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영유아교육의 이해제2장 영유아교사의 이해제3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제4장 영유아교사의 상호작용제5장 유치원교사 양성제6장 보육교사 양성교육제7장 외국의 영유아교사 양성과정제8장 영유아교사의 현직교육제9장 영유아교사의 인사 및 복무제10장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제11장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평가제12장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 및 컨설팅제13장 영유아교육 관련 법 및 제도제14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제15장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권리 및 의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교육의 이해 1. 영유아교육의 변천사1) 유아교육의 변천사①대한민국 정부 수립(1948년) 이후- 제86호 교육법 공포 (1949년): 유치원 교육목적, 교육목표, 취원 시기 규정(제146조, 제147조, 제148조)- 유치원 설립인가, 원아 수, 과목, 일수 명시 (1952년)② 1960년대-유치원교사의 질 향상- 아동 복리법 공포 (1961년): 본격적인 탁아사업 시작- 아동복지법으로 개정, 보육의 공공성 부각 (1981년)- 유치원 시설 기준령 공포 (1962년): 유치원 교육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 기준을 정함. - “제1, 2, 3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1969~1981년)③ 1980년대-유아 공교육 확대기- “유아교육진흥 종합계획” 발표 (1982년): 내무부 산하의 새마을유아원으로 통합-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공포 (1982년): 법적 단일화 체제, 제한적 일원화- “공립유치원 전임 강사 운영 지침” 마련 (1986년): 공립유치원은 유아교육 전공자를 정규교사로 대치-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공포 (1987년)④ 1990년대-유치원 종일반 운영과 유아교육 질적 항상 시기- 영유아보육법 제정 (1991년): 새마을유아원은 교육부 산하의 유치원, 보건사회부 산하의 어린이집으로 전환 (이원화 체계)-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1992년) : 기본생활 교육 강조, 종일반 운영에 초점- “유치원 종일반 운영 지침” 시행 (1994년)-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공포 (1998년)- “창조적 지식 기반 국가건설을 위한 교육 발전 5개년 계획” (1999년) : 유아교육 기회 확대(만 5세 무상교육 시행 지원, 생활보장 대상자 및 저소득층 자녀의 유아 교육비 보조), 국가 차원의 질 관리 및 지원체계 정비(유아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 유아교육 기관 평가 체제 등 구축)⑤ 2000년대- 유아교육을 위한 독립된 기본법인 유아교육법 제정(2004년) : 유아교육 공교육 체제 실현- 유아교육법 시행령 발표(2005년) : 국가가 지원하는 제반 환경 마련(인건비, 교재, 교구비, 교육환경 개선비 지원-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공포 (2007년)- 유치원 기관 평가 시작 (2008년)- “유아교육 선진화 계획” 발표 (2009년) : 질 높은 유아교육 조성을 위한 모색을 본격화- 만 5세 누리과정 발표 (2011년) : 만 5세 교육,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강화 - 만 3~4세 누리과정 제정 (2012년) :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 과정 통합- 유아교육법 개정 (2013년) : 유아 무상 공교육 확대(1년→3년), 부모 소득에 상관없이 무상교육, 국공립유치원 회계 도입을 통한 제도개혁- 교육과정 일원화 (2014년) : 유아 학비와 보육료 결제 카드 통합, 유치원, 어린이집 평가 체계와 정보공시 통합 방안 제시- 유치원, 어린이집 통합 평가 인증 지표 시행 (2017년)- “2019 개정 누리과정” 발표 (2019년) :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5개 영역 유지, 연령별 세부 내용을 연령 통합으로 간략화2) 보육의 변천사① 해외선교사에 의해 시작된 보육 (1910~1920년대)- 이화유치원 보육프로그램 운영 (1914년)- 태화기독교사회관, 빈민 아동 위주의 탁아프로그램 (1921년)② 한국 전쟁 ~ 광복 이후 (1950년대 ~1960년)- 한국 전쟁으로 인해 빈민 아동 구호 중심의 보육 강화- 광복 이후부터 1960년까지 외국의 원조를 받아 탁아소 운영- 보육 체계에 대한 구체적 규정 마련되지 못함 ③ 보육의 기초 정책 수립 - 아동 복리법 공포 (1961년)- 아동 복리시설기준령 공포 (1962년) : 보육은 아동 복리법, 유아교육은 교육법에 근거를 두게 되며, 이원화 체제(유치원:문교부 보통 교육국 교육 행정과, 보육시설: 보건사회부 부녀 아동국 아동과)를 갖춤- 단일법을 적용하여 법적으로 일원화 (1982년)-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로 완전히 구분되어 이원화 체제 (1991년)- 미 인가 탁아시설 임시조치령에 근거한 시설 확대 중심의 보육 정책 (1968년) : 보육시설 폭발적 증가, 질적 수준 미흡 등 부작용으로 1977년 폐지- 탁아시설 운영개선안 마련 (1978년) : 교육의 기능 강화 - 아동 복리법이 아동복지법으로 개정 (1981년) : 영유아 보육 관련 사업이 다원화되어 있어 비효율적④ 보육사업의 발전 - 영유아보육을 위한 특별법 영유아보육법 재정, 시행 (1991년) : 보육 정책 주관부처가 보건복지부로 일원화, 종전 단순 ‘탁아’ 사업에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 사업으로 발전- ‘보육시설 확충계획 3개년(1995~1997)’을 계기로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 (1995년)- 영유아보육법 개정 (1997년) : 초등 취학 직전 1년의 유아에 대한 무상보육 실시의 근거 마련⑤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 항상 추진 (1998년 이후)-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개정 (1998년) : 무상보육 실시 대상 지역을 확대, 장애아 전담어린이집 강화, 인간어린이집 교재, 교구비 지원 강화, 보육료 소득공제를 신설- 영유아보육법 개정 (1999년) : 보육시설 설치 절차 간소화, 신고제 전환 (2005년 보육시설 설치 기준이 인가제로 다시 강화)⑥ 보육수요자 중심의 발전- 영유아보육법 전면 개정 (2004년) : 보편주의적 지원 정책을 채택하여 보육의 공공성 확보의 법적 기반 마련- ‘제1차 육아 지원 정책 방안(2004)’과 ‘제2차 육아 지원 정책 방안(2005)’을 마련하여 정책수요자인 아동과 가족을 위한 포괄, 통합적인 정책 수립- 보육업무를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로 이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2005년) : 운영의 책임성, 투명성을 강화를 위해 시설장의 국가자격증제도 도입, 보육 시설운영위원회 설치 의무화-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2006년) 시행 :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목적 - 여성가족부는 보육의 공공성 강화와 양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 ‘제1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06~2010)’으로 ‘새싹플랜’ 발표 (2006년) : 보육시설의 소규모화, 국공립시설의 영아반 비율 확대, 위업부모를 위한 보육시설 입소 우선순위 부여 혜택- ‘세로마지플랜 2010’ (2005년 7월) 발표 : 아동수당 지급 도입 시기 및 방안 검토, 국공립어린이집을 이동 아동 대비 20% 수준 확충, 만0~4세 아동 차등 보육료 지원 비율 확대, 만 5세 무상보육 확대 등 보육 서비스 개선 계획- 보육업무가 여성가족부에서 보건복지가족부로 이관 (2008년)- 2008년 12월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양육 수당과 전자 바우처를 도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 ‘제1차 아이사랑플랜(2009~2012)’ 발표 : 국가책임제 보육, 부모 비용 부담 완화, 수요자 맞춤 지원, 보육시설의 질 제고 및 균형 배치, 보육 인력의 전문성 제고, 전달체계의 효율화, 보육사업의 지원체계 구축 등의 추진 - 어린이집 미이용 아동 부모에게 양육 수당 지원 (2009년 7월)- ‘세로마지플랜 2015’ (2010년) 수립 : 다문화 가정 영유아 보육 서비스 강화, 아이사랑카드 도입, 다양한 시간 유형의 보육 서비스 제공 등의 사업 추진- 중략 -

2023.12.04 / 12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시험, 영유아교사론요약, 영유아교사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정신건강의 이해 제2장 인간발달에 따른 적응 제3장 인간발달에 따른 정신건강 제4장 자아개념 및 자아정체감 제5장 성격과 성격이론의 이해 제6장 자기관리 제7장 대이지각과 대인관계제8장 직업과 삶제9장 스트레스의 이해제10장 사회문제 및 사회병리현상의 이해제11장 부적응행동제12장 상담과 심리치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정신건강의 개념 및 이해1. 정신건강의 개념 좋은 적응력과 더불어 현실생활에 있어 해결이 곤란하고 어려운 일에 부딪쳤을 때 독립적이고, 자주적이며 건설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조화롭고 통합된 인격체 2. 건강과 이상① 통계적관점 - 지능, 신장, 체중 등과 같이 인간의 어떤 특성을 수량화했을 때 보통 정상분포곡선을 나타냄 - 정상분포곡이란 종 모양의 좌우 대칭형의 분포형태로, 분포의 중앙인 평균 쪽에 많이 밀집해 있고 평균에서 멀어질수록 분포상태가 희박해짐 - 정상분포 곡선에서의 평균적 상태에 해당② 임상적 관점: 평상시와 다른 점을 임상적 측면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것③ 사회 문화적 관점: 사회적으로 용인된 행동을 하지 않을 때, 관습적인 행동이 아닌 경우. 그러나 일률적인 구분이 쉽지 않음- 중략 -

2023.11.09 / 5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정신건강론, 방통대정신건강론, 방송대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시험, 정신건강론요약, 정신건강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제2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제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제4장 영유아 교수·학습 계획 및 평가제5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환경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제7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I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1) 교수·학습①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짐②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2) 영유아 보육 · 교육에서의 교수·학습①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함②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활동)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2. 영유아 교수 ∙ 학습의 원리1) 교육이론가의 이론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교수·학습 원리① 흥미원리: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② 자발성의 원리: 영유아의 능동적 자발성을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하여 영유아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③ 개별화의 원리: 영유아 개개인의 특성과 기질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④ 놀이 중심의 원리: 놀이를 통한 활동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는데, 교사는 유아 스스로 놀이 활동의 구성과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몰입하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안내를 해야 함 ⑤ 경험의 원리: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수·학습에서 융들이 직접 조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전개하는 것이 중요함⑥ 구체성의 원리: 영유아에게는 사진이나 실물 같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나 신체로 직접 체험하고 현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임⑦ 융통성의 원리: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 활동이 있더라도 영유아들의 그날의 흥미나, 상태, 학습 준비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보육·교육과정을 변형시키고 조정할 수 있어야 함⑧ 통합적 원리: 영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 발달 등 제 영역의 통합적 보육·교육 과정의 구성과 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23.11.09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교수방법론, 방통대영유아교수방법론, 방송대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시험, 영유아교수방법론요약,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유치원 교사와 교직실무의 이해제1장 미래사회의 유치원 교사제2장 유치원 교사와 교직실무 제3장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준비제2부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과 전문성제4장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제5장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제3부 유치원 교사의 교권과 교직윤리제6장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제7장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제4부 생활지도와 학급운영제8장 유아문화와 생활지도제9장 학급운영 관리제10장 교육과정 운영제11장 행사관리제5부 인사 및 행정업무제12장 교원의 인사업무제13장 유치원 행정실무 및 공문서 관리제14장 문서작성 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미래사회와 유치원 교사1. 교육환경과 교육의 변화 1) 미래 교육의 변화요인① 인구변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②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다문화·글로벌 사회, 통일 등으로 인해 다양한 인종과 문화와 가치들이 혼재한 사회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갈등 가능성이 높아지고,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중요해질 것임 ③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로, 우리는 디지털 혁명이라고 부르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 인공지능을 핵심으로 극단적인 자동화를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지능정보사회에 진입함 2) 인재상의 변화① 미래 교육의 방향- 유연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자율화: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 개별화: 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전문화: 지능정보기술 분야의 핵심인재를 기르는 교육- 인간화: 사람을 중시하고 사회통합을 이루는 교육②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추구하는 인간상인간상별 의미핵심역량자주적인 사람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생활조직 역량창의적인 사람기초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교양있는 사람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소양 있는 사람심리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2. 유아교육의 미래와 유치원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육의 미래① 미래의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미래 교육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과제인 동시에 국가의 경쟁력이 될 것임②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정책의 핵심 키워드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임 ③ 미래 유아교육 현장의 변화를 초래하는 또 하나의 변수로 컴퓨터와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와 아이로비큐나 제니보와 같은 최첨단 지능형 로봇,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기기 등 인공지능 시스템을 들 수 있음 ④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잘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함 - 중략 -

2023.11.09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직실무, 방통대교직실무, 방송대교직실무, 교직실무시험, 교직실무요약, 교직실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유아 교과교재의 이론적 기초제1장 유아 교과교재의 이해제2장 유아 교재교구 개발과 활용의 접근제3장 유아 교재교구 괸련 이론제4장 유아 교재교구의 분류제2부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제5장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정제6장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방법제7장 유아 교재교구 제작 시 멀티미디어의 활용제3부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과 관리제8장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제9장 유아 교재교구의 관리제4부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제10장 주제별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유아 교과교재의 이론적 기초제1장 유아 교과교재의 이해1. 유아 교육에서 교과 교재의 개념1) 유아 교과교재의 정의(1) 교과 교재 교재: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을 계통적으로 조직한 일정한 분야 초등학교 이상에서 각 교과는 주도니 교재로서 교과서를 매개로 학생을 지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는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사운드, 동영상 등을 혼합하여 제공하는 것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간에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인 교수매체의 범위로 확대(2) 교수매체단순한 기기 이상의 것, 사고하는 과정이며 방법을 내포,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매개체(3) 정의① 광의의 정의- 교수매체란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되는 학습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환경’- 교사의 교수방법과 학습을 위한 환경의 조성,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총체의 교육환경을 의미② 협의의 정의- 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인쇄매체, 실물, 표본, 영화, TV, 게시판, 컴퓨터, 놀이감 등-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될 수 있는 모든 실물매체, 즉 시청각 교육매체를 의미(3) 유아 교재 교구 교구: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하는 구체물로서 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 데 쓰이는 물품 교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아아들이 학습할 내용이며, 각종 정보제시기기를 통하여 제시되는 교수자료2) 유아 교재 교구의 필요성① 다양한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②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의 특성③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교재교구의 수준2. 유아 교재 교구의 사상적, 역사적 배경1) 초기 사상가들의 영향(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감각적 직관 중시 교수법 주창, 모든 사물에 대한 인식의 최초 단계는 감각에서 시작하므로 사물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이해 교수원칙: 언어보다는 사실, 일반규칙보다 구체적 사례 제시 『대교수학』: 교육제도와 커리큘럼 개혁 시도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목판화로 된 세계 최초의 그림책, 현대 시청각교육운동의 선구적 역할- 중략 -

2023.11.09 / 5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통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송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시험,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요약,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I 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 제 1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2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3 장 유아교과교육의 변천사 제 4 장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 5 장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제 6 장 유아교육 환경구성제 II 부 유아교과교육의 실제 제 7 장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제 8 장 유아동작교육 제 9 장 유아사회교육 제10장 유아음악교육 제11장 유아미술교육 제12장 유아언어교육 제13장 유아수학교육 제14장 유아과학교육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Ⅰ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제1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11.1. 교과교육의 기본 개념 1. 교과와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정의・교과교육 : 국어, 수학, 도덕, 사회, 자연, 실과, 체육 등・의사소통 영역 : 국어・사회관계 영역 : 도덕과 사회・자연탐구 영역 : 과학과 수학・신체운동・건강 영역 : 사회와 체육・예술경험 영역 : 미술과 음악2) 교과의 개념 및 특징・교과 : 커리큘럼,목표를 향해 전력 진주하다・교과의 특성- 문화 요소를 내용- 사회적 지지 필요- 선택되어야 한다는 특성- 일정한 논리적 준거3) 교과교육 내용 변천・르네상스 시기 : 인문학을 중시, 고전연구와 인문 교과목이 강조된 경향・17세기 : 실학주의, 자연주의, 감각경험의 중요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 자유로운 개인생활 강조・19세기 : 산업혁명,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실제적인 지식・20세기 : 듀이의 진보주의의 영향, 실생활에 유용한 도구적 지식・21세기 : 학문적 전통과 가치 보존, 실천적이고 기술적인 규칙이나 원리로 조직된 교과 중시・교과목의 다양성 고려-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교과목, 발달에 적합한 내용을 선별하는 것이 필요- 중략 -

2023.11.09 / 10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과교육론, 방통대교과교육론, 방송대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시험, 교과교육론요약, 교과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유아동작교육의 기초이론제 2 장 영유아발달과 동작교육제 3 장 교육과정과 동작교육제 4 장 유아동작교육의 기초영역제 5 장 유아동작교육의 응용영역제 6 장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제 7 장 유아동작교육의 운영제 8 장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제 9 장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제10장 유아동작교육의 활동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 동작 교육의 기초이론1. 유아 동작 교육의 개념1) 개념① 유아 동작 교육은 신체 운동기술과 관련된 기능적 움직임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② Gallahue(1976)는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구분하여 제안함③ 동작을 위한 교육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체육교육의 일부이며, 동작을 통한 교육은 신체 운동기술뿐만 아니라 언어발달, 인지발달, 내적인 자기표현 등이 이루어지는 것임 ④ 유아 동작 교육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탐색해 보며 동작과 관련된 요소를 이해하고, 운동기술을 증진하며, 자기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유아 동작 교육의 목적1) 목적① 유아의 동작 활동 경험은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기여하게 됨② 유아 동작 교육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와 움직임을 토대로 움직임의 과정에서 심미감, 창의성, 언어, 정서, 인지, 사회성, 신체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전인발달을 목표로 함 3. 유아 동작 교육의 필요성1) 필요성① 유아들은 동작을 표현하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움직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환경과의 관계도 인식하게 됨 ② 특히 유아기는 발달 특성상 끊임없이 탐색하고자 하며 알기 위해 계속적으로 움직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함③ 일상생활 속에서 층간소음, 놀이시간 부족, 전자미디어의 출현으로 동작 활동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음 ④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들이 신체기능과 신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작 교육을 제공해야 함 4. 유아 동작 교육의 역사1) 역사 ① 동작 교육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강조하며 놀이를 통해 충분한 운동이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중세시대에는 움직임 교육이 제외되었다가 르네상스 시대에 다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추구하였음 ② 이후에는 체육교육만 강조하게 되었음③ Laban은 인간 동작 요소를 토대로 동작 교육이 독창성과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신체 움직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음 ④ 이후 심리학적 연구에 기반한 아동과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되어 유아 동작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되었음 ⑤ 국내에서는 1914년에 설립된 이화유치원에서 유희를 시작으로 1969년 제1차 유치원교육 과정 제정을 통해 유아 동작 교육이 체계화되었음 - 중략 -

2023.11.09 / 3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동작교육, 방통대유아동작교육, 방송대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시험, 유아동작교육요약, 유아동작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변천제3장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고찰제4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제5장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제6장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제7장 유아수학학습의 운영제8장 유아수학교육의 가변정천·유아기관·초등학교 연계제9장 환경구성제10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1.1. 유아수학교육의 이해1. 수학교육의 가치・수학의 발전- 인간 : 정착, 집단, 무리생활- 실제 생활의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시작- 수학교육 : 수학지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 가치적 측면 :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야적 가치- 기능적 측면 :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 문화유산으로서의 수학, 직업을 위한 수학과학 및 기술 분야를 위한 수학1)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더 많은 수학적 지식과 판단 요구- 다양한 이율과 조건이 다른 은행의 예금이나 보험 선택- 매스컴에서 보도된 물가, 주식, 여론조사 등의 양적 정보 접할 때- 목적지까지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때・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수학적 지식과 기능 습득 필요2)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수학・인류가 이루어 낸 위대한 문화적, 지적 성취・많은 양을 다루기 위해 수를 창안・길이나 무게 등의 연속 양을 다루기 위해 분리 양으로 만들어 처리하는 측정 고안・0의 사용과 위치적 기수법 발견・수학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식- 중략 -

2023.11.09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수학교육, 방통대유아수학교육, 방송대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시험, 유아수학교육요약, 유아수학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결과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요인 및 조기감지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유아기 폭력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제3부 개입과 대처 제9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각 기관의 책무 제10장 학교폭력 정책 제11장 학교폭력 사후대응 제12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 제13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I) 제14장 학교폭력 상담 제15장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1. 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⑤ 집단화 : 가해학생 2인 이상이 집단적으로 학교폭력에 참여3) 폭력의 일상화, 둔감화① 학교폭력행위가 일반학생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일상적인 특성이 됨② 일상화, 일반화는 둔감화를 초래함, 학교폭력이 만연되는 상황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둔감해지기 쉬움4) 장기화, 심리적 괴롭힘① 심리적 폭력이라는 형태가 생겨나면서 자신의 수하처럼 피해학생에게 잔심부름, 숙제, 책가방 들기, 시험지 보여주기 등을 강요하는 특성이 나타남②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남5) 사이버 폭력 증가① 떼카 : 여러 명 의 아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팅하는 중 특정학생 을 지목해 집단 조롱하는 것②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비방의 글을 웹사이트에 꾸며 냄③ 와이파이 셔틀 : 피해학생에게 무제한 요금제 에 가입하게 한 후 테더링이나 핫스팟 기능을 통해 공짜로 인터넷 사용④ 문자메세지를 통해 협박하는 글과 사진을 보냄- 중략 -

2023.11.0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통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송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시험,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요약,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의 사회화 제2장 사회성 발달 이론 제3장 애착 제4장 자아개념 제5장 정서발달 제6장 도덕성과 친사회적 행동 제7장 성 역할 이해 제8장 공격적 행동 제9장 친구 관계 제10장 장애 유아 통합교육과 유아사회교육 제11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제14장 유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제15장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제1장 유아의 사회화1. 사회화의 개념1) 사회성① 사회적 성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의 성질, 즉 인격 혹은 성격에 나타나는 특성② 사회에서 다른 사람이나 환경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되거나 획득됨2) 사회화①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태도,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임② 뒤르켐-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개인이 직단의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 출생 시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성인에 의해 사회생활로 인도되며 사회문화를 습득하는 것③ 셰퍼- 인간되기: 유아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중요하고 적절하다고 간주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 행동조절의 수단, 개인 성장의 촉진, 사회질서의 유지라는 측면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것2.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가정환경① 가족의 형태: 핵가족, 직계 가족② 가족의 기능 - 자녀 출산 기능 - 자녀 양육과 사회화 기능 - 생활 유지를 위한 경제적 기능 - 휴식과 사기 회복 기능③ 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 가족 구성원끼리의 상호 관련되어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통합적 구조2) 부모와 유아의 사회화① 섀퍼의 부모 양육태도-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 중략 -

2023.11.09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사회교육, 방통대유아사회교육, 방송대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시험, 유아사회교육요약,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제2장 아동미술의 역사제3장 아동미술 관련 이론제4장 아동발달과 아동미술제5장 아동묘화의 특성제6장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제7장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제8장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제9장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제10장 아동미술의 교수방법제11장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제12장 미술감상제13장 탐색활동제14장 표현활동제15장 감상활동*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1) 아동미술의 정의(1) 사전적 정의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조각, 건축 등을 말한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1993)② 미술활동의 본질은 일반적인 미술재료와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뿐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대상에 미술적 의미가 숨어있다(김길권, 오치영, 2006).③ 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오연주, 2005)(2) 일반적 정의① 아동기: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② 무엇인가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손에 들고 바닥이나 벽면에 그리는 행위③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있어 의사사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④ 일반미술과 구분하여 아동미술의 특성과 발달 양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3) 아동미술 = 사전적 정의 + 일반적 정의유·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① 표현특성과 기법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짐② 복잡성의 정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증가③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됨④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함⑤ 유아들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지각적, 시각적 만족을 통해 자극받음⑥ 유아들이 표현하는 시각 패턴은 나이에 따라 질서 있게 발달⑦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섬세함, 즉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는 ‘개념의 성숙’과 관련됨⑧ 유아가 사용하는 형태, 색채, 구도 등은 그들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음⑨ 아동의 표현은 문화적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음⑩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⑪ 아동이 미술을 표현하는 기능은 대체로 청소년기에 고정됨⑫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⑬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⑭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 중략 -

2023.11.09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미술, 방통대아동미술, 방송대아동미술, 아동미술시험, 아동미술요약, 아동미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제2장 아동복지의 발달과 동향 제3장 아동권리의 이해 제4장 아동과 복지환경 제2부 아동복지 실천방법 제5장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원칙 제6장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제7장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제8장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제9장 아동복지의 법적 체계 제3부 아동복지 실천분야 제10장 영유아보육서비스 제11장 강제보호서비스 제12장 가정위탁보호와 입양 제13장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제14장 학교사회복지 제15장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제1장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1. 아동을 보는 관점1) 성인의 축소판: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아동관으로 19C까지 주류를 이룸2) 미래의 시민: 인간의 본성은 이미 신으로부터 정해진 것이고,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 건설의 수단으로 봄3) 성악설(순자): 엄한 규율, 엄격한 도덕적 훈련, 부모에의 절대적 존경과 복종으로 아동의 발전가능성을 저해한 측면이 강함4) 성선설(맹자와 루소): 옳고 그름에 대한 선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춰 스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학습5) 아동백지설(중국 고자, 존 로크): 인간은 태어날 때 본능이란 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수동적으로 환경을 받아들이는 존재6) 반복설(홀): 인간에게 아동기와 청소년기라는 독특한 인간발달시기가 있음을 확신시켜 줌7) 현대의 아동관: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대두됨2. 아동문제와 가족 및 사회1) 아동과 가족의 사회적 역할① 아동의 역할 - 부모로부터 사회의 적절한 태도와 가치를 습득하는 것 - 부모의 훈육을 받아들여, 가족, 또래집단, 지역공동체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 - 부모의 감정적 요구에 맞게 그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존경심을 보이는 것 - 부모가 제공하는 신체적·감정적 보호와 교육을 받아들이는 것 - 가족들 간의 연대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우는 것 - 아동 자신에게 요구된 집안일을 하는 것- 중략 -

2023.11.09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시험, 아동복지요약, 아동복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11.09 / 6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심리검사및측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필요성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활동 속에서 살아감② 교육활동이 없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함③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음④ 오늘날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2) 존 듀이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임3) 에밀 뒤르껭① 교육=사회화(socialization)② 교육은 사회의 영속화를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지식, 가치관, 문화를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함4) 이홍우① 저서:《교육의 개념》② 인류문명의 발전이 교육을 통해서 연결되며 유유히 개개인의 삶과 생각 속에 녹아 있음③ 교육은 우리 삶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요소임5) 평생교육으로 교육의 개념 확대① ‘요람에서 무덤까지’② 학교교육의 범주를 넘어선 넒은 의미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6) 학교교육(schooling)①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②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③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중략 -

2023.11.09 / 10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시험, 교육사회학요약, 교육사회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11.09 / 5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교육심리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