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제2장 사회조사연구의 설계제3장 측정제4장 표집제5장 실험연구제6장 설문조사제7장 관찰법제8장 면접법제9장 문헌연구법제10장 질적 연구제11장 양적 연구제12장 연구보고서 작성제13장 연구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 1.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1) 사회현상과 과학적 지식① 사회는 개인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집합체로 개인과 대비되는 개념임② 사회과학자는 개별적 존재로서의 개인보다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 관심을 가지며, 개인이 속한 집단의 속성이나 특정 집단이 처한 사회적 환경에 주목함2) 과학적 탐구① 과학적 탐구의 의의- 어떤 현상에 대하여 무엇과 왜에 대한 답을 얻는 것임- 사회현상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예측은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함 - 잘못된 설명과 예측은 오히려 사회에 해를 가할 수 있음② 학문적 탐구에서의 오류- 부정확한 관찰로 인한 오류- 과잉 일반화에 의한 오류- 선별적 관찰에 의한 오류- 비논리적 추론에 의한 오류2.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1)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세 가지 패러다임① 실증주의: 사회현상도 자연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과학적으로 엄밀히 분석할 수 있다는 입장② 구성주의: 인간의 주관적 의식을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다른 방식으로 탐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임③ 실용주의: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모두 적용할 때 더욱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관점임2) 사례 기술적 설명과 법칙정립적 설명① 사례 기술적 설명- 특정 사례를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그 사례의 양상 및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 사례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진술과 설명에 주목해야 함② 법칙정립적 설명- 여러 사례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요인을 발견하거나 추론하여 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설명을 도출하는 설명방식임- 법칙정립적 인과관계 성명이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시간적 순서, 비 허위관계의 세 기준을 충족해야 함 - 중략 -

2023.05.10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조사방법론, 방통대사회조사방법론, 방송대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방법론시험, 사회조사방법론요약, 사회조사방법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Chapter 10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Chapter 11 청소년복지의 법적 기반 Chapter 12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기반 Chapter 13 청소년복지행정 Chapter 1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Chapter 15 청소년복지의 동향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가족과 청소년복지 1. 가족의 개념과 의의 1) 가족의 정의와 범위 ① 전통적 가족 개념과 범위-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은 1차 산업인 농업이 기반을 이루었던, 그래서 비교적 단순한 가족구조와 기능적 상호작용으로 생활이 가능하였던 사회적 배경과 관련됨- 농업사회였으므로 생산과 소비가 거의 통일한 장소에서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거주 이동은 불필요하였고, 이때 가족구성원은 가계의 존속과 번영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었음- 이러한 특성 때문에 많은 수의 자녀출산이 장려되었으며, 자연스럽게 확대-대가족의 형태를 이루게 됨-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에서는 청소년의 보호와 교육을 포함한 전반적인 안녕에 직접적이며, 강한 영향력을 미쳤음을 시사 받을 수 있으며, 동시에 성인에 버금갈 정도로 성장한 청소년이 가정의 존속과 번영에 미치는 영향력은 컸었다고 볼 수 있음② 근대적 가족 정의와 범위- 근대적인 가족의 개념은 제2차 상공업 및 3차 서비스 산업이 기반을 이루었던 사회적 배경과 관련됨- 즉 상·공업 중심의 사회였으므로 농업사회와는 다르게 생산과 소비의 장소가 분리되었고, 따라서 가장의 직업에 따라 거주 이동의 필요성이 높아졌음- 근대적 가족의 개념은 근대적 의미의 사회복지 발달과 깊은 관련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음- 가족 전체가 적절하게 공동-분담하였던 가족기능 을 부부-자녀 중심의 핵가족이 담당하게 되거나, 가족 이외의 기관으로 옮겨지게 되었음- 근대적 가족의 개념에서는 부부가 청소년의 보호와 교육을 포함한 전반적인 안녕에 직접적이며, 강한 영향력을 미쳤음을 시사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부가 청소년의 안녕을 책임지기가 어려워졌을 때, 청소년이 당면한 문제는 그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동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음③ 현대적 가족의 정의와 범위- 현대적 가족의 개념은 소위 후기 산업사회 및 정보화 사회로 일컬어지는 최근의 사회적 배경과 관련 됨 - ‘한 이불’, ‘한 식량, ‘한 지붕’ 및 ‘한 울 타리’와 같이 시공간을 뛰어넘는 가족임- ‘남녀’라고 하는 유기체의 생식구조와 기능을 뛰어넘는 가족인 것임- 사회적 공인이라고 하는 형식을 뛰어넘는 것임- 현대적 가족의 개념에서 현실적인 문제가 되는 것은 이들을 위한 사회 복지정책의 수립에서 대상 가족의 범주를 정하는 것임- 현대적 가족의 개념이 시사한 바는 왜 가족이 존재해야 하며, 그 개인적 및 사회적 의의가 무엇이며, 이러한 존재 의의가 잘 보존되기 위해서 개인과 사회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음2) 가족의 형성과 발달① 합법적인 가족의 형성-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가족의 형성에 대한 사회적 승인의 도구로 법을 활용하고 있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회에서 비합법적인 가족형성의 예로서 점점 증가하는 ‘동거하는 사람들’을 들고 있음- 특별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합법적인 가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가족생활 교육 및 예비부모교육이 매우 필요함- 중략 -

2023.05.10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청소년활동지도자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활동의 실제제12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여러 차원의 청소년 활동 개념 이해 1) 청소년 활동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 ① 청소년 활동의 법적 개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 - 청소년 육성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정책 수단 ② 청소년 활동의 정책적 개념- 국가 정책으로서 추진되는 청소년 활동-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청소년 정책 중에서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 체험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참여 활동,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수련 시설 설치, 운영,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지원③ 청소년 활동의 실무적 개념- 청소년 활동 현장: 청소년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은 자유학기제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참여,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2) 청소년 활동의 네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① 일반적 개념: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②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고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며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③ 법적 개념: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④ 과정으로서의 개념: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연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법적 개념으로서 청소년 활동의 이해1) 법적· 정책적 개념 ①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이론적으로나 학문적인 토대를 갖춘 개념이라기보다는 정책적 필요에 의해 형성된 법적인 개념으로 출발함 ②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육성정책과 함께 주요한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서 법적 기반을 갖추고 청소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6월 29일 당시 체육부에서 수립, 발표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과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의 시행을 위해 제정, 공포도니 청소년기본법을 계기로 함 ③ 청소년 활동의 법적, 정책적 개념은 2004년 2월 9일 전부 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새로 제정된 청소년활동 진흥법을 전후로 하여 크게 변화하였음 - 중략 -

2023.05.10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청소년활동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제2장 사회적 행동의 기초 제3장 집단성원의 역할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 제5장 직업인의 역할 제6장 국민의 지위와 역할 제7장 소비자의 역할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1. 가족의 특성 - 가족은 생물학적 단위이자 동시에 사회학적 단위이다. - 가족은 성과 혈연의 공동체이다. - 한 지붕 밑에서의 동거를 원칙으로 하는 거주공동체이다. - 타인과 함부로 교체될 수 없는 운명공동체이다.2. 가족의 기능 - 성행위를 규제한다. - 재생산을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새로운 성원들을 충원한다. - 어린이를 양육하고 사회화한다. - 사회적 계승을 통해 현재의 지위 및 특권을 유지한다. - 성원들은 정서적인 면에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한다. - 노약자 환자 ․ 사회적 실패자 등을 보호해 준다. - 종교적 양식을 통해 종교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고 친족의 단위가 되어 정치활동을 하기도 한다. - 성원들에게 경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준다.3. 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가족 구조는 핵가족화했고,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핵가족체제하에서는 사회구조가 유연성을 띠게 되는 대신 가족성원들간의 사회적 연대감은 그 만큼 쇠퇴하게 되었다.4. 산업혁명 이전의 핵가족은 형태상으로는 소규모였다 할지라도 친척들과 긴밀한 유대를 맺고 서로 협동하며 살았다.5.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기능의 발달에 따라 가족의 기능이 축소되고 가사노동의 기계화 합 리화가 이루어지고 직업노동에 종사하는 부(婦)가 증가함과 함께 가사 노동을 분담하는 남편이 증가하여 부(夫)와 부(婦)의 역할대체 가능성이 증대하였다.- 중략 -

2023.05.10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3.05.10 / 5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3.05.10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제4장 지역교육과 일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2023.05.10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시험,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23.05.10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시험,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3.05.10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시험,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Part 1. 노인은 누구인가?Chapter 1 노인교육은 왜 필요한가?Chapter 2 노인교육의 개념Chapter 3 노인은 누구인가?-사회학적 접근Chapter 4 노년기의 인지와 정서Chapter 5 평생학습자로서의 노인 Part 2. 노인은 어디에서 학습을 하는가?Chapter 6 노인교육 관련 법령과 정책Chapter 7 노인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Chapter 8 퇴직준비교육Chapter 9 노인 취업교육 및 자원봉사교육Chapter 10 죽음준비교육Part 3. 노인을 어떻게 교육하는가?Chapter 11 노인교육방법Chapter 1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Chapter 13 노인상담의 기초Chapter 14 노인상담방법Chapter 15 세대 간 노인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노인교육은 왜 필요한가1. 고령화의 개념1) 노화와 고령화① 고령화 과정: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과 육체의 생체조직이 쇠퇴하는 과정② 고령화(aging): 인간발달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심신이 노화되어 가는 과정- 누구나 경험하는 보편적인 과정- 개인마다 정도나 양상의 차이가 있음- 신체적·생물학적인 변화, 지적·정신적·심리적 변화, 인식·기대·지위 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함③ 로버트 에칠리(Robert Atchley)): “고령화는 하나의 과정만이 아니라 다양한 복합적인 과정이고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2) 사회적 고령화① 생리적 육체적 기능의 감퇴와 더불어 심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② 사회 전체 수준에서 고령화의 영향력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③ 일반적으로 전개되는 고령화와 상통하는 면이 있다. 2. 고령화사회의 정의1) UN의 정의① 고령화사회: 전체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7%② 고령사회: 전체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14%③ 초고령사회: 전체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20%2) 고령화의 속도 ① 우리나라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② 1960년 2.9%, 1990년 5.1%, 2001년 7.4%③ 우리나라 평균 수명의 변화: 1960년  2007년 = 27.16세 증가④ 우리나라의 출산율 감소⑤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고령화 관련 재정지출비용이 2020년 이후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3. 고령화가 낳은 문제점1) 개인적 차원① 건강문제 : 고령화에 의한 생리적, 신체적 변화는 약한 쪽으로 변해간다. 노인의 건강문제는 수입과 가족재 원의 부족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국가사회적 부담을 가져오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할 수 있다. - 중략 -

2023.05.10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노인교육론, 방통대노인교육론, 방송대노인교육론, 노인교육론시험, 노인교육론요약, 노인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3장 강박장애제4장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해리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제6장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제7장 성격장애제8장 신체증상장애와 수면-각성 장애제9장 섭식장애와 물질중독 장애제10장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장애제11장 신경발달장애와 기타의 정신장애제12장 정신장애의 치료와 예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3.05.10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제5장 현대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7장 교육과정 사전분석과 목표 설정제8장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경험 선정·조직제9장 교육과정의 실행 및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① 학교교육과정- 교육목표와 경험 혹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계획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실천한 후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② 국가교육과정: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목별 교육과정으로 구성- 총론: 국가교육과정의 전체적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과정 구성 방향과 학교별 편성, 운영 기준을 제시- 각론: 구조로부터 파생된 세부적인 사항들과 일반적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별 요건을 구체적인 형태로 담고 있음 2)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① 교육과정의 법률적 근거- 국가 수준 및 지역 수준과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줌-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반면 지역 수준 교육과정은 기본사항의 범위 내에서 교육감이 정함- 교과용 도서의 사용,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장학지도, 학교규칙, 학생 자치활동에 관한 규정, 평가 및 학교생활 기록 등이 법률이나 시행령에 명시되어 있음 3) 총론과 각론① 총론: 총론의 방향과 목적과 기준은 대체로 공통적, 일반적,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② 각론- 총론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목표나 기준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조치들이 포함됨- 각론의 역할이 추상적 총론을 교수-학습의 과정이라는 실제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구체적 적용의 과정에서 총론을 각론으로 옮기는 번역의 작업이 수반될 수밖에 없음 2. 국가교육과정의 역사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① 긴급조치기의 교육과정- 미군정청 학무군의 신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과 이 명령을 개정한 법령 제6호를 근거한 교육과정- 의의: 본격적 의미의 교육과정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나, 내용 면에서 일제 잔재 청산과 자주 교육의 열망을 담고자 노력함 - 중략 -

2023.05.10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3.05.10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3.05.10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영유아발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3.05.10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영유아발달기말시험,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