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인간과 인간(1) &#8212; 사랑과 이별제2장 인간과 인간(2) &#8212; 삶과 죽음제3장 인간과 사회(1) &#8212; 윤리와 질서제4장 인간과 사회(2) &#8212; 여성의 삶과 수난제5장 인간과 사회(3) &#8212; 학정과 수탈제6장 인간과 전쟁제7장 인간과 재난제8장 인간과 욕망제9장 인간과 예술제10장 인간과 자연제11장 인간과 식물제12장 인간과 신제13장 인간과 동물제14장 인간과 술제15장 인간과 놀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인간(1)-사랑과 이별 1. 짧은 이별, 긴 그리움1) 짧은 이별, 긴 그리움의 표현 ① 중국 남조 시대의 문인 강엄은<별부>를 지어 “뉘라서 한순간 이별의 장면을 그려 길고 긴 이별의 정을 써낼 수 있으리오”라고 읊었음 ② 이별의 순간은 그다지 길지 않지만, 그로 인한 슬픔은 오래도록 지속한다는 뜻으로 해석됨③ 이 견해에 따르면 이별 노래의 묘미는 한순간 이별의 장면을 그림으로써 골수에 사무쳐 지워지지 않는· 괜찮은 듯하다가도 문득 엄습하는 슬픔을 써내는 데에 있음④ 강엄의<별부>는 고려와 조선의 문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⑤ 정지상의<송인>은 “봄 풀은 푸르르고 봄 물결도 일렁이는데 남포에서 임 보내니 그 아픈 마음 어찌할까”라는<별부>의 표현을 빌려 쓴 한시임 ⑥ 강엄의<별부>는 고려와 조선의 문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 ⑦ 매창은 전라도 부안의 기생이며 스스로 호를 매창이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⑧ <梁花雨 훗뿌릴 제> 시조는 꽃비가 흩뿌리던 봄날 헤어진 임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함 2. 간절과 기다림과 지극한 정성1) 기녀시조① 황진이는 조선 전기의 기생이자 시인임② 김천택은「규수삼인」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놓고 황진이와 소백주·매화 세 기생의 시조를 소개했음 ③ 기생을 시조의 주요 작가층이라 인정한 것임 ④ 황진이는 동짓달 기나긴 밤·객관적으로도 길지만 임과 함께하지 못하여 더 길게 느껴지는 밤의 허리를 베어 내어 봄날 이불 아래 곱게 접어 두었다가 사랑하는 임이 오신 날 밤· 무척이나 짧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밤에 굽이굽이 펼쳐 냄으로써 긴긴밤 임과 함께 사랑을 속삭이고 싶은 마음을 표출했음 ⑤ 홍랑은 선조 때 함경도 홍원에서 활동한 기생이며 삼당시인 고죽 최경창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⑥ <묏버들 갈히 것거>도 이러한 맥락 안에서 전승되었는데, 시적 화자의 분신과 같은 묏버들을 임에게 보내면서 임이 그것을 보고 자기를 생각해 주기를 바라는 심정을 노래했음 ⑦ 매창이나 황진이, 홍랑 등의 기생은 천인이면서도 사대부를 상대해야 했던 특수 신분으로· 일정한 소양을 갖추어 한시를 짓기도 하고 시조를 창작·향유하기도 했음 ⑧ 이들이 남긴 시조를 기녀시조라 지칭하는데·사대부가 시조의 창작과 향유를 주도하던 시대에 기녀시조는 주로 애정을 다룸으로써 시조의 내용과 표현을 확장했다고 평가할 수 있음 2) 충신연주지사① 송강 정철은 가사를 잘 지어<관동별곡>·<사미인곡>,<속미인곡>·<성산별곡>을 남겼음 ② 이로 인해 시조에 능했던 고산 윤선도와 짝하여 ‘고산의 시조·송강의 가사’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음 ③ 정철은 여든세 수의 시조를 남긴 다작 작가이기도 함 ④<내 &#62778;낫 산깁 격삼>에서는 생견으로 만든 적삼을 빨고 다시 발아서 되나 된 볕에 말린 다음·다리고 또 다리는 화자의 행위를 제시하여 임을 향한 자신의 사랑과 정성을 노래하고 있음 ⑤ <사미인곡>은 정철이 오십 세가 되던 1585년(선조18) 동인과 서인 사이의 당쟁으로 관직에서 물러난 뒤, 고향인 전라도 창평에 머물던 시기에 지어진 가사임⑥ 사랑하는 임에게 버림받은 여인의 목소리로 임금을 향한 간절한 충정을 부각했음 ⑦ 남녀 관계에 빗대어 군신 관계를 노래한 시가를 충신연주지사라 일컬음 3. 착각 모티프와 애꿎은 하소연1) 착각 모티프 ①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사회적·문화적 변화에 직면했음 ② 신분제에 균열이 일면서 상하층의 간격이 과거의 어느 때보다 좁아졌고 상품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삶의 방식이 이전과 사뭇 달라진 것임 ③ 이로 인해 사대부 문학 내부의 분열이 확대되었고 다양한 계층이 문학의 창작과 향유에 가담하기 시작했음 ④ 문학사에서는 이러한 조선 후기를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라고 명명함 ⑤ 이 시기가 되면 그 이전과 다른 문예적 경향이 활발하게 나타나는데·사설시조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포착됨 ⑥ 평시조는 초장·중장·종장 의 3단 구성과 4음보에 기준을 둔 율격 및 종장 첫 음보의 3음절 제약을 그 형식적 특징으로 함⑦ 반면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3단 구성과 종장 첫 음보의 3음절 제약을 계승하되 어느 한 장 이상이 길어지면서 그 율격적 정형을 벗어나려 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⑧ 사설시조는 연행 문화가 발달한 18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함 ⑨ 임을 너무 간절히 기다린 탓에 작은 기척을 두고 임인 줄 알았다고 하는 발상과 표현을 착각 모티프라고 지칭할 수 있음 ⑩ 착각 모티프는 자기합리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⑪ 특히 착각 모티프가 나타난 작품에서는 반가운 마음으로 달려 나갔으나 임이 오지 않은 순간의 겸연쩍음이나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았음을 확인한 데서 비롯한 안도감 혹은 자기합리화를 이야기함 - 중략 -

2023.12.04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전의장면과표현, 방통대고전의장면과표현, 방송대고전의장면과표현, 고전의장면과표현시험, 고전의장면과표현요약, 고전의장면과표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제2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제3장 인물과 인물형상화제4장 사건과 플롯제5장 플롯과 전망제6장 배경과 시공간제7장 화자와 시점제8장 서술의 방식제9장 문체와 표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 1. 소설의 개념1) 개념 ① 소설은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공통점을 찾기 쉽지 않은 한국의 전통 서사물에서 동시대의 다양한 실헌적인 서사물까지 아울러 지칭하는 의미로 쓰임 ② 소설에는 허구성을 강조하는 픽션, 중세의 특별한 이야기 장르를 가리키는 로맨스, 19세기에 하나의 장르로 굳어진 단편소설 등 다양한 성격과 형태로 서사물이 포함되어 있음 ③ 소설의 본질적 특성은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서양의 경우, 소설의 연원을 고대 서사시,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기도 함 ④ 본격적인 소설을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부상한 근대소설에서 출발한다고 보는 것이 정설임⑤ 근대소설은 초월적인 세계에서 신비한 힘과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는 영웅 이야기나 역사의 기록, 누군가의 일화나 사건 서술, 황당무계한 무용담 같은 과거의 서사물과는 매우 다름 2. 서사문학의 전통과 한국 현대소설1) 소설의 기원과 인식의 변화 ① 한자문화권에서 ‘소설’은 유학의 경전과 대비해서 ‘가벼운 내용을 단편적으로 서술한 비공식적인 글’을 의미하는 단어로, 여러 서사 장르를 뚜렷하게 구별하지 않고 가리키는 명칭이었음 ② 우리 문학사에서는 고려 말 이규보의 『백운소설』에서 ‘소설’이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였음 ③ 조선조까지 ‘소설’을 이야기로서의 역사를 대신하거나 보충하는 논픽션의 의미를 사용되었음④ 근대 계몽기로 넘어오면서 ‘소설’이라는 단어는 훨씬 포괄적으로 사용되었음 ⑤ 내용과 형식, 문체 등에서 이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신소설’이 나타나면서 지금과 같은 소설 양식으로 성장, 변화하기 시작했음 2) 서사문학의 전통과 소설 양식의 형성 ① 근대 이전의 서사 전통 - 소설의 가장 본질적 특징은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 곧 설화성에 있음 - 서구의 경우, 오디세이나 일리아드 같은 고대의 영웅서사시에서 소설의 기원을 갖기도 함 - 신화에 이어 전설이나 민담 같은 구전 서사도 소설 양식의 형성 과정에서 고려해 보아야 함- 지금의 소설 형태에 더 가까운 장르는 중세의 로맨스임 - 서구의 로맨스는 12~15세기에 유행했던 것으로, 유럽의 표준어인 라틴어가 아닌 당시 방언이었던 로망어로 창작된 이야기 장르임 - 우리 소설사에서는 김시습의 한문 단편집 『금오신화』를 한국소설의 출발점으로 꼽음 ② 근대소설 양식의 형성 - 조선 후기부터 부상하기 시작한 다양한 이야기체, 곧 구소설 양식은 서구의 소설 관습이 유입되면서 변형되기 시작했고, 과도기적인 형태를 거쳐 뿌리내린 새로운 소설 양식에 자리를 내주게 됨 - 개화사상의 출현, 근대적 인쇄술과 전기의 보급, 신문의 발행, 한글 운동의 확산 등은 근대 계몽기 새로운 소설의 출현을 가능하게 한 조건들임 - 당대에는 한문 단편소설과 같은 전래의 서사 양식과 신문의 논설이 결합된 단형 서사 유형이 나타남 - 논설적 서사는 「향객담화」나 「소경과 안즘방이 문담」(1905)처럼 제목이 부여된 형태로 발표된 최초의 독립된 근대적 서사 양식이라고 볼 수 있음 - 이인직의 「혈의 누」(1906)를 시작으로 고소설과 다른 새로움을 강조함으로써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한 신소설이 근대 계몽기의 대표적 양식으로 자리 잡음 - 신소설이라는 용어는 구소설에 대한 대응 개념으로 새로운 시대의 이념이나 사상을 다룬 소설을 의미함- 1917년에 발표된 이광수의 『무정』은 순국문으로 쓰인 최초의 근대적 장편소설로 평가됨 ③ 소설의 현재와 미래 소설은 다시 새롭고 다양한 모습으로 그 영역이 확대·심화됨3. 소설의 장르적 특성1) 리얼리티와 개연성① 현실의 구체적 재현 ② 상상으로 꾸며낸 것 ③ 그럴듯함의 세계- 중략 -

2023.12.04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소설론, 방통대현대소설론, 방송대현대소설론, 현대소설론시험, 현대소설론요약, 현대소설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2장 고분제3장 사찰과 사찰 건축제4장 불상과 법당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2장 고분 1. 청동기 · 철기시대의 고분1) 고인돌① 탁자식 고인돌- 북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동서남북 4개의 판석을 굄돌로 세워 널방을 만들고 널방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넓고 커다란 상석을 올려놓은 형태임- 언덕이나 산자락에 우뚝 서 있는 경우가 많음② 바둑판식 고인돌- 남방식 고인돌이라고 함- 땅을 파고 돌방을 만들어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한 뒤 그 위에 작은 받침돌을 깔고 다시 그 위에 커다란 상석을 얹는 형태임③ 개석식 고인돌- 바둑판식 고인돌과 비슷하지만 받침돌이 없음- 돌널위에 상석을 직접 올려놓은 형태임- 외관상 상석이 바둑판식 고인돌보다 얇다는 점에서 바둑판식과 구별됨- 우리나라의 거의 전 지역에서 출토됨2) 돌널무덤① 지하에 무덤구덩이을 파고 판돌이나 깬돌, 강돌 등으로 상자 모양의 돌널을 만들고 그 위에 1매이상의 뚜껑돌을 덮은 무덤양식임② 개석식 고인돌의 지하 구조와 비슷3) 돌무지무덤① 돌로 봉분을 쌓아 만든 무덤임② 기원전 8~7세기경에 조성된 요동 반도 남단의 강상과 누상무덤은 당시의 군장 또는 전사의 무덤으로 추정됨③ 부장품이나 무덤의 특징을 볼 때 고조선시대에 계급이 존재했다는 증거자료가 됨4) 널무덤① 땅에 구덩이를 파고 나무로 만든 널을 안치한 무덤을 널무덤, 움무덤 또는 토광묘라고 함② 엄밀하게는 흙을 파서 구덩이를 만들고 널 없이 시체를 바로 매장한 움무덤과 구덩이에 나무로 만든 널을 안치한 널무덤으로 구분할 수 있음③ 널의 외부와 위를 돌로 채운 돌무지널무덤도 대구 팔달동과 경주 조양동 등지에서 발견됨 5) 덧널무덤① 토광에 나무로 만든 널과 덧널을 안치한 무덤을 덧널무덤이라고 함② 덧널무덤은 2중의 나무덧널 시설을 마련하고 매장한 것임③ 널과 이를 덧씌운 덧널을 쓰는 무덤 양식임6) 독무덤① 항아리 하나를 세우거나 두 개 또는 세 개를 뉘어 맞붙여서 관으로 쓰는 무덤양식임② 유아를 매장하거나 화장 후 뼈를 추려 매장한 2차장의 성격이 강함7) 주구묘① 구덩이로 된 매장 주체부 주위에 일정한 형태의 도랑을 파 돌린 무덤 양식임② 매장주체부는 기본적으로 움무덤에 나무덜과 나무덧널이 사용됨 2. 고구려의 고분1) 돌무지무덤(적석총)① 고구려의 재래식 무덤은 돌무지무덤이며 건국시기부터 집안 지방 진출시기의 초기 무덤들은 혼강 유역인 요령성 환인 지방과 압록강 남안인 독로강 유역 등의 강가에 분포함③ 돌무지무덤은 강변 대지나 구릉성 대지 혹은 산기슭에 여러 개가 열을 지어있음④ 돌무지무덤의 형식은 외형 혹은 매장부의 특징을 기준으로 분류됨⑤ 외형은 무기단식, 기단식, 계단식으로 매장방식은 구덩식과 굴식의 돌널, 돌 덧널, 돌방으로 분류하기도 함 ⑥ 대표적인 고분: 태왕릉, 장군총2) 굴식 돌방무덤① 지상이나 반지하에 돌로 널길과 널방을 짜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봉분을 만든 무덤임② 널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를 그리기도 했고 말각 조정이라는 특징적인 천장 결구 방식이 사용되기도 함③ 고구려의 돌방무덤의 출현은 낙랑군을 멸망시키고 평양으로 진출한 4세기 전반부터로 생각됨④ 돌방무덤의 매장부는 단칸 구조, 앞방, 널방의 두칸구조, 세칸이 통로로 연결된 것, 현실이나 전실에 측감이나 측실이 달리 것 등 여러 형태가 있음⑤ 벽화의 고분은 그림 내용에 따라 생활풍속도, 장식도, 사신도 벽화분으로 나눔 ⑥ 대표적인 고분: 안악 3호분, 덕흥리 고분, 쌍영총, 수산리 고분, 무용총, 각저총, 강서고분, 별자리 그림 벽화- 중략 -

2023.11.09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1,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제2장한국한문학의 원류로서 중국 고전제3장국문학과 한문학의 관계제4장문집의 이해제5장동아시아 한문학, 그중의 한국한문학제2부한국한문학의 역사제6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 -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역사제7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2) - 조선시대부터 20세기까지 한문학의 역사제8장한국한문학의 문체와 양식제3부시와 문의 세계제9장한시의 세계(1)제10장한시의 세계(2)제11장한문산문의 세계(1)제12장한문산문의 세계(2)제13장한문소설과 야담의 세계제14장한문수필과 필기의 이해제15장여성 한문학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 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1.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특성① 한국한문학은 한국 작가가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 ‘한문’으로 창작한 ‘문학’작품을 일컬음② 한문이 지식계층의 학술과 문학, 문화에서 큰 지중을 차지한 실정을 부정하기는 어려움 ③ 근대 이전에 한문학이 교육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④ 한국한문학은 중국 고대문학을 기초로 하여 동아시아 공용어로 창작됨⑤ 한국한문학이 중국 고대 문학의 단순한 복제물은 아님 ⑥ 한국의 문인집단의 사상과 감정이 오롯하여 한국 고유문화를 보여줌 2. 한국한문학의 범위와 가치① 한국문학은 좁게 한문으로 쓰인 문예적 작품을 가리킴② 한국한문학의 범위를 서구 문예적 관점으로 보거나 전통적 관점으로 보거나 모두 일정한 한계가 있음③ 20세기 이전 자료의 거의 대부분이 한문학 유산임④ 한국한문학은 민족문학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고전인문학이었다는 사실을 환기할 필요가 있음⑤ 동아시아차원으로 시야를 넓히면, 한국한문학은 중국과 일본의 한문학과 함께 한자문화권의 고전문학을 형성하고 있음 3. 한국한문학의 연구와 활용① 국역의 문제 임 ② 한문학 유산을 다양하고 활발하게 연구하는 것이 필요함 ③ 최근연구동향- 중략 -

2023.11.09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한문학의이해, 방통대한국한문학의이해, 방송대한국한문학의이해, 한국한문학의이해시험, 한국한문학의이해요약, 한국한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강 한국어교육과 정책제2강 한국어 발음 교육제3강 한국어 어휘 교육 1제4강 한국어 어휘 교육 2제5강 한국어 문법 교육 1제6강 한국어 문법 교육 2제7강 한국어 문화 교육제8강 어문 규범과 한국어교육제9강 한국어 교육과정론제10강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제11강 한국어 듣기 교육론제12강 한국어 읽기 교육론제13강 한국어 쓰기 교육론제14강 한국어 교재론제15강 한국어 평가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한국어교육과 정책 1. 한국어교욱과 국제문화 교류1) 국제문화 교류의 필요성① 1990년대에 시작한 한류의 붐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도 날로 늘어나고 있음② 한국어 학습자 증가의 배경에는 국제문화교류의 필요성이 자리하고 있음 2) 한국 문화의 확산① 성숙권역: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서 시작한 한류의 열기는 동남아로 이어져 주요 한류 권역을 형성하고 있음 ② 성장권역: 유럽과 북미의 한류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점차 커지는 추세이며, 최근 주류 문화로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③ 신흥권역: 중동, 중남미, 인도 등은 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요구하는 문화 영역에 편차가 있음④ 잠재권역: 아프리카와 호주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는 지역으로 전반적인 확산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태임 2. 한국어 교육 정책1) 국외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정부는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을 강화한 한류 확산 정책을 펴고 있음 ② 외국인 대상 한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한국어 교재 및 사전 보급 등을 통해 한류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음 ③ 권역별로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 현지 맞춤형 정책을 추구하고 있음 ④ 국외 보급의 노력 외에도 국내초청을 통한 여러 가지 행사를 마련하고 있음 2)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민간 주도의 한국어 교육이 국가 주도의 계획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은 그 역사가 길지 않음 ② 1980년대 이후 국내 유입어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했고 유학생과 이주민, 노동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주도의 다양한 정책과 법률들이 필요해지기 시작했음 ③ 한국어 교육 정책에 법적 근거가 실리기 시작한 것은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주도로 관련 법안이 제정되면서부터임 3) 부서별 한국어 교육 정책①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외정책문체부는 국립국어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 콘텐츠 연구 개발 및 보급을 강화하고 있음 ② 교육부의 국외정책국립국제교육원과 국외 한국교육원을 통해 지원하고 있음③ 외교부의 국외정책외교부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협력단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음 ④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국내 한국어 교육은 부처별 특성에 따라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이나 한국어능력평가시험, 그리고 한국어교육지원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음 3. 국외 자국어 보급 정책 현황1) 프랑스① 외무부 산하 프랑스문화원은 대외 문화 활동이 주된 실행 주체로 프랑스의 고유한 문화 및 언어를 대외적으로 적극 홍보하는데 주요 역할을 함② 해외에서 운영되는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위원회와 대표가 개별 기관을 관리함2) 독일 독일문화원은 1976년에 외무부와 국제교류 사업협정을 체결하여 국외 독일어 보급지원과 국제문화 교류사업을 전담하고 있음 - 중략 -

2023.11.09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어교육학개론, 방통대한국어교육학개론, 방송대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어교육학개론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요약, 한국어교육학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희곡의 본질제2장희곡의 구조제3장희곡의 인물제4장희곡의 언어제9장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제10장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제11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제12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제13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제14장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 희곡의 본질1. 희곡과 연극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음④ Theatre(연극)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Thea(‘보다’라는 뜻의 동사)+tron(수단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임⑤ 연극은 음악, 미술(조각), 건축, 무용, 문학 등과 함께 예술영역에 해당함⑥ 연극은 대부분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즉 희곡을 토대로 이루어짐⑦ 연극은 무대 위의 공간에서 살아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님⑧ 연극은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음⑨ 연극은 무대 위의 소품과 세트를 구성하기 위해 미술과 조각의 도움을 필요로 함⑩ 희곡작품자체가 문학의 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실제로 공연되지 않고서는 존재하지 않음⑪ 희곡과 연극 이외에 극작품(pla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함 2. 연극의 발달과정과 영화① 연극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이와 관련된 복합적인 예술작업을 의미함 ② 원시 연극은 오래 저 인류의 실용적인 모방행위에서 출발함③ 제의 주관자들의 주술적 행동에서도 오늘날의 연극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음④ 고대 그리스 연극은 종합예술격인 합창 송가로부터 발생함⑤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정형화된 작품을 선보인 이후, 로마시대에도 세네카를 비롯한 극작가들의 작품이 읽히거나 공연되어옴- 중략 -

2023.11.09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제2장 의미의 정의와 연구 흐름제3장 의미장과 성분 분석제4장 의미 관계 일반, 상하의 관계와 부분 - 전체 관계제5장 유의 관계제6장 반의 관계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제8장 의미 변화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제11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제12장 화용론의 개념과 의의제13장 직시와 화행과 함축제14장 은유와 환유제15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 1. 인간과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1) 인간과 언어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사회적·이성적·유희적 동물→이는 인간의 특성이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는 특성임② 가장 정확한 정의 ⇒ 인간은 언어적 동물임, 언어는 인간만의 고유한 속성임 - 동물의 언어적 행동과는 구별되는 체계성과 효율성 있음- 고도의 의사소통 가능 -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의사소통 가능③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신문, 방송, 통신, 영화 등- 인간에게 언어는 호흡하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 → 하루 사용 단어: 약 10만 개, 하루 호흡량: 약 2만3천 번, 맥박: 약 10만 번④ 삶 속에 반영된 언어의 중요성 ⇒ 언어 구사 능력이 인간다운 대접의 기준- 스와힐리 어: mtu(사람) ↔ kitu(사물, 말할 정도가 안된 어린애)- 영어: he(남자,소년), she(여자,소녀) ↔ it(사물,유아기 어린애)2) 언어와 의사소통 ① 언어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임-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하는 도구임- 언어의 의사소통적 속성에 대한 관심 필요성 증대2. 의사소통과 의미1) 의사소통 모형① 의사소통의 정의 - 원론적 정의(광의의 정의)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작용의 과정 - 엄밀한 정의(협의의 정의) : 인간 사이의 정보 전달 행위② 라이온스(1977)의 의사소통 모형- 중략 -

2023.11.09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중략 -

2023.11.09 / 3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중세국어문법제1강 훈민정음제2강 발음과 표기법제3강 조어법제4강 곡용과 활용제5강 격조사와 보조사제6강 경어법제7강 화자 표시법과 대상 표시법제8강 서법과 시제제9강 연결어미와 전성어미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중세국어 한글자료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2강 훈민정음언해제13강 월인석보제14강 두시언해제15강 번역노걸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훈민정음 1. 훈민정음의 창제1)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생활① 한자 차용 표기: 이두, 구결, 향찰 등 ② 훈민정음의 창제: 1443년(세종 25) 12월③ 훈민정음의 반포; 1446년(세종 28) 9월2.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1) 훈민정음해례의 내용① 5해-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② 1례용자례③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해례본의 <제자해>에 자세히 설명2) 초성자 ① 초성 기본자의 제자원리: 발음기관 상형- 아음: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설음: ㄴ은 혀끝이 윗잇몸에 닿는 모양- 순음: ㅁ은 입의 모양 - 치음: ㅅ은 이의 모양- 후음: ㅇ은 목구멍의 모양② 초성 17자: 기본자와 가획자 ③ 가획의 원리; 소리가 약간 센 음의 표시하는 글자는 원래의 글자에 획을 더함, 다만 이체자는 예외3) 중성자 ① 중성 기본자(3글자)의 제자원리: 천, 지, 인 3재를 상형 ② 중성 11자: 기본자와 합성자 4) 종성자종성부용초성: 종성은 다시 초성을 씀3. 글자의 운용1) 연서와 병서 ① 연서: 이어쓰기② 병서: 갈바쓰기 - 각자병서- 합용병서- 중략 -

2023.11.09 / 3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중세국어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제1장 개화기 시가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제1장 개화기 소설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중략 -

2023.11.09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제2장 시와 언어제3장 정서, 감각, 사유제4장 시, 시인, 화자제5장 리듬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와 상징제8장 아이러니와 역설제9장 인유와 패러디제10장 시와 자연제11장 시와 상상력제12장 시와 현실제13장 시와 사랑제14장 시의 역사제15장 시 읽기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시의 본질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1. 시란 무엇인가1) 시의 정의와 변천과정① 시는 문화예술의 여러 장르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장르 가운데 하나임② 시는 상당기간 동안 그 자체가 곧 문학예술의 전 영역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시’는 단순히 오늘날 사용되는 서정시의 개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④ 유협과 공자의 논의는 동양 문화권에서 시를 정신적인 범주로서 넒은 개념으로 정의함 ⑤ 한국적 전통에서는 ‘시’라는 명칭이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시가’리는 명칭이 주로 사용되어 왔음⑥ 20세기에 이르러 ‘시’가 문자 매체에 의해 널리 수용되는 과정에서 비로소 ‘시’와 ‘가’로 분리되고 오늘날 현대시 형태를 갖추게 됨 ⑦ 시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 2) 시의 언어와 용법①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문학 장르는 모두 언어를 재료로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된 문학의 갈래임② 시는 언어의 사용방식이나 기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③ 일상어와 다른 우회적이고 우아한 어휘나 어법을 주로 사용한 18세기 신고전주의 시인들의 시어를 가리켜 ‘시적 조사’라고 지칭함 - 중략 -

2023.11.09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현대시론, 방통대현대시론, 방송대현대시론, 현대시론시험, 현대시론요약, 현대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강의편제1강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제2강 한글 표기법 규정의 제정제3강 한글 자모제4강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5강 두음법칙제6강 모음조화와 불규칙용언제7강 사이시옷제8강 준 말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1강 표준어(1)제12강 표준어(2)제13강 표준 발음법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3.11.09 / 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8228;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8228;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8228;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8228;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8228;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8228;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3.11.09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A+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연습, 4-2)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 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시오. I. 서론II. 본론1. 작가의 의도2. 작품의 내용3. 독자의 반응4.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은 출간 당시 대중적인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 이유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한다. 이 작품은 작가 양귀자의 의도와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성공적인 인기를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작가 양귀자는 이 소설을 통해 사회적인 억압과 개인의 욕망 사이에서의 갈등을 탐구하고자 했다. 그녀는 현실과 상상력을 융합시켜 인간 심리와 사회적 구조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의도는 독자들에게 깊은 고찰과 생각을 유발할 수 있었다.주로 여성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전개한다. 작품은 성적 자유, 사랑, 욕망 등 여성들이 직면하는 문제와 타협하지 않고 자신들의 욕망과 꿈을 추구하려는 모습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주제와 캐릭터들은 독자들에게 공감과 일종의 해방감을 줄 수 있었다.특히 출간 당시 여성 독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과 지지를 받았다. 그 당시 한국사회에서 여성권리 운동과 성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었다. 따라서 작품에서 다루는 주제와 캐릭터들이 여성 독자들에게 공감되고 자아확인의 기회를 제공하여 큰 반응을 얻었다.양귀자 (1992).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조미경 (2010). 90년대 초반 한국사회의 변화와 문학 『현대문학연구』 제38집, 183-207.김수진 (2016). 얽혔더라도 나아져야 할 것 『청춘문학』 제41호, 203-227.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여름패션」 발간 기념 포럼 자료집

2023.10.24 / 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문학연습,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A+ 국어국문학과

img

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제2장 디지털 매체와 언어제3장 사회적 환경과 언어제4장 사전과 언어제5장 번역과 언어제6장 북한의 언어제7장 전문 분야의 언어 제2부 언어 예절제8장 경어법(1): 이론제9장 경어법(2): 실제제10장 호칭과 지칭(1)제11장 호칭과 지칭(2)제12장 호칭과 지칭(3)제13장 호칭과 지칭(4)제14장 인사 예절(1)제15장 인사 예절(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 1. 언어정책1) 언어정책의 개념 ① 우리말의 변화와 변이 - 우리는 ‘한국어라는 단일 언어를 사용하고 ’훈민정음‘이라는 단일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공동체를 이루고 있음 - 우리말은 정치적인 요인, 국내외적인 요인들로 인해 다양한 변화와 변이를 겪었으며 이는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임 ② 의사소통의 문제와 국가정책 - 언어의 변화와 변이로 인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종류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이러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언중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를 언어 정책이라고 함 -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 외에 언어문화의 진흥을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이 필요한데, 이런 정책 역시 언어 정책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임 ③ 언어 정책의 정의 - 좁은 의미: 국가가 그 나라에서 쓰는 말을 통일·발전시키려고 쓰는 정책. 표준어 정책이나 맞춤법 정책, 문맹 퇴치 등 언어의 통일과 발전이라는 목적과 관련된 정책 - 넓은 의미: 국민이 일상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국가 정부의 시정방책. 국가가 시행하는 정책 가운데 언어와 관련된 모든 정책을 모두 포괄함 2) 언어정책의 유형① 언어 정책의 분류 기준: 국가의 개입 정도, 언어정책의 대상,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 ② 국가의 개입 정도에 따른 분류: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국가 기관이 언어 사용에 관한 법률 제정 및 시행을 통해 강력한 언어 정책을 펼침 -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언어 정책임 ③ 언어 정책의 대상에 따른 분류: 위상 정책, 자료 정책, 습득 정책 - 위상 정책: 특정 언어의 사용 범위와 기능에 관한 정책. 우리나라의 경우 영어 공용어화나 해외 한국어 보급 문제와 관련된 정책을 예로 들 수 있음. 여러 언어가 쓰이는 나라라면 어떤 언어를 공용어로 삼을 것인지, 표준어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 등과 관련된 정책이 위상 정책에 해당함 - 자료 정책: 특정 언어의 체계와 형태에 관한 정책. 한글 맞춤법이나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및 개정 문제와 관련 된 정책- 습득 정책: 특정 언어 사용자와 사용 능력에 관한 정책. 즉 특정 언어를 교육하여 그 사용자의 수와 능력을 증대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정책 ④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에 따른 분류: 단일 언어 사용 정책, 이중 또는 삼중 언어 사용 정책, 다중 언어 사용 정책 2. 국어정책1) 한글 전용과 국어 심의회① 해방 이전 국어 정책-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가 문자 문제에 대한 국가 개입의 획기적 사례임 - 정음청이나 언문청과 같은 국가 기관이 조선 전기에 존재했다는 점이 눈에 띔- 1894년에 우리글로 공문서를 작성하게 되고 국문 연구소가 설립됨 →본격적인 언어 정책으로 보기 어려움 ② 해방 이후 국어 정책 - 본격적인 국어 정책을 시행함 - 해방 직후 시행된 국어 정책은 주로 표기, 즉 문자에 관한 것임 ③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제정된 언어 정책 관련 최초의 법률- 한글 전용론자들과 국한문 혼용론자들의 격렬한 논쟁과 극심한 대립이 이어짐 ④ 「문화예술진흥법」- 1972년에 제정될 당시에는 국어와 관련된 조항이 없었으나 1995년 개정에서 국어 관련 조항들이 포함됨 - 「문화예술진흥법」이 비록 우리말과 우리글만을 다룬 법률이 아니고 다룬 내용 역시 원칙에 가까운 간략한 내용이었지만 제정 당시까지 가장 종합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국어 관련 법률- 특히 어문규범 제정과 관련하여 국어 심의회를 둔다는 내용을 법률로 명시함 - 중략 -

2023.05.25 / 9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언어와생활기말시험,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