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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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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개념(1) 학자들에 따른 정의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으로 귀결③ 다베(Dave, 1976)-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중략 -

2023.11.06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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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제4장 이미지 파일 편집제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제7장 회계관리 실무제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제9장 평생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제10장 평생교육 홍보마케팅제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제13장 평생교육 행사 운영제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제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1) 평생교육사란(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2) 평생교육 주요 직무 -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2. 전문지 정체성의 의미1) 전문직의 정의 - 체계화된 전문지식, 공식적 훈련, 직업적 독점, 직업윤리 등에 의해 일반적인 직업과는 구분되는 직업으로 정의(전병재, 1995) - 한국표준직업분류 : 전문가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과학적 개념과 이론을 응용하여 해당분야를 연구”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자” - 전문가는 이해력과 창의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고급의 일반능력을 필요로 하며, 분석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직무를 담당2)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 퀸의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의 4단계① 인지적 지식단계: 기초지식의 훈련과 증명단계② 지식의 적용단계: 현장에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단계③ 체계 이해: 하나하나의 낱개가 아니라 관계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④ 동기부여된 창의성: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창출해내는 단계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만들어내는 최종단계는 사회 변화속도와 맞물리면서 빠르게 직업을 재구성해 냄- 중략 -

2023.11.06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시험, 평생교육실무론요약, 평생교육실무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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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 제2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제Ⅱ 부 평생교육기관 운영제5장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제6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경영제7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론제8장 평생교육마케팅제9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2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1.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1) 평생교육법에서의 정의(1) 평생교육법 제2조 1항①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 평생교육기관은 학교를 포함하여 학력보완 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 교육, 직업능령향상교육, 인문교양 교육, 문화예술 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의 교육활동을 하는 기관 의미(2) 평생교육법 제2조 2항에는 평생교육기관의 범위를 아래의 요건을 충족한 ‘시설, 법인 또는 단체’라고 규정① 이 법에 따라 인가‧등록‧신고된 시설‧법인 또는 단체②「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중 학교교과교습학원을 제외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학원③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법인 또는 단체2)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구분(1) 평생교육시설① 공공평생교육시설: 국가 평생교육전담기구들② 일반평생교육시설(2) 평생교육단체① 법인 : 영리법인, 비영리법인② 단체 : 비영리단체2. 공공평생교육시설1) 국가 평생교육 전담기구(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08년 2월에는 기존에 한국 교육개발원 및 한국방송통신대에서 분산 운영되던 평생교육기구를 통합(2)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시‧도지사가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을 설치 운영(3) 평생학습관 시‧군‧구 등 기초지자체 차원에서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 진행3. 일반평생교육시설1) 평생교육시설: 평생교육법에 따라 인가‧등록‧신고 된 시설‧법인 또는 단체① 학교 - 2007년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에 따라 평생교육개념이 ‘학교 밖 활동’에서 ‘학교에서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활동’으로 확장됨- 중략 -

2023.11.06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평생교육경영론, 방통대평생교육경영론, 방송대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시험, 평생교육경영론요약, 평생교육경영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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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우리는 어떻게 현재의 인간이 되었는가?제4장 가부장적 문화와 성불평등제5장 성과중심주의와 교육소외제6장 학력 · 학벌주의의 차별과 불평등제7장 소수자집단과 차별제8장 나홀로 문화와 단절제9장 나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제10장 나와 ‘다른’ 생명과 더불어 살아가기제11장 인공지능과 더불어 살아가기제12장 문화와 교육의 눈으로 일상을 낯설게 보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우리는 어떻게 현재의 인간이 되었는가?제1장 우리는 어떻게 현재의 인간이 되었는가? 1. 만물의 영장이라고 믿었던 인간의 현재1) 인간의 한계 ① 뉴밀레니엄 이래 인류가 야기한 지구생태계 위기 관한 우려는 계속됨 - 세계보건기구(WHO)는 지구온난화가 동물의 면역체계를 교란하여 병충해의 창궐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고, 코로나 19의 창궐도 생태계 문제와 직결된다는 전문가들이 있음 - 인류세: 인류를 포함한 지구생태계 생존이 인류에 의해 좌우되어 버린 시대임을 부정할 수 없음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자연의 사다리의 최고 정점에 있다고 보았음- 이런 고대 인간관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인간의 믿음으로 이어짐- 이것은 호모 사피엔스에 대한 절대적 믿음, 휴머니즘, 인간중심주의임③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에 등장한 이후의 지난 7만 년을 인류세로 부르는 것은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생태계 존속을 결정짓는 독보적 변인이기 때문임 2. 도대체 인간은 어떻게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가?1) 인간이라는 종① 인간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호모 에렉투스를 거쳐 호모 사피엔스를 이름② 호모 사피엔스를 포함한 인류의 세 가지 생물학적 특징 - 큰 뇌: 큰 뇌로 식량을 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근육은 퇴화함- 직립보행: 시야 확보로 사냥감을 찾기 쉽고, 손이 복잡한 일을 하게 됨 - 이른 출산: 미숙한 상태로 태어나 더 발달된 상황에서 성적 성숙이 이뤄짐 ③ 듀이는 <민주주의의 교육>에서 인간의 가소성이 ‘유태성숙’이라는 진화상의 특이성에 근거한 것임을 지적함④ 유태성숙과 인간의 가소성이 인류세를 부른 인간중심주의의 근간은 아님 2) 인지 혁명① 호모 사피엔스가 다른 형제 ‘종’들이 멸종했음에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것은 ‘언어’때문임(하라리)② 인지 혁명: 인간의 자의적 언어인 무늬로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전설·신화·신·종교 등의 허구를 말할 수 있게 된 것임 ③ 인지 혁명과 더불어 인류세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맥락 3) 농업혁명① 인간이 먹고살기 위해 동물을 사냥하고 식물을 채집하다가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잡초를 뽑고 목초지로 소·양을 끌고 가는 이을 반복하기 시작한 것이 농업혁명임 ② 식량 생산기술의 발전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이로 인한 도시 생활양식의 발전, 국가의 출현, 문명의 발생은 사회를 완전히 바꾼 혁명임(키징)③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것에 대한 두 가지 가설(하라리)- 이러한 변화의 책임은 인간이 아닌 농작물에 있음- 상징적 질서인 종교·이데올로기를 물질적으로 규현하기 위해서임 ④ 농업혁명과 더불어 일어난 인간 삶에 혁명적인 변화 세 가지(하라리)- 자연에 대한 탐욕과 소외 - 미래의식의 탄생- 상징적 질서의 형성 - 중략 -

2023.11.06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시험, 문화와교육요약, 문화와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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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제 6 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4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1. 체계적 개발의 의의와 필요성1) 원격교육과 체계적 개발①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관련된 요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일정한 단계 혹은 체계적 개발 절차를 밟는 것은 매우 중요함② 원격교육은 무엇보다도 교수자와 학습자가 원격에서 분리된 상태로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사전에 잘 계획된 교수 및 학습활동이 요구됨③ 원격교육은 대부분 기술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내용 전문가로서의 교수자 뿐만 아니라 매체 등의 기술 관련 전문가들과 협동 작업이 요구됨2) 체계적 개발의 필요성① 교수체제개발 또는 체계적 교수설계의 아이디어 - 매체와 기술 그 자체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다른 여러 교육 방법 관련 요소들과 체계적으로 고려할 때 효과가 있다는 관점 - 학습자의 사전 지식,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여 그것을 교육용 매체의 선정과 개발에 적용하는 것이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② 원격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체계적 모형의 특성- 초기 교육요구 분석에서부터 마지막 형성평가 및 수정에 이르는 전체 계획과정에 단순히 교수자만이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의 협조와 공동 노력이 이루어짐- 일정한 질적 수준을 지니는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와 같은 것들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따르는 것이 필요함- 효과적인 원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순환적인 설계활동이 요구됨 2. 체계적 개발의 대표적인 모형1) 딕과 케리의 모형① 1970년대 중반 이후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수업에 관한 과학적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발전시켜서 나타난 모형② 기본적으로 수업의 준비과정을 일종의 체계적 과정으로 파악, 즉 수업의 준비과정에 포함된 많은 요소가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점을 강조. 특히 체계의 특징 중의 하나인 투입, 과정 및 그에 따른 산출을 다음 단계의 투입요소로 활용하는 단계적 접근이 효과성에 바탕을 두고 있음 ③ 딕과 케리의 모형은 이후 수많은 종류의 체계적 교수개발 모형의 제안을 촉진함 ④ 원격교육이 성격상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개발을 요구한다고 할 때, 기존의 체계적 교수개발 모형이 상정하고 있는 몇 가지 전제와 원격교육의 요구가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원격교육과정 개발에 체계적 교수개발의 아이디어를 적용하고자 함2) 무어와 키어슬리의 모형① 원격교육을 위한 본격적인 체계적 개발 모형 연구결과는 아직까지 미흡한 편임 ② 원격교육 분야에서 체계적 개발과정에 대한 관심과 연관된 것으로 무어와 키어슬리의 교육체계 모형을 들 수 있음 - 중략 -

2023.11.06 / 7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원격교육론,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요약, 원격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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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제2편 주식회사제2장 주식회사의 개념 제3장 주식회사의 설립 제4장 주식과 주주 제5장 주주총회 제6장 이사회와 이사 제7장 감사제도 제8장 신주발행 제9장 정관변경과 자본금 감소 제10장 회사의 회계 제11장 주식회사의 합병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1. 회사의 개념1) 영리성① 회사와 상행위 기타 영리활동을 하여 얻은 이익을 사원(주주)에게 분배하여야 한다는 의미② 조합/상호보험회사: 경제적 이익의 직접 제공③ 비영리법인/지방자치단체: 공공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영리사업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일반적 의미: 기업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의미- 법적 의미: 회사기업에 새로운 책임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2) 법인성① 회사에 법인격을 부여하여 기업 주체로서 독립성을 보장② 법인격부인론: 회사가 사원으로부터 독립된 실체를 갖지 못한 경우에 회사와 특정의 제3자 간의 문제 된 법률관계에 있어서 회사의 법인격을 인정하지 않고 회사와 사원을 동일시하여 회사의 책임을 사원에게 부담시키자는 이론③ 법인격 부인의 요건- 특정 주주가 회사를 완전히 지배함- 회사는 형식에 불과하고 회사의 사업은 실질적으로 주주 개인의 사업에 지나지 않음(개인재산과 회사재산의 혼용)- 회사의 무자력으로 인해 회사채권자가 변제받지 못하는 손실을 보는 경우 ④ 법인격 부인의 효과: 해당 사안에서만 회사의 법인격 부정/사원의 직접 책임 인정 3) 1인 회사의 법률관계① 1인 회사는 물적회사에만 인정,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하지 않음, 인적회사는 회사의 성립과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② 회사채무와 주주책임: 1인 회사에서도 회사채무와 주주책임의 분리는 당연③ 주주총회 절차의 완화: 1인 주주 결의의 주주총회 의사록이 있으면 주주총회 개최가 없더라도 유효한 결의로 인정④ 업무상 횡령과 배임: 1인 주주의 재산과 회사의 재산은 법적으로 별개, 1인 주주가 임으로 처분하여 횡령 또는 배임 성립⑤ 이사회 결의 - 이사의 자기거래: 주주 전원의 동의가 있으면 이사회 승인 없어도 가능- 주식양도의 제한: 이사회 승인요건은 1인 회사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2. 회사의 능력1) 권리능력① 성질상 제한- 회사는 법인이므로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권리 의무의 귀속 주체가 될 수 있는 자격, 즉 일반적 권리능력 보유- 자연인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권리능력에서 일정한 제한받음, 자연인을 전제로 하는 친족권, 생명권, 신체적 자유권, 상속권과 같은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음- 중략 -

2023.11.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주식회사법, 방통대주식회사법, 방송대주식회사법, 주식회사법시험, 주식회사법요약, 주식회사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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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제2편 주식회사제2장 주식회사의 개념 제3장 주식회사의 설립 제4장 주식과 주주 제5장 주주총회 제6장 이사회와 이사 제7장 감사제도 제8장 신주발행 제9장 정관변경과 자본금 감소 제10장 회사의 회계 제11장 주식회사의 합병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1. 회사의 개념1) 영리성① 회사와 상행위 기타 영리활동을 하여 얻은 이익을 사원(주주)에게 분배하여야 한다는 의미② 조합/상호보험회사: 경제적 이익의 직접 제공③ 비영리법인/지방자치단체: 공공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영리사업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일반적 의미: 기업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의미- 법적 의미: 회사기업에 새로운 책임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2) 법인성① 회사에 법인격을 부여하여 기업 주체로서 독립성을 보장② 법인격부인론: 회사가 사원으로부터 독립된 실체를 갖지 못한 경우에 회사와 특정의 제3자 간의 문제 된 법률관계에 있어서 회사의 법인격을 인정하지 않고 회사와 사원을 동일시하여 회사의 책임을 사원에게 부담시키자는 이론③ 법인격 부인의 요건- 특정 주주가 회사를 완전히 지배함- 회사는 형식에 불과하고 회사의 사업은 실질적으로 주주 개인의 사업에 지나지 않음(개인재산과 회사재산의 혼용)- 회사의 무자력으로 인해 회사채권자가 변제받지 못하는 손실을 보는 경우 ④ 법인격 부인의 효과: 해당 사안에서만 회사의 법인격 부정/사원의 직접 책임 인정 3) 1인 회사의 법률관계① 1인 회사는 물적회사에만 인정,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하지 않음, 인적회사는 회사의 성립과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② 회사채무와 주주책임: 1인 회사에서도 회사채무와 주주책임의 분리는 당연③ 주주총회 절차의 완화: 1인 주주 결의의 주주총회 의사록이 있으면 주주총회 개최가 없더라도 유효한 결의로 인정④ 업무상 횡령과 배임: 1인 주주의 재산과 회사의 재산은 법적으로 별개, 1인 주주가 임으로 처분하여 횡령 또는 배임 성립⑤ 이사회 결의 - 이사의 자기거래: 주주 전원의 동의가 있으면 이사회 승인 없어도 가능- 주식양도의 제한: 이사회 승인요건은 1인 회사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2. 회사의 능력1) 권리능력① 성질상 제한- 회사는 법인이므로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권리 의무의 귀속 주체가 될 수 있는 자격, 즉 일반적 권리능력 보유- 자연인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권리능력에서 일정한 제한받음, 자연인을 전제로 하는 친족권, 생명권, 신체적 자유권, 상속권과 같은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음- 중략 -

2023.11.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주식회사법, 방통대주식회사법, 방송대주식회사법, 주식회사법시험, 주식회사법요약, 주식회사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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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환경문제와 환경법제2장 세계화 시대의 환경법제3장 환경권의 기본법리와 헌법적 근거제4장 환경권의 법적 성격 및 효과와 제한제5장 환경법의 생성과 기본원칙제6장 환경입법의 방식과 내용제7장 대기환경과 물환경의 보전제8장 자연환경의 보전 등 기타 환경보전제9장 환경규제의 내용과 수단제10장 사전예방적 환경규제의 내용과 법적 수단에 대한 평가제11장 환경피해의 사법적(私法的) 구제수단제12장 환경관련 민사판례 분석제13장 환경피해의 공법적 구제수단제14장 환경관련 행정판례 분석제15장 현대 환경법 상황과 대안적 논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와 환경법 1. 공해문제와 공해의 개념1) 공해문제① 인간의 생산 활동이 생활환경을 광범위하게 파괴하게 된 것-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② 생산력이 고도의 발전을 이루면서 환경파괴에 따르는 공해가 상상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됨 ③ 현대 공해문제의 특성- 공해는 사업 활동이나 기타 인위적 활동에 따라서 사회에 유해한 악영향을 미치는 현상 - 공해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직접적인 침해가 아니고 여러 가지 매개물이나 매체를 통한 간접적 침해라는 것- 사고: 사람이나 물건에 직접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행위와 결과 간에 인과관계의 확인이 용이하여 손해배상이나 범죄 구성의 인정이 쉬움- 공해: 다른 매개물을 통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공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입증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과다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등 사후구제가 어려움 ④ 공해는 그 침해가 계속적 &#8228; 점증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 공해는 침해 행위가 서서히 계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침해의 경로를 따라 사전예방이 용이함 ⑤ 공해는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광범위한 대기오염이나 수질오염인 경우에는 피해자를 한정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음 ⑥ 공해는 주로 산업발전에 수반되어 발생함 ⑦ 오늘날 공해를 무시한 산업발전의 결과는 결국 국민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환경생태계의 파괴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피해자는 일반 시민인 것이 보통 2) 공해의 개념① 공해라는 말은 원래 학문적인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일반 사회용어로 사용되어 온 것이므로 그 개념에 관해서는 아직 정설이 없음 ② 공해라는 말이 법률상의 용어로서 처음 등장한 것은 1963년에 제정된 공해방지법에서이다 ③ 공해로 인정되기 위한 요건- 인간의 활동 결과로 생길 것(원인)- 피해가 물 &#8228; 공기 &#8228; 토양 등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일 것(과정)- 계속적인 성격을 지닐 것(상태)- 피해가 일 반 공중이나 지역사회에 미칠 것(범위)- 인간의 건강 또는 자연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줄 것(결과)2. 환경문제와 환경의 개념1) 환경문제① 농경사회생활필수품의 대부분을 자급자족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거기에서 부수되는 배출물은 자연의 정화능력으로 충분히 조절되어 환경문제가 별로 대두되지 않았음 ② 산업사회- 산물을 대량으로 생산 &#8228; 유통 &#8228; 소비하는 과정에서 배출물의 양이 증가되어 주변환경과 인간의 균형유지가 곤란해짐- 이러한 배출물, 즉 오염물질로 인한 환경문제에 인간의 적극적인 개입 필요성이 커지게 됨 ③ 최근의 경향환경문제라는 것을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 또한 공해문제에 대한 접근만으로는 인간 환경을 온전히 보전할 수 없음은 반성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④ 환경문제의 특성- 환경문제는 여러 환경요인에 의하여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상승작용을 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가중시킴 - 환경문제는 원인제공, 피해 발생, 피해발견, 원인 규명, 피해의 복구까지 상당한 시차가 생기는 경우가 많음 - 오늘날 환경문제는 어느 한 지역,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범지구적 &#8228; 국제간의 문제로서 파악되는데, - 1970년대까지만 하여도 환경문제는 국지적인 대기 및 수질오염 문제가 주류-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지구 온난화 현상 및 오존층파괴와 같은 지구적인 환경문제로 비중이 쏠리게- 중략 -

2023.11.06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환경법, 방통대환경법, 방송대환경법, 환경법시험, 환경법요약, 환경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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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편 지방자치법제1장 지방자치 일반론제2장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과 권한제3장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통제와 상호관계제5편 공용부담법제1장 공용부담의 개념과 종류제2장 인적 공용부담제3장 물적 공용부담제6편 행정작용법제1장 경찰행정법제2장 사회보장행정법제3장 규제행정법제4장 재무행정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지방자치 일반론 1. 지방자치 개설1) 지방자치 개념① 자치행정과 지방자치 행정- 지방행정을 처리하는 방식으로는 중앙집권의 방식과 지방분권에 의한 방식이 있음 - 중앙집권행정은 국가의 지방행정기관에 의해서 지방행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함 - 자치행정이란 국가 안에 있는 단체가 국가로부터 독립한 지위에서 스스로 행하는 행정을 의미함 - 자치행정에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한 공공단체의 행정을 자치행정이라 부를 수 있음 ② 정치적 의미의 자치와 법적 의미의 자치 2) 지방자치의 헌법적 보장지방자치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으며 규정하여 주민자치를 보장하고 있음 3) 지방자치의 법원지방자치에 관한 법원으로는 헌법을 최상위법으로 하고, 이에 근거한 법률로 지방자치법, 주민투표법, 교육자치법, 서울시법 등이 있음2. 지방자치단체1) 지방자치단체의 의의 및 법적 지위① 지방자치단체의 의의국가영토의 일부를 그 구역으로 하고, 그 구역 안의 모든 주민을 구성원으로 하여 그 구역 안의 모든 사람과 사물에 대하여 국법이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 지배권을 가지는 법인격 있는 단체를 말함② 지방자치단체의 법적 지위 지방자치단체는 법인임 2) 지방자치단체의 종류① 보통지방자치단체전국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그 조직, 구성 및 권능에 있어서 일반적 성격을 가지는 지방자치단체를 말함② 특별지방자치단체구성, 조직 및 권한이 특수하며, 그 존재가 보편적이 아닌 예외적인 지방자치단체를 말함3) 지방자치단체의 명칭과 구역① 지방자치단체의 명칭- 지방자치단체의 명칭은 종전과 같이하고, 명칭을 바꾸거나 지방자치단체를 폐지하거나 설치하거나 나누거나 합칠 때에는 법률로 정함 - 자치구가 아닌 구와 읍·면·동의 명칭은 종전과 같이하고, 이를 폐지하거나 설치하거나 나누거나 합칠 때에는 행정안전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그 지방자치단체의 존례로 정함② 지방자치단체의 구역- 구역의 의의: 지방자치단체가 그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장소적 범위를 말함- 구역의 변경: 자연현상이나 폐치, 분합 등 인위적 요인에 의한 경우가 이음 - 구역변경으로 인한 관련 문제: 사무와 재산의 승계, 조례의 적용, 지방자치단체의 장 4) 지방자치단체의 주민① 주민의 의의- 주민은 지방자치단체의 인적 구성요소로서 그 단체의 구역 내에 주소를 갖고 있는 자를 말함- 공법관계에 있어서의 자연인의 주소는 원칙적으로 주민등록지임② 주민의 권리- 지방자치단체의 재산과 공공시설을 이용할 권리- 균등하게 행정의 혜택을 받을 권리 - 선거권, 피선거권 - 주민투표권- 주민감사청구권- 주민소송권- 주민소환권- 지방의회에 대한 청원권③ 주민의 의무- 비용부담의 의무- 법령 또는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의무를 부담 5)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지방자치단체는 관할 구역의 자치사무와 법령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속하는 사무를 처리함- 중략 -

2023.11.06 / 3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개별행정법, 방통대개별행정법, 방송대개별행정법, 개별행정법시험, 개별행정법요약, 개별행정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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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론제2장 친족제3장 혼인제4장 부모와 자, 후견, 친족, 부양제5장 상속제6장 유언제7장 유류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총론1. 친족·상속관계의 규율1) 법원① 신분관계 내지 신분적 재산관계상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일반적 규율은 형식적으로는 민법전 친족 &#8228; 상속편의 규정들에 의해서 이루어짐. ② 실질적 의미의 가족법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가사혼인에 관한 특례법(한시법), 입양촉진 및 상속세 및 부재선고 등에 관한 특별 조치법 기타 관습법 등이 있음2)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하 가족관계등록법)(1) 호적법의 폐지와 가족관계등록법의 제정① 호주제가 도입은 1922년 조선민사령 제11조② 족보 등으로 대변되는 종중과 부계혈통주의는 법기술상 호주제 중심의 호적제도와는 전혀 별개의 개념이자 법문화(2) 가족관계등록법의 입법목적국민의 출생 &#8228; 혼인 &#8228; 사망 등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사항에 관한 등록과 그 증명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3) 가족관계등록법의 특징① 전산정보화: 동법에 의한 등록사항과 등록사무는 전산정보처리조직에 의하여 처리하여야 함② 본인 중심의 개별 가족관계등록부㉠ 종래의 호적법:호주를 중심으로 가족관계가 편제㉡ 동법에 의한 가족관계의 등록부: 전산정보처리조직에 의하여 입력 처리된 전산정보자료를 기초로 각각 개별적으로 작성③ 종래 본적지나 호적 개념이 폐지되고 등록기준지와 가족등록부의 개념을 사용④ 친양자의 입양과 파양 및 성과 본의 변경에 관한 사항의 신설 2. 일반 법원으로서 친족상속법: 민법전 제4편과 제5편1) 친족상속법의 특징① 친족법은 타산적 &#8228; 합리적 성격을 지닌 재산법과는 달리 비타산적 &#8228; 비합리적 성질을 지니고 있음② 재산법(특히 채권법)은 대체로 임의법인 데 비하여 친족법은 원칙적으로 강행법③ 상속법은 한편으로 재산승계를 친족공동 체 중심으로 규율한다는 변에서 친족법적 성격을 갖지만 다른 한편으로 소유권취득의 특수한 형태로서의 재산승계라는 점에서 재산법적 성질을 내포 하고 있음④ 친족법과 상속법을 합쳐서 보통 가족법으로 부름- 중략 -

2023.11.06 / 11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친족상속법, 방통대친족상속법, 방송대친족상속법, 친족상속법시험, 친족상속법요약, 친족상속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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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인권의 개념과 역사제2장 현대적 인권제3장 인권의 국제보장과 국제인권기준제4장 인권의 국내보장과 <국가인권위원회>제5장 평등권: 차별과 구제제6장 자유권(양심종교·사생활·표현의 자유)제7장 사회권제8장 과거청산과 인권제9장 아동의 인권제10장 젠더 관점에서 본 인권제11장 장애인의 인권제12장 이주와 인권제13장 형사절차와 인권제14장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권제15장 인권교육과 인권보장의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권의 개념과 역사 1. 인권의 개념1) 개념① <세계인권선언>은 인권을 소유나 능력, 자격 등이 아니라 ‘존엄성’에 기반을 둔 권리라고 설명함② 인간의 존엄성은 국가 권력이나 법률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이 서로에게 ‘인정’한 것임③ 인권은 초국가적이고 탈 국가적인 것임 ④ 인권은 인종, 계급, 젠더, 성적 지향, 문화적 배경, 출신 민족, 또는 그 밖의 다른 큰 정체성이나 사회적 지위와 무관하게 인류 공동체와 속한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는 일련의 권리임 2. 인권의 역사1) 역사적인 권리 ① 구체적 맥락에 토대한 인권은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실천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므로 사회 구성적인 것임 ② 권리관계는 어디까지나 인간이 구상하고 만들어 낸 것이고 인간 사이의 실천의 약속임③ 인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국가가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원을 할당하고 강자의 횡포로부터 약자를 보호하는 개입과 조정을 하는 것이 정당화됨④ 사회 구성적 인권론은 다수결주의가 가져올 반인륜적이고 반인권적인 결정을 방지할 그 무엇을 필요로 함 ⑤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할 것이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의 원칙임 2) 근대시민혁명과 인권 ① 17·18세기에 잇따른 영국혁명, 미국혁명, 프랑스 혁명은 인권 이념에 기초해 새로운 정치경제 질서를 확립한 사건임② 봉건제의 붕괴와 자본주의의 생성과 발전 속에 성장한 신흥시민계급이 절대왕권을 타도한 지점에서 성립된 인권의 이념은 새로운 근대국가의 논리가 되었음③ 근대 인권 이념의 기본구조 - 자유로운 시장경쟁을 통해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을 주체로 함- 모든 인간은 평등함- 모든 개인은 불가침·불가양의 권리를 갖는다는 것임 ④ 근대 인권은 그 탄생 배경이 된 자본주의 경제 질서의 전개와 발전을 위한 자유를 주축으로 했음⑤ 핵심적 자유의 내용은 소유권의 자유, 계약의 자유, 직업선택의 자유 등 상품경제사회에 필수적인 것들이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의 자아 형성과 정치 활동에 필수적 정신적 자유가 옹호되었음 ⑥ 종교·양심·학문·표현의 자유 등은 오랜 관습과 미신, 맹목적 신앙, 종교적 불관용 및 절대왕권에 맞선 투쟁에 필수적인 것들이었음 ⑦ 근대적 인권은 소유권의 자유로 국한되었기 때문에 소유할 수 없었던 여성과 가난한 노동자, 유대인, 식민지 민중, 노예등 다수의 사람이 권리주체에서 배제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⑧ 근대적 인권은 구체적 현실의 차이를 무시한 형식적, 추상적인 권리로서 사실상의 불평등과 경제적 약육강식을 묵인하는 결과를 낳았음 3) 인권의 전개와 변화 ① 현대적 인권사상은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면서도 형식적 자유의 무력함을 방치하지 않고 적극적인 정부의 개입과 역할, 사회적 시민권의 증진 등으로 그것을 보완했음 - 중략 -

2023.11.06 / 8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권법, 방통대인권법, 방송대인권법, 인권법시험, 인권법요약, 인권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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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형사정책의 기초제1장 형사정책의 의의제2장 형사정책의 연구방법 - 범죄통계제2부 범죄이론제3장 범죄학의 역사제4장 범죄학이론 1 - 고전주의학파제5장 범죄학이론 2 - 실증주의학파제6장 범죄학이론 3 - 범죄사회학파제7장 범죄학이론 4 - 갈등이론과 비판범죄학 제3부 형벌론 및 교정론제8장 형벌과 보안처분제9장 교정론 1 - 교정시설과 구금방식제10장 교정론 2 - 수용자의 처우와 권리구제제도제11장 형사사법정책론 제4부 특수범죄 분야제12장 소년범죄제13장 국가범죄제14장 컴퓨터범죄와 사이버범죄제15장 환경범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형사정책의 기초제1장 형사정책의 의의 1. 형사정책의 의의1) 형사정책의 의미(1) 넓은 의미① 범죄의 원인을 파악하여(형벌을 포함한) 그에 걸맞는 대책을 수립하는 것② ‘범죄와 형벌에 관한 문제’에 대한 국가의 정책 일반(2) 좁은 의미① 범죄에 대한 직접적인 대책② 형벌과 관련된 국가의 정책- 형벌과 보안처분과 같은 범죄에 대한 형사 제재- 범죄예방활동이나 수사나 재판과 같은 범죄사건의 처리절차- 그 밖에 범죄통제를 직접 목적으로 하는 사회정책(전과자들에 대한 취업알선)2) 범죄학과 형사정책(1) 범죄학① 범죄라는 사회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분과② 범죄의 원인과 현상, 그리고 그 대책&#61558; 형사정책: 범죄문제에 대한 국가의 정책을 강조&#61558; 범죄학: 범죄에 대한 학문적, 이론적 측면을 강조2. 형사정책의 연구방법1) 형사정책과 형법학(1) 형법학① 연구내용: 실정법규를 정확히 해석하고 이를 실제 형사재판에 적용하는 것② 연구방법- 여러문헌의 고찰- 우리나라의 법을 외국의 법들과 비교 분석- 판례 비판 및 입법적 대안의 제시 등(2) 형사정책① 연구주제- 가난과 범죄와의 관계, 정치와 범죄와의 관계, 교육과 범죄와의 관계 등- 법적 관점이 아닌 “전체적인 사회적 관점” - 중략 -

2023.11.06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형사정책, 방통대형사정책, 방송대형사정책, 형사정책시험, 형사정책요약, 형사정책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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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법을 바라보는 눈제2장 법의지배제3장 법규범의 유형제4장 법실증주의제5장 자연법론제6장 법효력론제7장 법과 도덕은 어떻게 구별되는가제8장 윤리의 법적강제와 법의 중립성제9장 법해석과 법적용제10장 권리와 인권제11장 자유론제12장 정의론제13장 세계화와 법, 그리고 법철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2장 법의지배1. 법의 지배의 모습과 문제제기(1) 개요① 법의 지배 이념의 핵심: 통치권력은 법에 따라서 행사되어야 한다는 사상② 법의 지배의 이미지 - “법의 지배란 법률의 지배를 말한다.” - “해당 법률 이 정의롭지 못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절차에 맞게 제정되었다면 복종해야 한다.” -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서는 법의 권위가 유지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모든 위법행위에 대한 제재가 엄격하고 공정하게 가동되어야 한다." - 통상의 법률가의 관점에서 보면 이는 일응 유용한 이해방식이지만 이러한 이해로는 법의 지배와 관련하여 우리 현실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에 적절한 해답을 줄 수 없음: 법의 지배와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 이 제기하는 의문은 법의 지배라는 이상을 앞에서처럼 협소하게 파악하는 관점 그 자체이기 때문 - 정치적 관점이든 가치적 접근방법이든, 형식적 법률의 지배라는 관점을 넘어 서는 법의 지배 이념의 기준들이 필요(2) 여러나라의 법의 지배의 제도화와 관련된 논의1) 영국① 영국의 헌법문화를 지탱하는 두 기둥은 법의 지배 원리와 의회주권 원리② 법의 지배 이념: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국왕의 절대권력에 대한 코먼로(common law)의 우위성과 법원을 통한 권리보호를 강조 하는 법의 지배 원리로 나타남2) 프랑스① 법의 지배 이념: 일반의사의 표현으로서의 법률의 지배로 나타나며 법률주권으로도 표현3) 독일① 법의 지배 이념: 법치국가(Rechtsstaat) 이념② 행정권력에 대한 법률우위의 원칙으로 집약4) 미국① 법의 지배 이념: 헌법의 우위성에 기초 하여 연방대법원에 의한 위헌법률심사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적법절차의 원리를 구현하는 것5) 진행배경① 각 법체계마다 고유한 정치문화 &#8228; 법문화가 있어서 그에 따라 법의지배의 추상적 이념은 각각 다르게 구현② 현실사회주의가 몰락하고 군부독재 아래에서 신음하던 국가들이 민주화되면서 자유지상주의와 법의 지배 사상이 일종의 만병통치약처럼 전도되기 시작③ 1990년대 초반 이후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은 지원을 받는 국가들에게 법의 지배 확립 프로그램을 제안하였고, 재정적 보조를 하기 시작④ 법의 지배의 강제이식은 투자를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소유권과 계약자유를 보호 한다는 경제적 이유에서 정당화되었음⑤ 이러한 배경 하에, 법의 지배는 한동안 세계은행의 자문요원들과 스탭진들의 교육과정에 단골메뉴가 될 정도로 9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중요한 테마로 부상⑥ 사회주의에서 벗어난 국가들 사이에서도 법의 지배가 확립되지 않으면 지속 가능한 경제적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음⑦ 법의 지배는 시장경제, 자유지상 주의, 대의민주주의의 세 기둥을 기초로 한다는 공식이 일반화되었음- 중 략 -

2023.11.06 / 13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법철학, 방통대법철학, 방송대법철학, 법철학시험, 법철학요약, 법철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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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소비자론 및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권리제 2 장 소비자분쟁의 구제방법 및 절차제 3 장 소비자안전에 대한 규제제 4 장 결함제품과 소비자안전: 제조물책임제 5 장 유해물질과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화학제품안전법 ·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제 6 장 불공정한 약관의 규제제 7 장 할부거래 및 신용카드의 불법사용에 대한 책임제 8 장 특수판매와 소비자보호제 9 장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제 10 장 정보사회와 개인정보제 11 장 개인신용정보보호 및 개인정보침해의 구제제 12 장 금융상품거래와 금융소비자 보호제 13 장 전자금융거래 사고와 이용자 보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소비자론 및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권리 1. 소비자의 개념1)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개념 및 규정①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시설물 또는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 및 이용하는자”(법 제2조 제1호)② “물품, 시설물 또는 용역을 생산 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도 “대통령령으로 정하여” 소비자 개념에 포함하고 있다(법 제2조 제1호)③ 시행령 제2조 제1호 : “제공된 물품 또는 용역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자”(“제공된 물품 등을 원재료(중간재를 포함), 자본재 또는 이에 준하는 용도로 생산 활동에 사용하는 자”는 소비자의 범위에서 제외)④ 시행령 제2조 제 2호 : “제공된 물품 등을 농업, 축산업 및 어업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도 포함(“축산법 제21조 제1항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사육규모 이상의 축산업을 영위하는 자 및 원양산업발전법 제6조 제1항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원양어업을 하는 자”는 소비자의 범위에서 제외)- 영세한 농어민을 특별한 소비자로 봄, 거래행위를 정책적으로 보호.⑤ 독일은 민법에 소비자 개념 규정 (자신의 영업 또는 독자적 직업을 위한 활동에 속하지 않는 목적 위해 법률행위를 체결하는 모든 자연인)2) 산업사회와 소비자의 지위① 산업사회- 생산수단의 모습에 관련된 개념. 사회 구조가 총체적으로 기계기술 시스템(테크놀로지)에 의해 편성, 규정되는 사회. 현대에 와서는 대량 생산, 대량 소비, 대중매체 보편화, 교통·통신의 발달 등이 특징. 구조적으로 상품과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체계를 가지고 있어 필연적으로 소비사회를 만들어냄(필요한 것 이상의 소비가 이루어짐).② 소비자는 유통체계의 마지막 단계에 있어 사업자가 발생시킨 피해를 다른 곳에 전가할 수 없다는 점에서 구조적으로 약한 지위.2. 소비자문제1) 시장경제와 소비자보호의 필요성① 전통 시장 경제 계약의 자유 아래 불평등 법률관계를 강요당할 수밖에 없음.② 현대사회- 부의 편중 현상. 거대기업과 전문가그룹의 발전이 현실거래의 계약에 있어 일반 당사자인 시민들을 보편적인 소비자로 만들고 있음. → 계약자유의 원칙의 법적 정당성인 자기결정력에 중대한 불균형을 초래, 근대적 계약법의 패러다임의 수정이 필요.- 계약자유 제한 → 복지국가 실현 위한 사회적 시장경제체제의 기초가 되는 개인 재산권의 사회적 구속성이라는 이념으로 정당화. 사법의 근본이념인 정의 내지 형평을 구현하기 위한 측면에서도 정당화.- 계약의 이념: 계약 자유 → 계약 공정2) 소비자문제의 발생원인① 거래상 지위의 불균등사업자-소비자 사이 경제력과 정보 보유 및 접근성에서 현저한 격차. 소비자는 비대칭적이고 종속적 지위에 놓임② 신상품의 빈번한 출시 및 모델 변경으로 인한 소비 강요- 기업은 계획적으로 상품의 수명주기를 단축시켜 소비 유발- 수명주기가 길수록 소비자의 판단 시간도 충분하여 상품의 완전성이 높아지는데, 수명주기가 짧아지면 불완전성이 가중됨③ 허위, 과장광고를 통한 소비자기만- 광고를 통해 소비욕망을 일으켜 충동적인 소비를 유도- 과대포장 등으로 인한 자원낭비 및 생활환경의 파괴로 상활가치 침해④ 독과점, 불공정거래, 관리가격을 통한 소비자이익의 침해- 독과점 기업의 의도나 기업 간의 카르텔(담합)을 통해 상품가격 조작- 재판매가격, 관리가격 등 가격정책을 통해 상품가격을 조작함으로써 물가를 인위적으로 상승시킴. 상품의 거래조건에 참여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 침해- 중략 -

2023.11.06 / 11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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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론제1절 채권의 발생원인제2절 채권의 발생원인 비교 제2장 계약총론제1절 계약의 기초이론제2절 계약의 종류제3절 계약의 성립제4절 계약의 효력제5절 계약의 해제(解除)와 해지(解止) 제3장 계약각론제1절 총설제2절 증여계약제3절 매매계약제4절 교환계약제5절 소비대차계약제6절 사용대차(使用貸借)계약제7절 임대차계약제8절 고용(雇用)계약제9절 도급(都給)계약제10절 여행계약제11절 위임(委任)계약제12절 기타 전형(典型)계약 제4장 법정채권관계(法定債權關係)제1절 사무관리(事務管理)제2절 부당이득(不當利得)제3절 불법행위(不法行爲)*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총론 1. 채권의 발생원인1) 약정채권관계-계약① 계약은 재화의 이전과 활용을 실현하는 법적 수단으로서 소유권과 함께 민법의 중심을 이루는 제도임 ② 계약은 당사자의 의사가 합치됨으로써 성립하며, 계약 자유의 원칙이 지배함 ③ 계약자유의 구체적 뜻은 계약성립에 대한 자유는 물론이고 계약의 내용, 즉 채권·채무의 내용을 형성하는 자율을 의미함 2) 법정채권관계① 사무관리(제734조 이하)사무관리는 법률상 의무 없이 타인을 위하여 그의 사무를 처리하는 행위임② 부당이득(제741조 이하)부당이득은 법률상 원인 없이 부당하게 재산적 이득을 얻고, 이로 말미암아 타인에게 손실을 준 자에 대하여 그 이득을 반환하게 할 의무를 부담시키는 법률요건임 ③ 불법행위(제750조 이하)불법행위는 가해자의 고의 또는 과실 있는 위법한 행위로 말미암아 타인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가해자로 하여금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의무를 부담시키는 법률요건임 2. 채권의 발생원인 비교 1) 비교① 일반적으로 계약, 사무관리, 부당이득 및 불법행위를 채권의 발생원이라고 함 ② 계약에 의한 채권·채무를 확정하려면 계약당사자의 의사표시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 또는 해석하여야 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일반적으로 계약, 사무관리, 부당이득 및 불법행위를 채권의 발생원인이라고 한다. () 을(를) 법률행위에 의한 채권 발생원인이라고 하고, 나머지는 법률의 규정에 의한 채권 발생원인이라고 한다. 따라서()에 의한 채권·채무를 확정하려면 계약당사자의 의사표시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 또는 해석하여야 한다. ① 불법행위② 부당이득③ 사무관리④ 계약 해설 채권 관계의 발생원인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4- 중략 -

2023.11.06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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