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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제1절 채권법의 의의제2절 채권관계의 특성제2장 채권의 목적제1절 의의제2절 특정물채권제3절 종류채권제4절 금전채권제5절 이자채권제6절 선택채권제7절 임의채권제3장 채권의 효력제1절 총설제2절 강제력 없는 채권제3절 강제이행제4절 채무불이행제5절 손해배상제6절 채권자지체제7절 책임재산의 보전제4장 다수당사자의 채권관계제1절 총설제2절 분할채권관계제3절 불가분채권관계제4절 연대채무제5절 보증채무제5장 채권양도와 채무인수제1절 채권양도제2절 채무인수제6장 채권의 소멸제1절 총설제2절 변제제3절 대물변제제4절 공탁제5절 상계제6절 기타의 소멸원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서론 1. 채권법의 의의1) 채권법의 내용과 채권총론의 위상① 채권의 발생원인채권 관계를 발생시키는 법률행위 중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계약이고 법률규정 중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불법행위임 ② 채권법의 체계채권법은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의 채권 관계를 그 규율대상으로 함③ 채권총론의 위치민법은 채권 관계의 발생, 효력, 소멸의 순서에 따라 채권 관계를 규율하는 형식을 취하지 아니하고, 목적·효력·소멸 등에 관한 일반규정을 앞세우고 각종의 채권 관계의 발생원인에 관한 규정을 뒤에 두는 구성을 취하고 있음 2) 채권법의 사회적 작용과 특성① 사회적 작용-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채권법: 채권은 상품교환의 발전과 더불어 단순히 물권에 봉사하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장래에 재화를 급부할 것을 청구할 수 있는 순수한 형태의 재산적 존재로 발전- 채권의 물권화: 상대방에 대한 청구권능으로서의 채권은 사회 정책적 필요에 의해 일정한 요건 아래에서 상대방뿐만 아니라 제3자에게도 대항할 수 있는 물권화된 권리로 변모하게 됨 - 채권의 우월화: 재화 또는 노무를 장차 취득하게 되는 관계로서의 채권 관계는 재화를 현재 직접 이용·지배하는 관계인 물권 관계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생성된 것임② 특성- 사적자치원칙과 임의법 규정- 국제성, 보편성- 신의칙의 지배- 로마법적 영향 2. 채권 관계의 특성1) 채권 관계① 개념- 채권 관계는 양 당사자 간의 채권적 권리와 의무의 실현을 내용으로 하는 법률관계임 - 채권 관계는 특정한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의 법률관계라는 점에서 특별구속 관계이며, 채권자와 채무자가 급부목적의 실현을 위해 상호 신의와 성실을 다해야 하는 유기적 관계임 ② 내용- 채권 관계의 내용은 그 발생원인에 의해 결정됨 - 채권 관계는 주된 급부의무, 부수적 의무 그리고 보호 의무로 구성됨 ③ 호의관계와 구별- 채권 관계는 채무자에게 채무이행을 청구할 수 있는 채권자의 권리와 채권자에게 채무를 이행하여야 할 채무자의 의무로 구성되는 법률관계로서 법적 구속력을 지니고 있음 - 즉 채권 관계와 호의관계의 구별은 표시된 내용에 법적 구속 의사가 인정되는가 아니면 단지 호의만이 존재하는가에 따라 구체적으로 판단되어야 함 - 중략 -

2023.05.10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채권총론, 방통대채권총론, 방송대채권총론, 채권총론시험, 채권총론요약, 채권총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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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상법총론제1강 상인의 개념과 상인자격 제2강 상업사용인 제3강 상호와 명의대여자책임제4강 상업등기의 효력제5강 영업양도 제6강 상사매매제7강 대리상, 중개인, 위탁매매인 제8강 운송업과 공중접객업 제2편보험법제1강 보험계약의 일반론 제2강 보통보험약관 제3강 고지의무 제4강 피보험이익, 보험금액과 보험가액제5강 보험자대위 제6강 책임보험제7강 보험자의 면책사유 제3편어음·수표법제1강 어음·수표의 의의제2강 어음·수표의 발행 제3강 어음·수표의 양도-배서(背書)-제4강 어음·수표의 지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편 상법총론제1강 상인의 개념과 상인자격1. 상인의 개념1) 상법의 의의기업의 조직과 경영활동에 관한 특유한 법규의 전체2) 상법의 법원상사특별법령, 상법전, 상관습법 및 상사자치법 등3) 상법의 적용기준에 관한 입법주의① 상인주의: 상인의 개념을 먼저 정하고 그 상인이 하는 행위를 상행위라고 하는 입법주의② 상행위주의: 상행위의 유형과 종류를 먼저 정하고 그 상행위를 영업으로 하는 자를 상인으로 규정하는 입법주의4) 우리 상법의 입장 제4조와 제5조를 통하여 상행위주의와 상인주의를 병행한 절충적 입법방식을 취함2. 상인의 의의와 종류1) 상인의 의의 상인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권리의무의 귀속주체2) 상인의 종류(1) 당연상인: 행위의 성질에 따라 상인이 되는가★ 상법 제4조 (상인-당연상인) 자기명의로 상행위를 하는 자를 상인이라 한다.※ 당연상인의 요건(상법 제4조)① 자기의 명의: 자신이 거래상 권리의무에 관해서 귀속주체가 되는 것- 자기계산: 경제적 효과의 귀속주체가 자기라는 의미- 타인명의로 자기의 계산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것도 가능② 상행위- 상법 제46조의 기본적 상행위: 1호 ~ 22호에 걸쳐 상행위 유형 열거- 특별법상의 상행위: 담보부사채신탁법 제23조 제2항에 따른 사채총액의 인수③ 영업성- 자기명의로 상행위를 ‘영업으로‘ 하여야 함-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같은 행위를 계속·반복적으로 해야 함- 중략 -

2023.05.10 / 11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상법기초, 방통대상법기초, 방송대상법기초, 상법기초시험, 상법기초요약, 상법기초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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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편 서론제1장 형법의 기본개념 제2장 죄형법정주의제3장 형법의 적용범위제Ⅱ편 범죄론제1장 서론제2장 구성요건론제3장 위법성론제4장 책임론제5장 미수론제6장 공범론제7장 죄수론제 Ⅲ 편 형벌론제1절 형벌의 의의와 종류제2절 보안처분제3절 형의 양정제4절 누범제5절 선고유예, 집행유예, 가석방제6절 형의 시효와 소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편 서론제1장 형법의 기본개념1. 형법의 의의와 성격1) 형법의 의의 (1) 형법의 개념 범죄의 성립요건과 그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의 형사제재를 규정한 법규범의 총제(2) 형식적 의의의 형법과 실질적 의의의 형법 형식적 의의의 형법에는 소추조건과 같이 실질적 의미의 형법에 해당하지 않는 규정도 다수 포함되어 있음으로 형법의 형식적 의의와 실질적 의의가 일치하는 것은 아님 (3) 협의의 형법과 형식적 의의의 형법은 일치하지만 광의의 형법과 실질적 의의의 형법은 일치하지 않음① 협의: 특별히 형법이라는 명칭으로 공포 · 시행되고 있는 법률, 즉 형법전을 말하며, 이를 형식적 의미의 형법이라고도 함② 광의: 그 법률의 명칭이나 형식 여하를 묻지 않고 범죄와 이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 형벌이나 보안처분을 규정하고 있는 국가법률체계의 총체를 말함 (예) 특별형법, 행정형법, 각종법률의 형사처벌규정 (4) 형법과 질서위반법의 구별① 형식설: 제재의 종류가 형벌인가 아니면 범칙금, 과태료인가에 따라 양자를 구별② 실질설: 질서위반법의 규율대상은 법익에 대한 위험과 책임비난의 정도가 범죄행위보다 약하고, 처벌이 갖는 사회윤리적 비난성도 형벌에 비하여 약함③ 결어: 형법과 질서 위반법을 구별해 두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실질설이 타당. 형법과 질서위반법은 질적으로 같은 대상을 양적으로 구별하여 취급할 뿐이므로 질서위반법에 대하여도 원칙적으로 형법총칙이 적용됨2) 형법의 성격(1) 형법의 법체계적 지위① 공법: 범죄자를 처벌하는 국가의 형벌권에 관한 법② 사법법: 재판에 적용되는 법③ 실체법: 재판의 대상인 사건의 실체에 관한 법(2) 형법의 규범적 성격① 가언규범성: 형법은 범죄를 조건으로 하여 이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 형벌을 과하는 가언규범 ② 행위규범성과 재판규범성 - 행위규범: 일반국민에게 일정한 행위를 금지 또는 명령함으로써 행위규범을 제시 - 재판규범: 형법은 법관의 사법활동을 규제하는 재판규범으로서의 성격도 가짐(3) 평가규범성과 의사결정규범성① 평가규범성: 어떠한 행위가 형법상 무가치한 행위인가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판단을 내리고 있음② 의사결정규범성: 수범자인 국민에 대하여 의사결정기준으로 작용3) 형법전의 구성(1) 형법총칙① 범죄와 형벌에 관한 일반규정으로서 광의의 형법에 널리 적용② 효력: 형법 제 8조는 “본법 총칙은 타 법령에 정한 죄에 적용. 단, 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때에는 예외로 한다.”고 규정(2) 형법각칙① 보호법익에 따른 분류: 국가적 법익에 관한 죄, 사회적 법익에 관한 죄, 개인적 법익에 관한 죄② 형법총칙과 각칙의 관계: 일반법과 특별법의 관계로서 특별법우선의 원칙이 적용2. 형법의 기능1) 규제적 기능① 형법의 행위규범 및 재판규범으로서의 기능으로 규율적 기능 또는 규범적 기능이라고 함② 가장 근원적인 기능으로 보호적 기능과 보장적 기능이 파생2) 보호적 기능① 공동체의 기본가치를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함② 법익보호기능: 법적으로 보호되는 이익 즉 보호법익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생명, 재산, 국가의 기능, 공공의 신용 등은 형법이 보호하는 이익에 해당③ 사회윤리적 행위가치의 보호기능 ㉠ 중점이 사회윤리규범의 보호에 있으며, 법익의 보호는 사회윤리적 행위가치의 보호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달성된다고 주장 ㉡ 법익보호보다 사회윤리규범의 보호기능을 강조하는 견해는 불법의 실체에 관한 학설대립에 있어서는 행위반가치론으로 나타남- 중략 -

2023.05.10 / 8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형법총론, 방통대형법총론, 방송대형법총론, 형법총론시험, 형법총론요약, 형법총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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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제1절 민법은 무엇인가제2절 법률관계의 형성과 변동제3절 법률행위의 무효제4절 법률행위의 취소제2장 법률행위에서 당사자요건제1절 권리능력제2절 행위능력제3장 법률행위의 목적과 효력요건제1절 법률행위내용의 확정과 해석제2절 법률행위내용의 실현가능성제3절 법률행위내용의 적법성제4절 법률행위내용의 사회적 타당성제5절 불공정한 법률행위제4장 법률행위에서 의사표시의 요건제1절 의사표시의 효력제2절 비진의표시제3절 통정허위표시제4절 착오에 빠진 의사표시제5절 사기 또는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제5장 법률행위의 대리제1절 법률행위의 대리와 효력제2절 유권대리제3절 무권대리제6장 조건부 · 기한부 법률행위와 소멸시효제1절 조건부 · 기한부 법률행위제2절 소멸시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서론 1. 민법은 무엇인가1) 민법의 의의① 개념과 역할- 민법: 사인 간의 생활 관계를 규율하는 법- 공법: 사익 보호를 목적으로 상하관계 혹은 불평등 관계에 있는 국가 및 공공단체 상호 간의 관계나 이들과 사인 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법체계② 민법의 성질: 사법, 일반법, 실체법③ 민사분쟁의 해결기준- 성문법주의: 법의 형식을 성문법 중심으로 하는 것- 민법 제1조에서는 법률, 관습, 조리의 세 가지가 있음을 규정- 관습법의 성립 시기는 그 관습이 법적 확신을 획득한 대로 소급- 민사분쟁에 대한 민법 제1조의 적용순서: 강행규정 → 임의규정 → 관습법- 법률행위의 종류: 계약, 단독행위, 합동행위 2) 법원: 민법의 모습 또는 재판규범① 성문법주의와 불문법주의- 성문화된 법전의 형식으로 법률관계를 규율하는 입법 태도를 성문법주의라고 함- 불문법주의는 법의 형식으로 불문법을 중심으로 하는 입장을 말함② 민법의 법원- 법률: 형식적인 의미의 민법뿐만 아니라 민사에 관한 특별법 및 법규 등을 포함함- 관습법: 자연적응로 발생한 관행이나 관례에 시민들에 의하여 법적 확신이 주어져 법규범으로 승인, 강행된 것을 말함- 관습법의 성립요건: 사적 생활 관계에 관행이 존재하고, 그 관행이 시간적, 공간적으로 계속 존재해야 하며, 관행이 법규범으로서 법적 확신을 거쳐 승인됨과 동시에 헌법 및 법률, 그리고 공서양속에 반하지 않아야 함3) 민법의 구성원리① 근대민법의 전제: 권리능력의 평등 원칙② 소유권 절대 보장의 원칙과 변화③ 계약자유의 원칙과 변화④ 과실책임의 원칙과 변화- 중략 -

2023.05.10 / 4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민법총칙, 방통대민법총칙, 방송대민법총칙, 민법총칙시험, 민법총칙요약, 민법총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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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인사시스템제7장 성과배분과 노동조합제8장 기업조직제9장 생산시스템제10장 하청시스템제11장 제품개발시스템제12장 유통시스템과 소매업제13장 서비스업과 공기업제14장 글로벌화와 일본 기업의 해외사업전개제15장 중소기업, 벤처기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6장 인사 시스템1. 직무순환 인재육성계획에 기초하여 기업 내에서 정기적으로 부서 및 업무내용을 변경하는 것(1) 종업원의 구분 채용① 일반직: 타 지역으로 전근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채용되는 반면 폭넓은 직무순환을 경험하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승진 곤란② 종합직: 전근을 감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채용되어 폭넓은 직무순환을 경험(2) 직무순환 정도의 국제비교① 같은 직종에서 총 재직기간의 ¾ 이상을 근무한 종업원: 미국 65.7%, 독일 57.9%, 일본 39.2%② 같은 직종의 재직 기간이 총 재직기간의 반 이하(즉 두 종류 이상의 직종을 경험)인 종업원: 일본 30.4%, 독일 16.6%, 미국 15.7%③ 미국은 일단 회사에 고용되면 같은 직종에서 근무하는 확률이 높은 반면, 일본은 다른 직종으로 직무순환하는 확률이 높음. 독일은 중간 정도④ 총 재직기간 중 같은 직종 최장 재직기간 비중의 각국 비교(3) 직무순환의 실제1) 직무① 직무의 내용과 범위는 기업에서 규정② 신규융자, 재융자 등이 직무2) 업무① 일본의 종업원이 담당하는 일의 범위와 종류는 단일 직무와 일치하지 않음② 복수의 직무를 동시에 담당. 즉 업무(task)를 담당③ 위의 표에서 담당자X는 직무등급 Ⅱ, Ⅲ, Ⅳ, Ⅴ등급에 해당하는 사무직1급, 영업직1,2급, 영업총괄직의 직무를 동시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④ 직무순환과 업무: 종업원은 상대적으로 쉬운 직무부터 어려운 직무를 직무순환과정을 통해 교육받음으로써 직능등급이 다른 복수의 직무를 동시 수행할 수 있게 됨2. 교육훈련제도(1) 일본 기업 교육훈련제도의 기본① OJT와 자기계발② 이를 보완하는 Off-JT③ 직무순환과정에서 상사나 선배의 지도를 받으며 현장에서 훈련하는 것④ 책이나 통신교육을 통해 스스로 교육⑤ 업무를 중단하고 집단적으로 교육받는 것. ‘연수’가 대표적인 형태(2) 국제비교 : 일본, 독일, 미국① ‘현재 업무에 도움이 된 교육은 어떤 것이었는가.’를 7항목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② OJT는 미국, 유럽 기업에서도 기본 훈련제도- 중략 -

2023.05.10 / 11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의기업과경영, 방통대일본의기업과경영, 방송대일본의기업과경영, 일본의기업과경영시험, 일본의기업과경영요약, 일본의기업과경영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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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멀티미디어 강의 중심으로 제작된 자료로 교재의 목차와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학습에 참조해주세요.제1강 근현대 한일관계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제2강 서세동점과 동아시아제3강 메이지유신과 동아시아 질서의 동요제4강 류큐병합과 동아시아 질서의 변동제5강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그리고 한일관계제6강 청일전쟁과 전통적 동아시아 질서의 해체제7강 러일전쟁과 한일관계제8강 제국 일본의 한국병합제9강 일본의 한국통치와 지배논리제10강 아시아 태평양의 15년 전쟁과 식민지적 뒤틀림제11강 냉전초기의 한일관계제12강 냉전의 전개와 한일국교정상황제13강 데탕트와 신냉전기의 한일관계제14강 탈냉전기의 동아시아와 한일관계제15강 21세기 지구화와 한일관계- 각 강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근현대 한일관계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1. 한반도와 국제정치(1)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① 한반도는 독특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주변 국제정세가 크게 변동하는 전환기적 상황 마다 예외 없이 그 변화의 한복판에 놓였던 역사적 경험을 가짐② 19세기에 기록된 다음의 두 문건은 국제정치의 장에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이 얼마나 민감하게 받아들여졌는가를 명확하게 보여줌(2) 전환기 한반도의 역사적 경험1) 20세기: 냉전의 시작 → 한국전쟁(1950) → 분단 고착화2) 19세기: 서세동점이 진행→일본에서 정한론, 청에서 조선 속국화 시도 →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 국권의 상실3) 17세기: 명청교체 = 한족에서 만주족으로 중화문명의 패권이동 → 두 차례의 호란(정묘호란, 병자호란) 발생4) 16세기 말: 일본의 전국시대가 정리되어가던 격변기 → 두 차례의 왜란(임진왜란, 정유재란) 발생2. 한일관계의 구조와 과정(1) 구조① 지정학적으로 보면 한반도는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며 중국은 대륙세력, 일본은 해양세력으로 분류 가능② 19세기 후반부터는 미국과 러시아(소련)세력까지 만는 지점③ 한반도가 속한 동아시아지역은 중국중심의 문명권이자 한자문명권으로 분류될 수 있는 곳(2) 과정① 역사적으로 보면, 동아시아지역은 오랜 시간에 걸쳐 중국 중심의 중화문명권 경험② 대체로 한반도를 통해 일본으로 중국문명이 전파되는 경험③ 19세기 후반 서세동점 이후, 일본이 제국주의로 나아가게 되면서 문명의 중심이 근대물질문명과 부국강병으로 대변되는 서구로 이동하였으며 우리는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는 경험 하게 됨④ 이 무렵부터 새로운 문명기준이 된 서구문명이 반대로 일본을 통해 동아시아, 한자문명권지역으로 전파되는 변화가 나타나게 됨 - 문명의 중심이 바뀌는 사태와 아울러 나타나는 이른바 “문명의 해바라기 현상”⑤ 2차 대전 이후 전 세계가 미국과 소련으로 대표되는 양극화된 세계로 갈리게 되고, 세계적인 차원의 이데올로기 대립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동아시아지역 국가들은 전후 처리를 둘러싼 상호간 폭넓은 대화와 타협의 과정을 겪지 못했으며, 전후 처리 문제는 미봉적으로 봉합됨영토주권에 바탕을 둔 국제체제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서구의 30년 종교전쟁을 매듭지은 베스트팔렌 조약이 맺어지는 1648년임

2023.05.10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방통대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방송대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시험,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요약,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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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방랑기 제1부제2강 방랑기 제2부제3강 방랑기 제3부제8강 감상여행 1부제9강 감상여행 2부제10강 유희 1부제11강 유희 2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방랑기 제1부★ 『방랑기 (放浪記、ほうろうき)』  일기형식의 자전적 소설: 주인공(나=작가)의 방랑이야기  원본 : 작가의 시 일기(「노래일기(歌日記)」)  구성 : 3부 구성이지만 임의로 발췌된 에피소드를 제1부・ 제2부・ 제3부에각각 나눠 수록  시간배경 : 1922년-1926년  장소배경 : 도쿄가 주 무대★ 제1부 : 숙명적 방랑자 구성 : 방랑기 이전과 본격 방랑 이야기  장소 : 규슈(九州、어린 시절) 도쿄(東京 청춘 시절)  「방랑기 이전」 이야기를 통해 숙명적 방랑자의 이미지를 구축 장면 1. 고향이 없는 나나는 기타큐슈(北九州)의 어느 초등학교에서 이런 노래를 배운 적이 있다. 깊어가는 가을밤 낯선 타향에서 외로운 마음에 나 홀로 서러워 그립다 고향산천 보고픈 내 부모님 나는 숙명적인 방랑자다. 내게는 고향이 없다. 아버지는 시코쿠이요 출신으로 광목행상을 했다. 어머니는 규슈 사쿠라지마에 있는 온천의 여관집 딸이다. 타향 사람과 결혼했다고 가고시마에서 쫓겨나 아버지와 함께 정착한 곳이 야마구치현의 시모노세키였다. 그 시모노세키가 바로 내가 태어난 곳이다. ―고향에 돌아갈 수 없는 부모를 둔 탓에 내게는 여행이 고향이었다. 그래서 숙명 적으로 나그네인 나는「그리운 내 고향」이라는 노래를 아주 서러 운 심정으로 배웠다.―여덟살 때 어린 내 인생에 폭풍우가 불어 닥쳤다. () 지금 아버지는 새아버지다. 새아버지는 오카야마출신으로 미련 할 정도로 소심하고 지나치리만큼 사행심이 큰 탓에 반평생을 고생한 사람이다. 나는 어머니가 데려온 자식으로, 이 새아버지와 함께하면서 집이라는 것을 가지지 못한 채 거의 살아왔다. 어딜 가더라도 싸구려 여인숙에서만 생활했다. “니 아부지는 집도 살림도 다 싫다 한다” 어머니는 나에게 늘 그렇게 말했다. 그래서 나는 평생 싸구려 여인숙 추억만을 가지고 있다. 나는 아름다운 산천을 모른 채 행상하는 새아버지와 어머니를 따라 규슈 전역을 돌아다녔다. - 중략 -

2023.05.10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명작기행, 방통대일본명작기행, 방송대일본명작기행, 일본명작기행시험, 일본명작기행요약, 일본명작기행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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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8課 「わび」と「さび」/茶の湯の伝統「わび」と「さび」第9課 祝辞/祝辞での言葉遣い第10課 和食と家庭料理/「和食」の4つの特徴第11課 「かわいい」と「きれいだ」/「かわいい」第12課 葬儀/終活第13課 沖縄/方言札と琉球語第14課 漫画/漫画1000冊でもいいよ第15課 日本の家/畳の大き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第8課 「わび」と「さび」/茶の湯の伝統「わび」と「さび」제8과 ‘와비’ 와 ‘사비’ / 다도의 전통 ‘와비’와 ‘사비’학습목표▶‘와비’와 ‘사비’의 말의 의미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왜,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는 말이 미를 나타내는 용어로 되었는지, 상상해 봅시다. 주요문법ㆍ문형▶~わけ(が)ない▶~やがて▶~だす<複合動詞>● 회화문ミンスと大輔は、給湯室でコーヒーをいれながら雑談をしている。 ミンス:渡辺さんは、日本的な美意識っていうと、どんなものを思いつきます? 大輔  :うーん、「わび」とか「さび」なんかが、日本的な美意識っていえるかなあ。 ミンス:ああ、なるほど。私も聞いたことありますけど、正確にはどういう意味なんですか。 大輔  :そうですねえ。たいていは、茶の湯の話にセットで出てくるんですけど、「わび」っていうのは、いうなれば、落ちぶれたような気分って言ったらいいでしょうか。粗末な家の中で、粗末な茶器を前にして。でも、その粗末な身の回りのものが、このうえなく味わいがあるんです。そういう感じが、「わび」って言えるんじゃないかなあ。 ミンス:なるほどねえ。 大輔  :で、「さび」ですけど、これは、古くなって、風化しつつある姿に感じられる、美しさって言ったらいいでしょうか。この「わび」と「さび」の二つがあいまって、はかないものへの愛情とか、一期一会とかの、ものや時間を大切にする考え方が、できあがっていったんだと思うんですよ。 ミンス:なるほどね。小さいものを好む日本の人たちの性格も、ひょっとしたら、「わび」と一脈通じるものがあるかもしれませんね。 大輔  :それは考えたことありませんけど、そうかもしれませんね。(번역문)민수와 다이스케는 다용도실에서 커피를 타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민수 :와타나베 씨는 일본적인 미의식이라고 하면 어떤 게 생각나나요?다이스케 :응, ‘와비’나 ‘사비’ 같은 게 일본적인 미의식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민수 :아, 그렇군요. 나도 들은 적 있는데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다이스케 :글쎄요. 대개는 다도를 얘기할 때 세트로 나오는데 ‘와비’라는 것은 말하자면 영락한 것 같은 기분이라고 말하면 될까요. 변변치 못한 집안에서 변변치 못한 다기를 앞에 두고. 하지만 그 변변치 못한 주변의 것들이 더할 나위 없이 정취가 있는 거죠. 그런 느낌이 ‘와비’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민수 :그렇군요.다이스케 :그리고 ‘사비’인데, 이것은 오래돼서 약해져 가는 모습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이라고 하면 될까요. 이 ‘와비’와 ‘사비’라는 두 가지가 어울려서 덧없는 것에 대한 애정이나 일생에 한 번뿐인 만남 같은, 사물이나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는 생각이 완성되어 갔다고 생각해요.민수 :그렇군요. 작은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의 성격도 어쩌면 ‘와비’와 일맥상통 하는 것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다이스케 :그건 생각해 본 적이 없지만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독해문茶の湯の伝統「わび」と「さび」다도의 전통 ‘와비’와 ‘사비 茶の湯独特の雰囲気や境地を、世間ではなく「わび・さびの世界」などと呼ぶことがあります。その意味するところは、閑寂・清澄な世界、あるいは枯淡の境地をあらわしています。このもの静かでどことなく寂びしげな境地、あるいはい色彩感を否定したような枯淡な趣を美意識として発展させたところに、日本文化の独自性があるでしょう。 もともと、「わび」という言葉は、動詞の「わぶ」(「気落ちする・つらいと思う・落ちぶれる」などの意)から出た言葉で、また、「さび」も動詞「さぶ」(「古くなる・色あせる」などの意)から生まれた言葉です。「わび」という言葉の根元には「思い通りにならないつらさ」があり。「さび」という言葉には「生命力の衰えていくさま」という意味があります。ですから、ともに否定的感情をあらわす言葉なのです。 ところが、こうした否定的な感情をあらわす言葉が逆に評価され、「美を表す用語」として茶の湯の世界や俳諧などの文芸の世界で通用するようになりました。ここに日本人独自の美意識や文化のとらえ方があるといえます。 「わび」「さび」という言葉が、美を感じさせる言葉に変化していくのには、その背景として和歌文学の伝統がありました。平安時代から鎌倉時代に至る和歌的世界で、閑寂・簡素・枯淡の境地が生み出されたのです。- 중략 -

2023.05.10 / 4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급일본어활용, 방통대고급일본어활용, 방송대고급일본어활용, 고급일본어활용시험, 고급일본어활용요약, 고급일본어활용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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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신문기사로 보는 일본사회제1장 문화예술로 지역을 살린다제2장 증가하는 외국인 노동자제3장 고독사를 막기 위한 지역사회의 대응제2부 상용한자 익히기제6장 ㄱ-ㄷ(001-150)제7장 ㄷ-ㅅ(151-300)제8장 ㅅ-ㅇ(301-450)*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신문기사로 보는 일본사회제1장 문화예술로 지역을 살린다瀬戸芸島に希望生む移住者増え地域の力に 瀬戸内海に浮かぶ高松市・男木おぎ島で昨年12月、防災訓練が行われた。小高い山の斜面にある集落から、若い人たちに声を掛けられ、お年寄りたちが狭い路地を次々と下りてきた。 訓練の中心に移住者たちがいた。瀬戸内国際芸術祭が誘い水となって、これまでに18世帯40人が島に移り住んだ。島民約170人の2割を占める。「外を歩いてもすれ違うのは猫ばかりだったが、今は人とあいさつができるようになった」。2010年の芸術祭初開催に連合自治会長として関わった男性(77)は感慨深げに語った。 芸術で人と人を結び、地域の活性化を図る──。前年、芸術祭側から開催への協力を依頼された。芸術のことは分からなかったが、「島を何とか変えたい」との思いは強かった。 戦後間もない頃、1200人以上いた島民は、過疎化で09年には210人に減少。11年春の市立男木中の休校も決まっていた。 そんな島が一変した。港には貝殻をモチーフにした「男木島の魂」(男木交流館)が建ち、民家の外壁はカラフルな壁画に変わった。会期中、計9万6000人が訪れ、住民は観光客の案内などで協力した。 会期後も残されたアート作品を目当てに島を訪れる人は絶えず、移住者が現れ始めた。 今の連合自治会長を務める男性(41)もその一人。18歳で島を離れ、大阪で会社を経営していたが、13年の芸術祭に仕事で関わったことを契機に、妻(44)と長女(15)の家族3人で14年に移り住んだ。 この頃、別の子育て世代の2世帯10人も移住を希望しており、男性(41)はまず、休校した小中学校の再開に取り組んだ。島民だけでなく、芸術祭に関わった作家の協力も得て、約900人分の署名を集め、市に提出。14年春に小中学校、16年に保育所が再開した。 同年、妻が中心となって古民家を改修し、カフェもある私設図書館を開館した。「新旧の島民が交流する場が必要」との思いがあった。 観光客や住民が気軽に立ち寄り、放課後には子どもたちが遊んだり、宿題をしたりする。移住希望者も相談に訪れる。 島の何が人を引きつけるのか。芸術祭に参加し、そのまま移住した彫刻家の男性(64)はこう話す。「家を少し留守にしただけで、近所の人が心配して騒いでくれる。住民同士が気にし合う島。この雰囲気が好きだ」 移住者は漁師をしたり、美容室やカフェを開業したりし様々。彼らは祭りなど地域行事に加わり、新旧島民の交流は深まっている。 島らしい光景がある。集落の道は狭く、家庭のゴミは港まで運ばなければならないため、新しい人たちが中心となって、お年寄りの家を回って収集している。島には古くから助け合いを意味する「公力こうりき」という言葉があり、元連合自治会長の男性(77)は「島の精神が戻ってきたようでうれしい。将来に残してほしい」と願う。 昨年は4世帯9人が移住してきて、赤ちゃんが3人誕生した。4月には4度目の芸術祭が開幕する。今の連合自治会長の男性(41)は「もっと移住者を増やしたい。島が一つになって魅力を発信していくことが必要で、3年に1度の芸術祭は大きなチャンス」と将来を見据える。 始まった島の再生は次の時代へ続く。(伊藤孝則)アートで街づくり アートを用いて地域活性化や街づくりを行う動きは各地に広がっている。 松山市では2014年4~12月、道後温泉とその周辺で「道後オンセナート」を初開催。道後温泉本館などを現代アートで彩り、草間彌生やよいさんら芸術家が、ホテルや旅館の客室をデザイン、一般客が宿泊できるイベントなどを展開した。17年9月から2回目となる「道後オンセナート2018」(19年2月28日まで)が行われている。 高知県須崎市では、市民らが、県外からアーティストを招き、滞在制作してもらうイベント「現代地方譚(たん)」を実施。作品は、すさきまちかどギャラリー(旧三浦邸)や銭湯跡など複数の会場に展示し、来訪者に街を巡ってもらう。今月19日に「現代地方譚6」が開幕する。─読売新聞2019年1月3日세토게이섬에 희망 생겨나 이주자 늘어 지역에 힘이되어 세토우치해에 떠 있는 다카마쓰시·오기지마에서 작년 12월, 방재 훈련이 행해졌다. 약간 높은 산비탈에 있는 마을로부터, 젊은 사람들이 말을 걸어 노인들이 좁은 골목길을 차례차례 내려왔다. 훈련의 중심에 이주자들이 있었다. 세토우치 국제 예술제가 마중물이 되어, 지금까지 18세대 40명이 섬으로 이주했다. 도민 약 170명의 20%를 차지한다. “밖을 걸어 다녀도 엇갈리는 것은 고양이 뿐이었지만, 지금은 사람과 인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2010년의 예술제 첫 개최에 연합 자치회장으로서 관여한 남성(77)은 감회가 깊은 듯이 말했다. 예술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전년, 예술제 측으로부터 개최에의 협력을 의뢰받았다. 예술에 대해서는 몰랐지만, “섬을 어떻게든 바꾸고 싶다”라는 생각은 강했다. 전쟁 후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 1200명 이상 있던 도민은 과소화로 09년에는 210명으로 감소. 11년 봄의 시립오기중의 휴교도 정해져 있었다.- 중략 -

2023.05.10 / 4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사회문화연습, 방통대일본사회문화연습, 방송대일본사회문화연습, 일본사회문화연습시험, 일본사회문화연습요약, 일본사회문화연습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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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근현대 일본정치사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제 2 장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제 3 장서세동점과 메이지 유신으로 가는 길 제 4 장메이지 정부의 근대 국가 만들기 제 5 장전쟁과 제국일본 제 6 장다이쇼 데모크라시 제 7 장쇼와 유신과 국가개조운동 제 8 장제국일본과 신민의 길 제 9 장미국의 점령통치와 전후 개혁 제10 장상징천황제와 평화헌법체제 제11 장55년체제의 성립과 고도성장기의 일본정치 제13 장탈냉전질서와 일본정치 제14 장근현대 일본정치문화의 특징 제15장21세기 일본정치의 서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를 도모하려는 치인지학(治人之學)2) 인간이 만들어가는 현실세계의 여러 ‘관계’와 그 관계 속에서의 ‘인간’에 관심3) 유교적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

2023.05.10 / 8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현대일본정치사, 방통대근현대일본정치사, 방송대근현대일본정치사, 근현대일본정치사시험, 근현대일본정치사요약, 근현대일본정치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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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 제2장 심미안을 기르며 심신을 수양하는 다도와 이케바나 제1과 대접하는 즐거움과 대접받는 고마움을 익히는 다도 제2과 꽃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생활예술 이케바나 제3장 미술로 표현되는 일본인의 미의식 제1과 전통적인 기법과 화제를 지닌 일본화 제2과 대중의 취향에 호응하는 목판화 우키요에 제3과 실용품에 예술성을 불어넣는 도예 제4과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를 이룬 일본의 정원 제4장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본문화의 정체성 제1과 사계절의 변화를 반영하며 생활에 활력을 주는 연중행사 제2과 신에게 감사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공동체의 축제 마쓰리 제3과 격돌하는 리키시의 힘에서 활력을 느끼는 전통 스포츠 스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1) 일본전통문화론의 학습영역① 연구대상 : 일본, 일본전통문화의 다양한 분야② 연구목표 : 일본인 특유의 미의식이나 이를 표현하는 방식, 나아가 사회조직에 대한 이해(2) 전통문화는 오늘날에도 전승되고 있는 유산① 전통문화- 일본에서 역사적으로 전승되어 온 물질문화, 사고나 행위의 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이미지, 여러 가지 상징적 체계- 과거로부터 전해져 오고 있는 문화유산②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견해- 문인 : 전통문화는 심오한 가치와 일본인의 정체성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한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 인텔리겐치아 : 전통문화를 새로운 것으로 대체해야 할 유산이라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3) 전통문화는 새로운 문화를 낳는 원동력① 전통문화가 지니는 일반적인 성질- 전통문화 : 현대에 살고 있는 일본인들도 긍지를 가지는 문화의 영역- 일본인들이 일본인으로서의 동질성을 느끼는 데 정신적인 구심점 역할을 하는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보호, 장려, 육성의 대상이 됨- 장려의 대상 : 전통문화의 가치를 인정하여 실생활에 활용하거나 문화행사로써 지속되도록 국가나 사회가 노력하는 경우- 일본전통문화의 독자성은 외국인에게 매우 흥미로운 것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국빈이나 귀빈에게 전통문화를 적극적으로 체험하게 하여 외교수단으로 삼는 관행이 정착 - 중략 -

2023.05.10 / 11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전통문화론, 방통대일본전통문화론, 방송대일본전통문화론, 일본전통문화론시험, 일본전통문화론요약, 일본전통문화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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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ファンタジー1 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2 里の春、山の春3 風II ノスタルジー4 さるかに合戦5 浦島太郎6 かぐや姫III ユーモア7 気の毒な奥様8 犬のいたずら9 ひらめの学校 IV センチメンタル10 うぐい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 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제1과 냄비와 접시와 커튼Part 1♣ 요미가나 정리家 집うち台所 부엌だいどころ鍋 냄비なべ 皿 접시さらカーテン 커텐かーてん暮らす 살다くらす逃げ出す 도망치다にげだす♣ 본문 정리 これは先生が一年生にして下さったお話です。あるお家のお台所に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が暮らしていました。ところがお鍋もお皿もカーテンも毎日同じお仕事をしているのが、いやになって、お台所から逃げ出すことにしました。 이것은 선생님께서 1학년 학생들에게 해 주신 이야기입니다. *→ 童話라는 장르의 특징 어느 집 부엌에 냄비와 접시와 커튼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냄비도 접시도 커튼도 매일 같은 일을 하는 것이 싫증이 나서, 부엌에서 도망치기로 하였습니다. ♣ 주요문법 및 핵심정리▶ して下さった ← くださるcf. V-て下さる: ~ 해 주시다▶ (お) 話 이야기cf. お水、ご飯 물, 밥▶ ある: 或る、某 어떤, 모cf. ある人。ある程度。어떤 사람. 어떤 정도▶ (お) 家▶ 暮らして ← 暮らす살고 있어 ← 살다▶ いやになって ← いやになるcf. Naになるきれいになる깨끗하게(예쁘게)되다▶ 逃げ出すことにする: ~하기로 결심(결정)하다cf. 明日行くことにした。試してみることにした。내일 가기로 했다. 시험해 보기로 했다.- 중략 -

2023.05.10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의소설, 방통대일본의소설, 방송대일본의소설, 일본의소설시험, 일본의소설요약, 일본의소설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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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제 2 과 白神山地 시라카미 산지제 3 과 日光 닛코제 4 과 金沢海みらい図書館 가나자와 우미미라이 도서관제 5 과 白川郷 시라카와고제 6 과 上野公園 우에노공원제 7 과 京都 교토제 8 과 奈良公園 나라공원제 9 과 食い倒れ 음식치레제10과 桃太郎伝説 모모타로 전설제11과 しまなみ海道 시마나미카이도제12과 阿波踊り 아와오도리제13과 出雲大社 이즈모타이샤제14과 別府温泉 벳푸온천제15과 阿蘇山 아소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도입회화 北海道遺産井上  北海道については「北海道遺産」だけ知っておけば    北海道を理解できると思います。キ厶  「北海道遺産」って何ですか。井上  北海道の豊かな自然、歴史や文化、生活、産業などの分野から住民参加によって選ばれたものです。キ厶  どんなものがありますか。井上  稚内防波堤ドーム、路面電車、アイヌ文化、北海道ラーメンなどです。キ厶  一般的に遺産は過去のものをイメージしがちですが、そうでもないですね。井上  「北海道遺産」は地域の未来を創造していく遺産なのです。キ厶  ラーメンも遺産になったんですか。井上  札幌、函館、旭川のラーメンは有名ですからね。キ厶  それなら食べずにはいられませんね。한국어역 홋카이도 유산 이노우에 홋카이도에 대해서는 ‘홋카이도 유산’만 알아 두면 홋카이도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김유리 홋카이도 유산이 뭐예요?이노우에 홋카이도의 풍부한 자연, 역사와 문화, 생활, 산업 등의 분야에서 주민 참여에 의해 선정된 것입니다.김유리 어떤 것이 있어요?이노우에 왓카나이 방파제 돔, 노면전차, 아이누 문화, 홋카이도 라면 등입니다.김유리 일반적으로 유산은 과거의 것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렇지 않네요. 이노우에 ‘홋카이도 유산’은 지역의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자산입니다.김유리 라면도 유산이 되었나요?이노우에 삿포로, 하코다테, 아사히카와의 라면은 유명하니까요.김유리 그렇다면 먹지 않을 수가 없군요. - 중략 -

2023.05.10 / 17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급일본어활용1, 방통대중급일본어활용1, 방송대중급일본어활용1, 중급일본어활용1시험, 중급일본어활용1요약, 중급일본어활용1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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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제2장 도시화와 대중소비문화의 탄생 제3장 전시기의 문화통제 제4장 점령하의 대중문화 제5장 고도경제성장과 대중문화 제6장 매스미디어의 다원화시대 제12장 만 화 제13장 애니메이션 제14장 영화의 탄생과 역사적 전개 제15장 전후 영화의 발전과 현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부 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1. 근대의 출발(1) 국민국가의 탄생- 근대 이전의 유럽: 봉건적 지배단위로 이루어짐- 18~19세기의 근대국민국가: 인위적으로 설정된 경계 내에서 봉건적 지배단위들을 통합하여 집중된 권력을 창출함 국민국가: 국민적 또는 민족적 일체감에 기초하여 지방에까지 통치권이 미치는 통일된 중앙정부를 갖춘 국가 (2) 국민국가의 성립- 근대국가 성립을 위해서 중앙집권적인 정부와 의회, 군대, 경찰 등이 갖추어져야 함 - 막번체제: 중앙에는 에도막부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 성격을 띠면서 지방에 쇼군과 주종관계에 있는 다이묘라는 영주가 각 번을 지배함- 중략 -

2023.05.10 / 5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대중문화론, 방통대일본대중문화론, 방송대일본대중문화론, 일본대중문화론시험, 일본대중문화론요약, 일본대중문화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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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8 課結婚式の引出物• 授受動詞    • そうだ(推量)    • それはそうと  第 9 課日本の就活• なんだか   • けっこう   • たら第10課コンビニで• ばかり   • つい   • ~なくちゃ(文末)   第11課直島プロジェクト• 접두어 真~   • ために   • ~になる 第12課山登り• 数量名詞+も   • (まるで)~ようだ(比況)   • ~でしょう  第13課浮世絵• といえば    • くらい    • によって第14課夏祭り• ちゃんと   • ~ないといけない   • ~に向かって 第15課おもてなし• 敬語    • ~て(命令)   • なんて* 각 장별연습문제 풀이 제공 *第8課結婚式の引出物?주요문형 授受動詞そうだ(推量)それはそうと회화문 会話文(友人の結婚式に参加した帰り道で)ミレ  としこのドレス姿、きれいだったね~。ゆい  うん、ドレスもきれいだったけど、着物もすてきだった。まなみ  そうね~。私はご両親への手紙を読むとき、もらい泣きしちゃった。ミレ   まなみって涙もろいよね。すぐ泣くんだから。それはそうけど、     このプレゼントは何?逆に私たちがもらっていいの。ゆい   あ~これは引出物っていって、参加してくれた人にお礼の意味でプレゼントを渡すの。まなみ  そうそう。あ、カタログギフトの本が入ってる。最近はこれが多いよね。     本の中から好きなのを自分で選べるからいいよね。ミレ  ねえねえ、ちょっと腹黒い話だけど、今までもらった引出物の中で微妙だったのある?ゆい   二人の名前入りの食器をもらったことがあった。ミレ   うわ~それは因る!でも引出物を選ぶ方(ほう)も大変そうね。まなみ  そうそう。引出物の中身もそうだけど、結婚式の準備が大変で、     けんかしちゃうカップルも多いらしいよ。ミレ   ひゃ~。私はさっさと韓国でしておいてよかった~。응용회화1 授受動詞A : 昨日父の誕生日パーティーをしました。B : それは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お父さんの反応はどうでしたか。A : 母から新しいネクタイをもらって、とても喜んでいました。2 そうだ(推量)A : お腹がすいて倒れそうです。B : 朝ごはんを食べなかったんですか。A : はい、最近、朝ごはんは食べていないんです。ダイエットを始めたので。発音コーナー♣ 장음(長音)의 발음※ 단어의 밑줄 친 부분이 어떻게 발음되는지 생각해 보자. えいが             だいがくせい  そんけいするたんれい   こうじ             ありがとう발음 point일반적으로 え段장음을 ‘い’로, お段장음을 ‘う’로 표기하는데(가타카나 외래어에서는 ‘ー’으로 나타냄), 표기에 현혹되어 i(‘이’)나 u(‘우’)로 발음해서는 안 된다. 즉, ‘에이’나 ‘오우’로 발음하면 안 된다. - 중략 -

2023.05.10 / 5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일본어활용1, 방통대일본어활용1, 방송대일본어활용1, 일본어활용1시험, 일본어활용1요약, 일본어활용1기말시험,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