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 Ⅰ :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 Ⅱ : 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의 기술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3.11.09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11.09 / 6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심리검사및측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가족상담및치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세대와소통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제2장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3장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5장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6장 인간: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제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제8장 상담: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1. 인간과 사회와 교육1) 사회적·교육적 존재인 인간①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인간의 다양한 측면과 각도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과 조망하에서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있음② 어떤 관점이나 접근법으로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동시에 ‘교육적 존재’임③ ‘사회적 존재’라는 것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태어나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사회 속에서 일생을 마치게 되는 존재임-인간이 사회구성원의 하나로서 성장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축적한 문화(언어와 지식,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나간다는 뜻임-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곧 사회화의 과정, 또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함④ ‘교육적 존재’라는 것은 교육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라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통해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과 가치관을 학습할 가능성이 있고, 이 가능성을 발휘해 지식과 가치관을 배움으로써 인간으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임- 인간이 후천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인 이유로 인간을 교육적 존재, 도는 학습적 존재라고 함-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자기형성적 존재’로, 태어날 때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경험과 학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고 형성되는 존재, 이미 어떤 형태로 규정되거나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미완의 존재이며, 계획과 의지에 따라 형성시킬 수 있는 존재임2)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활동① 인간의 삶에서 교육의 의미는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또는 ‘교육적 존재’인 인간의 특성과 관련있고, 인간으로서 가능성과 성장을 실현해 나가려면 사회적 활동인 교육 활동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인간과 사회와 교육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임② 칸트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다‘라고 말했듯이, 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임③ 교육으로 실현해야 할 바람직한 인간상은 사회나 문화 또는 시대에 따라 다른 답이 제시되는데, 그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임④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가치관과 지식, 경험, 행동, 성격 등의 성향(내적조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고, 교육은 바람직한 성향을 함양하는 활동임 - 인간은 다양한 종류의 성향이 있는데, 지(知), 정(情), 의(意), 체(體)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이와 같은 성향들이 종합적이며 균형적으로 발전되었을 때 전인적(全人的)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발달을 이룬 것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생각됨 - 전통에 따라 교육도 지(知), 정(情), 의(意), 체(體)가 골고루 발달한 전인적 인간 형성을 목표로 추구했고, 교육은 인간의 일생 중 어느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이루어지거나 완결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인간 성향 중 어느 한 부분의 성향만 발달시켜서 완성되는 것이 아님⑤ 듀이(J. Dewey)는 인간의 삶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새로운 경험으로 계속 성장하지 못하는 삶은 이미 살아 있는 삶이 아니라고 했고, 교육은 곧 새로운 경험 속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이루어 가는 활동을 뜻한다고 함-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만이 전부가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의 성향을 변화시키고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었음3)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형태① 교육은 곧 시대와 사회를 반영함- 세계사의 흐름에서, 각 시대나 사회는 각각의 배경과 역사에 따라 독특한 신념과 지식 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각각 다른 생활 방식과 문명을 이룩할 뿐만 아니라 각 시대 나름의 이상적인 삶의 형태와 이상적인 인간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시대의 삶은 바로 그러한 이상이 추구된 발자취였음- 원시 시대는 자연과 맹수의 위협에서 벗어나 종족을 보존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고,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자유로운 교양인이 되는 것이, 서양의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으며, 동양 사회에서는 군자가 되는 것을 삶의 이상으로 추구했음- 이러한 시대적 또는 사회적 이상은 교육이라는 활동으로 추구되었고, 시대나 사회에 따라 삶의 이상이 바뀌면서 교육의 목적이나 내용, 제도나 형식이 달라져 왔음② 예컨대 원시 시대나 원시사회의 교육은 가정과 생활을 중심으로 무형식적으로 이루어졌고, 기본적으로 개인의 사적 영역 활동에 속했으며, 교육이나 학습은 사회의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활동이나 제도를 통해서 가정과 지역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임의적인 활동과 경험이 주가 됨③ 기원전 5~6세기 동서양 고대사회에 학교라는 제도적 교육 형태가 발생함- 고대 사회에 문자의 발명과 사용이 이루어지고, 문자로 기록되어 축적된 지식의 양이 점점 많아지게 되었으며, 문자 발명 초기에는 소수의 지배계층만 문자를 익혀 사용하였음- 문자를 배워 문장을 읽고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은 지배계층의 자녀 교육에 필수가 되었고, 문자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문자로 기록된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체계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생김- 이를 위해 지배계층 자녀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 가르치게 된 것이 학교 교육의 시초임④ 18세기 이후 서양 사회에서는 새로운 시민계급이 생기면서 교육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고, 19세기에는 학교 교육의 의무화가 이루어지면서 학교 교육은 국가적인 사업으로 발전함⑤ 오늘날 학교 교육은 모든 사회나 국가에서 하나의 사회적·국가적 제도로 운영되고 있고, 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 자리 잡고 있지만, 원시 부족이나 후진 사회에서는 부모의 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함⑥ 다양한 사회적 지식과 전문화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복잡하게 변화·발전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개인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필요하며, 학교는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임⑦ 사회적·국가적 제도로서 학교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이 사회나 국가에 의해 일정하게 제도화된 형식 교육의 형태를 띠는 점인데, 이 교육의 문제가 지적되기 시작함- 지식의 급격한 팽창과 발전, 민주화, 산업화, 도시화, 국제화, 고도정보화, 지식사회로의 변환이 가속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획일적인 제도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은 많은 한계가 있음⑧ 학교 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개인의 일생에 걸친 다양한 교육 기회나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추구하기 위해 교육 체제의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중략 -

2023.11.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제 2 장 인권의 발달과 청소년 인권제 3 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과 내용제 4 장 가정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5 장 학교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6 장 사회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7 장 소수자 집단 청소년의 인권제 8 장 시민사회 발전과 청소년 참여권제 9 장 청소년 참여의 가치와 유형제10장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참여제11장 청소년정책과 참여제12장 청소년 인권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제13장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 1. 청소년의 생활1)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생활① 가족 또는 가정은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이며 토대② 가족과 강한 유대관계,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③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립하기를 원하면서도 여전히 강한 애착 관계④ 대부분 만족스러운 가정생활, 부분적으로 부모와의 갈등, 가정폭력과 학대 경험⑤ 한부모가족, 재혼 가족, 조손 가족 등에서의 어려움 ⑥ 민주적 가정↔가부장적인 권위주의적 가정2) 학생으로서의 생활① 절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② 이념: 홍익인간, 민주시민으로서 자질 함양③ 현실: 지식 위주의 교과학습, 입시지향④ 학업중단율: 초등학교 0.6%, 중학교 0.7%, 고등학교 1.5% 학업 중단자 50,057명⑤ 우정의 형성, 또래문화의 창출, 참여능력 함양, 인성 함 등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체벌, 자살 등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생인권조례 등 3) 시민으로서의 생활① 오늘날 청소년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각 영역에서 시민으로서의 삶을 영위 ② 민주주의 진전과 시민사회 형성, 정부사회화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청소년 현상 ③ 촛불집회, 18세 선거권 행사 NEIS 폐지 서명운동, 정치와 사회참여, 한류의 주체 등 ④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정치적 결사체, 청소년운동단체, 정당의 청소년 정치위원회 등을 통해 정책 투입자로서 활동⑤ 오늘날 선진 각국의 추세: ‘시민’으로서 ‘청소년’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 역량 발휘 기회 제공⑥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⑦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 4) 지구 공동체인으로서의 생활① 지구촌 현상: 국가 간, 문화 간, 인종 간의 교류 활발, 상호의존성 심화② 청소년의 지구촌인으로서의 생활 기회 증가 ③ 툰베리의 기후변화 환경운동 주도 5) 사이버공간 주체로서의 생활①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의 주체로서 활약② 청소년은 뛰어난 정보기술과 정보 감수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유목 시민, 포노 사피엔스로 활동③ 무책임성, 거짓 정보의 유포, 갈등 조장, 악플 등과 같은 부정적인 모습 파생 - 중략 -

2023.11.06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인권과참여, 방통대청소년인권과참여, 방송대청소년인권과참여, 청소년인권과참여시험, 청소년인권과참여요약, 청소년인권과참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삶과 인간관계 제1장 삶에서의 인간관계제2장 인간관계의 형성과 해체제3장 인간관계에서의 문제 제4장 인간관계론의 출현과 발전 제2부 인간관계에서의 심리적 요인제8장 대인신념과 인간관계 제3부 인간관계에서의 집단과정 제9장 자기개방 제10장 커뮤니케이션제11장 갈등 제12장 공격행동과 도움행동 제4부 인간관계의 장제13장 친구관계 제14장 이성관계 제15장 가족관계 제16장 직장 내 인간관계 제5부 인간관계의 개선 제17장 건강한 인간관계 제18장 인간관계 개선의 원리 제19장 인간관계 개선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장 삶에서의 인간관계1. 인간관계의 중요성1) 인간생존의 필수조건① 인간의 출생 시 상태 : 미숙- 양육자를 통한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충족- 장시간의 양육과 보호 필요 -> 애착관계 형성② 성장기에 형성한 애착관계의 질- 이후의 정서, 독립성, 인간관계에 영향 &#61656; 안정된 애착 경험 -> 행복과 신뢰를 토대로 한 관계 &#61656; 저항적 애착 경험 -> 양가적 정서, 집착과 소유욕 &#61656; 회피적 애착 경험 ->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2) 자아정체의식과 자아개념 발달① 자아개념과 자아정체의식 형성 - 중요한 타인들(부모, 교사, 친구 등)의 평가 ②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신뢰 - 긍정적 자아개념,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 - 원만한 인간관계 - 자기 잠재력 발휘3) 인간 소외의 극복① 현대사회에 만연한 고독 : ‘군중 속의 고독’ : 개인적, 사회적 병리(우울증, 자살 등)의 원인 ② 건강한 인간관계(: 내면적 의사와 감정 교류, 소통) → 희로애락 공유 → 소외감 해소4) 인간 행복의 필수 조건① 물질적 부 : 행복의 조건 하나 ② 일정 경제적 수준 이후 : 원만한 인간관계가 보다 행복의 결정적인 요인5) 개인 능력 발휘의 장① 고도로 분업화된 현대사회 : 개인과 개인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망 ② 원만한 인간관계 : 한 개인이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반- 리비히의 ‘최소량의 법칙’ : 식물의 성장 속도는 가장 결핍된 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 인간의 능력도 이와 마찬가지로 대인관계능력, 지능, 정서가 고르게 발달해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음6) 조직 생산성의 중요 요인① 직장인들이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 : 상사 및 동료와의 인간관계 문제 ② 조직 내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예 : 직장내 왕따, 상사와의 갈등) - 조직 전체의 생산성 저하- 중략 -

2023.11.06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관계론, 방통대인간관계론, 방송대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시험, 인간관계론요약, 인간관계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개념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8228;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중략 -

2023.11.06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통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송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시험,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요약,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제 5 장 청소년 가출제 6 장 청소년과 유해약물제 7 장 청소년 사이버 일탈제 8 장 청소년 집단괴롭힘제 9 장 청소년 학업중단제 10 장 청소년 위험 성행동제 11 장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행동제 12 장 청소년 보호정책제 13 장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개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3.11.06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문제, 방통대청소년문제, 방송대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요약, 청소년문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4장 헌법과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제5장 청소년 기본법제6장 청소년활동 진흥법제7장 청소년복지 지원법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제8장 청소년 보호법 및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제9장 청소년활동 관계법제10장 청소년복지·보호 관계법Ⅰ제11장 청소년복지·보호 관계법Ⅱ제12장 청소년육성 행정의 개념 및 특성제13장 청소년육성 행정의 원리 및 조직제14장 국제기구의 주요 청소년정책 및 청소년사업제15장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 핀란드, 영국, 일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헌법과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 1. 법의 개념 및 특성1) 법의 개념과 목적① 법- 인간 상호 간의 생활 관계를 규율하는 규범- 국가와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평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모든 사람이 지키고 따라야 할 규범② 범의 어원적 의미- 서양의 법은 옳은 것, 정의를 지향하는 규범으로서의 뜻- 동양의 법은 옳은 자를 위하여 부정의한 자를 뿔로 들이받아 물에 빠뜨린다는 의미③ 법의 개념적 범위- 광의: 법규범 전체를 총칭하여 자연법, 헌법, 관습법, 명령, 규칙, 판례까지를 포함하는 개념- 협의: 일정한 조직 및 절차로 제정된 법률④ 법의 목적- 라드브루흐가 제시한 법의 목적: 정의, 합목적성, 법적 안정성- 정의: 올바른 것, 인간 간의 정당한 관계, 각자에게 그의 몫을 가지게 하는 것- 합목적성: 법은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과 지향하는 세계관에 부합해야 함- 법적 안정성: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간이 만든 제도적 장치로서 안정성을 지녀야 함 2) 법의 특성① 법의 규범적 특성- 행위의 준칙: 법의 대상은 사람의 행위- 사회규범: 인간의 사회성을 기초로 하는 사회규범의 일정- 강제규범: 정치적으로 조직된 사회인 국가에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강제적인 수단을 가지는 규범② 법의 효력- 법의 효력: 법이 구속력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규율하는 힘으로, 법이 현실사회에서 타당하고 실효성을 가지는 근거인 실질적 효력과 실정법이 시간적, 공간적, 인적으로 한정된 범위 안에서 효력을 가지는 형식적 효력으로 구분- 법효력의 기본원칙: 상위법 우선원칙, 신법 우선의 원칙, 특별법 우선의 원칙, 일사부재리의 원칙, 행위지법 우선의 원칙, 법률불소급의 원칙2. 헌법과 청소년1) 헌법상 청소년 포괄적 기본권① 인간의 존엄과 행복추구권- 헌법 제10조는 인간의 존엄적 가치와 행복추구권에 관하여 규정-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의 주체는 헌법상 모든 국민이므로 청소년은 단순히 부모와 국가에 의한 교육의 대상이 아닌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인간 존엄성과 행복추구권의 주체임 ② 평등권- 헌법 제11조는 법적 평등성에 관하여 규정- 청소년도 당연히 평등권의 주체임 ③ 자유권- 종교의 자유- 표현의 자유2) 헌법상 청소년의 교육권과 국가의 청소년 복지 증진 의무 ① 청소년의 교육받을 권리 - 헌법을 교육의 기회균등을 추구하며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내포- 취학의 기회균등을 의미함② 교육의 의무헌법은 무상으로 하는 의무교육에 관하여 규정③ 교육의 중립성헌법은 교육 활동에서 종교적 종파성과 당파적 편향성을 배제하는 교육의 중립성에 관하여 규정④ 그 밖의 교육 관련 권리 내용학생 청소년의 권리: 헌법상의 기본권 주체로서 신체, 사생활, 사상, 양심, 표현 등의 자유 부여⑤ 국가의 청소년 복지 증진 의무헌법은 국가의 청소년 복지 증진 의무에 관한 규정3. 청소년의 법적 지위와 청소년육성과 관련 법체계 1) 청소년의 법적 지위① 육성의 대상: 청소년육성은 청소년에 대한 학교 교육과 대비되거나 또는 상호보완을 이루면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은 청소년 정책과 청소년 관계법에 따라 건전한 성장을 지원받는 육성의 대상이 됨② 보호의 대상: 청소년은 성인과 비교하면 아직은 미성숙한 측면을 가지므로 유해환경으로부터 특별히 보호받아야 할 필요가 있음③ 자격 제한의 대상: 청소년은 성인과 비교하여 아직은 지적, 정신적, 신체적 성숙 정도가 낮다고 판단하여 일정한 권리를 행사하거나 지위를 획득하는데 제한을 받음④ 권리의 주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기 발전을 추구하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해치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모든 형태의 환경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부여받는 대상 2)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① 헌법: 청소년 육성제도 법체계의 근원② 청소년기본법: 청소년 육성제도의 총론적 토대 ③ 청소년육성을 다룬 다양한 법률은 목적, 특성, 관점에 따라 청소년 사업과 관련된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분류 - 중략 -

2023.11.06 / 7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육성제도론, 방통대청소년육성제도론, 방송대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제도론시험, 청소년육성제도론요약, 청소년육성제도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제2장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제3장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제4장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제5장 청소년의 성문화제6장 청소년과 글로벌문화제7장 청소년과 여가문화제8장 청소년과 게임문화제9장 청소년과 모바일문화제10장 청소년과 언어문화제11장 청소년과 다문화수용성제12장 청소년과 소비문화제13장 청소년문화와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1. 청소년 문화의 개념(1) 청소년의 개념1) 아동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적 위치에 서 있는 사람2) 청소년기의 상이성① 발달수준이 낮은 사회: 짧은 청소년기② 발달수준이 높은 사회: 긴 청소년기(다양한 준비과정이 필요)3)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방식① 생리학적 정의: 생식기관 발달, 2차 성징 출현~생식체계 완전성숙② 인지적 정의: 추상적, 논리적 추리 출현③ 사회학적 정의: 사춘기 출현④ 연령기준 정의: 10대 또는 9세부터 24세 이전 등 다양(2) 문화의 개념1) 개념① 어원적으로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의미②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란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 - 중략 -

2023.11.06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문화, 방통대청소년문화, 방송대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시험, 청소년문화요약, 청소년문화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제2장 청소년 발달이론제3장 신체발달제4장 인지발달제5장 성격발달제6장 도덕성 발달제7장 가족관계제8장 친구관계제9장 학업제10장 진로제11장 청소년기의 심리적 건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1. 청소년과 청소년기1) 청소년의 의미① 과도기적 위치: 청소년은 유아나 아동과는 다르지만,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성인도 아님②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에 따라 다름③「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만 9~24세로 규정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대학생까지 상당히 넓게 정의④ 한상철(2004)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청소년은 과도기적인 존재- 아동에서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존재-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음-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갖고 있지 않은 소년, 소녀와는 구별됨- 청소년은 내분비선의 변화로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져 생식능력을 가지게 됨-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가 구별됨- 청소년은 신체적&#6154;지적&#6154;정서적 측면에서 안정된 발달 상태에 도달한 청년과 달리 발달과정에서 성숙이 이루어지고 있는 존재- 청소년은 생애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지니며,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 존엄성을 지닌 존재2) 청소년기의 범의① 생리학적 관점-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성적 성숙이 완성될 때까지의 기간-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생식기관의 완전한 성숙이 이루어졌을 때 청소년기가 끝남- 여학생: 초경을 청소년기의 시작점으로 보고 난자의 규칙적인 생산과 생리주기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종결 시점으로 봄- 남학생: 고환의 성장이 청소년기의 시작을 의미하나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인기가 시작되는 시점은 여학생만큼 분명하지 않음- 최근에는 신체발달의 속도가 빨라져 사춘기가 보다 이른 연령에서 시작되고 있어 청소년기가 더 빨리 시작되는 현상이 나타남② 법적 관점- 청소년보호법: 만 19세 미만- 청소년기본법: 만 9~24세- 법적인 성인 나이: 만 19세 이상- 주민등록증: 만 17세 이상에게 발급- 운전면허증: 만 18세 이상에게 발급- 투표권: 만 19세 이상에게 부여③ 사회적 관점- 학교교육의 연장 및 전문지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로 청소년의 사회준비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기가 점점 더 연장되는 추세임- 중략 -

2023.11.06 / 10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심리, 방통대청소년심리, 방송대청소년심리, 청소년심리시험, 청소년심리요약, 청소년심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제6장 시민교육주체제7장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8장 시민교육방법제9장 정치 시민교육 제10장 인권 시민교육제11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제15장 세계 시민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1) 시민(1) 시민교육과 시민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61664; “이제는시민이다.”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5) 시민개념의 3요소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중략 -

2023.11.06 / 9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시민교육론, 방통대시민교육론, 방송대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요약, 시민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5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제6장 사회복지사제7장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제8장 전문적 관계형성제9장 면접제10장 접수와 자료수집제11장 사정과 계획제12장 개입제13장 평가와 종결제14장 사례관리의 개념과 모형제15장 사례관리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1) 사회복지실천직① 누군가를 돕는 전문직,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는 전문직② 윤리와 불가분의 관계③ 전문직으로서의 전문성, 다른 직업영역과 구분되는 독점성,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위상 → 높은 수준의 윤리기준 요구 2) 사회복지 학문의 특성① 현실성 및 가치 지향성② 도덕성 및 윤리성 ③ 가치와 윤리의 개념적 구분- 가치: 어떤 행동이 좋고 나쁜지,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못한지에 대한 도덕적 판단의 가준- 윤리: 사회적 의식의 한 형태로서 인간이 마땅히 따라야 할 규범의 총체 ④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편견을 의식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객관적이고도 현실적으로 평가하도록 노력해야 함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측면에서 본질적 가치① 인간 존엄성 존중- 인간을 존엄하고 존재로 생각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개별화- 자기 결정 존중- 비밀보장을 존중하는 수단적 가치와 직업적인 윤리의 토대가 됨② 배분적인 사회정의- 사회의 책임성과 참여를 중시하는 가치- 개인의 문제는 사회적 자원의 결핍이나 사회환경의 역기능적 영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는 사회적 자원을 공평하게 배분해주어야 한다는 신념4)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실천의 가치①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독특성 존중②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존중③ 비밀보장, 즉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서 얻어진 정보를 누설하지 않을 전문적인 책임④ 클라이언트와 맺는 전문적 관계2. 사회복지사 윤리강령1) 윤리강령① 하나의 전문직이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규정한 것② 전문직을 외부의 규정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전문직의 사명이나 방법론 관련 규범을 수립하는 기준 제시 2) 사회복지윤리의 필요성① 전문가 자신의 가치관과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 사이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필요② 윤리적 딜레마의 실태를 이해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③ 다수의 상이한 가치 사이의 관계 정립 또는 위계 설정을 위해 필요 ④ 사회복지의 현행 주류 가치가 얼마나 정당한가를 반성하고, 나아가서 시대적 조류에 맞는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 필요 ⑤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개발하거나 전문가의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 3)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다섯 가지 주요 기능① 실천에서 제기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지침 제공② 무능력한 실천가로부터 다른 능력이 있는 실천가들 보호③ 정부의 통제로부터 전문직 보호 ④ 전문가들이 조화롭게 일하도록 도움 ⑤ 소송으로부터 전문가 보호 4)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① 1970년대부터 제정 필요성 논의 ② 1982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시안을 마련하여 채택 및 공포③ 1988년 1차 개정④ 2001년 12월 3차로 개정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선포 3.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갈등과 의사결정1) 윤리갈등의 유형① 가치의 상충유형: 사회복지실천에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중요한 가치들이 상충되는 상황에 처하는 것② 의무의 상충유형: 서로 다른 의무 사이에서 갈등하는 경우 ③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 유형: 실천과정에서 누가 최우선적으로 클라이언트가 되어야 하는지 결정④ 결과가 모호한 유형: 사회복지사가 내린 윤리적 결정의 장기적인 효과가 모호하고 불확실한 경우 ⑤ 권력이 불균형한 유형: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힘의 배분이 불균형한 경우 2) 윤리적 의사결정① 대립하고 있는 둘 이상의 가치와 의무를 조정하고 위계화하는 작업 필요② 핵심요소(두 가지): 결정절차와 결정원칙③ 윤리적 의사결정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기준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기는 하지만, 결정자가 갖는 자유재량 요소가 있음 - 중략 -

2023.11.06 / 8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시험, 사회복지실천론요약, 사회복지실천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8228;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8226;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8226;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8226;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11.06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요약, 인간행동과사회환경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