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CHAPTER 1 리더십 개념CHAPTER 2 리더십 특성이론CHAPTER 3 리더십 역량이론CHAPTER 4 리더십 행동이론CHAPTER 5 리더십 상황이론CHAPTER 6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CHAPTER 7 감성지능과 리더십CHAPTER 8 임파워링 리더십CHAPTER 9 카리스마적 리더십CHAPTER 10 변혁적 리더십CHAPTER 11 전략적 리더십CHAPTER 12 비전과 사명CHAPTER 13 진성 리더십CHAPTER 14 윤리적 리더십CHAPTER 15 서번트 리더십CHAPTER 16 영성 리더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리더십 개념 1. 리더십의 중요성1) 리더십의 회의적 시각①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지닌 사람들은 조직구성원들의 리더를 향한 기대와 실망이 계속 반복되는 현상을 지적함 ② 장기적인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생각한다면, 한 개인으로서의 리더는 개별적 역량의 차이가 있음 ③ 장기적인 조직의 발전을 리더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기보다는 조직의 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함 2) 리더십의 중요성① 리더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지녔던 Jim ColBns 역시도 그 후에 이루어진 성공 기업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업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리더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화함 ② Jim Collins는 위대한 기업들이 지닌 리더들의 공통된 특징은 그들이 모두 ‘겸손하고 의지가 강하다’는 점인데, 그는 이를 리더십의 최고 단계인 “단계5의 리더십”이라고 불렀음 2. 리더십 정의 1) 리더십 현상의 복잡성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인데, 리더와 구성원들은 각자 독특한 인격, 능력, 목표, 욕구 등을 지니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복잡한 인격체이기 때문임② 리더십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것임 ③ 더 나아가 그들 관계의 역동성과 그들이 속한 집단(혹은 조직)의 고유한 특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함 ④ 최고 경영자와 같은 조직의 리더는 조직 전체의 구조와 문화 환경 등과 같은 비인격적인 요소들도 다루어야 함 2) 리더십 용어① 리더십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우선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② 리더십을 정의한다는 것은 리더십 현상의 범위를 규정하는 것으로, 앞으로 우리가 어떤 요소들에 집중하여 리더십을 살펴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임 ③ 리더십에 대한 분명한 정의는 권력이나 직위처럼 리더십 개념과 유사한 다른 개념들과의 차이를 분명히 해주는 역할을 함 ④ 리더십은 영어의 leader와 ship이 결합한 단어임 ⑤ 단어의 어미로 사용되는 ship은 대개 어떤 기술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하며, 어떤 관계를 의미할 때 사용되기도 함 ⑥ 리더십이라는 용어가 단어 자체로서 내포하는 의미는 리더가 지닌 어떤 능력이나 구성원과의 관계성을 다루는 것임을 알 수 있음 3) 리더십 정의의 다양성리더십의 정의는 과장되게 표현하면 리더십을 연구하는 학자들만큼 다양하게 존재함 4) 리더쉽원 현상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② 리더십은 리더가 중심이 되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함 ③ 구성원과 상관없이 리더 홀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리더십이라고 하지 않음 ④ 리더십은 반드시 구성원과의 관계를 통하여 발휘됨 ⑤ 리더십은 리더 개인 현상이 아닌 집단이나 조직 내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5) 과정 (Process)① 리더십은 단순히 리더 개인의 성격이나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로 구성된 과정을 설명하는 것임 ② 리더쉽은 리더가 구성원들과 의사소통하고, 그들을 동기부여하고, 변화시키면서, 어떤 목표를 이루어 내는 과정임 ③ 리더십은 사건과 활동의 연속선상에서 나타나는 것임 ④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리더십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도 단편적 사건이 아닌 과정 전체가 대상이 되어야 함 6) 상호 영향력① 리더십의 핵심은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런데 리더십의 영향력은 리더가 구성원에게 미치는 일방적 영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② 리더 역시 구성원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③ 즉 영향력의 측면에서 보면 리더십의 영향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적인 것임 ④ 리더십은 특정한 직위를 지닌 사람만이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발휘할 수 있는 것임 ⑤ 리더십에서 다루는 리더-구성원 사이의 관계는 단순히 공식적이고 계약적인 관계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비공식적이고 포괄적인 관계까지 다룸 ⑥ 리더-구성원의 관계는 공식적으로 규정된 역할을 넘어서서 새로운 역할이 형성될 수 있으며, 때로는 그 역할이 바뀔 수도 있음 - 중략 -

2023.12.04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사조직특강, 방통대인사조직특강, 방송대인사조직특강, 인사조직특강시험, 인사조직특강요약, 인사조직특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 부 경영전략과 경쟁우위제 1 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제 2 장 경영전략의 개념 2: 전략경영 과정과 부상하는 전략제 2 부 환경분석과 전략이론제 3 장 외부환경 중심의 경쟁력 분석: 산업조직론을 중심으로제 4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1 : VRIO 모형제 5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2 : 모방불가능한 경쟁우위제 6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1: 비즈니스모델캔버스와 핵심역량제 7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2: 지식경영, 블루오션, 파괴적 혁신제3부 개별산업수준의 전략과 그 실행제 8 장 본원적 전략 1: 저비용 전략제 9 장 본원적 전략 2: 차별화 전략제4부 기업이론제 10 장 기업이론 1: 거래비용이론제 11 장 기업이론 2: 실물옵션이론과 자원기반이론제5부 다각화 기업의 전략과 그 실행제 12 장 전략적 제휴 : 협력의 가치제 13 장 다각화 전략 : 범위의 경제제 14 장 기업인수와 유기적 성장 : 성장의 유형제 15 장 전략의 실행 : 지행격차, 브리콜라주, 동태적 역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1. 전략은 왜 중요한가?1) 전략의 중요성 ① 전략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상황- 경쟁상대가 명확히 정의되고 승부가 뚜렷한 경우(예를 들어 전쟁이나 바둑)- 경쟁상대는 정의되지만 뚜렷한 승부가 중요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협상)- 심지어 경쟁상대조차도 뚜렷이 정의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수능이나 경력관리)② 이 모든 상황에서 전략적이라는 말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우 중요함③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이기보다는 장기적임 ④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투자를 전면 중단한다면 그 해의 비용 대비 이익은 급상승하겠지만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 기술적 성장 잠재력의 한계로 인한 이익률은 크게 저하됨⑤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임 ⑥ 전략적인 선택은 부분적이기보다는 전체적임 ⑦ 전략적인 선택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부분적인 영역의 이득을 포기하는 선택임⑧ 전략적인 선택은 변동적이기보다는 구조적임 ⑨ 전략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장기적, 전체적, 구조적 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해당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에게 단기적, 부분적, 변동적 수단들보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2. 전략의 정의1) 정의 ① 목표와 수단이라는 구조를 살펴보면 이제 우리는 모든 조직 또는 개인이 추구하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있음② 대한민국의 전략은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고, 회계사의 전략은 회계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 즉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일반적으로 정의함 3. 기업의 목표1) 목표① 회계적 성과는 기억의 회계정보, 즉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성과, 여기에는 매출액, 세전이익, 세후이익, 강종 이익률 및 비율 등이 포함됨② 경제적 성과는 기업에 대한 기대충족도를 반영하는 성과, 특정 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사람들은 해당기업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함 ③ 기대치는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회계적 성과④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목표는 회계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함 ⑤ 주가는 기업의 상황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인데,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다양한 관계자가 총체적으로 결정하는 기업의 가치임 ⑥ 생존기간은 흔히 업력이라고 표현되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지속해 왔는가에 대한 것임 ⑦ 기업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방법 중 한 가지는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측정하는 것임 ⑧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해당 기업에 대해 이해관계가 있는 집단 또는 개인을 말하는데, 이해관계란 해당 기업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기타 여러 측면으로 이득을 보거나 해를 입을 수 있는 관계임 4. 경쟁우위의 개념1) 경쟁우위 ①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경쟁우위 개념을 사용함 ② 이 개념은 세부적인 목표의 상위 개념 또는 충분조건으로 간주됨 5. 경영전략의 정의1) 경영전략이란 ① 일반적인 전략의 정의를 살펴볼 때 기업의 목표인 경쟁우위의 획득을 위한 수단이라고 간단하게 정의됨② 피터 드러커의 논문 “The Theory of the Business”(1994)에서 소개된 아이디어를 적용함③ 경영전략: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에 대한 이론- 중략 -

2023.11.09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경영전략론, 방통대경영전략론, 방송대경영전략론, 경영전략론시험, 경영전략론요약, 경영전략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방법제3장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 탐색조사 및 관찰제4장 자료의 수집: 서베이제5장 자료의 수집: 실험제6장 측정과 척도법제7장 타당성과 신뢰성제8장 표본추출제9장 결과분석 및 보고제10장 자료의 특성 찾기( I ): 기술통계제11장 자료의 특성 찾기( II ): 그래픽제12장 두 집단의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제13장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제14장 요인분석제15장 분류분석: 판별분석과 군집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마케팅 조사 ①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석하여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과정② 의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③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됨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전략1)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① 문제발견 조사: 당장 혹은 가까운 미래에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행② 문제해결 조사: 마케팅 문제 또는 기회가 발견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행하는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2) 조사 빈도 및 규모에 따른 분류① 애드혹 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형② 신디케이트 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로서 소비자 패널 혹은 점포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예) TV 시청률 조사, 브랜드 점유율 조사, 경쟁 브랜드 가격조사, 소비자 선호도 조사 ③ 옴니버스 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현실적으로 매우 드묾3) 전략적 마케팅 과정과 마케팅 조사① plan → do → see② 상황분석→STP→마케팅 믹스 결정→통제과정③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단계- 환경요인 분석 및 변화추세 예측-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소비자 인구특성, 라이프스타일 분석, 매체사용 현황분석, 추구하는 편익 분석- 세분시장별 시장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및 수요예측-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마련 ④ 제품 관련 조사- 제품개념 설정- 제품 디자인 확정- 브랜드별 포지셔닝- 브랜드별 이미지 분석- 패키지 개발 및 테스트- 시험 마케팅 ⑤ 유통 관련 조사 - 유통방식 결정- 소매상 위치 결정- 상권분석- 시장 커버리지 전략 결정- 유통경로 변경 결정- 물류창고 규모, 위치 등 결정- 적정재고에 관한 결정⑥ 가격 관련 조사 - 가격결정- 가격변경에 따른 소비자 반응- 할인 및 공제 정책- 세분시장별 가격탄력성 분석 ⑦ 프로모션 관련 조사 - 적정 프로모션 예산 결정- 프로모션 수단별 예산 배분- 프로모션 수단별 청중의 반응분석- 세분시장별 광고에 대한 반응 차이 분석- 광고 슬로건, 주제, 매체 등 결정- 광고효과 분석 - 중략 -

2023.11.09 / 8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시험, 마케팅조사요약, 마케팅조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창업 입문제1장 중소기업창업론 이해제2장 창업의 이해제3장 창업가와 기업가정신제4장 창업이론 연구제2부 창업 기획제5장 창업기회 탐색제6장 창업 아이디어 평가 및 보호제7장 비즈니스 모델제3부 창업 실행제8장 창업기업 설립제9장 창업자금 조달제4부 창업 경영제10장 창업 재무관리 및 세무관리제11장 창업기업의 가치평가제12장 창업 마케팅제13장 창업성장전략제14장 사업계획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창업의 이해 1. 중소기업의 창업1) 중소기업의 의미① 「중소기업기본법」의 중소기업 범위구분세부요건영리기업규모 요건과 독립성 요건을 충족한 영리기업사회적 기업「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른 사회적 기업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협동조합「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 소비자생활 협동조합「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따른 조합, 연합회, 전국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②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규정된 영리 중소기업의 규모 및 독립성 요건요건세부사항규모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평균 매출액 또는 연간매출액(이하 ‘평균 매출액 등’이라 한다)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 자산총액이 5천만원 미만일 것소유와 경영의 독립성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 또는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로 편입·통지된 것으로 보는 회사 중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가 아닐 것● 자산총액 5천억 원 이상의 법인이 주식 등을 30% 이상 소유한 경우로 최다출자자가 아닌 경우● 관계기업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매출액 등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2) 창업 및 창업기업의 의미① 창업의 의미구분창업의 의미사전적 의미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법률적 의미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것경영적 의미영리를 목적으로 개인기업이나 법인기업을 새로 만드는 일- 중략 -

2023.11.09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소기업창업론, 방통대중소기업창업론, 방송대중소기업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시험, 중소기업창업론요약, 중소기업창업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정보시스템의 개념제2장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제3장 경영혁신과 정보기술제4장 하드웨어 자원제5장 소프트웨어 자원제6장 데이터 자원제7장 네트워크 자원제8장 인적자원과 정보자원관리제9장 인터넷과 기업제10장 디지털 경제와 정보시스템제11장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시스템제12장 고객 및 협력업체 관련 정보시스템제13장 기업의 디지털화와 인터넷 거래제14장 e–비즈니스 계획 수립 및 실행제15장 정보시스템 개발 및 사회적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보시스템의 개념 1. 정보화시대의 도래1) 시대 변천에 따른 사회 변화① 시대가 바뀌어 기계화와 산업호가 진행이면서부터 또 다른 패러다임이 등장함 ② 20세기 중반부터 나타난 컴퓨터의 도입은 20세기 후반을 거치면서 고도로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발전해 가고 있음 ③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인터넷은 21세기가 되면서 더욱더 고도로 발달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시대인 정보화 시대가 열렸음 2) 기업의 목적과 정보시스템 ①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함 ② 정보화시대의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기반구조의 역할을 수행함 ③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이 무형의 제품을 생산하기도 함 ④ 디지털 제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에게는 정보기술의 활용이 기업 생존의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 2. 시스템의 개념1) 시스템의 정의 ① 시스템이란 용어는 체계로도 번역되는데 1930년 초에 생물학자 버틀란피가 사용하면서 일반적인 용어로 자리 잡음② 특히 경영학 분야에서 기업을 하나의 유기체로 바라보는 시각은 일반 시스템 이론의 영향을 크게 받음③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은 입력, 변화, 출력으로 구성됨 ④ 시스템 4이론을 피드백 기능이 추가되어 자기규제 시스템 혹은 자기통제시스템이라고도 함 ⑤ 시스템의 근원적 특징 - 일련의 기능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처리되고 진행되는 과정임- 목적 지향성이 뚜렷하게 존재함- 목적 달성을 위해 처리되는 각 기능은 정해진 목적에 부합하도록 일정한 값을 유지하게 하는 성질인 항상성을 유지함 - 중략 -

2023.11.09 / 9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통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송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IT와경영정보시스템시험, IT와경영정보시스템요약, IT와경영정보시스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제2장 거시경제학의 의의, 과제, 방법, 관점제3장 소비제4장 투자와 순수출제5장 실업제6장 화폐수요와 이자율제7장 화폐공급과 인플레이션제8장 환율과 국제수지제9장 거시경제의 수요측면제10장 거시경제의 공급측면과 총수요-총공급 모형제11장 총수요-총공급 모형의 응용제12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Ⅰ제13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 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① 미시경제학이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선택을 분석하는 반면 거시경제학은 이러한 개별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이 집계되어 나타나는,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분석대상으로 함② 거시경제학 : 국가 단위의 국민경제를 대상으로 국민소득, 총소비, 총투자, 총고용, 경상수지, 물가, 환율 등과 같은 거시집계변수 (macroeconomic aggregates), 다른 말로 거시경제변수들의 결정요인과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임③ 거시경제학이 추상적인 거시경제변수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이유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규명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 개별 변수보다는 거시경제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함④ 한 국민경제 내의 개별 시장 또는 산업부문은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개별 변수 대신 거시경제변수만을 사용해도 전체 국민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음⑤ 개별 시장의 변화와 개별 경제주체의 행동을 단순히 집계한 것만으로는 전체 국민경제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음 ⑥ 즉, 전체는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님 ⇒ 거시경제변수를 독립적인 대상으로 하여 별도로 분석할 필요성이 존재하는 이유2. 국민소득의 순환1) 소득순환 모형: 가계, 기업, 정부 및 해외 부문① 국민경제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경제주체는 크게 가계, 기업, 정부, 해외 부문으로 구분됨-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 그리고 화폐 및 금융시장을 통해, 생산을 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소득을 분배받으며, 분배받은 소득으로 지출을 하면서 경제활동을 영위함- 국민소득의 순환: 이처럼 국민경제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생산, 분배, 지출의 순환과정을 국민소득의 순환이라고 함- 우선 생산물 시장에서는 생산물, 즉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됨- 상품은 쌀, 옷, 주택처럼 물질적인 형태를 가지는 유형의 생산물이며, 용역으로도 불리는 서비스는 운송, 금융, 교육, 의료 등과 같은 무형의 생산물을 의미함- 생산물은 용도에 따라 최종재와 중간재로 구분됨. 최종재는 그 자체로서 최종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의미하지만, 중간재는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소모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의미함- 최종재는 다시 소비재와 자본재로 구분되는데, 소비재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인 반면 자본재는 다른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생산요소 중 하나인 자본으로써 사용되는 생산물임-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에서 자본재는 중간재와 유사하지만, 중간재와 달리 생산과정에서 바로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생산요소로서 상당 기간에 걸쳐 생산에 지속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이러한 자본재를 새롭게 구매 또는 건설하는 것을 투자라고 함- 한편 생산요소 시장에서는 생산물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요소들이 거래됨- 생산요소는 크게 노동 · 자본 · 토지 · 기업 또는 경영활동으로 구분됨- 화폐 및 금융시장은 경제주체들이 필요한 화폐를 조달 및 운용하기 위해 차입 또는 대부를 하는 시장임- 경제주체들이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에서 생산물을 구입하고 생산요소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폐의 지출이 수반되기 때문임- 중략 -

2023.11.09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기초거시경제론, 방통대기초거시경제론, 방송대기초거시경제론, 기초거시경제론시험, 기초거시경제론요약, 기초거시경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지배논리제4장 고객충성도 및 고객 인게이지먼트 관리제6장 체험마케팅과 고객경험관리제7장 문화마케팅제8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제9장 기업 글로벌화에 대한 이해제10장 글로벌화와 문화의 영향제11장 글로벌 마케팅 믹스 관리제12장 하이테크 제품의 특징과 확산과제정제13장 인터랙티브 마케팅과 멀티채널 마케팅제14장 웹/앱 애널리틱스제15장 공급망과 물류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지배논리 1. 4차 산업혁명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1) 4차 산업혁명과 소비자 삶의 변화 ①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을 의미함 ② 4차 산업혁명의 혁명적 변화는 산업 구조와 일자리의 재편을 초래하였고 서비스 경제화를 더욱 가속화하였음 2)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 가속화① 제조업이나 농립수산업과 같은 전통적 산업 부문보다 서비스 부문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큰 경제를 서비스 경제, 그러한 사회를 서비스사회라고 함② 서비스 부문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현상을 서비스 경제화 또는 서비스 사회화라고 함 ③ 정보혁명이 3차 산업혁명을 이끌면서 서비스 경제화 및 서비스 사회화를 지속적으로 견인하여 전체 산업 구조에서 서비스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약적으로 증대하였음 ④ 또한 4차 산업혁명이 결실도 대체로 혁신 서비스의 도래 또는 기존 서비스의 개선이나 확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이나 제품의 서비스화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서비스 경제가 가속화되고 있음 3) 현대사회의 서비스 수요① 현대사회에서 서비스가 비약적인 발달을 하게 된 이유는 환경적 요인과 소비자 요인의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음-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출산율 감소- 고령화 진전, 핵가족화, 싱글족 증가, 딩크족 증가 등 인구구성과 가족형태의 변화 - 교통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 규제 완화와 서비스 경쟁의 심화-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 소비자 욕구의 고도화와 사회의 정교화 현상 등2. 서비스의 개념과 서비스지배논리1) 서비스의 개념① 경제학적 관점- 경제학 분야에서는 서비스를 용역일가 부르며 유형재인 재화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용함-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애덤 스미스는 비물질적인 것은 보존하기 어려우므로 부가 아니라고 하였음 - 19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경제학자들 사이에 “모든 경제활동은 생산적이며, 모든 생산 활동은 곧 서비스이다”라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② 경영학적 관점- 활동론적 정의 - 속성론적 정의 - 봉사론적 정의- 인간상호관계론적 정의 2) 서비스지배논리① 세계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산업이 성장하면서 제품지배논리에 한계가 나타나기 시작함② 전통적인 경제논리로는 서비스가 생산성, 품질 향상, 혁신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임 ③ 대표적인 접근법이 서비스지배논리로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사고구조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는 것임 ④ 서비스지배논리에서는 서비스를 ‘타 경제 주체의 이익을 위해 한 경제주체가 지식과 역량을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서비스의 개념을 재품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음 3. 서비스의 특성1) 무형성①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형태가 없다는 것임 ② 서비스는 이처럼 본질적으로 무형적이므로, 고객이 쉽게 서비스의 내용을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실체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③ 기업 이미지 관리와 구전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함- 중략 -

2023.11.0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마케팅특강, 방통대마케팅특강, 방송대마케팅특강, 마케팅특강시험, 마케팅특강요약, 마케팅특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2편 금융기관제6장 금융중개기관의 이해제7장 금융기관 경영과 위험관리제8장 은행금융기관제9장 비은행금융기관 제3편 금융시장제10장 자금시장제11장 주식시장제12장 채권시장제13장 파생금융시장제14장 외환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장 금융중개기관의 이해 1. 금융중개의 의의1) 금융중개의 본질① 금융중개 금융계약을 통해 자금공급자(흑자지출단위)와 자금수요자(적자지출단위) 간의 자금을 이전하는 것② 금융중개기관의 역할- 가계(흑자지출단위)에서 예금상품을 금융중개기관으로 부터 구입하면 이를 기업(적자지출단위)에서 발행한 본원적 증권을 인수하여 자금을 공급하는 매개체- 직접금융에서 금융중개기관: 본원적 증권의 발행 주선 및 매각을 용이하게 해주는 시장 조성자(market maker)의 역할- 간접금융에서의 금융중개기관: 금융중개기관이 예금자를 대신하여 대출위험을 부담하고, 예금의 상환을 보장2) 금융중개의 특성① 공급단위의 다양화② 투자위험의 감소 및 분산③ 만기다양화④ 비유동적 자산의 유동적 부채화3) 금융중개의 근거① 거래비용- 분산투자를 통한 위험감소 및 계약비용 감소-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전문적 지식② 정보비용- 전문화(specialization)의 결과 규모의 경제를 달성- 차입자의 재무상태에 대한 기록 등의 정보를 개인보다 훨씬 낮은 비용으로 취득- 탐색과정과 관련된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음③ 정보비대칭- 어느 일방이 정보의 불평등을 지니고 있는 경우;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를 야기함- 금융중개기관이 자금공급자나 자금수요자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갖게끔 정보를 생산2. 금융중개기관의 행태분석1) 자금의 공급곡선과 수요곡선① 자금의 공급함수(S) : 이자율(r)의 양(+)의 함수 ② 자금의 공급곡선 : 자금공급과 이자율의 관계를 나타낸 것, 우상향 ③ 자금의 수요함수 : 이자율(r)의 음(-)의 함수 ④ 자금의 수요곡선(D) : 자금수요와 이자율의 관계를 나타낸 것, 우하향 ⑤ 평균비용곡선(AC) : 수신운영비를 자금의 공급곡선에 추가한 것 ⑥ 평균수입곡선(AR) : 비용을 자금의 수요곡선으로부터 차감한 것- 중략 -

2023.11.09 / 5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금융제도의이해, 방통대금융제도의이해, 방송대금융제도의이해, 금융제도의이해시험, 금융제도의이해요약, 금융제도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발생액의 유용성제2장 이익조정제3장 현금흐름표 분석제4장 주당순이익(EPS)과 주가이익배수(PER)제5장 데이터를 이용한 재무제표 분석제6장 외부감사제도와 내부통제제도제7장 회계투명성제8장 CVP 분석의 활용제9장 ABC의 활용과 TDABC제10장 예산과 차이분석제11장 자본예산과 투자의사결정제12장 성과평가시스템제13장 성과평가 및 보상의 지표제14장 전략과 균형성과표제15장 경영자 보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재무회계 분야에서 회계정보의 중요성제1장 발생액의 유용성 1. 발생액의 정의1) 발생주의 ① 현금주의는 현금이 유입되고 유출되는 시점에 해당 경제적 거래를 장부상에 기록하는 방법임② 발생주의는 현금의 유입/유출과는 상관없이 해당 거래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에 수익 및 비용을 인식함 ③ 현금주의와 발생주의는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시점에 차이가 있을 뿐 순이익에는 차이가 없음 2) 발생액의 개념①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 되었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수익과 비용항목을 구분하는 경우,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 현금흐름(cash flows from operations)과 발생액(accruals)의 합으로 정의함 당기순이익 = 영업활동 현금흐름(CFO) + 발생액(accruals)② 발생액: 발생주의와 현금흐름의 차이에 따라서 생겨나는 부분으로, 현금의 유출입이 일어나지 않는 수익과 비용 항목들을 의미함 예) 매출채권, 재고자산, 감가상각비2. 발생액의 종류1) 발생액의 주요 구성요소 ① 매출채권-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였으나 그 대가를 현금으로 회수하지 못하였을 때 발생함- 매출채권의 증가 -> (현금의 유입이 없는) 당기순이익의 증가 -> 발생액의 증가② 재고자산- 기업은 재고자산을 만들기 위해 자원을 투자하고,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재고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가 제품이 판매되면 그 재고자산은 매출원가로 인식됨- 기말재고자산의 증가 -> 매출원가의 감소 -> (현금의 유입이 없는) 당기순이익의 증가 -> 발생액의 증가③ 감가상각비- 유형자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비용으로 배분- 당기순이익을 감소시키는 비용에 해당하지만, 현금의 유출이 일어나지 않아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음④ 현금의 유입·유출이 없는 수익·비용 항목- 지분법평가이익(손실): 자회사나 관계회사가 인식한 이익 중 투자회사의 몫으로 인식된 부분은 당기순이익의 증감에 영향을 주지만, 현금의 유입이 수반되지 않음 -> 발생액의 증가- 외화환산이익(손실): 외화로 표시된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하였다 하더라도 현금의 유입이나 유출이 이루어지지 않음 -> 발생액의 증가3. 발생액에 대한 평가 1) 발생액의 과대평가 현상(1) 회계학 해외 선행연구① Sloan(1996)- 발생액의 지속성(persistence)이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지속성보다 낮음을 발견함- 발생액의 평균회귀(mean reversion) 속도가 가장 빠름을 발견함-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발생액의 지속성차이를 인식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함- 분석결과, 당기순이익의 지속성에 대한 정보는 주가에 올바르게 반영되어 있으나, 발생액과 현금흐름의 지속성에 대한 정보는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함- 시장에서 발생액의 지속성은 과대평가 되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지속성은 과소평가 되고 있음을 발견함- 발생액이상현상(accrual anomaly): 주가가 발생액의 정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현상- 발생액에 따라 기업을 10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발생액의 크기가 가장 작은 ‘Lowest’ 그룹에 있는 기업들의 주식은 매수(long)하고 발생액의 크기가 가장 큰 ‘Highest’ 그룹에 있는 기업들의 주식은 매도(short)하는 헤지(Hedge)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2년 후까지 유의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얻을 수 있음을 발견함- 중략 -

2023.11.09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회계학특강, 방통대회계학특강, 방송대회계학특강, 회계학특강시험, 회계학특강요약, 회계학특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편 금융제도제1장 금융제도의 개관제2장 경제제도와 금융제도제3장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의 이해제4장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제5장 IT 혁신과 디지털금융 제2편 금융기관제6장 금융중개기관의 이해제7장 금융기관 경영과 위험관리제8장 은행금융기관제9장 비은행금융기관 제3편 금융시장제10장 자금시장제11장 주식시장제12장 채권시장제13장 파생금융시장제14장 외환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편 금융제도제1장 금융제도의 개관1. 금융제도의 의의1) 금융제도 및 금융시장의 개념① 실물거래와 금융거래 - 실물거래: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하는 거래 - 금융거래: 금융자산을 매매하는 거래② 산업적 순환과 금융적 순환 - 산업적 순환: 실물거래에 따른 자금의 흐름 - 금융적 순환: 금융거래에 따른 자금의 흐름③ 흑자지출단위(SSU)와 적자지출단위(DSU) - SSU: 소득이 지출보다 큰 경제주체로 자금의 공급자 - DSU: 소득이 지출보다 작은 경제주체로 자금의 수요자 - 평균적으로 가계는 흑자단위, 기업은 적자단위, 정부는 재정적자기에는 적자단위, 재정흑자기에는 흑자단위④ 금융제도 - 금융시장, 금융기관, 금융수단을 포괄하는 총체적 조직과 규범을 의미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⑤ 금융수단(financial instruments) - 금융거래 당사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한 증서(예금, 주식, 채권, 보험 등)로 금융상품이 라고도 함⑥ 금융시장(financial markets) - 금융수단(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곳으로 SSU로부터 DSU로 자금이 이전되는 시장 - 현재소득과 미래소득의 교환을 가능케 함 -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서 금융자산의 가격 및 이자율이 결정되고, 통화 및 신용의 규모를 결정⑦ 금융기관(financial intermediaries) - 각종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금융거래에 관한 정보를 제공 - 금융시장에서 거래당사자를 연결시켜 금융의 흐름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 중략 -

2023.11.09 / 8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금융투자의이해,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시험, 금융투자의이해요약, 금융투자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물류의 개념과 영역제2장전통적 물류관리의 주요분야제3장공급사슬관리제4장재고관리의 합리화제5장운송관리의 합리화제6장생산계획의 합리화제7장물류시설의 구축과 운용계획의 합리화제8장수요예측기법제9장 국제물류제10장 국제운송제11장 구매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물류의 개념과 영역1.1 물류의 개념1. 물류란 무엇인가 ① 물류의 영역공급자 ->공장(생산) ->물류거점 >고객 (원재료, 부품) (조달)(공정간 물적흐름)(판매) (공장간 물적흐름)- 공급사슬(supply chain) 전체의 시각 이해 필요 : 원자재의 조달, 생산공정상에서의 반제품의 이동, 물류거점을 거쳐 고객에게로 전달되는 완제품의 이동 등② 물류의 전체도 - 공급자로부터 생산공정으로의 원자재 반입 - 부품공장으로부터 조립공장으로의 반제품 이송 - 공장에서 물류센터, 대리점 또는 최종고객으로의 이동 - 물류센터에서 대리점 또는 최종고객으로 이동 - 대리점에서 최종고객으로의 완제품 이동2. 물류서비스의 적정화① 물류관리 성과측정의 2대 기준- 서비스 : 리드타임, 결품, 정확성, 수주 단위 등- 비용 : 운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등 총체적 비용② 서비스의 적정화: 비용을 극소화하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일이 필요한데 이러한 노력을 물류합리화라고 함③ 비용절감과 서비스 제고의 동시 추구 - 일본기업의 경우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서 고객서비스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물류비용은 줄어들 수 있는 Just-in-Time(JIT)물류체계를 구축하여 성공을 거둔바 있음- 중략 -

2023.11.09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물류관리, 방통대물류관리, 방송대물류관리, 물류관리시험, 물류관리요약, 물류관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관리회계란 무엇인가제2장 원가의 의의와 분류제3장 원가계산시스템제4장 원가행태의 유형과 추정제5장 원가-조업도-이익분석제6장 흡수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제7장 원가배분제8장 종합예산과 변동예산제9장 표준원가계산제10장 책임회계제11장 이전가격결정제12장 특별의사결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관리회계란 무엇인가1. 관리회계의 의의와 목적1) 회계는 정보제공 목적에 따라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로 구분① 재무회계: 외부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에게 회계정보 제공 -> 재무회계원리, 중급재무회계② 관리회계: 내부 이해관계자(경영자)에게 회계정보 제공 -> 관리회계원리, 원가회계2) 관리회계의 정의와 역할(1) 정의① 기업 경영자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의 회계② 경영계획과 통제를 위한 회계(2) 역할① 조직내부 의사결정과 통제를 위한 중요한 정보원천② 현장작업자, 중간관리자, 최고경영자의 보다 나은 의사결정과 기업프로세스 및 성과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정보제공3) 관리회계의 진화과정① 17~18세기: 산업혁명 당시 재무보고 목적의 제품원가계산에서 탄생 ② 20세기초: 원가관리 목적을 위한 표준원가계산 도입 ③ 1960년대: 변동원가계산과 원가 – 조업도 – 이익분석 개발④ 1980년대 이후: 전략적 원가회계의 발전 - 활동기준원가(Activity Based Costing: ABC)계산 - 적시생산체제(Just In Time: JIT)원가계산- 제품수명주기원가계산- 역류원가계산으로 발전5) 관리회계와 원가회계① 관리회계는 원가관리목적에서 태동했기 때문에 관리회계정보의 대부분은 원가회계정보② 관리회계 영역: 원가정보를 이용하는데 중점 / 원가회계 영역: 원가정보를 산출하는데 중점③ 관리회계정보의 예: 제품생산에 소요된 원가, 제품별 매출액, 활동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데 소요된 원가④ 동일한 개념의 원가정보라고 하더라도, 의사결정의 목적에 따라 다른 정보로 사용- 중략 -

2023.11.09 / 11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관리회계, 방통대관리회계, 방송대관리회계, 관리회계시험, 관리회계요약, 관리회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벡터제2장 행렬제3장 선형계획제4장 선형계획의 해법제5장 쌍대문제와 민감도 분석제6장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선형계획 해법제7장 선형계획 응용Ⅰ-정수계획법제8장 선형계획 응용Ⅱ-수송문제와 목적계획법제9장 네트워크 모형과 이론제10장 네트워크와 최적화 문제제11장 확률과 확률변수제12장 확률분포제13장 의사결정 분석제14장 확률과정과 시뮬레이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벡터 1. 벡터의 개념과 연산1) 벡터의 정의 ①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진 물리량으로 크기만을 가진 스칼라와 대비되는 개념임 ② 벡터를 정의하기 위해서 필요한 크기와 방향을 도식화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벡터의 시점과 종점을 정의하는 것임 2)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① 벡터의 덧셈에는 삼각형법과 평행사변형법 두 가지가 있음 - 삼각형법: 두 벡터를 더 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종점에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잇는 방법- 평행사변형법: 두 벡터를 더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시점과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일치시켜서 두 벡터를 마치 평행사변형의 변인 것처럼 생각하고 가상의 평행사변형을 그리는 방법임② 벡터의 뺄셈은 벡터의 덧셈을 변형함으로써 유도할 수 있음 ③ 벡터의 실수배는 벡터의 덧셈을 변형하여 유도할 수 있음2. 위치벡터1) 위치벡터벡터의 시점을 이차원 좌표평면 또는 삼차원 공간좌표의 원점 0로 일치시킨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하는데, 이 위치벡터를 정의하면 이어서 학습할 벡터의 곱셈, 벡터의 성분을 활용한 연산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2) 내분점과 외분점① 두 위치벡터의 내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내부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선분의 길이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② 두 위치벡터의 외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외부 연장선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두 위치벡터와의 거리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3. 벡터의 곱셈1) 벡터의 내적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 중 임의로 하나의 벡터 방향을 선택한 후, 두 벡터 모두를 앞에서 선택한 벡터의 방향으로 제한한 크기만을 곱하는 방법임 2) 벡터의 외적벡터의 외적은 곱셈을 나타내는 기호 중 가위표(×)를 활용함 4. 벡터의 성분1) 이차원 평면벡터의 성분① 평면벡터는 이차원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벡터를 일컬음 ② 평면좌표에서도 시점은 원점이 아닌 자유 벡터를 정의할 수 있지만, 평행이동을 통해 시점이 원점인 위치벡터로 변환이 가능함 2) 삼차원 공간벡터의 성분① 공간벡터는 공간좌표에서 정의된 벡터임 ② 공간벡터의 크기와 덧셈·뺄셈·실수배·내적은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연산을 z축 방향성분까지 확장하여 수행한 것임③ 벡터의 정의와 연산을 학습한 후 이를 평면벡터와 공간벡터에서 성분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평면벡터를 공간벡터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벡터라는 물리량의 가장 큰 장점을 파악할 수 있음 ④ 이차원에서 삼차원으로 차원이 한 단계 확장되더라도 그 연산의 복잡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바로 그것임 ⑤ 같은 자리에 있는 성분들끼리 이루어지는 연산을 두 벡터 사이의 연산으로 단순화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것 역시 벡터의 장점임- 중략 -

2023.11.09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경영의사결정론, 방통대경영의사결정론, 방송대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론시험, 경영의사결정론요약, 경영의사결정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회계의 체계 및 원가회계의 목적제2장 원가의 개념제3장 원가의 흐름과 측정제4장 원가계산의 유형제5장 개별원가계산제6장 정상원가계산제7장 종합원가계산제8장 결합원가계산제9장 부문별 원가계산제10장 활동기준원가계산제11장 표준원가계산제12장 변동원가계산제13장 원가, 조업도, 이익 분석제14장 전략적 원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회계의 체계 및 원가회계의 목적 1. 회계의 체계1) 회계의 의의① 회계란 정보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정보시스템임② 회계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수적인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임③ 회계의 역할- 회계는 한정된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어 경제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돕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함- 기업과 외부정보이용자들 간에 정보 비대칭 문제를 완화시켜주며, 이때 외부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재무회계 정보라고 함④ 재무회계 계정 보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또는 회계기준에 따라 생산되어 외부정보이용자들에게 보고됨④ 기업의 외부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이해관계자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한정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투자하기 위해서 회계 정보를 필요로 함⑤ 회계 정보는 외부의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내부의 이해관계자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회계 정보이용자① 회계 정보이용자는 크게 외부이해관계자와 내부이해관계자로 나눌 수 있음② 외부이해관계자는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로, 주주, 채권자, 정부 기관, 소비자 등이 해당됨- 주주의 경우 회계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 및 성과를 파악하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함- 채권자는 회계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신용상태가 양호한지 파악하고 대출 심사를 함- 정부 기관의 경우 기업의 과세소득을 결정할 때 회계 정보를 이용함③ 기업의 내부이해관계자는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로, 경영자, 종업원 등이 해당함④ 외부이해관계자와 내부이해관계자는 회계 정보를 사용하는 목적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종류의 회계 정보를 요구함 3) 재무회계와 관리회계① 회계에는 다양한 세부분야가 있는데, 크게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비영리 회계로 나뉨② 재무회계는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③ 회계의 또 다른 대표적인 분야로서 관리회계는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④ 관리회계는 재무회계와 달리 내부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 상황에 맞는 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짐2. 원가회계의 역할1) 관리회계와 원가회계① 관리회계는 의사결정의 목적과 성격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루는 정보의 범위가 넓음② 엄밀히 말해 원가회계는 좁은 의미에서의 관리회계라고 볼 수 있음③ 원가회계는 원가의 측정과 계산을 다루는 회계 분야로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모두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함 ④ 관리회계는 원가회계에서 산출한 원가를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관리회계시스템은 목적에 따라 크게 제품원가계산, 의사결정, 성과평가의 세 가지로 구분함 ⑤ 원가회계는 관리회계를 위한 정보뿐만 아니라 재무회계 계정과목에 기록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함⑥ 원가회계는 관리회계와 재무회계 모두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 - 중략 -

2023.11.09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원가회계, 방통대원가회계, 방송대원가회계, 원가회계시험, 원가회계요약, 원가회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CHAPTER 01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CHAPTER 02 조직구성원 다양성CHAPTER 03 조직구성원 태도CHAPTER 04 조직구성원 감정CHAPTER 05 조직구성원 성격과 가치CHAPTER 06 조직구성원 지각과 의사결정CHAPTER 07 조직구성원 동기부여CHAPTER 08 업무집단과 팀CHAPTER 09 리더와 리더십CHAPTER 10 조직 내 권력·갈등·협상CHAPTER 11 조직문화와 조직구조CHAPTER 12 조직창의성과 혁신CHAPTER 13 인간·기술·환경 변화와 조직경영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 1. 조직행동학의 개념① 조직행동학은 다제학적 특성을 가진 학문으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요 기반으로 함- 심리학은 사람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기초학문으로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업무만조, 스트레스, 감정, 성격, 지각, 동기부여를 이해하는 바탕이 됨- 사회심리학은 심리학과 사회학이 혼합된 학문으로 태도변화, 행동변화, 집단의사결정, 조직 내 권력과 갈등과 같은 조직구성원 간 상호영향 및 대인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사회학은 개인이 사회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초점을 둔 학문으로 사회학자들은 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와 같은 사회적 맥락에 대한 연구를 해왔음- 인류학은 인간을 둘러싼 문화와 환경이 어떻게 애인의 가치,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함 2. 조직행동학의 역사와 발전1) 과학적관리법① 과학적관리법은 작업 방식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강조한 관리원칙으로 1900년대 초 프레드릭 테일러에 의해 주장되었기에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으로 잘 알려져 있음 ② 1911년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라는 저서를 통해 4가지 관리원칙을 제시하고 노동자와 관리자 모두 이 원칙을 따를 것을 강조하였음- 노동자의 작업별 요소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업무를 과학화시킴- 노동자들을 고용한 후,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최고의 기술자들로 양성함- 경영자와 노동자들 간 협력과 친밀성 함양을 통해 우호적 관계를 구축, 유지함- 경영자와 노동자들의 업무와 책임을 명확히 구분하고, 분담된 업무를 확실히 수행함2) 관리경영① 관리경영은 관리자들의 효율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테일러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프랑스 사업가인 앙리 페이욜에 의해 시작됨 ② 페이욜은 “계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라는 5가지 관리기능을 제안하였음 ③ 페이욜이 주장한 관리는 회계, 재무, 생산, 마케팅 등과 같은 경영기능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기업뿐 아니라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음 14개의 관리원칙을 일컬음- 분업: 고도의 업무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효율성을 추구함- 권한: 명령할 수 있는 공식적 권한은 책임과 연결되어야 함- 규율: 조직구성원은 조직의 규율을 준수해야 함- 명령일원화: 하위직급자는 오직 1명의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지시 받음- 지휘일원화: 조직 활동은 1인의 경영자에게 통합되어야 함- 전체이익에 대한 개인의 복종: 개인의 이해가 조직 전체의 목적에 앞서서는 안 됨- 보상: 보상은 직원과 조직 모두에게 공정해야 함- 집권화: 권력과 권한은 상위계층에 집중되어야 함- 계층화의 원칙: 권한은 위에서 아래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함- 질서: 인적·물적 자원은 요구되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조정되어야 함- 공정: 경영자는 부하직원을 다룰 때 공정해야 함- 안정: 직원의 이직률이 높아서는 안 됨- 주도권: 직원은 주어진 업무를 함에 있어서 주도적이어야 함- 단결: 팀워크, 단체정신, 단결력이 강조되어야 함 3) 인간관계론① 인간 관계론의 핵심은 노동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으로 엘튼 메이요의 호손실험으로 더 잘 알려져 있음 ② 메이요 교수는 연구를 통해 근로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킨 것은 조명밝기가 아니라 실험 과정에 참여하면서 경영자들에게 받는 관심이었다는 것을 밝히며, 조직의 기능과 목표달성에 있어 인간적인 요소와 동료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③ 호손실험은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최초의 실험이라는데 그 의의가 있음- 중략 -

2023.11.09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조직행위론, 방통대조직행위론, 방송대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시험, 조직행위론요약, 조직행위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