4장: 지나온 삶에 대한 공자의 회고록⑤ 제5장: 신의 대상이 나임을 깨닫는 것이 핵심임⑥ 제6장: 흔히 군자의 다재다능함을 비유한 말로 이해하지만, 그릇의 크기를 말한 것이므로 포용력이 군자의 조건임을 말함⑦ 제7장: 선행 기언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⑧ 제8장: 주와 비는 모두 사랑한다는 뜻이지만 주는 차별 없이 두루 사랑하는 것이고 비는 이익을 목적으로 친밀하게 지내는 것임 ⑨ 제9장: 많이 배웠다 해도 자신의 생각이 더해지지 않으면 고루해질 뿐이고 반대로 배우지 않고 생각만 하게 되면 독단에 빠지기 쉬움⑩ 제10장: 사람을 등용하는 방법을 비유한 것임 - 중략 -

2023.05.10 / 3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전함께읽기, 방통대고전함께읽기, 방송대고전함께읽기, 고전함께읽기시험, 고전함께읽기요약, 고전함께읽기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제2장 영유아 교육·보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위생관리와 교육제4장 영양관리와 식생활교육제5장 일상건강관리와 질병예방교육제6장 놀이 및 생활 안전 관리와 교육제7장 미디어 안전 관리와 교육제8장 교통안전 관리와 교육제9장 사회환경 및 재난 안전 관리와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1) 개념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요인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르기, 시력, 특정 질병 등 이 나타날 수 있음③ 유전적 영향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기도 함④ 어머니의 건강 상태는 영유아의 ‘건강한 출발’을 보장하게 하므로, 모성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함⑤ 개인의 생활습관 변화는 이전보다 더 시간에 쫓기고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사회의 변화와도 맞물려있음⑥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과 이를 실현하게 해 주는 보다 접근 가능성이 큰 서비스 및 지원이 필요함2) 환경적 요인① 환경은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유전적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②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적 ·물리적 환경은 주변의 관심과 보살핌,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음 ③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함④ 환경위생 측면에서는 청결을 비롯하여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옹도와 습도 유지, 유해물질로부터의 보호 등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정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은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유발함3. 영유아기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교육1) 영유아의 건강① 영유아의 건강은 생애 초기의 발달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② 영유아기의 건강한 출발은 이후 한 사회의 건강과 연결되고, 이는 사 회 성장 및 미래 세대의 건강성과도 직결됨③ 영유아 건강교육은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④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동시에 필요함⑤ 영유아가 건강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 건강교육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영유아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할 권리가 있음 - 중략 -

2023.05.10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시험, 유아건강교육요약, 유아건강교육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제2장 부모됨과 예비부모교육제3장 부모교육의 역사 제2부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제4장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제5장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6장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7장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제3부 다양한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역할제8장 맞벌이가족과 조손가족의 부모역할제9장 한부모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제10장 다문화가족과 장애아가족의 부모역할제4부 부모교육의 이론 및 프로그램제11장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제12장 교류분석이론제13장 행동수정 프로그램제14장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제5부 부모교육의 실제제15장 영유아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부모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역할①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따름②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환경은 가정이며, 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③ 과거 확대가족에서 이웃을 통해 지원과 조언을 받았던 것과 달리 현대의 부모는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의 사회구조적 변화로 자녀양육에 대한 도움이 절실한 실정임④ 헤드 스타트 운동이나 그 밖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로 인해 1960년대 이후 부모교육이 점차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뀜⑤ 현대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사-부모가 서로 지지하며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미로 확대됨⑥ 초기 부모교육은 교사-학습자로서의 수직관계가 강조되는 소극적 개념2) 부모교육의 개념① 부모에게 양육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양육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교육② 부모교육은 궁극적으로 부모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을 돕는 과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아동 측면① 전인적 발달도모② 자녀의 사회화 기야③ 자녀의 문제행동 가능성 사전 예방④ 아동의 인권 보호2) 부모 측면① 부모 자신의 성숙② 바람직한 아동관 및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인식③ 아동발달 지식 습득④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기술⑤ 아버지의 역할 교육3) 교사 측면① 개별 영유아 발달특성 이해② 교육현장에서 부모로부터의 실제적 도움- 중략 -

2023.05.10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부모교육, 방통대부모교육, 방송대부모교육, 부모교육시험, 부모교육요약, 부모교육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8228;언어&#8228;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언어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된다. - 홈볼트는 언어는 단순히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개별 인간의 세계관이므로 정신활동을 표현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분적인 어떤 것이라고 보고 언어 공동체가 갖고 있는 주관적인 관점을 언어적 세계관으로 정의하였다. 2) 생물학적 바탕으로서의 언어- 언어 습득의 보편성, 신속성, 결정적 시기 등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뇌간, 대뇌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과제에 따라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각종 사고와 행동을 주관한다.- 뇌간은 감각의 수용, 생명의 유지 및 생존 본능 통제- 대뇌변연계는 자율신경, 특히 호흡이나 심장박동, 호르몬, 감정, 성욕, 기쁨 등을 조절한다.- 대뇌피질은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하며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고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인간의 뇌는 2세부터 뇌 기능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좌뇌와 우뇌의 특수기능이 고정되는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 인간의 대뇌의 좌반구는 언어적,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8228;언어 능력과 관련- 우반구는 시&#8228;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8228;정서적 표현을 담당하고 직관력과 전체를 이해하는 힘,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 좌반구는 브로카 영역과 베로니케의 두 개의 중요한 언어 영역이 있다. - 브로카(언어표현)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유창하게 못하는 표현적 실어증에 걸린다.- 베르니케(언어이해)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표현은 정상적이지만 무의미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면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수용적 실어증에 걸리게 된다. 3)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의 언어- 비고츠키는 인간 언어에는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다른 기호체들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이다. - 퀼러는 침팬지도 인간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지적행동이 초기 단계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면서 영장류와 원시인 간의 차이는 바로 언어의 결여에 있고 언어가 결여됨으로써 침팬지는 문화적 발달이 아주 미약한 초보 단계도 이룩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 인간은 언어를 소유하고 동물도 다른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한다.- 중략 -

2023.05.10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유아언어교육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제3장 유아음악교육 영역과 유아의 음악성 발달제4장 음악이론 및 주요 용어제5장 유아음악교육과정제6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노래부르기 활동제7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음악감상 활동제8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악기 활동제9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신체표현 활동제10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국악 활동제11장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제12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달크로즈, 오르프제13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코다이, 스즈키, 고든제14장 유아음악교육 평가: 유아, 교사, 교육과정제15장 유아음악교육 환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중요성① 모든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듯이 음악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나는데 유아기에 어떤 음악 경험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그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하거나 사장될 수 있음②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 혹은 음악적 능력 발달의 민감기임③ 음악교육은 유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인 발달을 도움④ 유아기 음악교육은 음악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킴⑤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자아표현 기회 제공- 운동기능 발달 및 리듬감 발달-심미감발달-언어발달-문화 계승 고취-인지발달-사회성 발달-자존감 고취-긴장과 이완의 해소-음악성 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1) 목표① 음악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킴②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③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킴④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달시킴⑤ 음악 경험을 통해 전인 발달을 지원함3. 음악의 역할과 기능1) 역할 ① 감정 표현의 기능함② 심미적 즐거움의 기능을 흠③ 오락의 기능을 함④ 의사소통의 기능을 함⑤ 상징적 표현의 기능함⑥ 신체적 반응의 기능함⑦ 사회규범 준수 강화⑧ 사회제도와 종교의식 고취⑨ 문화 유지 및 계승에 기여- 중략 -

2023.05.10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시험, 유아음악교육요약, 유아음악교육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제2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제4장 발달지체 및 발달영역별 교수방법과 지원체계제5장 지적장애제6장 자폐성 장애제7장 시각장애제8장 청각장애제9장 정서 및 행동장애제10장 의사소통장애: 언어 및 말장애제11장 학습장애제12장 지체 및 건강장애제13장 우수아와 재능아제14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제15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제16장 장애영유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지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1) 특수아동의 정의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2) 특수아동 법적 분류① 특수아동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와 미국,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등의 기준 주체와 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타남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징-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10개의 장애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복장애, 외상성 뇌손상, 농, 농-맹이 더 분류되고 있음 - 자폐성 장애와 발달지체를 정서장애 안에 넣고 그안에서 분리하고 있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교육현장에서 많이 진단되고 있으나 아직 독립적 영역으로 분류되지 않음 - 우수아는 특수교육영역에 속하지 않음 3) 특수교육의 정의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전문화되어서 집중화된 목표 지향적 교육4)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①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같음②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름 ③ 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임 ④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임⑤ 특수교육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 안에서 특수교육을 지향함2. 특수교육의 역사적 변천1) 서양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감각장애인 시각·청각장애 학교를 설립함 ② 19세기에는 이타드와 세강의 영향을 받은 몬테소리가 정신장애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감각훈련방법과 교구를 개발하고, 학습 속도, 반복, 흥미의 중요성을 강조함 ③ 20세기에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중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프랑스에서 비네-시몽이 개발한 지능검사는 교육적 진단 및 분류에 영향을 주게 되었음 ④ 고다드와 더그데일 등은 지적장애의 유전 가능성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으며 터먼은 1916년에 지능검사의 표준화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을 구분하기 시작함⑤ 1960년 이전까지 장애인들은 시설에서 격리되어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시설의 물리적 열악함이나 부당한 장애인 대우 등으로 인해 1960~1970년대에는 장애인 수용시설 비판과 탈수용화의 움직임이 나타남⑥ 1975년에 장애인교육법이 제정되고 1980년대에는 통합교육 움직임이 가속화되었지만 이때의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교육이었음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세종 27년 서운관에서 맹인 10명을 선발해 음양학 교육② 1878~1884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간에 선교사이며 의사인 홀여사가 평양에 여맹학교에서 최초로 특수교육을 시작③ 1913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최초 공립맹아교육기관의 설립④ 1923년: 박두성에 이해 훈맹정음이 반포⑤ 1935년: 이창호 목사에 이해광명맹아학교 설립⑥ 1968년: 월계초등학교에 약시학급이 개설⑦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의 시행⑧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개정 공포- 중략 -

2023.05.10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 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시험, 특수교육학개론요약,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3.05.10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시험,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8231;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8231;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8231;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8231; 한자 : ‘아동(兒童)’-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8231; 영어 : ‘child-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8231;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2) 현대적 관점&#8231;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8231;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중략 -

2023.05.10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요약, 교육철학및교육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생활지도의 기초제 1 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제 2 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제 3 장 아동행동의 영향요인제2부 아동생활지도의 기법제 4 장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제 5 장 아동의 권리와 아동생활지도의 원칙 및 방법제 6 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천기법제 7 장 집단생활지도제 8 장 가정에서의 생활지도제3부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 9 장 만 2세 미만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0장 만 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1장 만 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4부 아동생활지도의 실제제12장 기본생활습관 지도제13장 부적응행동의 이해제14장 부적응행동 지도제15장 장애 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아동 생활지도의 개념1. 아동생활 지도의 정의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① 영유아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써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② 지도는 훈육이나 훈련과 달리 영유아를 이끌어 주고, 안내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를 강조2. 아동생활 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 필요성① 자신의 환경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② 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음③ 자기규제능력을 키울 수 있음④ 역량을 기를 수 있음⑤ 반성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음⑥ 양육자에 대한 건전한 존중심을 가질 수 있음2) 버릇없는 영유아의 특성① 뭐든지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② ‘안 돼’ 라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함③ 좌절감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함④ 친절, 공감, 이타성이 부족함⑤ 양심의 발달이 부족하여, 타인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음⑥ 상대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 해 보지 않음⑦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대해 주로 남 탓을 함.- 중략 -

2023.05.10 / 11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생활지도, 방통대아동생활지도, 방송대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시험, 아동생활지도요약, 아동생활지도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관찰의 이해 제2장 아동관찰과 행동연구 제3장 관찰의 유형(Ⅰ) 제4장 관찰의 유형(Ⅱ) 제5장 행동연구의 유형 및 절차 제6장 영유아발달과 검사 제7장 아동 문제행동 관찰 제8장 포트폴리오 평가제9장 현장 적용 및 실제 제10장 관찰을 이용한 학부모와의 소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관찰의 이해 1. 관찰의 의의 및 목적1) 관찰의 정의 ① 유아교육연구에서의 관찰의 정의- 관찰: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 - 유아교육에서의 관찰: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음2) 시대에 따른 관찰의 형태 변화① 18세기 후반: 자신의 어린 자녀를 관찰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 페스탈로치: 아들의 생후 2세 반까지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기록- 티데만: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생후 30개월간 감각과 운동, 언어, 인지행동을 관찰② 19세기- 다윈: 진화론적 입장에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종의 진화와 연계성 있는 단서들을 발견했다고 함 - 스탠일 홀: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3년간 직접관찰을 시행하였고, 유아의 진정한 필요는 자연스러운 일상 상황에서 드러난다고 주장함. 이후 미국 전국 아동연구협회를 창립하여 아동연구운동을 주도함 ③ 20세기 중엽: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분석적 성격이 더욱 가까워짐④ 최근에는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가 속한 환경 및 맥락을 동시에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중요해지고 있음⑤ 관찰법: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유아를 자세히 탐색하고 기록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절차로서, 유아행동과 관련하여 초기의 연구부터 최근의 연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유아행동연구 및 평가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2) 관찰의 목적 ① 유아행동연구에서의 관찰의 목적은 유아를 둘러싼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음-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 파악-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전인발달에 도움을 줌- 유아의 문제행동이나 학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관찰을 통해 파악함- 유아에 관한 관찰 기록은 부모 및 기관의 다른 학급교사나 원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관찰을 기반으로 한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교육과정 계획과 효과적인 교실운영에 도움을 줌- 교사 자신에 대한 교수실제의 평가 및 자신의 교수법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함 - 중략 -

2023.05.10 / 5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시험, 아동관찰및행동연구요약, 아동관찰및행동연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제2장 발달과 유아교육제3장 놀이와 유아교육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제5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제6장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제7장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8장 유아교육 프로그램제9장 유아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 인성교육제11장 유아교육과 교사교육제12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제13장 유아교육과 다문화교육제14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제15장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 유아교육의 개념①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보육과 육아는 유아교육에 선행 또는 병행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함②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읽기, 쓰기, 셈하기, 초등학교 생활에 적응력을 높여 주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가르치는 입장③ 보상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교육기회 균등의 법칙에 따라 저소득층 가정과 문화적 실조 가정에서 자라는 유아들에게 결핍된 문화 자극을 제공하여 보충해 주는 입장④ 특기 및 특수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유아에게 음악, 미술, 무용, 운동 등의 특기를 일찍부터 가르쳐 타고난 재능을 조기에 개발, 신장시키는 입장으로 영재교육, 조기 특수교육이 이에 속함⑤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첫 단계이므로 교육의 기회를 유아기에 제공하고, 유아도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인정하려는 입장2) 유아교육의 목표 유아교육은 유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능력의 향상, 정서와 사회성 발달 및 창의성의 신장,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함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유아교육의 대상① 교육선진국 중심으로 볼 때 유아교육의 보편적 대상연령은 태아기부터 8세까지임② 한국은 교육법상 유치원 입학연령이 4~5세였으나 최근 3세로 하향 조정되었음③ 유아교육은 학교 교육보다는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의해 시작되었고, 교육과 보호라는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할 것이 요구되었으며,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양하게 접근되어 왔음2) 유아교육 기관의 다양성① 한국의 유아교육: 학교 교육보다는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의해 시작②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교육과 보호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3) 유아교육의 양면성① 유아교육은 형식적 · 비형식적 교육이라는 양면성, 이중성, 입체성을 지니고 운영되고 있음②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4)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유아교육의 대상이 지닌 특수성을 인식하고 교육자와 양육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함- 중략 -

2023.05.10 / 9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시험, 유아교육론요약, 유아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3.05.10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