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제2장 한국사회에서 여성정책의 변화제2부 성, 사랑, 젠더제3장 성과 젠더제4장 과학이 바라본 여성, 과학 속의 여성제5장 한국사회의 낭만적 사랑과 연애 각본제6장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의 이해제3부 성, 사랑, 여성의 몸제7장 여성의 몸과 건강: 여성주의에서 본 여성 건강의 쟁점제8장 몸 관리 문화와 젠더제4부 성, 사랑, 사회제9장 젠더 폭력과 법적 규제의 쟁점제10장 여성과 재생산: 재생산권과 재생산 정치제11장 한국사회의 노동과 젠더제12장 가족의 변화와 재구성제13장 결혼, 이주, 다문화사회제5부 페미니즘의 이해제14장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제15장 한국사회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의 역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울증과 화병으로 드러났고, 그에 대한 비판으로 착한여자 콤플렉스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여성 콤플렉스에 대한 공론화도 빠르게 진행됨③ 여성의 억압심리와 열등감을 개인의 책임이나 불운이 아닌 착한여자, 신데렐라, 슈퍼우먼, 성, 외모, 맏딸, 지적 콤플렉스로 이름 붙이고 설명해 내는 기획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살아온 많은 여성의 공감을 얻었고 서로를 격려하는 힘이 됨2. 여성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1) 여성콤플렉스의 개념① 콤플렉스의 사전적 정의는 현실적인 행동이나 정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원상, 생각의 집합을 말함 ② 이러한 카를 융의 콤플렉스 개념을 적용해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살아가는 남녀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한 이론2) 착한여자 콤플렉스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주변 사람에게서 좋은 여자라는 칭찬을 받고 싶어 하며, 착하고 귀여운 여자라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줄곧 자신의 욕망과 개성을 희생하려는 심리 상태 (페즐러·필드, 1992)3) 신데렐라 콤플렉스억압된 태도와 불안이 뒤덮여 창의성과 의욕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고 일종의 미개발 상태에 묶인 여성의 심리 (콜레트 다울링)4) 외모 콤플렉스외모를 여성성의 요소로 무조건 받아들이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취업, 결혼, 자기계발 등 삶의 전략으로 여기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성사랑사회, 방통대성사랑사회, 방송대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시험, 성사랑사회요약, 성사랑사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제2장 고대 그리스의 물질이론제3장 지구중심 우주체계의 확립제4장 태양중심 우주체계의 등장제5장 갈릴레이와 종교재판제6장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과 태양중심 우주체계제7장 근대적 물질이론의 성립제8장 진화론의 성립제9장 현대의 과학과 기술제10장 21세기 과학기술, 전망제11장 21세기의 과학기술제12장 인구문제와 과학기술 문명제13장 기후변화와 과학기술제14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Ⅰ제15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1. 우주의 기원1) 기원① 천체를 연구하는 우주물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주는 아주 오래전 어느 한 특이점에서 일어난 대폭발에서 시작 됨② 대폭발이 일어난 후 아주 짧은 순간, 1조분의 1초보다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생겨났고, 그 후 이 에너지로부터 소립자, 전자, 수소 원자핵 같은 것이 생성됨 ③ 원자들이 뭉쳐 초기의 별들이 생성되었음④ 우주가 138억 년쯤 전 대폭발을 통해서 생성되기 시작했다는 설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바탕을 둔 연구로부터 유래한 것임⑤ 일반상대성이론은 우주가 유한하고 팽창한다고 설명하는데 이를 토대로 벨기에 신학자 조르주 르메트르는 1930년대 초 대폭발설을 내놓았고 대폭발설은 그 후 조지 가모프, 스티븐 호킹을 비롯한 열 과학자이 여구를 통해 1960년대에는 정서로 자리 잡음 ⑥ 정상상태 우주론은 1940년대에 프레드 호일 등에 의해 제시되었음 2.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1) 우주관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자연현상 중 우주의 운행과 물질의 기원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였고, 신화적 우주관과 자연관을 버리고 자연주의적인 우주관과 물질이론을 세우려고 노력함3. 고대그리스 과학의 특징1) 특징①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이나 이론을 만들어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처음으로 보여주었음② 근대의 과학과 가까운 과학은 기원전 600년경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 ③ 탈레스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밀레토스의 최초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임④ 기원적 1800년경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바빌로니아에서는 수학과 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었고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역법, 수학, 의학이 발달했음 ⑤ 이집트인들은 태양력을 발명했고 1년을 365일로 나눈 달력을 사용했음⑥ 바빌로니아인들은 별들을 자세하게 관찰함⑦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자연현상을 초자연적인 것에 의존해 설명한 데 반해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는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은 물이라고 했고,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이론을 만들어 냄- 중략 -

2023.11.06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과학, 방통대인간과과학, 방송대인간과과학, 인간과과학시험, 인간과과학요약, 인간과과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제2장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3장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5장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6장 인간: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제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제8장 상담: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1. 인간과 사회와 교육1) 사회적·교육적 존재인 인간①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인간의 다양한 측면과 각도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과 조망하에서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있음② 어떤 관점이나 접근법으로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동시에 ‘교육적 존재’임③ ‘사회적 존재’라는 것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태어나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사회 속에서 일생을 마치게 되는 존재임-인간이 사회구성원의 하나로서 성장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축적한 문화(언어와 지식,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나간다는 뜻임-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곧 사회화의 과정, 또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함④ ‘교육적 존재’라는 것은 교육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라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통해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과 가치관을 학습할 가능성이 있고, 이 가능성을 발휘해 지식과 가치관을 배움으로써 인간으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임- 인간이 후천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인 이유로 인간을 교육적 존재, 도는 학습적 존재라고 함-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자기형성적 존재’로, 태어날 때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경험과 학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고 형성되는 존재, 이미 어떤 형태로 규정되거나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미완의 존재이며, 계획과 의지에 따라 형성시킬 수 있는 존재임2)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활동① 인간의 삶에서 교육의 의미는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또는 ‘교육적 존재’인 인간의 특성과 관련있고, 인간으로서 가능성과 성장을 실현해 나가려면 사회적 활동인 교육 활동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인간과 사회와 교육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임② 칸트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다‘라고 말했듯이, 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임③ 교육으로 실현해야 할 바람직한 인간상은 사회나 문화 또는 시대에 따라 다른 답이 제시되는데, 그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임④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가치관과 지식, 경험, 행동, 성격 등의 성향(내적조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고, 교육은 바람직한 성향을 함양하는 활동임 - 인간은 다양한 종류의 성향이 있는데, 지(知), 정(情), 의(意), 체(體)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이와 같은 성향들이 종합적이며 균형적으로 발전되었을 때 전인적(全人的)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발달을 이룬 것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생각됨 - 전통에 따라 교육도 지(知), 정(情), 의(意), 체(體)가 골고루 발달한 전인적 인간 형성을 목표로 추구했고, 교육은 인간의 일생 중 어느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이루어지거나 완결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인간 성향 중 어느 한 부분의 성향만 발달시켜서 완성되는 것이 아님⑤ 듀이(J. Dewey)는 인간의 삶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새로운 경험으로 계속 성장하지 못하는 삶은 이미 살아 있는 삶이 아니라고 했고, 교육은 곧 새로운 경험 속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이루어 가는 활동을 뜻한다고 함-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만이 전부가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의 성향을 변화시키고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었음3)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형태① 교육은 곧 시대와 사회를 반영함- 세계사의 흐름에서, 각 시대나 사회는 각각의 배경과 역사에 따라 독특한 신념과 지식 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각각 다른 생활 방식과 문명을 이룩할 뿐만 아니라 각 시대 나름의 이상적인 삶의 형태와 이상적인 인간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시대의 삶은 바로 그러한 이상이 추구된 발자취였음- 원시 시대는 자연과 맹수의 위협에서 벗어나 종족을 보존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고,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자유로운 교양인이 되는 것이, 서양의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으며, 동양 사회에서는 군자가 되는 것을 삶의 이상으로 추구했음- 이러한 시대적 또는 사회적 이상은 교육이라는 활동으로 추구되었고, 시대나 사회에 따라 삶의 이상이 바뀌면서 교육의 목적이나 내용, 제도나 형식이 달라져 왔음② 예컨대 원시 시대나 원시사회의 교육은 가정과 생활을 중심으로 무형식적으로 이루어졌고, 기본적으로 개인의 사적 영역 활동에 속했으며, 교육이나 학습은 사회의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활동이나 제도를 통해서 가정과 지역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임의적인 활동과 경험이 주가 됨③ 기원전 5~6세기 동서양 고대사회에 학교라는 제도적 교육 형태가 발생함- 고대 사회에 문자의 발명과 사용이 이루어지고, 문자로 기록되어 축적된 지식의 양이 점점 많아지게 되었으며, 문자 발명 초기에는 소수의 지배계층만 문자를 익혀 사용하였음- 문자를 배워 문장을 읽고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은 지배계층의 자녀 교육에 필수가 되었고, 문자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문자로 기록된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체계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생김- 이를 위해 지배계층 자녀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 가르치게 된 것이 학교 교육의 시초임④ 18세기 이후 서양 사회에서는 새로운 시민계급이 생기면서 교육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고, 19세기에는 학교 교육의 의무화가 이루어지면서 학교 교육은 국가적인 사업으로 발전함⑤ 오늘날 학교 교육은 모든 사회나 국가에서 하나의 사회적·국가적 제도로 운영되고 있고, 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 자리 잡고 있지만, 원시 부족이나 후진 사회에서는 부모의 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함⑥ 다양한 사회적 지식과 전문화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복잡하게 변화·발전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개인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필요하며, 학교는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임⑦ 사회적·국가적 제도로서 학교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이 사회나 국가에 의해 일정하게 제도화된 형식 교육의 형태를 띠는 점인데, 이 교육의 문제가 지적되기 시작함- 지식의 급격한 팽창과 발전, 민주화, 산업화, 도시화, 국제화, 고도정보화, 지식사회로의 변환이 가속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획일적인 제도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은 많은 한계가 있음⑧ 학교 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개인의 일생에 걸친 다양한 교육 기회나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추구하기 위해 교육 체제의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중략 -

2023.11.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제2장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3장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5장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6장 인간: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제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제8장 상담: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1. 인간과 사회와 교육1) 사회적·교육적 존재인 인간①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인간의 다양한 측면과 각도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과 조망하에서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있음② 어떤 관점이나 접근법으로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동시에 ‘교육적 존재’임③ ‘사회적 존재’라는 것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태어나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사회 속에서 일생을 마치게 되는 존재임-인간이 사회구성원의 하나로서 성장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축적한 문화(언어와 지식,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나간다는 뜻임-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곧 사회화의 과정, 또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함④ ‘교육적 존재’라는 것은 교육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라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통해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과 가치관을 학습할 가능성이 있고, 이 가능성을 발휘해 지식과 가치관을 배움으로써 인간으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임- 인간이 후천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인 이유로 인간을 교육적 존재, 도는 학습적 존재라고 함-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자기형성적 존재’로, 태어날 때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경험과 학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고 형성되는 존재, 이미 어떤 형태로 규정되거나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미완의 존재이며, 계획과 의지에 따라 형성시킬 수 있는 존재임2)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활동① 인간의 삶에서 교육의 의미는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또는 ‘교육적 존재’인 인간의 특성과 관련있고, 인간으로서 가능성과 성장을 실현해 나가려면 사회적 활동인 교육 활동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인간과 사회와 교육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임② 칸트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다‘라고 말했듯이, 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임③ 교육으로 실현해야 할 바람직한 인간상은 사회나 문화 또는 시대에 따라 다른 답이 제시되는데, 그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임④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가치관과 지식, 경험, 행동, 성격 등의 성향(내적조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고, 교육은 바람직한 성향을 함양하는 활동임 - 인간은 다양한 종류의 성향이 있는데, 지(知), 정(情), 의(意), 체(體)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이와 같은 성향들이 종합적이며 균형적으로 발전되었을 때 전인적(全人的)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발달을 이룬 것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생각됨 - 전통에 따라 교육도 지(知), 정(情), 의(意), 체(體)가 골고루 발달한 전인적 인간 형성을 목표로 추구했고, 교육은 인간의 일생 중 어느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이루어지거나 완결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인간 성향 중 어느 한 부분의 성향만 발달시켜서 완성되는 것이 아님⑤ 듀이(J. Dewey)는 인간의 삶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새로운 경험으로 계속 성장하지 못하는 삶은 이미 살아 있는 삶이 아니라고 했고, 교육은 곧 새로운 경험 속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이루어 가는 활동을 뜻한다고 함-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만이 전부가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의 성향을 변화시키고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었음3)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형태① 교육은 곧 시대와 사회를 반영함- 세계사의 흐름에서, 각 시대나 사회는 각각의 배경과 역사에 따라 독특한 신념과 지식 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각각 다른 생활 방식과 문명을 이룩할 뿐만 아니라 각 시대 나름의 이상적인 삶의 형태와 이상적인 인간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시대의 삶은 바로 그러한 이상이 추구된 발자취였음- 원시 시대는 자연과 맹수의 위협에서 벗어나 종족을 보존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고,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자유로운 교양인이 되는 것이, 서양의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으며, 동양 사회에서는 군자가 되는 것을 삶의 이상으로 추구했음- 이러한 시대적 또는 사회적 이상은 교육이라는 활동으로 추구되었고, 시대나 사회에 따라 삶의 이상이 바뀌면서 교육의 목적이나 내용, 제도나 형식이 달라져 왔음② 예컨대 원시 시대나 원시사회의 교육은 가정과 생활을 중심으로 무형식적으로 이루어졌고, 기본적으로 개인의 사적 영역 활동에 속했으며, 교육이나 학습은 사회의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활동이나 제도를 통해서 가정과 지역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임의적인 활동과 경험이 주가 됨③ 기원전 5~6세기 동서양 고대사회에 학교라는 제도적 교육 형태가 발생함- 고대 사회에 문자의 발명과 사용이 이루어지고, 문자로 기록되어 축적된 지식의 양이 점점 많아지게 되었으며, 문자 발명 초기에는 소수의 지배계층만 문자를 익혀 사용하였음- 문자를 배워 문장을 읽고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은 지배계층의 자녀 교육에 필수가 되었고, 문자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문자로 기록된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체계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생김- 이를 위해 지배계층 자녀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 가르치게 된 것이 학교 교육의 시초임④ 18세기 이후 서양 사회에서는 새로운 시민계급이 생기면서 교육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고, 19세기에는 학교 교육의 의무화가 이루어지면서 학교 교육은 국가적인 사업으로 발전함⑤ 오늘날 학교 교육은 모든 사회나 국가에서 하나의 사회적·국가적 제도로 운영되고 있고, 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 자리 잡고 있지만, 원시 부족이나 후진 사회에서는 부모의 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함⑥ 다양한 사회적 지식과 전문화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복잡하게 변화·발전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개인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필요하며, 학교는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임⑦ 사회적·국가적 제도로서 학교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이 사회나 국가에 의해 일정하게 제도화된 형식 교육의 형태를 띠는 점인데, 이 교육의 문제가 지적되기 시작함- 지식의 급격한 팽창과 발전, 민주화, 산업화, 도시화, 국제화, 고도정보화, 지식사회로의 변환이 가속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획일적인 제도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은 많은 한계가 있음⑧ 학교 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개인의 일생에 걸친 다양한 교육 기회나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추구하기 위해 교육 체제의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중략 -

2023.11.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제2강 부모와 자녀의 관계제3강 가족·친족과의 관계제4강 재산상속제2편 직장생활과 법제5강 근로계약과 근로조건제6강 근로환경과 퇴직·해고제7강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제3편 사회보장과 법제8강 사회보험제9강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제4편 경제생활과 법제10강 금전과 상품의 거래제11강 부동산의 거래제5편 형사사건과 법제12강 범죄와 형벌제13강 고소와 수사 및 재판제6편 분쟁해결 및 권리구제와 법제14강 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제15강 비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 1. 혼인의 성립요건1) 혼인의 의의와 법적 규제① 혼인의 의의 부부로서 육체적·정신적·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할 것을 목적으로 결합하는 법률행위 2) 혼인의 실질적 성립요건① 당사자 사이에 진정한 혼인 의사의 합치가 있을 것② 당사자의 연령이 혼인적령(만18세) 이상일 것 ③ 다음과 같은 근친혼이 아닐 것-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④ 중혼(배우자가 있는 자의 혼인)이 아닐 것⑤ 미성년자(19세 미만자)는 부모나 미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⑥ 19세 이상인 피성년후견인은 부모나 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3) 혼인의 형식적 성립요건(혼인신고)① 혼인(법률혼)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행정관청에 신고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김②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질적 요건을 모두 갖추더라도 사실혼이 됨 2. 혼인의 효력1) 혼인의 신분적 효력① 미성년자가 혼인을 한 때에는 「민법」상 성년자로 봄(성년의제)② 배우자의 지위가 생기고 상대방 배우자에 대하여 동거, 부양, 협조, 성적 순결의 의무를 가짐③ 배우자의 친족(혈족, 혈족의 배우자)과 인척 관계가 발생함④ 부부는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서로 대리권이 있음⑤ 부부는 미성년자인 자녀에 대한 친권과 양육권을 공동으로 행사함2) 혼인의 재산적 효력① 혼인당사자가 혼인 성립 전에 부부의 재산 관계에 관하여 체결한 약정(부부재산계약)의 효력이 발생함② 부부재산계약이 없는 부부는 민법이 정한 부부별산제에 따라 재산 관계를 규율 받음③ 부부의 일방이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제삼자와 법률행위를 한때에는 다른 일방으로 인한 채무에 대하여 연대책임이 있음. 그러나 이미 제삼자에 대하여 다른 일방의 책임 없음을 명시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함④ 부부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당사자 간에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함- 중략 -

2023.11.06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생활법률시험, 생활법률요약, 생활법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제2강 부모와 자녀의 관계제3강 가족·친족과의 관계제4강 재산상속제2편 직장생활과 법제5강 근로계약과 근로조건제6강 근로환경과 퇴직·해고제7강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제3편 사회보장과 법제8강 사회보험제9강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제4편 경제생활과 법제10강 금전과 상품의 거래제11강 부동산의 거래제5편 형사사건과 법제12강 범죄와 형벌제13강 고소와 수사 및 재판제6편 분쟁해결 및 권리구제와 법제14강 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제15강 비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 1. 혼인의 성립요건1) 혼인의 의의와 법적 규제① 혼인의 의의 부부로서 육체적·정신적·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할 것을 목적으로 결합하는 법률행위 2) 혼인의 실질적 성립요건① 당사자 사이에 진정한 혼인 의사의 합치가 있을 것② 당사자의 연령이 혼인적령(만18세) 이상일 것 ③ 다음과 같은 근친혼이 아닐 것-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④ 중혼(배우자가 있는 자의 혼인)이 아닐 것⑤ 미성년자(19세 미만자)는 부모나 미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⑥ 19세 이상인 피성년후견인은 부모나 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3) 혼인의 형식적 성립요건(혼인신고)① 혼인(법률혼)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행정관청에 신고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김②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질적 요건을 모두 갖추더라도 사실혼이 됨 2. 혼인의 효력1) 혼인의 신분적 효력① 미성년자가 혼인을 한 때에는 「민법」상 성년자로 봄(성년의제)② 배우자의 지위가 생기고 상대방 배우자에 대하여 동거, 부양, 협조, 성적 순결의 의무를 가짐③ 배우자의 친족(혈족, 혈족의 배우자)과 인척 관계가 발생함④ 부부는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서로 대리권이 있음⑤ 부부는 미성년자인 자녀에 대한 친권과 양육권을 공동으로 행사함2) 혼인의 재산적 효력① 혼인당사자가 혼인 성립 전에 부부의 재산 관계에 관하여 체결한 약정(부부재산계약)의 효력이 발생함② 부부재산계약이 없는 부부는 민법이 정한 부부별산제에 따라 재산 관계를 규율 받음③ 부부의 일방이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제삼자와 법률행위를 한때에는 다른 일방으로 인한 채무에 대하여 연대책임이 있음. 그러나 이미 제삼자에 대하여 다른 일방의 책임 없음을 명시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함④ 부부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당사자 간에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함- 중략 -

2023.11.06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생활법률시험, 생활법률요약, 생활법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제2장 시론제3장 소설론제4장 비평론제5장 수필론제6장 희곡론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제1장 총론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2) 문학의 기원설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2. 문학의 어원과 속성(1) 문학의 본질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중략 -

2023.11.06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제 2 장 인권의 발달과 청소년 인권제 3 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과 내용제 4 장 가정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5 장 학교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6 장 사회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7 장 소수자 집단 청소년의 인권제 8 장 시민사회 발전과 청소년 참여권제 9 장 청소년 참여의 가치와 유형제10장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참여제11장 청소년정책과 참여제12장 청소년 인권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제13장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 1. 청소년의 생활1)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생활① 가족 또는 가정은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이며 토대② 가족과 강한 유대관계,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③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립하기를 원하면서도 여전히 강한 애착 관계④ 대부분 만족스러운 가정생활, 부분적으로 부모와의 갈등, 가정폭력과 학대 경험⑤ 한부모가족, 재혼 가족, 조손 가족 등에서의 어려움 ⑥ 민주적 가정↔가부장적인 권위주의적 가정2) 학생으로서의 생활① 절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② 이념: 홍익인간, 민주시민으로서 자질 함양③ 현실: 지식 위주의 교과학습, 입시지향④ 학업중단율: 초등학교 0.6%, 중학교 0.7%, 고등학교 1.5% 학업 중단자 50,057명⑤ 우정의 형성, 또래문화의 창출, 참여능력 함양, 인성 함 등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체벌, 자살 등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생인권조례 등 3) 시민으로서의 생활① 오늘날 청소년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각 영역에서 시민으로서의 삶을 영위 ② 민주주의 진전과 시민사회 형성, 정부사회화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청소년 현상 ③ 촛불집회, 18세 선거권 행사 NEIS 폐지 서명운동, 정치와 사회참여, 한류의 주체 등 ④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정치적 결사체, 청소년운동단체, 정당의 청소년 정치위원회 등을 통해 정책 투입자로서 활동⑤ 오늘날 선진 각국의 추세: ‘시민’으로서 ‘청소년’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 역량 발휘 기회 제공⑥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⑦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 4) 지구 공동체인으로서의 생활① 지구촌 현상: 국가 간, 문화 간, 인종 간의 교류 활발, 상호의존성 심화② 청소년의 지구촌인으로서의 생활 기회 증가 ③ 툰베리의 기후변화 환경운동 주도 5) 사이버공간 주체로서의 생활①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의 주체로서 활약② 청소년은 뛰어난 정보기술과 정보 감수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유목 시민, 포노 사피엔스로 활동③ 무책임성, 거짓 정보의 유포, 갈등 조장, 악플 등과 같은 부정적인 모습 파생 - 중략 -

2023.11.06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인권과참여, 방통대청소년인권과참여, 방송대청소년인권과참여, 청소년인권과참여시험, 청소년인권과참여요약, 청소년인권과참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삶과 인간관계 제1장 삶에서의 인간관계제2장 인간관계의 형성과 해체제3장 인간관계에서의 문제 제4장 인간관계론의 출현과 발전 제2부 인간관계에서의 심리적 요인제8장 대인신념과 인간관계 제3부 인간관계에서의 집단과정 제9장 자기개방 제10장 커뮤니케이션제11장 갈등 제12장 공격행동과 도움행동 제4부 인간관계의 장제13장 친구관계 제14장 이성관계 제15장 가족관계 제16장 직장 내 인간관계 제5부 인간관계의 개선 제17장 건강한 인간관계 제18장 인간관계 개선의 원리 제19장 인간관계 개선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장 삶에서의 인간관계1. 인간관계의 중요성1) 인간생존의 필수조건① 인간의 출생 시 상태 : 미숙- 양육자를 통한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충족- 장시간의 양육과 보호 필요 -> 애착관계 형성② 성장기에 형성한 애착관계의 질- 이후의 정서, 독립성, 인간관계에 영향  안정된 애착 경험 -> 행복과 신뢰를 토대로 한 관계  저항적 애착 경험 -> 양가적 정서, 집착과 소유욕  회피적 애착 경험 ->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2) 자아정체의식과 자아개념 발달① 자아개념과 자아정체의식 형성 - 중요한 타인들(부모, 교사, 친구 등)의 평가 ②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신뢰 - 긍정적 자아개념,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 - 원만한 인간관계 - 자기 잠재력 발휘3) 인간 소외의 극복① 현대사회에 만연한 고독 : ‘군중 속의 고독’ : 개인적, 사회적 병리(우울증, 자살 등)의 원인 ② 건강한 인간관계(: 내면적 의사와 감정 교류, 소통) → 희로애락 공유 → 소외감 해소4) 인간 행복의 필수 조건① 물질적 부 : 행복의 조건 하나 ② 일정 경제적 수준 이후 : 원만한 인간관계가 보다 행복의 결정적인 요인5) 개인 능력 발휘의 장① 고도로 분업화된 현대사회 : 개인과 개인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망 ② 원만한 인간관계 : 한 개인이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반- 리비히의 ‘최소량의 법칙’ : 식물의 성장 속도는 가장 결핍된 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 인간의 능력도 이와 마찬가지로 대인관계능력, 지능, 정서가 고르게 발달해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음6) 조직 생산성의 중요 요인① 직장인들이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 : 상사 및 동료와의 인간관계 문제 ② 조직 내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예 : 직장내 왕따, 상사와의 갈등) - 조직 전체의 생산성 저하- 중략 -

2023.11.06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관계론, 방통대인간관계론, 방송대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시험, 인간관계론요약, 인간관계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개념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중략 -

2023.11.06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통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송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시험,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요약,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제 5 장 청소년 가출제 6 장 청소년과 유해약물제 7 장 청소년 사이버 일탈제 8 장 청소년 집단괴롭힘제 9 장 청소년 학업중단제 10 장 청소년 위험 성행동제 11 장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행동제 12 장 청소년 보호정책제 13 장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개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3.11.06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문제, 방통대청소년문제, 방송대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요약, 청소년문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4장 헌법과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제5장 청소년 기본법제6장 청소년활동 진흥법제7장 청소년복지 지원법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제8장 청소년 보호법 및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제9장 청소년활동 관계법제10장 청소년복지·보호 관계법Ⅰ제11장 청소년복지·보호 관계법Ⅱ제12장 청소년육성 행정의 개념 및 특성제13장 청소년육성 행정의 원리 및 조직제14장 국제기구의 주요 청소년정책 및 청소년사업제15장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 핀란드, 영국, 일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헌법과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 1. 법의 개념 및 특성1) 법의 개념과 목적① 법- 인간 상호 간의 생활 관계를 규율하는 규범- 국가와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평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모든 사람이 지키고 따라야 할 규범② 범의 어원적 의미- 서양의 법은 옳은 것, 정의를 지향하는 규범으로서의 뜻- 동양의 법은 옳은 자를 위하여 부정의한 자를 뿔로 들이받아 물에 빠뜨린다는 의미③ 법의 개념적 범위- 광의: 법규범 전체를 총칭하여 자연법, 헌법, 관습법, 명령, 규칙, 판례까지를 포함하는 개념- 협의: 일정한 조직 및 절차로 제정된 법률④ 법의 목적- 라드브루흐가 제시한 법의 목적: 정의, 합목적성, 법적 안정성- 정의: 올바른 것, 인간 간의 정당한 관계, 각자에게 그의 몫을 가지게 하는 것- 합목적성: 법은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과 지향하는 세계관에 부합해야 함- 법적 안정성: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간이 만든 제도적 장치로서 안정성을 지녀야 함 2) 법의 특성① 법의 규범적 특성- 행위의 준칙: 법의 대상은 사람의 행위- 사회규범: 인간의 사회성을 기초로 하는 사회규범의 일정- 강제규범: 정치적으로 조직된 사회인 국가에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강제적인 수단을 가지는 규범② 법의 효력- 법의 효력: 법이 구속력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규율하는 힘으로, 법이 현실사회에서 타당하고 실효성을 가지는 근거인 실질적 효력과 실정법이 시간적, 공간적, 인적으로 한정된 범위 안에서 효력을 가지는 형식적 효력으로 구분- 법효력의 기본원칙: 상위법 우선원칙, 신법 우선의 원칙, 특별법 우선의 원칙, 일사부재리의 원칙, 행위지법 우선의 원칙, 법률불소급의 원칙2. 헌법과 청소년1) 헌법상 청소년 포괄적 기본권① 인간의 존엄과 행복추구권- 헌법 제10조는 인간의 존엄적 가치와 행복추구권에 관하여 규정-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의 주체는 헌법상 모든 국민이므로 청소년은 단순히 부모와 국가에 의한 교육의 대상이 아닌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인간 존엄성과 행복추구권의 주체임 ② 평등권- 헌법 제11조는 법적 평등성에 관하여 규정- 청소년도 당연히 평등권의 주체임 ③ 자유권- 종교의 자유- 표현의 자유2) 헌법상 청소년의 교육권과 국가의 청소년 복지 증진 의무 ① 청소년의 교육받을 권리 - 헌법을 교육의 기회균등을 추구하며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내포- 취학의 기회균등을 의미함② 교육의 의무헌법은 무상으로 하는 의무교육에 관하여 규정③ 교육의 중립성헌법은 교육 활동에서 종교적 종파성과 당파적 편향성을 배제하는 교육의 중립성에 관하여 규정④ 그 밖의 교육 관련 권리 내용학생 청소년의 권리: 헌법상의 기본권 주체로서 신체, 사생활, 사상, 양심, 표현 등의 자유 부여⑤ 국가의 청소년 복지 증진 의무헌법은 국가의 청소년 복지 증진 의무에 관한 규정3. 청소년의 법적 지위와 청소년육성과 관련 법체계 1) 청소년의 법적 지위① 육성의 대상: 청소년육성은 청소년에 대한 학교 교육과 대비되거나 또는 상호보완을 이루면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은 청소년 정책과 청소년 관계법에 따라 건전한 성장을 지원받는 육성의 대상이 됨② 보호의 대상: 청소년은 성인과 비교하면 아직은 미성숙한 측면을 가지므로 유해환경으로부터 특별히 보호받아야 할 필요가 있음③ 자격 제한의 대상: 청소년은 성인과 비교하여 아직은 지적, 정신적, 신체적 성숙 정도가 낮다고 판단하여 일정한 권리를 행사하거나 지위를 획득하는데 제한을 받음④ 권리의 주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기 발전을 추구하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해치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모든 형태의 환경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부여받는 대상 2)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① 헌법: 청소년 육성제도 법체계의 근원② 청소년기본법: 청소년 육성제도의 총론적 토대 ③ 청소년육성을 다룬 다양한 법률은 목적, 특성, 관점에 따라 청소년 사업과 관련된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분류 - 중략 -

2023.11.06 / 7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육성제도론, 방통대청소년육성제도론, 방송대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제도론시험, 청소년육성제도론요약, 청소년육성제도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제2장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제3장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제4장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제5장 청소년의 성문화제6장 청소년과 글로벌문화제7장 청소년과 여가문화제8장 청소년과 게임문화제9장 청소년과 모바일문화제10장 청소년과 언어문화제11장 청소년과 다문화수용성제12장 청소년과 소비문화제13장 청소년문화와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1. 청소년 문화의 개념(1) 청소년의 개념1) 아동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적 위치에 서 있는 사람2) 청소년기의 상이성① 발달수준이 낮은 사회: 짧은 청소년기② 발달수준이 높은 사회: 긴 청소년기(다양한 준비과정이 필요)3)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방식① 생리학적 정의: 생식기관 발달, 2차 성징 출현~생식체계 완전성숙② 인지적 정의: 추상적, 논리적 추리 출현③ 사회학적 정의: 사춘기 출현④ 연령기준 정의: 10대 또는 9세부터 24세 이전 등 다양(2) 문화의 개념1) 개념① 어원적으로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의미②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란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 - 중략 -

2023.11.06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문화, 방통대청소년문화, 방송대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시험, 청소년문화요약, 청소년문화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제2장 청소년 발달이론제3장 신체발달제4장 인지발달제5장 성격발달제6장 도덕성 발달제7장 가족관계제8장 친구관계제9장 학업제10장 진로제11장 청소년기의 심리적 건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1. 청소년과 청소년기1) 청소년의 의미① 과도기적 위치: 청소년은 유아나 아동과는 다르지만,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성인도 아님②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에 따라 다름③「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만 9~24세로 규정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대학생까지 상당히 넓게 정의④ 한상철(2004)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청소년은 과도기적인 존재- 아동에서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존재-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음-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갖고 있지 않은 소년, 소녀와는 구별됨- 청소년은 내분비선의 변화로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져 생식능력을 가지게 됨-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가 구별됨- 청소년은 신체적᠊지적᠊정서적 측면에서 안정된 발달 상태에 도달한 청년과 달리 발달과정에서 성숙이 이루어지고 있는 존재- 청소년은 생애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지니며,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 존엄성을 지닌 존재2) 청소년기의 범의① 생리학적 관점-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성적 성숙이 완성될 때까지의 기간-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생식기관의 완전한 성숙이 이루어졌을 때 청소년기가 끝남- 여학생: 초경을 청소년기의 시작점으로 보고 난자의 규칙적인 생산과 생리주기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종결 시점으로 봄- 남학생: 고환의 성장이 청소년기의 시작을 의미하나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인기가 시작되는 시점은 여학생만큼 분명하지 않음- 최근에는 신체발달의 속도가 빨라져 사춘기가 보다 이른 연령에서 시작되고 있어 청소년기가 더 빨리 시작되는 현상이 나타남② 법적 관점- 청소년보호법: 만 19세 미만- 청소년기본법: 만 9~24세- 법적인 성인 나이: 만 19세 이상- 주민등록증: 만 17세 이상에게 발급- 운전면허증: 만 18세 이상에게 발급- 투표권: 만 19세 이상에게 부여③ 사회적 관점- 학교교육의 연장 및 전문지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로 청소년의 사회준비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기가 점점 더 연장되는 추세임- 중략 -

2023.11.06 / 10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심리, 방통대청소년심리, 방송대청소년심리, 청소년심리시험, 청소년심리요약, 청소년심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제6장 시민교육주체제7장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8장 시민교육방법제9장 정치 시민교육 제10장 인권 시민교육제11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제15장 세계 시민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1) 시민(1) 시민교육과 시민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 “이제는시민이다.”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5) 시민개념의 3요소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중략 -

2023.11.06 / 9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시민교육론, 방통대시민교육론, 방송대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요약, 시민교육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